ㅇ수타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인 월정사의 말사이다. 708년(성덕왕 7)에 창건하여 우적산(牛寂山) 일월사(日月寺)라 하였는데 누가 지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창건 이후 영서 지방의 명찰로 꼽히다가 1457년(세조 3)에 현 위치로 옮기면서 수타사(水墮寺)라 하였다.
ㅇ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적광전(大寂光殿)을 비롯하여 삼성각·봉황문·흥회루·심우산방·요사채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대적광전(강원유형문화재 17)은 수타사의 중심 법당으로 내부 장식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ㅇ심우산방 옆에는 강원도보호수 제166호로 지정된 수령 5백년의 주목(朱木) 한 그루가 있다. 이 주목은 1568년에 사찰 이전을 관장하던 노스님이 짚고 다니던 지팡이를 땅에 꽂은 것이 자라난 것이라고 하며, 나무에 스님의 얼이 깃들어 있어 귀신이나 잡귀로부터 수타사를 지킨다는 설화가 있다.
ㅇ이밖에도 보물 제745호로 지정된 《월인석보 月印釋譜》와 고려 후기의 삼층석탑(강원문화재자료 11), 홍우당부도(紅藕堂浮屠:강원문화재자료 15) 등이 있다. 얼마 전까지 사찰 안에 있었던 성황당은 관음전 신축을 위해 철거하였다. 사찰 안에 성황당이 있었던 것은 특이한 경우이다.
ㅇ또한 수타사 생태숲은 강원도 홍천군 동면 덕치리 수타사 일원 163ha 의 넓은 산림에 자생식물 및 향토 수종을 식재·복원한 역사문화 생태숲, 다양한 숲 속의 주제를 체험·탐구 할수있는 교육·체험 생태숲, 생태숲으로서 기존 숲의 유전 자원을 보호하는 유전자보전의 숲으로 구성되어 있다.
ㅇ공작산(887m)과 대학산(876m)에서 발원한 덕지천 약 12Km에 이르는 수타사계곡은 굽이치는 물길과 넓은 암반, 큼직큼직한 소(沼)들과 함께 비경을 이루고 있어 숲길을 걸으며 주변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숲 힐링코스이다.
정미자집안일로취소합니다
회장님 취소접수합니다
현재인원 43 명임니다
회장님 참고하세요
집안에 초상이나서 곽호석 김은자 취소합니다 다음달에 뵙겠습니다
네곽호석님 취소 접수합니다
담 정산에 뵙겟습니다
참석합니다
네 상승님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제일 편한좌석에 모시겟습니다
상승님감사합니다
회장님 현재인원 42 명임니다
참고하세요
최봉순.정영수신청합니다
미루님취소
김상기씨허리가안조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