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치
성남,광주,용인시 일대
2.교통
(갈때)모란역(마을버스3-3번)~이배재
(올때)용인 호수마을 정류장(5003번 버스)~강남역
(마을버스 3-3번 노선도)
3.초입
모란역6번 창구에서 마을버스3-3번을 타고 이배재
4.등산 발자취
이배재(07:27)~갈마치(08:07)~영장산(09:18)~태재(11:05)~불국산(11:50)~대지고개(12:57 43번국도)~법화산(14:48)~향린동산(16:00)~할미산성(16:25)~작고개(16:37)
5.등산일자 및 산행시간
2008.02.02(토) 9시간
@산 행 기@
고요한 이배재에서 첫 손님을 맞이하는 산자락은 아무도 불러주지는 않지만 또 다시 찾은이에게 산행으로 무언의 소리를 들려주고 포근한 어머니 품으로 이끌어 주면서 반가이 인사로 보답해 주니 어찌 가는 길이 이다지도 좋으련가! 하얀 눈위에 도장을 찍은 작은 발자국을 남겨 아쉬운 님을 보내기가 역겨워 그자리에 멈추기를 고대하는 봉우리가 헤아릴수없구나! 가는 세월 오는 백발이 되어도 바뀐 세상은 실감이 가질않고 친숙한 산만이 여상처럼 반갑게 우뚝 솟아있구나!
07:27 초입(이배재)
모란역에서 마을버스3-3번을 타고 지난번 날머리인 이배재에 도착하니 언덕배기가 가파르기도 하고 오고 가는 차들이 숨이차도록 허덕거려 환경음악이 심한 파열음으로 들리니 놀랜 산짐승이 안절부절 못하고 푸드득 날아가네.
(이배재 표지석)
(광주시쪽으로 넘어가는 이배재)
08;07 갈마치
목계단으로 오르는 등로입구에는 등산안내도가 있고 서서히 오르막으로 진행한후 거의 비슷한 높이로 순탄하게 워킹을 해봅니다.송전철탑 초월T/L NO18~14을 지나고 무명봉에서 사거리 갈림길에 접하면 발걸음이 다소 멈춰지는데 지맥길이 헷갈리는 곳에 이릅니다.표지판에는 제2구간 대원약수터를 중심으로 직진은 갈마치고개이고 좌측은 광주(목현리~요골)이고 우측은 대원약수터이며 오던길은 이배재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당연히 갈마치고개는 좌측으로 조금 지나 직진인지라 맞는것 같은데 실은 우측 대원약수터로 가야 정위치이고 이정표를 오기한것으로 보여 알바를 할수있는 곳이라 독도 주의할곳입니다.우측으로 진행하여 내려가면 갈마터널 위를 지나 구도로인 갈마치에 이르면 등산안내도가 도로 맞은편에 세워져 있습니다.
(목계단으로 오르는 등로에 있는 안내도)
(헷갈리는 이정표가 있는 무명봉 사거리 갈림길)
(갈마터널 위을 표시해 놓은 119 표지판)
(갈마치)
09;18 영장산
도로를 횡단하여 목계단으로 오르는 길에 등산 안내도가 세워져 있고 다소 가파르게 올라 능선에 이르면 곳곳마다 이정표를 적절한 곳에 있어 산행하는데 어려움이 전혀없습니다.영장산에 이르면 정상비와 삼각점(수원437 1987재설)이 표시 되어 있고 쉬어가기 좋은 장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소나무가 한층 더 푸르게 돋보입니다.
(등로에 있는 안내도)
(이정표가 자주 있다)
(갈현.도촌동 이정표)
(임도에 있는 이정표)
(모리아산 기도원 이정표)
(영장산 정상비)
(영장산의 삼각점)
11:05 태재
좌측으로 내려가면 거북터의 이정표가 있으며 직진하여 무명봉에서 좌측 태재쪽으로 진행하여 곧은골재이후 초록색 코팅 철조망을 따라 가서 새마을, 봉적골, 넘어골 고개를 지나 분기 삼거리에 있는 갈림길을 만나는데 우측은 열병합발전소로 가는 길이고 좌측은 태재는 가는 길입니다.돌계단으로 내려오면 사거리가 있는 태재입니다.
(영장산 정상의 이정표)
(거북터 이정표)
(곧은골 고개 이정표)
(율동뒤 능선 이정표)
(새마을 고개 이정표)
(봉적골 고개 이정표)
(삼거리 갈림길 이정표)
(태재 내려가는 계단)
(태재 사거리)
11:50 불곡산
횡단보도를 지나 우측으로 보면 양평 소머리국밥집이 보이고 조그만한 소로를 오르면 묘지가 있고 가로질러 내려가면 웃태재의 옛길이 나옵니다.정면에 보면 은고개 애마 음식점이 있고 우측의 도로를 따라 조금 오르면 다시 우측으로 등산 안내도가 있고 이곳으로 진행하여 정자가 있는 형제봉에 이르고 곧바로 정상비와 사각정이 있는 불곡산에 이릅니다.
(웃태재의 옛길)
(은고개 애마 음식점~우측 도로 진행)
(우측 오르는 길에 있는 등산로 안내도)
(태재고개 이정표)
(형제봉 정상의 이정표)
(불국산 정상의 이정표와 사각정)
(불국산 정상비)
12:57 대지고개
우측으로 조금 내려가서 좌측으로 진행할 부천당 고개 갈림길에 이르고 계속 내려가면 정자와 산불감시 초소가 있습니다.이제부터 몇개의 이정표를 지나 무명봉에 이르면 삼거리 이정표가 있고 지맥은 철조망에서 우측 대지고개쪽으로 철조망을 따라 내려가면 산마루촌 음식점이 있는 아스콘도로가 있으며 아랫쪽은 4차선 도로인 대지고개입니다.
(부천당고개 갈림길 이정표)
(정자와 산불감시 초소)
(철조망 봉에 있는 이정표)
(이 철조망을 따라 가는 지맥길)
(산마루촌 음식점)
(대지고개의 4차선 43번 국도)
14:48 법화산
43번 국도를 어떻게 통과하여 진행할까? 산마루촌 음식점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지하도가 있고 다시 우측으로 유진레미콘 공장을 지나 올라가면 산마루촌과 맞은편 고갯마루에서 철계단을 두번 올라 채석장 절개지를 따라 오르면 송전철탑에 이르고 봉에서 지맥은 좌측으로 올라갑니다.곧이어 천주교 묘지를 길게 우회하여 한참을 잠든 영혼들과 함께 지나 가고 (주)위아 시설물을 지나 법화산 정상에 이르면 삼각점과 정상 표지판이 있습니다.
(산마루촌 음식점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로드힐 골프클럽입구 표지판)
(43번 국도를 횡단할수 있는 지하도)
(유진레미콘 공장)
(절개지로 오르는 철계단)
(칡넝쿨로 덮어버린 두번째 철계단)
(통채로 삼켜버린 산자락의 훼손~유진레미콘의 소행)
(송전철탑345kv 신성남T/L NO93의 위용)
(천주교 묘지)
(위아의 시설물)
(법화산의 삼각점)
(법화산 정상의 표지판)
16:25 할미산성
정상에서 뒤로 100m쯤 후진하여 사각정에서 우측으로 지맥은 진행되고 내려가면 송전철탑NO27/84 345KV 동서울T/L에 이르고 직진하여 내려가면 독도 주의할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더욱 내려가면 88CC의 아스콘 도로에 이릅니다.아스콘 도로를 따라 멋진 골프장의 전경을 보면서 계속 좌측으로만 진행하여 클럽하우스까지 진행한후 입구 삼거리에서 향린동산으로 가기 위해 우측 아스콘 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마룻금쯤에서 좌측으로 보면 차단막이로 막아놓은 길목의 시멘트 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언덕배기에서 좌측으로 올라 철조망을 따라 오르면 한남정맥과 합수하는 향린동산에 이르지만 아무런 표식은 없습니다.이곳에서 다시 우측으로 시멘트 도로를 따라 가면 산행은 끝나지만 지난번 한남정맥시 할미산성으로 넘어가는 작고개을 진행하지 못한것이 아쉬워 한남정맥으로 계속 진행하기로 작정하고 할미산성에 이르니 유래가 적혀 있습니다.
(뒤로 백하여 사각정에서 지맥은 우측)
(내려오면 88CC의 아스콘 진입도로)
(삼거리에서 좌측의 넓은 도로)
(88CC 클럽하우스의 전경)
(향린동산으로 오르는 길목)
(향린동산의 산님의 표시기)
(할미산성의 유래)
16:37 날머리(작고개)
내려가면 이제 코 앞에 있는 작고개에 이르고 석성산이 가까이 보이며 좌측으로 꺾여지는 곳은 에버랜드로 진입하는 톨게이트입니다.도로를 횡단하여 직등으로 내려가면 우측으로 지하도가 있고 통과하여 백현마을 주공아파트에 이른후 우측으로 진행하여 호수마을에 있는 정류장에서 5003번 버스로 강남역으로 가면서 즐거운 산행을 뒤돌아봅니다.
(작고개의 갈림길 도로)
(석성산이 보인다)
(지하도를 이용하여 동백마을로 간다)
(백현마을로 진행한다)
구원 산악회 김영도올림(016-305-8041)
첫댓글 또하나의 산줄기 답사를 축하합니다. 저도 이구간은 언제 가야합니다. 갈마재는 버스가 없지요?
갈마재 도착할시 산행할분들이 택시에서 내리더군요 아마도 갈마재로 가는 시내버스는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배재에서는 대중교통이 연결되니 이곳에서 시작해도 산행시간이 여유가 있어서 무난하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