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VGA)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2016년 7월 19일 밤 10시. 그 시간은 2016년에 걸맞은 60번의 신제품이 공개되는 결정적 순간이었다. PC 부품에 대해, 그리고 그래픽카드에 대해 관심이 없는 이들에게는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 것이다. 하지만 보다 착한 가격에 최적의 그래픽 성능(그것도 특별히 게임에서)을 끌어내고 싶은 이들에게는 누구보다 기다려지는 시간이었을 것이다. 2016년 7월 19일 밤 10시는 바로, NVIDIA 지포스 GTX 1060의 가격이 공개되는 시점이었고, 많은 유저들이 “이 정도면 적당한 가격이다” VS “판매자의 가격 농간이다” 를 놓고 공방을 벌이기도 하였다.
가격이 열리자마자 일부 상품의 한정 특가에 쾌재를 부른 이들도 있을 것이고 사태를 관망하며 GTX10xx 시리즈의 어떤 제품을 고를 것이지 장고에 들어간 이들도 있다. 무엇보다 올해 그래픽 카드 신제품 출시에 맞춰 소비자 본인이 “내가 지르기에 충분한 성능? 충분한 가격인가?” 를 놓고 고민할 것이다. 엔비디아 지포스 시리즈뿐만 아니라 AMD의 RX 480도 함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그래픽카드 춘추전국시대인 지금, 나에게 맞는 그래픽카드(VGA)는 어떤 것일지, 제품 스펙과 여러 가지 이슈를 통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 GTX1080/1070/1060, RX 480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 9 시리즈 - GTX 10시리즈 비교
1. GTX970/980 & GTX1060 & RX 480
2016년 하반기 GTX 10 시리즈 출시되면서, 불과 몇 달전까지만해도 970, 980 구매를 고려했던 이들에게는 아예 생각을 다시해야하는 시점이 찾아왔다. 금방 나온 따끈따끈한 신제품이 당연히도 출시된지 좀 지난 과거의 모델보다 성능면에서 우수하겠지만, 가격적인 부분이나 가격 대비 성능비를 따져봐야하는 부분도 있기에, GTX 9번대와 GTX 10번대를 비교해보며 그래픽카드의 세부적인 이해와 지금 내 컴퓨터에 맞는 VGA가 무엇이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이위의 표를 참고해 보면 GTX 9 시리즈와 10 시리즈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아키텍쳐가 향상되어 제조공정이 세밀해졌으며, 970/980에 비해 봤을 때 1060의 기본클럭이 월등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GTX1060의 경우 메모리 용량도 현재 국내에 출시된 제품에 한해서는 6GB 용량을 가지며, 메모리 클럭 또한 상향되었다. GTX1060과 이전 라인업 제품을 비교해 보면, GTX980은 현 시점에 가격대가 높아 비효율적이며, GTX970 보다는 단연 GTX1060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카드 제조사(엔비디아,AMD)의 성향과 그래픽카드 특성에 따라 GTX1060과 RX 480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도 있다. 엔비디아 지포스 제품은 Direct12, G-Sync, VR READY와 같이 게임에 최적화 된 기능을 내놓아 유저들에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AMD 라데온 제품 또한 Direct12와 Vulkan 지원, 프리싱크 기술을 통해 게임은 물론 각종 영상 관련 지표에서 우수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어 각자의 취향에 맞게 그래픽 카드를 고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지포스와 라데온의 매치 업! 승자는 과연?
2. GTX980 Ti & GTX1070 번외 GTX1080
지포스 GTX 10 시리즈 중 가장 먼저 출시되면서, 파격적인 성능과 가격에 소비자를 놀라게한 것은 바로 GTX1080 이었다. 이전 지포스 어떤 제품보다 월등한 수치를 보여주었고, 코어 유저들은 1080 SLI (두 개의 그래픽카드를 묶어서 사용) 구성 시 현존 최고 사양의 컴퓨터를 만날 수 있다는 점에 환호하였다. 물론 성능이 높은 만큼 발열과 기타 PC 부품들, 그리고 무엇보다 가격을 고려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하게 된다. 그래서 엔비디아가 제공한 또 다른 선택지가 바로 GTX1070 이다.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GTX1070은 지포스 하이엔드 기종 중 기본 클럭, 메모리 클럭 등의 수치가 GTX1080보다는 다소 낮지만 그래도 980 Ti 와 비교해 보면 메모리 용량 증가, 클럭 증가, 공정 세밀화 등을 통해 성능 향상을 이루어 냈다. 무엇보다 가격이 50~70만원대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에 높은 스펙의 그래픽 환경을 구성하기에 용이하다.
2016년 7월 GTX1060까지 출시된 지금, 지포스 GTX 10 시리즈는 모두 출시되었다. 지금까지는 엔비디아 레퍼런스의 기본 스펙 위주로 성능과 유저들의 선택지에 대해 기술했다면, 이제는 정말 내 취향, 내 컴퓨터 구성, 내 주머니 사정에 맞는 그래픽카드가 실제 어떤 제품이 있는지, GTX 10 시리즈의 그래픽카드 특징을 중심으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 GTX1060/1070/1080 비교표
지포스 GTX 10 시리즈
GTX 10 시리즈 특징
지포스 GTX 10 시리즈의 출시는 그래픽카드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단연 앞서는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 VR이라는 신 플랫폼에 대응 가능하며 소비 전력량까지 개선한 이번 시리즈는 유저들이 지르기에 부족함 없는 라인업이다. 그렇다면 GTX 10 시리즈의 눈에 띄는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① 백플레이트
백플레이트는 그래픽카드 성능을 십분 활용할할 수 있도록 강력한 빌드를 갖추기 위한 물리적인 방편이다. 알루미늄 소재, PCB 특수코팅 등 발열을 원활하게 해결해주어 낮은 온도를 유지하고, 내구성을 높여줘 제품의 외형적 밸런스를 맞추고 있다. 제조사 마다 백플레이트 소재 및 특수 처리에 대해 차별점을 두고 있으며, Durable(듀러블=내구성 있는)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백플레이트 특장점을 부각하고 있다.
② 오버클럭 버튼
GTX 10 시리즈 제품 중에는 원키(또는 원클릭) 오버 클럭 버튼을 제공하여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이 용이하도록 물리키를 제공하고 있다. 비레퍼 그래픽카드는 기본적으로 오버 클럭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소비자들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오버 클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물리키를 마련해 제품 사용에 직관성을 높임으로써 오버 클럭과 같이 일반 유저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기술적인 부분의 향상을 보다 쉽게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 받고 있다.
③ 다이렉트X 12 / VR READY
GTX 10 시리즈는 파스칼(Pascal)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성능과 전력 효율을 이전 대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파스칼은 초고속 FinFET 및 고성능 메모리를 제공하며, 다이렉트X 12 기능 지원을 통해 보다 빠르고 부드러우며 준수한 전력 효율을 자랑하는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이와 함께 제공되는 VR READY는 NVIDIA VRWorks 기술의 일환으로 VR 헤드셋 제품에서 지원되는 가상 현실 구현, 짧은 지연 시간, 플러그 앤 플레이 호환성을 제공한다.
④ G-Sync / 4K 이상 지원
G-SYNC 는 한마디로 GPU 와 모니터를 서로 연동해서 화면 끊김이나 프레임 감소가 발생하지 않게 만드는 장치이다. 쉽게 말하면 GPU 가 한 화면을 그리면 거기에 맞춰서 모니터에 뿌려주는 것이다. G-SYNC 는 지포스 650 Ti 부스트 이상의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당연히 모니터에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가 들어 있어야 가능하다. 또 윈도우 7 이상만 지원한다.
⑤ DP 1.4, HDMI 2.0b 지원
GTX10xx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DVI 단자 1개, HDMI 단자 1개, DP 단자 3개를 제공한다. 최대 4개의 모니터까지 사용 가능하며, 이번 세대에 들어서 HDMI는 2.0b, DP는 1.4를 지원해 최신 버전의 디스플레이 출력 규격을 갖추고 있다. 최신 하드웨어 규격은 NVIDIA의 전용 소프트웨어 맞물려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와 다양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해, 사용자의 디스플레이 그래픽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 2016년 7월 26일자 GTX10xx 시리즈 VGA 인기순위
주요 제조사별 지포스 GTX10 시리즈 / 라데온 RX 480
지금까지 이전 세대 그래픽카드와 현 세대 그래픽카드와의 차이점, 그래픽카드 신상 라인업의 특이점, 그리고 대략적인 가격까지 함께 살펴보았다. 하지만 정작 소비자가 궁금한 것은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스펙과 가격, 선호도에 관한 것이다. 이에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 비레퍼 제품을 주요제조자별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