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제위러브유 SDGs 활동 소식을 알려드릴께요
국제위러브유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긍극적 목적은
인류 평화와 행복입니다.
국제기구, 각국정부, 기관, 각계각층 시민사회와 협력하여
SDGs 달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빈곤.기아해소 분야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세계적인 산업 발전에도 여전히 수많은 이들이 빈곤과 기아의 고통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각국의 빈곤지역에 필요한 식료품∙생필품, 방한∙난방용품을
지원하고 위생시설 설치, 자립형 생계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삶의 질을 개선합니다.
재난과 재해, 사회적 혼란으로 삶의 터전과 생계를
잃어버린 이들의 생활 개선, 심리회복을 지원합니다.
최근에는 그레나다 허리케인 이재민을 위한 긴급구호가 있었습니다.
카브리해 섬나라 그레나다의 카리아구섬에 허리케인으로 인해 지붕이 날아가고,
가로수도 뿌리채 뽑혀 쑥대받이 되었습니다.
7월 2일, 허리케인 베릴이 최고 등급(5등급)의 세력으로 카리브해 일대를 강타했습니다.
인근 나라들은 학교, 병원 등 주요 시설이 무너지고 정전으로 통신이 두절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홍수와 산사태로 안타까운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1일 허리케인이 상륙했던 그레나다의 카리아쿠와 프티마르티니크 지역은
건물 대부분이 붕괴되는 엄청난 피해를 입었습니다.
디컨 미첼 그레나다 총리는 “상상할 수 없는 파괴”라고 말했습니다.
큰 피해를 입은 그레나다를 돕기 위해 위러브유가 나섰습니다.
위러브유는 지난 제4차 SIDS 국제회의에서 디컨 미첼 총리를 만나
기후재난에 취약한 섬나라를 지원할 의지를 전한 바 있습니다.
미국과 카브리해 주변국 회원들은 그레나다 허리케인 이재민들이 시름을 털고
조속히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회원 100여 명이 피해 현장을 직접 찾아 구호품(침낭, 마스크, 배터리, 조명 등 5100여 개)을
지원하고 재난복구활동을 펼쳤고, 뉴욕주 뉴윈저에서는 ‘지구를 위한 하모니’ 자선콘서트를
열어 기후변화에 대한 시민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대응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콘서트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습니다.
“우리는 강풍으로 무너진 학교의 잔해를 정리하고 도시가 재건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곳이 온전히 본래 모습을 찾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기도 했지만
그레나다 사람들은 회복력이 강하고 긍정적이기에 반드시 딛고 일어서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그레나다에 와서 또 배를 타고 카리아쿠로 이동했습니다.
날이 덥고 벌레가 있다는 것 외에는 이곳에 대해 아무것도 아는 게 없었습니다.
회원들과 캠핑을 하며 물과 전기 없이 살아가는 법 등 많은 것을 스스로 알아내야 했습니다.
첫날 밤에는 천둥번개가 치고 비가 내려 텐트 윗부분이 날아갔고, 비를 흠뻑 맞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이곳 주민들에게는 그저 생활의 일부에 불가할 것입니다.
힘든 일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카리아쿠섬 이재민을 돕기 위해 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노숙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재난은 정말 처음입니다. 이제는 사람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더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구호활동으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쁩니다.”
“저는 카리아쿠의 상황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선발대로 먼저 섬에 왔습니다.
어떤 물건이 필요하고, 어떤 활동이 시급한지 파악한 후 봉사팀을 지원해 주었습니다.
위러브유 봉사팀이 이곳의 재건에 큰 힘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위러브유는 기후재난으로 고통하는 이재민들을 어머니 사랑의 마음으로 돕고,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과 활동을 이어갈 것입니다.
첫댓글 위러브유의 긴급구호가 그레나다 이재민들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되었네요~~!!!
큰 위로와 힘을 주신 국제위러브유 장길자 회장님 감사합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의 활동들이 많은 이재민들에게 어머니의 사랑의 마음을 전해주었네요~
어머니의 마음으로 이재민들을 도와주시니 감동이 더 큰거 같습니다.
기후위기의 섬나라를 지원할 약속을 하고 그약속을 지키러 국제위러브유 회원들 허리케인 이재민을 돕기위해 긴급구호활동을 진행해 주셨네요~ 회원들 모습 정말 감사합니다.
회원님들의 수고로 많은분들께 위로와 희망을 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이재민들의 어려움을 사랑으로 위로한 국제위러브유~ 너무 멋집니다.
맞아요. 엄지척입니다.
큰 도움이 도ㅣ었겠어요. 그레나다 국민들이 힘내서 빨리 일상을 회복하셨으면 좋겠어요~
어서빨리 일상 복귀하시길 저도 바래봅니다.
허리케인으로 삶의 터전을 순식간에 잃어버린 이재민들을 위한 위러브유 긴급구호 감사드립니다!!
갑작스런 재난을 당하면 아무것도 할수 없을만큼 무기력할거 같아요. 이럴때 도움을 받는다면 너무 감사할거 같아요. 그런 도움을 주신 국제위러브유 회원님들 최고입니다.
피해복구, 구호품 지원, 자선 콘서트까지 퍼팩트한 자원봉사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허리케인으로 피해를 입은 피해민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큰 위로가 분명 되었을거라 믿습니다. 어서빨리 일상복귀 하시길 바래요. 도움주신 국제위러브유 화이팅입니다.
비정부기구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오랜세월 전 세계 곳곳에서 다양하고 다채로운 활동을 이어나가는 위러브유! 정말 대단합니다 :)
재난 복구 활동을 위하여 노력하는 국제 위러브유 다양한 봉사활동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