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봉오골계
희귀성 때문에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89년쯤 다시 식용이 가능해지면서 식탁에 오르게 되었다.
백봉오골계는 중국에서는 '영양이 마르지 않는 샘'이라고 불렸고 또 '환상의 새'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제 의자왕께서 몸이 허약할 때 보약으로 많이 잡수셨고, 중국 초나라의 여태수는
오골계를 먹고 아들을 얻었다 라는 일화도 있습니다.
털이 검은 오골계와는 달리 새하얀 깃털을 지녀 '백봉'이라는 이름이 유례됬다고 한다.
백봉오골계는 농가에서 사육을 시작한지 오래됬지만 사나운 야생성이 그대로 남아있어 다루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백봉오골계의 효능
이 검은색의 주성분이 항산화 물질이자 항암물질인 안토시아닌과 갈변의 주원인이 되는 멜라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멜라민 같은 색소들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면역력을 증강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물질입니다.
동의보감에는 오골계가 마비가 오는 증상이나 신경통, 골절상 치유하는데 쓰였으며
특히 뼈가 검을수록 효능이 좋다 라고 기록되있다.
백봉오골계가 허리디스크에 좋은 이유는?
허리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인체내에 영양소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체 내 영양소 균형을 회복하게 되면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데,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들은 호르몬 분비가 잘못되거나
신경전도 물질들의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용량의 비타민과 미네날들은 이런 것들을 정상화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봉오골계에 들어 있는 칼륨, 인, 아연 성분들은 이러한 전도 물질이나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 시켜서
허리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봉오골계 육수 만드는 방법
1. 잘손질된 백봉오골계를 커다란 솥에 넣는데, 머리와 닭발을 자르지 않는 상태에서 넣어야 육수도 더 뽀얗고 구수한 맛이 난다.
2. 그리고 손질된 내장도 함께 넣어주면 된다. 백봉오골계 7~8마리에 물 17L를 넣는다
3. 육수가 충분히 우러나오도록 10시간정도 은근히 끓인다.
4. 반나절 (6시간정도) 우리면 살에서 육수를 우리는 과정이 된다.
5. 10시간정도 우려낸 백봉오골계의 뼈와 살을 분리한다.
6. 사골을 고아낼 때 처럼 한번 더 우려내는 것이 포인트
7. 그리고 물을 9L정도 넣고 뼈의 검은 빛깔까지 빠져나오도록 다시 끓여준다.
8. 1차육수와 2차육수를 섞어 2시간정도 끓이고 살과 뼈를 걸러 육수만 담는다.
가정에서 백봉오골계 육수를 만드는 비법은
1. 한마리의 백봉오골계를 넣고 고기는 8시간, 뼈는 2시간정도 우려낸다.
2. 육수를 많이 끓여놓고 냉동보관해서 녹여서 끓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뼈를 위주로 낸육수는 젤라틴과 칼슘 등이 더욱 풍부해 척추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모두 백봉오골계 드시고~
허리건강 챙기세요.
좋은글이라 퍼 왔어요.~~
첫댓글 Good ! !
내년에는 백봉이 몇마리 키워보려고 공터를 손보고 있어요
약성도 보고 맛나게도 먹고 싶네요 .
좋은글 감사합니다
공부하려고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