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로 배우는 경제 상식들
1. 고졸 선수의 진로 결정에서 알아보는 희소성과 기회비용
청주에 사는 혜진이는 고민에 빠졌다. 오늘은 혜진이가 응원하는 한화이글스가 넥센히어로즈와 플레이오프 경기를 하는 날이다. 같은 반 친구인 규희가 아주 어렵게 표를 구했다며 경기를 보러 가자고 했다. 다음 주에는 중간고사가 있다. 시험공부는 내일부터 해도 충분하다고 설득해서 심각한 고민을 했다. 옆자리 친구들도 박찬호 선수와 김병현 선수의 빅 매치를 어떻게 놓치냐고 부추겼다.
혜진이가 고민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원이라고 하면 ‘돈’을 우선 떠올리겠지만, 자원에는 가치 있는 유무형의 것들이 모두 포함된다. 위의 예시에서는 ‘시간’이라는 자원이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시간은 금이다’라는 옛 격언을 떠올리거나, 영화 <인타임>에서 사람들이 시간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장면을 생각해 본다면 쉽게 시간이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2. 야구 경기 입장권 가격과 야구 선수 연봉으로 보는 수요와 공급
아마도 암표의 역사는 프로야구 역사와 함께할 것이다. 인기 있는 경기에는 항상 암표상이 따라 다닌다. 야구의 인기를 감안한다면 암표가 계속 기승하리라고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암표는 도대체 왜 생길까? 이 문제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요와 공급이라는 경제의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넘어가야 한다. 수요는 간단히 말해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산베어스 유니폼의 수요가 많이 늘었다면 베어스 유니폼을 사고 싶은 사람이 늘었다는 의미이다.
수요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가격이다. 아무리 물건이 좋더라도 가격이 비싸면 사고자 하는 마음이 줄어든다. 반대로 물건 가격이 싸면 수요가 늘어난다. 두산베어스 유니폼이 4만 8천 원이고, 원하는 사람의 수가 100명이라고 하자. 만약 유니폼 가격이 48만 원으로 오르면 원하는 사람이 100명 이하로 줄어들 것이다. 반대로 유니폼 가격이 4,800원으로 떨어지면 유니폼을 원하는 사람은 100명 이상이 될 것이다. 이처럼 가격이 떨어지면 수요가 늘고,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
3. 심판의 역할로 알아보는 정부의 역할
야구에서 심판 없는 경기는 없다. 물론 심판 없이도 야구를 할 수는 있다. 이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페어볼 여부부터 스트라이크에 대한 판정까지 사사건건 두 팀 간 이견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중립적인 입장에서 판단을 내려 주고, 필요할 때는 벌칙을 주는 심판이 반드시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시장의 경제 주체 사이에서도 사적(私的) 자치 원리에 따라 거래를 하면 좋겠지만, 그러다 보면 뜻하지 않은 문제가 일어나기도 한다. 시장 경제가 원래 의도하였던 효율적인 자원 배분이 일어나지 않기도 하는 것이다. 간단히 줄여서 ‘시장의 실패’라고 일컫는다. 그렇다면 왜 시장의 실패가 일어나는 것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들어가는 말
1이닝. 고졸 선수의 진로 결정에서 알아보는 희소성과 기회비용
- 1회초 : 희소성과 합리적 선택
- 1회말 : 기회비용
2이닝. 야구 경기 입장권 가격과 야구 선수 연봉으로 보는 수요와 공급
- 2회초 : 입장권 가격으로 보는 수요와 공급
- 2회말 : 야구 선수 임금 결정에서의 수요와 공급
3이닝. 야구 구단의 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 3회초 : 기업의 역할
- 3회말 : 기업의 사회적 역할
4이닝. 심판의 역할로 알아보는 정부의 역할
- 4회초 : 시장 실패
- 4회말 : 정부의 실패
5이닝. 야구가 창출하는 경제적 효과
- 5회초 : 야구의 경제적 효과
- 5회말 : 돔 구장 건립 문제로 보는 경제적 타당성
6이닝. 야구 선수 연봉 차이로 보는 소득 분배
- 6회초 : 평균, 표준편차, 그리고 소득 분배 추정 방법
- 6회말 : 기댓값
7이닝. 이승엽, 이대호 선수의 연봉으로 보는 물가
- 7회초 : 물가와 물가지수
- 7회말 : 이자
8이닝. 야구 선수 채용 문제로 보는 실업 문제
- 8회초 : 실업률
- 8회말 : 실업의 유형과 고용 대책
9이닝. 비교우위로 보는 포지션 결정과 용병 선수로 보는 환율
- 9회초 : 비교우위와 포지션 결정
- 9회말 : 환율
야구에서 우린 재미난 경제 상식을 배운다
프로야구가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야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늘어 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경제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다양해졌습니다. 그래서 야구나 경제에 관한 서적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 두 주제를 접합시킨 책은 많지 않습니다. 사실 프로야구에는 생각보다 많은 경제학적 이야기가 숨어 있습니다. 이 책은 야구와 경제를 연결시켰습니다.
야구를 재미있게 보려면 규칙을 알아야 하듯이 경제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본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딱딱한 경제학 원론을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야구를 통해 경제를 배울 수 있다면 좀 더 쉽게 경제에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경제에 대한 입문 수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를 배경으로 구성되었고, 간간히 학부 경제학 원론 수준의 내용을 가미하여 누구나 손쉽게 읽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야구처럼 9이닝(9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구어체와 은어를 간간이 사용하였습니다.
각 이닝은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습니다. 우선 야구와 관련하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예를 통해 시작합니다. 그 후 사례를 풀어 가면서 경제의 기본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중요한 개념은 박스로 처리하였고, 자세한 참고 사항은 주석을 달았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경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경제를 보다 의미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첫댓글 이윤수 지음 / 출판사 팬덤북스 | 2012.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