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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文:二子不沖午,二寅不沖申,二午不衝子,二申不沖寅.
두개의 자수는 오화를 충하지 않는다. 두개의 인목은 신금을 충하지 않는다.
두개의 오화는 자수를 충하지 않는다. 두개의 신금은 인목을 충하지 않는다.
大陸評注:說完了基本格局,作者開始議論八字生克制化的某些細節問題,重點是一般命書所沒有論及的相關問題. 這裡借用子午沖和寅申沖來說明一條生克規則,即:一不沖二. 爲什麼一不沖二呢?否定的人說,笑話,難道兩個人就不打一個人嗎?其實,這是對“沖”字本義的理解還不到位. 沖之本義,是指對立方位的沖克. 譬如天干有丙壬沖,丁癸沖,而沒有戊壬沖和己癸沖,原因就是戊與壬,己與癸的方位並不是對立的,所以才不沖. 正如指南針不會指向兩個午位一樣. 請看實例:
기본격국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오언독보의 작자는 팔자의 생극제화애 대해 몇 가지 세부적인 사항을 설명을 시작한다. 중점은 일반명서에서 다루지 않는 문제들이다. 자오충 인신충의 예로 들어 생극법칙을 설명한다. 즉 하나는 둘을 충하지 않는다는 것이. 왜 하나는 둘을 충하지 않는가? 이를 부정하는 이들은 말도 안된다고 웃는다. 어찌 두명이 한명을 때리지 못한다고 하는가? 사실, 충이라는 글자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는것이다. 충의 참뜻은 서로 다른 방향의 충극이다. 예를 들면, 병임충 정계충은 있지만 무임충 기계충은 없다. 왜냐면 무와 임, 기와 계는 방위상 대립되지 않으므로 충이 성립치 않는다. 나침반에서 한번에 두개의 오방향을 나타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사례를 살펴보자.
男命甲:庚子 己卯 丁酉 己酉. 《月譚賦》雲:“獨印逢財,定斷魂歸地獄. ”此命就是. 如果兩酉能沖一卯,那麼,命主恐怕在出生當月或當年的酉月就會夭折,然而沒有,甚至連大的病傷災都沒有. 直到15歲逢庚辰運乙卯年,兩卯沖兩酉,命主才患紅斑狼瘡病夭折. 卯木爲肝,子水爲血,卯刑子而酉沖卯,肝血俱損,故患是病.
월담부에 이르길,”인성이 하나밖에 없는데 재성을 만나면 사망이라고 단정한다.”
고 했다. 만약 두개의 유금이 하나의 묘목을 충한다면 명주는 태어난 해 바로 그달이나 그해의 酉월에 요절했을 것이다. 실제는 그렇지 않았다. 큰 병이나 재해도 없었다. 15세 경진년 음묘년에 이르러 두개의 묘목이 두개의 유금을 충하자 명주는 红斑狼疮(홍반성 루프스)을 앓고 요절했다. 묘목은 간이고 자수는 혈액이다. 묘목이 자수를 형하고 유금이 묘목을 충해 간과 혈액이 모두 손상되어 병을 앓게 된 것이다.
男命乙:己亥 壬申 癸亥 壬戌. 印賴官生格. 21歲進入己巳運,因流年一路金水,財星不能立足,命主難以成婚. 直到28歲丙寅年,一巳沖一亥,餘下一亥與太歲寅木作合,正財進入妻宮,而且寅巳申三刑牽制申金沖寅木,命主才有花燭之喜. 次年丁卯,亥卯合,夫妻相安無事. 30歲戊辰年,辰戌沖,水庫大開,衆水沖巳火,其妻車禍喪身.
인성용관격이다. 21세 기사운에 들어가자, 유년이 계속 금수였다. 재성이 자리잡지못해 명주는 결혼이 어려웠다. 28세 병인년, 하나의 사화가 하나의 해수를 충하자 남은 해수가 태세 인목과 합을 하여 정재가 처궁에 들었고, 인사신 삼형으로 신금이 인목을 충하는 것은 막아 명주는 화촉을 밝히게 되었다. 다음해 정묘년, 해묘합하여 부처는 평안하였다. 30세 무진년 진술충으로 水库(수의 고지)가 크게 열려 많은 물이 사화를 충하게 되자 부부는 교통사고 사망했다.
女命甲:乙酉 戊寅 庚申 甲申. 寅木偏財父星當令,受到重重劫刃圍攻,好在兩申不沖一寅,加之寅木抱著丙火作殊死抵抗,否則命主出生時恐怕就得喪父. 什麼時候申金才對寅木發起衝擊呢?得大運合去一個申金時. 果然,在己卯,庚辰運中其父安然無恙,而一到巳運,合去一申,同時又三刑寅木,並聯合酉金羊刃準備攻擊寅木,流年乙卯衝動羊刃,其父立喪于肝疾.
인목 재성 부친성이 당령했다. 많은 겁인의 공격을 받는다. 다행히 두개의 신금이 하나의 인목을 충하지 않고, 인목이 속에 병화를 품고 신금에 결사적으로 저항한다. 그렇지않았다면 태어나자 마자 부친이 죽었을 것이다. 언제 신금이 인목을 충극할까? 대운에서 신금 하나를 합거할 때이다. 과연 기묘 경진운 중 부친은 무탈했다. 사화운에 들자 신금을 하나 합거하고 인목을 삼형하자, 이어서 유금 양인이 인목에 대한 공격을 준비한다. 을묘년에 양인을 충해 동하게 하자 부친이 간질병으로 사망했다.
女命乙:丁酉 癸丑 丁未 庚戌. 月日丑未沖,因酉丑合而解沖. 但八字七殺無制,潛伏著重大災禍. 21歲卯運戊午年,戊癸合,午未合,七殺得制而成婚. 次年運轉丙辰,流年己未,直接與提綱天克地沖,其夫妹妹被人強姦,其妹要起訴,強姦者一怒之下殺了其夫全家(丈夫本人及其妹妹和父母)!是年之所以兩未沖一丑者,因先有酉丑合解沖之故也.
월일 축미충이 있으나 유축합으로 충을 해소한다. 단 팔자의 칠살이 제화되지않아 중대한 재앙이 잠복한다. 21세 묘운 무오년, 무계합 오미합으로 칠살이 제화되어 결혼했다. 다음해 병진운에 들어 유년 기미년 직접 제강을 천극지충하게 되는데, 남편의 여동생이 다른 사람에게 강간을 당했다. 여동생이 고발을 하자, 강간범이 오히려 분노하여 남편 가족 모두(남편과 여동생 그 부모)를 살해했다. 그해에 두개의 미토가 하나의 축토를 충하게된 것은, 먼저 유축합으로 충을 해소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오쌍포격
子午双包格的五行生克喜忌論断
자오쌍포격의 오행생극 희기
子午雙包格,即地支有兩子兩午,或兩子一午,或兩午一子,這樣的組合都算作子午雙包,舉例如下.
자오쌍포격은 지지에 자수가 두개, 오화가 두개인 경우, 자수 두개에 오화 하나,
또는 오화 두개에 자수가 하나인 조합을 가르킨다.
1 兩子兩午. 例如:壬午 壬子 戊午 壬子
2 兩子包一午. 例如:壬子 癸丑 戊午 壬子. 甲子 庚午 丙申 戊子
3 兩午包一子. 例如:戊午 甲子 甲申 庚午. 甲午 壬申 甲子 庚午
子午雙包格,僅僅爲一種組合,可以看作反映水火相濟貴命的神煞,而不是子午相沖. 但是其它判斷規則仍然依據八字的規則. 例如,以上這些例子都是四柱純陽,也符合八字的四柱純陽問題.
下面對《三命通會》論述的幾個子午雙包例子專門做一下五行生克喜忌方面的論斷:
아래 삼명통희에 실린 몇가지 예를 통해 오행생극과 희기를 자세히 살펴보자
자오쌍포격은 하나의 특수한 조합인데 수화상제의 귀명을 나타내는 신살이라 간주할수 있으며 자오상충으로 보지않는다.
例1,
乾造:壬午 壬子 戊午 壬子
大運: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這個八字壬子月壬子時與壬午年戊午日,火與水相間隔,的確“子午雙包”. 但這“雙包”說明了什麼命理呢,這是解開這類八字的關鍵所在.
這個八字完全可歸水火濟既,兩氣成象來論之. 以水火濟既論,兩氣成象論,水與火兩派氣勢純而力量基本相當時就貴.
이팔자는 화와 수사이에 (무토가 있어) 서로 떨어져 자리한다. 정확히 자오쌍포이다. 쌍포가 무슨 의미인지 알아보자
在進一步細論,水與火實際上是兩派爭鬥,戰爭之象. 那麼古語雲“戰局和之”. 水當令又多出一壬,火不當令又少一字,明顯的火要弱一些. 要使水與火達到真正的平衡,日主派不但不能太弱,反要旺一點佳. 因此,這個八字就喜行木火運程. 命主從第二步起行一路木火運程,因此就貴. 但多亮推測命主應該武貴,可原文沒說明這一點,讀者注意到這個問題就是了.
자세히 살펴보면 수와 화가 실제로 서로 싸우는 전쟁의 양상이다. 옛말에 “戰局和之”(전쟁을 그쳐 평화롭게하다)했다. 수가 당령하고 임수가 투했다. 화는 당령하지않았고 (수보다)한글자가 적다. 화가 좀 더 약하다. 수와 화가 참된 균형을 이루려면, 일주쪽이 너무 약하면 안되므로, 화를 약간 왕하게 해야한다. 그래서 이팔자는 목황의 대운을 반긴다. 명주는 제2보 대운부터 목화로 들어서 貴하게 되었다. 위다량선생은 명주가 반드시 무인이었을 것으로 보는데, 원문에는 설명이 없다. 독자들이 잘 살펴보기 바란다.
這個八字若以財格,用官印論,也說得過去. 但是,以這種去論,在理論上就沒以水火濟既,兩氣成象來論的確切,到位.
이 팔자는 재격으로 관과 인을 쓰다고 본다. 그렇게 말해도 된다. 그러나 이런 판단은 수화기제 양기성상으로 보는 것 만큼 정확하지는 않다. 판단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例2, 乾造:壬子 癸丑 戊午 壬子
大運: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八字丑月戊午日柱,幹見三財,子年子時,財有刃,日有刃,兩刃相對,日刃敵財刃必成貴兆. 但財重身略輕,日刃需要運來幫,日主身強健時才能勝任其財,才能真正的顯貴. 不然,財重身輕,財刃戰勝日刃,必一事無成.
妙在一路木火運程,助起日主,身與財基本平衡,富貴必會擁有.
팔자가 축월 무오일주로, 천간에 재성이 3개가 있고, 자년 자시로 재성이 양인을 지니고, 일간이 양인에 앉았고, 두개의 양인이 서로 마주한다. 일간의 양인이 재성의 양안을 상대하는데 반드시 귀하게 될 것이다. 단 재성은 중하고 일간은 약하다. 일간의 양인은 운에서 생조가 필요하다. 일간이 신강해야 비로서 재성을 감당할수 있어야 제대로 貴가 발현될것이다. 그러나 재성이 중하고 일간이 약해, 재성의 양인이 일간의 양인을 싸워 이기게 되면 일생 이룬 바가 없을 것이다.
다행히도 계속 목화 대운으로 흘러, 일간을 도와, 일간과 재성이 균형을 이뤄
부귀를 모두 갖게 되었다.
例3, 乾造:甲子 庚午 丙申 戊子
大運: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八字丙日主午月,作月刃來論. 支見子申半合水局,年支又見一子,兩子攻擊一午,水旺,殺重(官多變殺之說).
병화일주가 오월에 태어나 양인격이다. 지지에 신자로 반 수국을 이루고, 년지에 또 자가 있어 두개의 자수가 하나의 오화를 공격한다. 수가 왕하고 살이 중하다(관이 많으면 살로 변한다는 이론)
庚金財星在支有申得祿不弱,戊土食神又透時上,如此一來,雖然是月刃八字,終因爲克泄耗力量太強是其病. 喜有年上甲木偏印坐子水比較有力,化水生日能去其病. 但是天干有印不見官殺,八字層次雖有點貴氣卻不算高.
경금 재성이 지지에 신금 록을 얻고 있어 약하지는 않다. 무토식신은 시상에 투간했다. 비록 월령이 양인이지만 극설이 심해 병이라 본다. 다행히 년상에 갑목 편인이 자수를 깔고 앉아 비교적 힘이 있어, 수를 변화시켜 일간을 생하여 그병을 없앤다. 그러나 천간에 인성이 있으나 관살이 보이지 않아. 팔자구조상 약간의 귀기가 있다해도 그다지 높지 않다.
論行運,看是一路金水運程,細論之金水木能夠流通,就可算作好運. 辛未,甲戌運,天干就不說了,單就未,戌有制水,曲線幫日主的功能,也算好運. 因此,命主會有富貴,富貴級別雖然不高,但也是貴吧.
대운을 살펴보면 계속 금수로 행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금수목이 잘 유통되므로, 대운은 좋다. 신미 갑술 대운에 대해 천간은 굳이 말할 필요없고, 술,미는 수를 극해 간접적으로 일주를 돕는 좋은 대운이다. 그래서 명주는 부귀할수 있고, 부귀의 정도가 그리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貴도 어느정도 있다.
例4, 乾造:戊午 甲子 甲申 庚午
大運: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這個八字,甲申日柱甲子月,子申半三合水局,身作旺論,也是印格. 年柱戊午,時又見午,傷官生財旺. 時幹庚金偏官得申祿,但申子水局,殺就不強. 按說身旺本可用殺,一者身因爲印旺沒祿刃,二者傷官生財強. 綜合取捨,應取傷官制殺生財爲喜用. 傷官旺制殺比較有力,生財財透幹純,命局貴兆有之. 這裡所言傷官制殺,指時柱庚金坐午,時支午得年支午火幫而有力,午中本氣丁火爲傷官,制殺就有力量.
但是,這樣的八字,天干畢竟沒有制殺之物,財又生殺,其流轉使財不聚力,殺得生又起不到殺制身的大作用(因爲印當令能化殺),這是不足. 所以,既便是有一路好運,命主的富貴會有,但層次不高.
이명조는 갑신일주가 갑자월이다. 신자가 반수국을 이루어 신왕이며 인성격이다. 년주 무오, 시에 오화가 있어 상관생재도 왕하다. 시간에 경금편관을 신금록을 얻었으나 신자 수국으로 인해 살이 그다지 강하지는 않다. 신강하면 살을 감당할수 있다고 한다. 첫째 일간은 인성이 왕하고 녹과 양인이 없다. 둘째 상관생재가 힘이 있다. 종합해보면, 상관이 제살하면서 생재하는 것을 반긴다. 상관이 왕왕 제살하는 것이 비교적 힘이 있고, 생재는 재성이 천간에 투간해 순수하여 귀하게 될 징조이다. 여기서 언급한 상관제살은 시주 경금이 오화를 깔고 앉았고, 시지 오화는 년지 오화의 도움을 받아 힘이 있다. 오화 본기는 정화상관으로 제살하는데 충분한 힘을 갖고 있다.
例5, 乾造:甲午 壬申 甲子 庚午
大運: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這個八字身旺,月令中庚壬兩透,殺印格. 身旺殺印相生用財貴,妙在年時支兩午有力爲用. 天干一甲印生,一甲殺制;地支一午制申一午抗子,相互作用貴在中和.
論行運,金水運不至於破午. 土運土金水相生中土又能制水. 木運來火旺不致破其金水. 所以運也好,命主必能富貴.
綜觀上面五命例,其命理之複雜性,不僅僅只因爲是“子午雙包”所能詮釋. 可見古人論命運,有時也易犯其偏面或以點代面,一偏概全的錯誤. 也難怪會讓後來學習者如垂雲霧當中!
이 팔자는 신왕하다. 월령 중 경금 임수 두가지가 천간에 투해 살인격이다. 신왕살인상생에 재성을 쓰면 귀하다. 다행히 년시 두곳에 오화가 있고 힘이 있어 쓸수있다. 천간에서 갑목 하나는 인성의 생을 받고, 다른 하나의 갑목은 살의 극제를 받는다. 지지에서는 하나의 오화가 신금을 제하고 다른 하나의 오화는 자수에 저항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속에 貴는 중화에 있다.
대운을 살펴보면, 금수운은 오화를 깨지는 않는다. 토대운에는 금수상생속에 토가 능히 수를 조절할수 있다. 목운에는 화가 왕하나 금수를 깨트릴 정도는 아니다. 대운이좋아 명주는 필히 부귀를 이룰 수있다.
또 다른 분석을 함께 옮겨봅니다.
二子不沖午,二寅不沖申
在我購買的命理書籍中最喜歡的是段建業先生的 《命理瑰寶與珍寶》,書中有一例
내가 구입한 명리서적중 단건업선생의 “명리괴보와 진보”를 가장 좋아하는데 그중 사례이다.
乾造:壬子 癸卯 壬子 丙午
大運:甲 辰 乙巳 丙午 丁未
丙午運行乞,書中解爲“皆因月令卯木被兩子水刑壞,無法泄水生火,財有原神卻不被生,財星成了局中的大害”.
병오대운에는 구걸하면 살았다. 책속에 설명하기를 “모두 월령 묘목이 두개의 자수에 의해 형을 받아 손상되었고, 수를 설해 화를 생하지 못해, 재성의 원신이 있으나 생을 받지못하고, 재성이 오히려 팔자중에 큰 장애물이 되었다. ”
我的觀點與此有所不同. 兩子不會破卯,更重要的是也不沖午,只是一門心思想圍卯. 圍者,想得到的意思. 但一門心思得到的卯與財午是相破之意,所以用卯只能得到一些可憐的財. 另外,子又不沖午,又喪失了另一種得財的手段,而成爲乞丐. 子如能去沖,風雲生意人也. 正是《五言獨步》所說的“二子不沖午,二寅不沖申”.
나는 이점에 동의하지 않는다. 두개의 자수는 묘목을 破할수 없다. 더욱 중요한 것은 두개의 자수가 하나의 오화를 충하지 않는다. 단지 마음속으로 묘목을 둘러쌓는 것이다. 포위한다는 것은 그것은 갖고자 하는 것이다. 얻고자 하는 묘목과 재성 오화는 서로 破하려는 의도가 있다. 그래서 묘목을 써서 불쌍한 재성을 얻으려 하는 것. 그 밖에 자수는 오화를 충하지 않는다. 그래서 구걸하게 된 것이다. 자수가 능히 오화를 충거하면 풍운아가 되었을 것이다. 오언독보에서 말하는 “二子不冲午,二寅不冲申”는 타당한 말이다.
如果純用象的方法上看. 比劫衆多,丙午又在門戶,爲衆人之財. 卯有手象,確有行乞之意.
만약 순수하게 象을 이용해 살펴보면, 비겁이 많고, 병화는 문호라서 재성은 많은 사람들의 재성이다. 묘는 손이라는 상이 있으니 분명 구걸의 의미도 있다.
兩不沖一,如上所例,是圍得. 兩也不穿一,如盲師軼例中一命
둘이 하나를 충하지 않는다것은 포위하여 얻는다는 의미이다. 두개는 하나를穿하지 않는다. 맹인 점쟁이의 사례를 보자.
坤造:壬辰 癸卯 丙辰 戊子
此造一次婚姻,感情也好,也無桃花. 但夫宮被穿,不該如此平順. 只能解釋爲兩辰不穿卯,只是圍住卯印,又透戊合官,所以格局很高. 如果只是戊癸合,沒有辰圍月印得權之象,而是穿印,我想夏仲奇先生不會說八字格局很高之語.
이 명조는 한번 결혼했다. 부부간 금슬이 좋고 도화(바람기)도 없다. 하지만 남편궁이 穿을 당했다면 부부관계가 평탄치 않았을 것이다. 두개의 진토가 하나의 묘목을 穿하지 않고, 단지 묘목 인성을 포위하는 것이다. 또한 무토가 천간에 투해 정관을 합하므로 격국이 높다. 만약 무계합만 있고, 진토가 묘목을 포위하여 획득하는 象이 없고, 인성을 穿한다면, 하중기선생의 팔자간명 수준이 고명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珍寶》中還有一例, 진보중에 또 다른 사례 하나.
乾造:壬子 癸卯 壬子 甲辰
郝先生頭一句話是:“你的婚姻不太順,大姑娘你找不成,撐死你找個退婚的,多半你找了個二婚的. ”
實際此人娶了個大他許多歲的離異的女人.
段先生解爲:其一,此造不以財星爲妻,而以傷官卯木爲妻;其二,卯木蓋頭劫財只是其中一條理由,更主要的是卯木被兩子破,卯木先被年上子破,然後才讓日主自已破,故找的妻是破貨.
학선생의 첫마디 : 너의 결혼은 순조롭지않고, 처자를 찾기는 어렵다. 애써 찾아도 이혼녀이다.
실제 이사람은 자기보다 나이많은 이혼녀와 결혼했다.
단건업선생의 해석 : 1. 이명조는 재성을 처로 보지않고 상관 묘목을 처를 본다. 2. 묘목위에 겁재가 자리잡았다. 하나의 이유이다. 더 중요한 것은 묘목이 두개의 자수로 破를 당하고, 묘목은 먼저 년의 자수에게 破를 당하고, 그리고 일지 스스로도 묘목을 破한다. 그래서 찾은 아내가 깨진 물건(이혼녀)이다.
實際上最重要的原因是卯木蓋頭劫財,只要這一條,就能斷出不是大姑娘或二婚的. 此命如果卯被破,頭妻後果可能更嚴重,還會得甲辰這個第二妻. 但兩子只是圍卯,只想得到卯,所以只有一婚. 此外,比劫多的人大膽,往往能得大妻或小妻,此命傷官爲妻,傷官多爲不正常,異想天開,得老妻正常.
看是否兩不沖一,還是能沖,最重要的是要參透命中日主的意向,很多時候兩是圍之意,而不是去沖穿.
실제로 중요한 원인은 묘목위에 겁재가 올라타고 있다. 이것만으로 처녀가 아니라 이혼녀를 맞이한다는 것은 알수 있다. 만약 묘목이 破를 당한다면, 첫번째 처는 (破를 당하는 정도가) 심했을 것이다. 그런 다음 두번째 처 갑진을 맞이했을 것이다. 그러나 두개의 자수가 묘목을 포위하고 있어 묘목을 얻으려 하므로 오직 한번의 결혼으로 끝난것이다. 그밖에 비겁이 많으면 대범한 성격이된다. 왕왕 큰집 작은집을 둔다. 이 명조는 상관이 처인데, 상관이 많으면 일반적이지 않다. 엉뚱한 생각을 하는데, 오히려 나이 많은 여자와 결혼하는 것이 정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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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월담부에 이르길, ”인성이 하나밖에 없는데 재성을 만나면 사망이라고 단정한다.”
===> 만약 이런 비결들이 다 들어맞는다면 아무나 도사가 될 수 있겠지요.
고서의 간명 비결들은 현장에 나오면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사주 유형이 수십 만 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인성이 재성 만난다 해서 다 죽을 것 같으면, 이 지구 상에 사람이 남아나겠습니까?
이런 식으로 간명해서는 안 된다는 거 다들 아시죠?
황대륙 씨도 참 갑갑한 사람입니다.
황대륙이 월담부에 대해 뭐라고 했나요? 인당님의 독해력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又新 월담부의 그 구절을 그대로 믿고 논리를 전개하고 있으니까요.
@인당 전우창 글을 읽지않고 비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又新
너무 긴 글을 올리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아 보입니다.
그 긴 글을 다 읽을 필요는 없고요. 황씨의 첫 사주에 대한 해설만 읽었습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습니다.
@인당 전우창 월담부에 이르길, ”인성이 하나밖에 없는데 재성을 만나면 사망이라고 단정한다.”
===> 만약 이런 비결들이 다 들어맞는다면 아무나 도사가 될 수 있겠지요.
고서의 간명 비결들은 현장에 나오면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사주 유형이 수십 만 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인성이 재성 만난다 해서 다 죽을 것 같으면, 이 지구 상에 사람이 남아나겠습니까?
이런 식으로 간명해서는 안 된다는 거 다들 아시죠?
황대륙 씨도 참 갑갑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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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이렇게 용감하게 비판을 했는데
정말 황대륙이 월담부구절을 맹신하라고 했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