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의 편지
예레미야가 하느님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바빌론인들의 임금이 바빌론으로 끌고 간 포로들에게 전하라고 보낸 편지의 사본.
1 너희는 하느님 앞에서 지은 죄 때문에 바빌론인들의 임금 네부카드네자르의 포로가 되어, 바빌론으로 끌려갈 것이다.
2 그리하여 너희는 바빌론으로 들어가, 일곱 세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해 동안 긴 세월을 그곳에서 보낼 것이다. 그러나 그 뒤에 나는 너희를 거기에서 무사히 데리고 나오겠다.
3 너희는 이제 바빌론에서 사람들이 은과 금과 나무로 만든 신들을 어깨에 메고 다니며 이민족들을 두렵게 하는 것을 볼 것이다.
5 너희는 군중이 앞뒤에서 그것들을 경배하는 것을 볼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주님, 경배드릴 분은 당신뿐이십니다.' 하고 마음속으로 말하여라.
6 내 천사가 너희와 함께 있으면서 너희 목숨을 돌볼 것이다.
7 그것들의 혀는 목수가 다듬고 금과 은으로 도금해 놓았지만, 가짜라서 말을 할 수가 없다.
8 그들은 몸치장을 좋아하는 처녀에게 해 주듯, 금을 가져다가
9 관을 만들어 저희 신들의 머리에 씌운다. 그러나 사제들은 저희 신들에게서 금과 은 을 떼어다가 자신들을 위해 함부로 쓰기도 하고,
10 심지어 누각의 창녀들에게 주기도 한다. 그들은 은과 금과 나무로 된 신들을 사람처럼 옷을 입혀 꾸미지만,
11 그 신들은 녹슬고 좀먹는 것을 스스로 막아 내지 못한다. 그것들은 자주색 옷을 입었으나,
12 사람들은 그것들 위에 뒤덮인 신전의 먼지 때문에 그 얼굴을 닦아 낸다.
13 어떤 신은 지방 재판관처럼 홀을 쥐고 있어도, 자기에게 죄지은 자를 죽이지 못한다.
14 또 어떤 신은 오른손에 칼과 도끼를 들었지만, 전쟁과 강도들에게서 자신을 보호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러니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15 사람이 쓰는 그릇이 깨지면 쓸모없어지듯,
16 그들이 신전에 모셔다 놓은 신들도 그렇게 된다. 그것들의 눈에는 신전에 들어오는 자들의 발에서 일어난 먼지가 가득 쌓여 있다.
17 임금에게 잘못을 저질러 사형당할 자를 가두고 사방을 막듯, 사제들은 강도들에게 빼앗기지 않으려고 그 신전을 문과 자물쇠와 빗장으로 안전하게 한다.
18 그들은 그 신들이 보지도 못하는 등불을 자기 집보다 더 많이 켜 놓는다.
19 그것들은 신전의 들보나 같다. 땅에서 나온 벌레들이 그 신들의 심장이라는 것을 갉아먹고 옷까지 먹어 치워도 그것들은 아픈 줄 모른다.
20 그 신들의 얼굴은 신전의 연기로 검게 그을렸다.
21 그 몸통과 머리 위에는 박쥐와 제비와 그 밖의 다른 새들뿐 아니라 고양이들까지 올라가 앉는다.
22 그러니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23 그것들은 금으로 보기좋게 입혀 놓아도, 누군가 때를 닦아 내지 않으면 결코 빛나지 못한다. 그것들은 부어 만들어질 때에도 아픈 줄 모른다.
24 그것들은 아무리 많은 돈을 주고 샀어도 그 안에 숨결이 없다.
25 그것들은 발이 없으니, 남들 어깨 위에 얹혀 다니며 저희 수치를 사람들에게 드러낸다. 그래서 그것들을 섬기는 자들도 부끄러운 일을 당한다.
26 그 가운데 하나가 땅에 넘어지면 섬기는 자들이 일으켜 주어야 하는 것이다. 누군가 똑바로 세워도 자기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고, 기울어져도 바로 서지 못한다. 그러니 그것들에게 예물을 바치는 것은 죽은 자들에게 바치는 것과 같다.
27 사제들은 그 앞에 바쳐진 제물을 팔아 제 이익을 챙긴다. 이처럼 사제들의 아내들도 제물의 일부를 소금에 절여 저장해 놓고서, 가난한 이와 힘없는 이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다.
28 게다가 그 제물을 달거리하는 여자와 몸 푸는 여자가 만진다. 그래서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 수 있으니,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29 은과 금과 나무로 만든 신들에게 여자들이 음식을 차려 놓으니, 어찌 그건 것들을 신이라고 부르겠느냐?
30 사제들은 찢어진 속옷을 입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머리를 가르지 않은 채, 그 신전에서 수레를 끈다.
31 그들은 초상집에 온 사람들처럼, 자기네 신들 앞에서 소리치며 울부짖는다.
32 사제들은 그것들의 옷을 벗겨다가 제 아내와 자식들에게 입힌다.
33 그것들은 누구한데 나쁜 대접을 받든 좋든 되갚을 수 없다. 그것들은 임금을 세우지도 못하고 몰아내지도 못한다.
34 마찬가지로 그것들은 제물도 돈도 주지 못한다. 누가 그것들에게 맹세를 하고 시키지 않아도 요구하지 않는다.
35 그것들은 사람을 죽음에서 구해 내지도 못하고, 약자를 강자에게서 빼내지도 못한다.
36 눈먼 사람의 시력을 되돌리지도 못하고, 곤경에 처한 사람을 빼내지도 못한다.
37 과부에게 자선을 베풀지도 못하고, 고아를 잘 돌보아 주지도 못한다.
38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그것들은 산에서 가져온 돌이나 다름없으며, 그것들을 섬기는 자들도 창피를 당한다.
39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 있겠느냐?
40 칼데아인들도 그것들을 존경하지 않는다. 그들은 말못하는 벙어리를 보면 그를 벨에게 데리고 가, 마치 벨이 사람의 말을 알아듣기나 하듯, 그 벙어리가 말하게 해 달라고 간청한다.
41 그런데 그들은 무지해서 그것들을 버릴 생각을 못한다.
42 여자들이 허리에 끈을 두르고 길거리에 나와 앉아 밀겨를 태운다.
43 그러다가 지나가는 어떤 사람이 그 가운데 한 여자를 데리고 가서 자고 나면, 그 여자는 옆의 여자를 보고 자기만 한 매력이 없어서 아무도 그의 끈을 풀어 주지 않는다고 비웃는다.
44 이런 신들을 두고 벌어지는 일들은 모두 거짓이다.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 있겠느냐?
45 그것들은 목수들과 금 세공인들이 만들었다. 그것들은 장인들이 만들고 싶은 대로 만들어질 뿐이다.
46 그것들을 만든 자들도 오래 살지 못한다. 그러니 어떻게 그들이 만든 것들을 신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 그들은 후손들에게 거짓과 수치를 남길 뿐이다.
48 그것들에게 전쟁이나 재앙이 닥치면, 사제들은 그것들과 함께 어디에 숨을까 하고 저희끼리 의논한다.
49 그러니 이처럼 전쟁이나 재앙에서 자신을 구할 수 없는 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어떻게 모를 수 있느냐?
50 그것들은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것이니 나중에 거짓임이 밝혀질 것이다. 그것들은 신이 아니라 사람 손으로 만든 것이며, 그것들 안에 신의 활동이 없다는 사실이 모든 민족들과 임금들에게 드러날 것이다.
51 그러니 그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누가 모르겠느냐?
52 그것들은 결코 나라의 임금을 세울 수도 없고, 사람들에게 비를 내려 줄 수도 없으며,
53 자신들의 송사를 처리하지도 못하고, 억울하게 당한 사람을 힘이 없어 구제하지도 못한다.
54 그것들은 하늘과 땅 사이에 사는 까마귀들이나 같다.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신들을 모셔 놓은 신전에 불이 나면, 사제들은 도망쳐 살아남겠지만, 신들은 들보처럼 그 안에서 불에 타 없어질 것이다.
55 그것들은 임금이나 적들에게 맞설 수 없다.
56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으로 받아들이거나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느냐? 나무로 만들어 근과 은을 입힌 신들은 도둑이나 강도들에게서 자신을 구랗 수 없다.
57 힘센 자들은 금과 은을 빼앗고 그것들에게 입혀 놓은 옷을 벗겨 가져간다. 그런데도 그것들은 자신을 보호할 수 없다.
58 그러니 이런 거짓 신들보다는 차라리 제 위용을 드러낼 수 있는 임금이 되거나, 주인이 집에서 쓸모 있게 쓸 수 있는 그릇이 되는 게 낫다. 또 거짓 신들보다는 집 안에 있는 것을 지켜 주는 집의 문이 되는 게 낫다. 아니면 거짓 신들보다는 궁전의 나무기둥이 되는 게 낫다.
59 태양과 달과 별들은 빛을 내며, 맡겨진 제 일에 충실하다.
60 이처럼 번개도 번쩍일 때면 잘 보인다. 마찬가지로 바람도 어느 곳에서나 분다.
61 구름은 온 세상을 다니라는 하느님의 명령을 받으면, 그 명령을 수행한다.
62 불도 산과 숲을 태우라는 명을 위에서 받고 그 명을 이행한다. 그런데 저 신들은 겉모습이나 힘에서 이것들과 견줄 수 없다.
63 판결을 내릴 줄도 모르고 사람들에게 좋은 일도 할 수 없는 이런 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는 없다.
64 그러니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고,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65 그것들은 임금들에게 저주나 복을 내리지도 못한다.
66 또한 민족들에게 하늘의 표징을 보여 주지도 못하고, 태양처럼 빛을 내거나 달처럼 빛나지도 못한다.
67 피신처로 달아나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짐승들이 그것들보다 낫다.
68 그러니 그것들이 신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줄 방법이 하나도 없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69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그들의 신들은 아무것도 지키지 못하는 오이 밭의 허수아비와 같다.
70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그들의 신들은 온갖 새들이 내려앉는 들의 가시덤불과 같으며, 어둠 속에 내던져진 주검과 같다.
71 그것들에게 입혀 놓은 자주색 옷이나 아마포가 썩는 것으로 보아,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마침내 그것들은 삭아 없어져 그 나라의 수치가 된다.
72 그러니 우상을 갖지 않는 의로운 사람이 더 낫다. 그는 수치와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