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는 토론토에 온 지 2개월 된 새내기 부부입니다. 이사 준비하면서 걱정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걱정이었던 거주지를 무사히 구하고 나니 정말 마음이 편안해졌어요🥹 혹시 저희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처음으로 후기를 남겨봅니다.
저희 상황은 이러했습니다.
* 캐나다에 처음 거주 (신용 정보 없음)
* 영어는 일상적인 소통 수준 (유창하지 않음)
* 워크퍼밋 비자 보유 (2년)
* 토론토에 직장 있음
* 다운타운 중심에서 도보 20분 이내, 1B+D 콘도 전체 렌트
외국인 신분인 사람들은 언제든 캐나다를 떠날 수 있다는 (임대인 입장에서의) 불안감과, 신용 점수를 증명할 수 없다는 점에서 선호되지 않는 테넌트일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다행히 저희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도와주신 분을 만나게 되었어요ㅠㅠ 바로 안중현 중개사님입니다.
중개사님과 뷰잉
캐나다에서 집을 구할 때 한국과 가장 달랐던 점은, 임차인은 중개수수료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거였어요. 그렇다 보니 저희 같은 초보 입장에서는 중개사님과 함께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어요. 따로 인맥이 없었기에 한국에서부터 눈팅하던 캐스모에서 한 분께 컨택해보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집을 고를 때 까다로운 편이라 여러 날에 걸쳐 뷰잉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중개사님은 한 번도 지치지 않으시고, 매번 성심성의껏 장단점을 분석해 주셨습니다. 매번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집 4~5개씩을 둘러보며 저희가 중점적으로 살펴야 할 부분들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셨어요:
* 유닛 구조, 창문 위치에 따른 일조량
* 유틸리티 비용 포함/비포함 항목 (가스, 전기, 물, 냉방 히터 등)
* 주차 공간 여부 (다운타운에서는 월 $170~200 정도에 렌트)
* 동네 분위기, 주변 상권, 소음 요인
그 외에도 콘도의 어메니티—헬스장, 수영장, 요가/필라테스, 라운지, 미디어룸, 바베큐장 등—까지 상세히 안내해 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수영장과 요가 클래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저희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어요. 여가생활에 따라 추가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선호 사항에 따라 고려하시면 꽤 이득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퍼 제출 및 서류 준비
마음에 드는 집을 찾고 나면, '오퍼'를 넣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외국인이라 그런지 한국처럼 계약이 바로 진행되지는 못했어요. 신분과 재정상황에 대해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고, 임대인 측에서 검토 후 계약 여부를 알려줍니다. 중개사님께서 차근차근 준비 방법을 알려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준비할 수 있었어요. 아마 각자의 신분과 입장에 따라 달라질수있을것 같은데 저희가 준비한 서류는 다음과 같아요:
* 워크퍼밋 서류
* 회사 재직증명서
* CAD 통장 잔고 내역
또 여기는 한국과 다르게 전세개념이 없고 매매 아니면 월세로 이루어지는데, 저희처럼 캐나다 신용증명이 어려울경우 일반적으로 3~6개월치 혹은 제 주변 얘기로는 1년치 월세 선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어요. 저희는 총 6개월의 월세와 (계약 시 2개월치 + 이삿날에 추가 4개월치 월세 송금) 키 디파짓을 선납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경우, 임대인 측과 조율이 가능한지, 다른 방법이 있을지 중개사님과 함께 고민하면서 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사 과정
계약이 완료되면, 렌트 계약서, 콘도 거주자 등록, 테넌트 보험 및 유틸리티 등록 관련 서류들이 오갑니다. 저희는 이사 전날 밤에 기존 세입자가 이사를 나갔고, 그 이후 임대인이 컨디션 체크를 하고 나서 열쇠를 건네주셨습니다. 또, 임대료는 매달 입금하는 대신 수표로 미리 임대인에게 지급해야 했어요. 캐나다에서는 물건을 빌리거나 집을 임대할 때 수표를 종종 이용한다고 하네요.
짐이 많은 경우에는 콘도에 미리 엘리베이터 사용 예약을 해야 할 수도 있는데, 저희는 가구가 없고 짐이 캐리어와 박스라 예약 없이 이사할 수 있었습니다. XL우버를 불러 무사히 이사했는데, 캐스모에서 콘도 이사 관련 서비스 정보도 많이 찾을 수 있어 나중에 이사를 하게 되면 다시 참고할 것 같아요.
이와 같은 모든 부수적인 정보들도 중개사님들은 경험상 잘 알고계시기 때문에, 궁금하신 사항들은 물어보시면 친절히 알려주실거예요.
이사 후
이사 다음날, 중개사님께서 함께 계약한 집을 확인하고 마무리 작업을 하자고 찾아와 주셨어요. 첫 계약을 한 집에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너무 감사하고 감격스러웠습니다. 소소한 다른 궁금한 점들을 여쭤보니 모두 알려주시고 또 언제든지 물어보라고 하셔서 정말 감사했어요ㅜㅜ
결국 저희는 원하는 집을 찾는 데 3주가 걸렸고, 입주 가능한 날까지 추가 한 달 정도 기다렸지만, 함께 열심히 둘러보며 고른 집이라 너무 만족스러워요. 그리고 그 긴 과정에서 끝까지 친절하게 도와주신 안중현 리얼터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
저희도 처음 경험한 일이라 모르는 부분이 많았고 여전히 많은 부분에 무지합니다.
그래도 그럴 때마다 어딘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분명히 있는 것 같아요.
토론토에서 살 집을 구하시는 분들, 예정이신 분들 모두 잘 풀리기를 바라며 저희집의 멋진 토론토 시티뷰를 남깁니다🩵🌃 모두들 좋은 주말 마무리하시고 다음주도 화이팅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1:3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4
첫댓글 친절한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유닛 너무 예쁘네요. 좋은 집에서 더 좋은 일 가득 하길 바래요! 🙏 응원에 힘입어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네고왕 부부 부동산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