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서비스(학원) 시장현황과 진출방안
□ 시장개황 및 외국기관 진출현황
ㅇ 중국의 교육시장은 연간 약 3,300억 위앤(50조원) 규모로 추정됨. 유아와 초/중/고생이 전국적으로 2억 2천만 명에 달해 이들을 대상으로한 각종 교육 서비스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고,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와 같은 전문자격시험 대비 프로그램도 인기를 끌고 있음. 고가의 수업료와 교재 등에도 불구하고 고소득 직종으로 옮기려는 젊은 엘리트층이 몰리고 있음.
ㅇ 이 밖에, 중국 최대의 경제도시 상하이에 영어학습 열기가 달아오르면서 관련 교육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업계에서는 시장 규모가 연간 10억 위앤(약 1,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음.
- 상하이에 진출한 세계 최대의 언어교육기관인 EF(英孚敎育)는 이미 중국내 45개 도시에 60개 분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EF는 프랜차이징망을 상하이 10개를 비롯, 중국내 총 100개로 확대한다는 방침으로, 이를 위해 매년 80만~100만 위앤(1억 2천만원~1억 5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함.
ㅇ 2003년말 기준, 상하이 지역의 중외합작 교육기관 개설수는 208개에 달했음.
- 1991년~2001년까지, 상하이시 교육위원회에서 비준한 중외합작 교육기관 개설수는 102개 였으며 연 평균 증가율이 10%였음. 2002년~2003년 2년간, 연 평균 증가율은 40%에 달했고 이중 비학위과정이 110개로 과반수를 넘었음.
- 상하이내에는 1,400개의 비학위과정 운영기관이 있으며 이중 해외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관은 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짐.
ㅇ 해외교육기관은 주로 외국어교육, IT교육, 관리자 양성교육, 직업교육 등 4개 분야에서 나름의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음.
- 외국어 교육 : 중국의 외국어교육 연간 시장규모는 150억 위앤(약 1조 9,500억원)으로 주요 교육기관으로 네덜란드 합작 EF, 미국합작 Wall Street English, 프랑스 합작 Alliance Francaise, 일본 합작 Asahi Culture & Business Training Center, 아일랜드 합작 KAI-EN English Language Training Center 등이 있음.
- IT교육 : 2003년 중국 IT교육 시장규모는 25.3억위앤(3,300억원)에 달했으며 베이징, 상하이의 중,고급 IT교육시장을 해외교육기관이 거의 독점하였음. 주요 교육기관은 微软认证授权培训中心(Microsoft, 미국), 思科认证授权培训中心(CISCO, 싱가폴), 인도 APTECH사와 “北大青岛” 합작 北大青岛APTECH培训中心, 인도 NIIT사와 상하이高校继续教育中心 합작 恩埃埃悌 등이 있음.
- 관리교육 : 중국 연간 시장규모는 50억위앤임(6500억원). 해외교육기관은 EMBA, MBA, CEO교육 등 분야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주요 교육기관은 중국과 유럽 합작 中欧国际工商学院(CEIBS-China Europe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 중국과 미국 합작 亚太管理培训中心(The Asia Pactific Management Institute) 등이 있음. 英国金融培训中心(FTC-The Financial Training Company)은 英国注册会计师(ACA), 英国特许公认会计师(ACCA), 国际管理注册会计师(CIMA), 注册金融分析师(CFA) 등 국제적으로 권위를 확보하고 있는 과정을 운영중에 있음.
- 직업교육 : 사회 각분야에서 자격증을 포함한 직업교육을 강조하면서 동분야에 대한 교육이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주요 교육기관은 伦敦工商培训中心(LCCIEB China), 중국과 미국 합작 泰尔弗国际商务培训中心(Shanghai Telfort Business Institute) , 상하이와 홍콩 합작 上海蒙妮坦美容进修学院(Shanghai Monita Beauty Training College) 등임.
ㅇ 한편, 해외 교육기관과 중국 교육기관의 수업비용은 현저한 차이가 있음.
- 실례로 외국어 회화교육의 경우 해외교육기관은 1시간당, 200위앤~300위앤에 달하는 반면, 중국 교육기관은 50위앤~150위앤임.
- 관리자 교육 또한 해외교육기관은 1일 2000위앤~3000위앤, 중국 교육기관의 경우 2개월 교육비가 몇천위앤에 불과함.
ㅇ 해외 교육기관들은 중국진출전 이미 자국 및 여타 국가에서의 풍부한 경영경험을 바탕으로, 검증받은 선진적인 교육프로그램 및 우수한 교육환경을 내세워 시장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ㅇ 한편, 업계에서는 상하이만해도 각급 영어교육기관이 줄잡아 1천개를 넘고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해, 시장이 커지는 만큼 경쟁자가 많은바,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쉽지 않다고 관측하고 있음.
□ 개방현황(제도) 및 항후 진출방안
ㅇ 외국업체의 시장진출이 제도적으로 완전히 개방된 상태는 아님. 외국 교육기관의 단독 투자로 (정규 교육기관) 국제학교 설립은 가능하지만 엄청난 투자비용 때문에 실제 투자가 가능한 경우는 매우 제한되어 있음.
- 외국인투자자가 본국 교민 또는 기타 외국적 학생만을 위한 교육기구를 설립, 운영할 경우, 외국인독자 투자를 허용함.
ㅇ 학원 형태의 외국계 기업들은 주로 자국민 주재원 자녀를 대상으로 제한된 범위내에서 영업을 하거나, 현지 파트너와의(총 대리상) 합작을 통해서 중국민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중국 국민을 주요 모집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을 설립할 경우, ‘중화인민공화국 중외합작교육조례’(中外合作辦學條例) 규정에 따라, 중외합작형식의 투자만 허용함.
ㅇ 한중 양국간의 활발한 경제교류로 한국 교민의 수가 중국내 30만, 상하이지역에 4만명내외로 추산되고 있는 등 그 규모가 급속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유아/초등/중고생 대상 한국 교육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동 분야기업들의 진출이 요망됨.
ㅇ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기관으로는 한국어/문화 교육기관, 높은 기술력 및 서비스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 IT기술훈련중심, 미용, 엔터테인먼트 등 한류를 배경으로 한 직업양성학원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문의처 : 상하이무역관 고상영 ksy@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