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이시노마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4.7km(코고타~오나가와)
궤간 : 1067mm
역수 : 14개 역(코고타~오나가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단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코고타CTC센터
이시노마키선은 코고타~오나가와를 잇는 미야기현 내의 지방교통선으로, 라인 컬러는 <핑크>로 되어 있다. 아직까지 IC카드 Suica를 사용할 수 없는 구간이지만, 코고타역/이시노마키역은 Suica를 이용할 수 있어서 코고타~이시노마키 구간에 한정하여 특례를 인정하고 있다.
2011년 3월 11일에 일어난 동일본 대지진으로 전 노선이 불통되었으나 5월 19일에 코고타~이시노마키 구간이 복구되었고, 2012년 3월에 와타노하까지 복구, 2013년 3월 16일에 우라슈쿠까지 복구되었고, 2015년 3월 21일에 오나가와역까지 완전히 복구가 되었다.
전 열차가 보통열차로 운전되며 코고타~이시노마키 구간의 운전을 기본으로, 마에야치 발착의 구간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는 1인승무로 운영된다. 지진 전에는 센다이에서 이 노선을 직통하여 케센누마까지 운행하는 쾌속 <미나미산리쿠>가 운전되었다. 코고타~마에야치 구간은 케센누마선의 열차도 직통운전되었으며 2001년까지는 두 열차가 마에야치역에서 분할/병결되기도 했다. 화물열차는 지진 이후 운행이 중단되었으나 2012년 10월부터 다시 운전이 시작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코고타 -> 오나가와)
상행열차 동영상(오나가와 -> 코고타)
3. 역사
1912/10/28 - 센보쿠경편철도 코고타~이시노마키 구간 개업.
1919/04/01 - 센보쿠경편선으로 국가에 매수되어 노선명칭 설정.
1920/05/23 - 762mm 특수협궤에서 1067mm 궤간으로 변경.
1921/01/01 - 노선 명칭을 이시노마키경편선으로 개칭.
1922/09/01 - 경편철도법 폐지로 노선명을 이시노마키선으로 개칭.
1939/10/07 - 이시노마키~오나가와 구간 연정개업.
1953/--/-- - 이시노마키선에 디젤카가 주행을 시작함.
1958/08/11 - 오나가와~오나가와코 구간에 화물노선 연장개업.
1974/03/24 - 증기기관차(C11형) 운행종료 / 익일부터 무연화됨. 화물열차와 임시객차열차 등은 DE10 디젤기관차로 연인됨.
1977/10/01 - 코고타~마에야치 구간이 단선 자동폐색화됨.
1980/08/01 - 오나가와~오나가와코 구간 화물노선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동일본의 노선이 됨.
2011/03/11 - 동일본 대지진으로 전선 불통.
2011/04/17 - 코고타~마에야치 구간 운전 재개.
2011/05/19 - 마에야치~이시노마키 구간 운전 재개.
2011/12/01 - 평일 아침시간대에 이시노마키->센다이행 직통쾌속 운행 개시.
2012/01/10 - 평일 저녁시간대에 센다이->이시노마키행 직통쾌속 운행 개시.
2012/03/17 - 이시노마키 - 와타노하 구간 운전 재개. 와타노하~오나가와 구간은 여전히 대체버스 수송.
2012/10/09 - 화물열차 운행 재개.
2013/03/16 - 와타노하~우라슈쿠 구간 운전 재개.
2014/04/01 - 전 노선이 신설된 센다이근교구간에 편입.
2015/03/21 - 우라슈쿠~오나가와 구간 운전 재개. 전 노선 재개통.
2015/05/29 - 센다이~오나가와 구간의 직통쾌속 운행 종료.
2016/08/06 - 센세키토호쿠라인 열차 1왕복 직통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전 열차 보통열차로 운행되고 있으며, 코고타~이시노마키/오나가와 구간의 운행이 기본이며, 그 외 마에야치역을 경유하는 케센누마선 야나이즈행 열차, 코고타역을 경유하는 리쿠토선 직통 후루카와행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는 1인승무 운전이 실시되고 있다. 2016년 8월부터는 이시노마키~오나가와 구간에 센세키토호쿠라인 열차가 직통운전을 시작했으며, 센다이~오나가와 구간을 잇고 있다.(이시노마키선 내에서는 각역정차). 화물열차의 운행도 활발한데, 평일에 6~8왕복 정도의 정기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이시노마키코~코고타~센다이화물터미널 사이를 운행하며, 멀리 가는 열차는 이와누마나 니이자화물터미널까지 장거리를 뛰는 열차도 있다. 모두 컨테이너열차이며, 종이류가 대부분이다.
5. 운용 차량
키하110계 - JR동일본 코고타운수구 소속. 1~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HB-E210계 - 2량편성. 센세키토호쿠라인 직통열차.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코고타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시오가마/센다이/후쿠시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이치노세키/하나마키/모리오카 방면
1/4번 승강장 - JR리쿠토선 - 후루카와/나루코온센/신죠 방면
마에야치역 환승안내
1/2/3/4번 승강장 - JR케센누마선 - 야나이즈/케센누마 방면
이시노마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센세키토호쿠라인 - 타카기마치/시오가마/센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JR센세키선 - 마츠시마카이간/센다이/아오바도리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