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회로설계에 입문하여 이때까지 쉽게 쉽게 건너오던 중
다음 한가지 질문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단상과 3상혼용회로에서 아주 쉽게 지나쳐오던 사항이...
오늘 생각해보니 저의 미스로 인한 과설계가 있었음을 깨닫게 되네요
작은 문제같지만 정확한 보호와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정확한 정리가 필요할 것 같아 질문드려봅니다.
(기술적 후배분들도 같이 함 생각해보시면서 기억나는 관련기술기준을 참고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1)입력: AC380V 3상4선 RSTN 그리고 접지PE
2)부하: 2-1> 11KW 3상펌프모터 2대(1대는 인버터부하)
11000/440=25[A] * 2 = 50[A]
2-2> 4KW 3상펌프모터 1대
4000/440=9[A]
2-3> 배관열선단상4회로
열선회로당최대100m(30W/m)===> 3KW=14.6[A] * 4 = 58.4[A] 해서 열선4회로분
위와 같이 부하 계산해서 메인차단기 ABN203C/150A로 하고 N상은 단상 차단기1차로 바로 연결했습니다.
마그네트 등은 물론 제가 늘 하던대로 여유를 주어서 했습니다.
11KW모터용 GMC-40 2개, 4KW모터용 GMC-22 1개
열선도 개폐횟수가 좀 있다고보고 GMC-22 4개로 해서 CA-K타입센서입력TIC하나 붙였구요(히스테리시스 1도정도 주었고)
이렇게 대략적 요약내용인데
윗 부분에서 문제는 단상 용량적용인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단상"이기에 3상차원 "부하평형배분"문제가 있군요(솔직히 이때까지 신경 못썼음)
통상 R상, T상만으로 트랜스 연결해서 380-220다운해 쓰던 버릇때문인듯...
단상용량증가로 트랜스 안쓰고 N상쓰면서 R상만 쭈욱~ 끌고간듯 합니다, (에고고...)
그런데 N상과 RST각 상이 단상220이므로 부하를 가능한 대로 배분을 하면
단상부하는 배분이 되니까 합계를 내는데서는...
3상모터 부하 60[A]로 잡고
단상 4회로중 3회로는 각상에 1회로씩(1회로, 약 15[A]로 잡으면) 배분되어 결국 각 상에는 60 + 15 = 75[A]
여기에다 나머지 한개의 단상열선은 상편중된다고 보고 15[A] 더하면 75 + 15 = 90[A] 인데...
메인차단기 기준 설계요건을 검토해볼 경우, "ABS203C/150[A]는 과설계다" 이 부분의 판단이 맞을까요?
단상배분을 고려해보지 않아서 이때까지 뭘 알고 해왔는지 하는 생각에 머가 좀 많이 해깔리는 중입니다. 에고...
경험적, 지식적 모든 선배분들의 정리 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150[A] 차단기 정격... 80% 보면 120[A],
125[A] 차단기 정격에 부하80%까지 허용하면 100[A]
100[A] 정격차단기는 부하80%까지 하면 80[A] <--- 이건 용량부족이고
결국 125[A] 선정이 맞는거군요? 맞나요? 음...
뭐 이정도라면 메인차단기라 부하증설을 고려했다 라는 변명이 가능할텐데...ㅋ
과설계 과설계... 두번째 들어보았는데, 맛이 별로군요
2-1:11/(1.732*0.38)=약 16*2=32[A], 2-2: 4/(1.732*0.38)=약 6A 2-3:(단상 약13*4) , 펌프기동여유 생각해도 100이면 충분하겠네요 , 설계하시면 차단기는 4p써주세요.
네 먼저 관심에 감사드리고...
혹자는 그렇게도 정격을 구하기도 합니다. 다만 그렇게 계산하여 구한 모터정격은 차단기 선정 적용에서는 통상적으로 적어도1.5배는 해줍니다.
무부하에서 부하로 이동전이할 경우 전류치가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이것은 내생각이 아니라 기술사 설계사무소에서 그렇게 준해서 설계함)
전기기사 시험서에도 보면 모터기동에 대해 기술하고 있음을 생각해보심 기억나실겁니다.
위에 AC380V에서 KW*1000--->W/440 한 것은 (1.732*380)/1.5의 값입니다. 1.5배 적용이지요
N상 취급에 대해서는 그리해도 무리는 없으며 큰 이유는 아니지만 다른 이유가 있어서입니다만, 님의 견해를 참고하겠습니다.
단상 배분에 대해 질문한 것인데...
단상은 3000/220=13.6 이군요 14.6은 오타였군요.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