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유압식 브레이크
디스크 방식의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피스톤을 미는 유압을 만들기 위해
'브레이크 플루이드'를 사용합니다.
유압식 브레이크를 장착한 바이크에는
앞, 뒤 브레이크에 각각 사각형 모양의
마스터 실린더가 하나 씩 있는데,
프런트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레버 옆에 있습니다.
리어 브레이크용 마스터 실린더는
풋 브레이크 페달 옆에 있습니다.
교체 전 준비사항
플루이드 교체 작업은 그리 어렵지도
않고, 많은 공구도 필요하지 않으니
자가정비로 도전해 볼 만합니다.
플루이드 교체를 하기 전에 먼저
아래와 같은 것들을 준비합니다.
1) 서비스 매뉴얼
플루이드 교체 방법은 서비스 매뉴얼에
안내가 되었으니, 부품의 위치,
플루이드의 종류, 교체 절차 및 방법,
교체 주기 등은 매뉴얼을 참조합니다.
2) 플러싱 도구
가장 먼저 준비할 것은
'플러싱 킷트'라 불리는 도구입니다.
플러싱이란 브레이크나 클러치
실린더와 케이블에 들어 있는
플루이드를 진공 압력을 이용해서
빠르고, 깨끗하고, 쉽게
밖으로 빼내는 작업입니다.
간이 장비로도 어느 정도는 플러싱이
가능하지만 완벽한 플러싱을 원한다면
컴프레셔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제가 한 번 해 보니 수동 장비로는
엄청 힘이 많이 드는 막일입니다.)
3) 복스 렌치 / 스패너
다음으로 볼트, 너트 등을 풀 수 있는
적절한 규격의 복스 렌치나 스패너
등이 필요합니다.
캘리퍼 반조 볼트를 푸는 데는
10mm~12mm 복스 알이 필요하며
(차종에 따라 다르니 주의할 것),마스터 실린더의 캡 볼트는
+자 드라이버로 풉니다.
켈리퍼 드레인 스크루(니쁠)에는
3/8인치 스패너를 사용합니다.
4) 새 플루이드
할리는 브레이크와 클러치에 모두
DOT4라는 플루이드를 사용하며,
공기 접촉에 의한 수분화 문제 때문에
교체 시에는 반드시 새로 개봉한
플루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5) 정비용 커버
브레이크 플루이드가 차체에 묻는 것을
예방하도록 정비용 커버를 씌웁니다.
6) 실리콘 장갑
브레이크 플루이드는 독성이 있는
물질이므로 피부 손상 예방을 위해
반드시 실리콘 장갑을 착용합니다.
ABS 장착 바이크
ABS가 있는 바이크는 주로 시트 밑의
사이드 커버 안에 ABS 모듈이 있는데,
차종에 따라 다른 곳에 있기도 합니다.
ABS 시스템의 블리딩 작동 여부는
전자장비를 통해서만 확인 가능하며,
별도의 플루이드 교체 작업이나
플러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상적인 환경에서는 ABS가
작동하도록 브레이크를 몇 번
밟아주면 자동으로 플러싱이 됩니다.
낡은 플루이드를 빼내고, 새 것으로
교체하는 작업 과정은 ABS 장착
여부에 상관없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프런트 브레이크 작업 순서
브레이크 액 교체 작업은 한쪽에선
마스터 실린더의 브레이크 액 수위를
확인하면서 바닥이 보이지 않게 붓고,
한쪽에서는 캘리퍼에서 플루이드를
빼야 하므로 2인 1조로
작업을 해야 가능합니다.
1) 플루이드 가라 앉히기
작업을 하기 전에 엔진을 정지하고
15~30분 정도 기다리면서 플루이드가
섬프 안에 가라앉도록 기다립니다.
2) 바이크 수평으로 세우기
작업 전에 정비 스탠드 등을 이용해서
평평한 곳에 바이크를 바로 세웁니다.
3) 핸들바 기울이기
클러치 플루이드 저장소가
지면과 수평을 이루도록 핸들바를
조절해서 기울입니다.
4) 컨테이너 캡 열기
마스터 실린더의 컨테이너 캡
나사를 풀고 캡을 탈거합니다.
5) 캡 상태 확인
실린더 캡의 기밀 상태가 나쁘면
플루이드가 쉽게 공기와 접촉되어
플루이드 상태가 급격히 나빠지니
탈거한 캡의 파손이나 씰 손상 여부를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6) 캘리퍼 드레인 밸브 캡 제거
앞바퀴에 부착된 브레이크 캘리퍼에서
드레인 밸브 캡을 제거합니다.
* 앞 브레이크에 캘리퍼가 두 개 달린
모델에서는 마스터 실린더와의
거리가 더 먼 왼쪽부터 작업합니다.
7) 드레인 스크루 연결
플러싱 킷트의 호스를 드레인 플러그에
연결합니다. 할리의 드레인 플러그는구경이 작아서 빠지기 쉬우니
케이블 타이 등으로 단단하게
조여놓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8) 마스터 실린더 플루이드 제거
마스터 실린더 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이물질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플러싱 킷트를 활용해서 빨아들입니다.
* 라인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금은 남겨 두어야 합니다.
9) 드레인 스크루 개방
브레이크 레버를 꽉 쥔 상태에서
플러싱 킷트의 호스를 연결한
드레인 스크루의 너트를 풀어
드레인 통로를 열어줍니다.
10) 플러싱 시작
플러싱 킷트의 진공 압력을 이용해서
브레이크 라인의 오래된 플루이드를
빨아들이면서 빼냅니다.
11) 마스터 실린더 보충
오랜 된 플루이드를 빨아들이는
동시에 마스터 실린더의 오일량을
지켜보면 조금씩 계속 보충해서
라인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합니다.
실린더 바닥이 보일 때까지 오일을 빼면
브레이크 라인에 공기가 들어가므로
절대 바닥이 보이면 안 됩니다.
12) 플러싱 중지
플러싱 호스에 무색에 가까운
새로운 플루이드가 보이기 시작하면
전체 라인의 교체가 끝난 것입니다.
드레인 스크루의 너트를 돌려서
드레인 통로를 닫습니다.
13) 마스터 실린더 보충
마지막으로 마스터 실린더의
플루이드를 'Full' 눈금까지
보충해주고, 캡을 닫습니다.
14) 수분 함량 체크
마지막으로 수분 테스터로
플루이드의 수분 함량을 체크합니다.
새로 교체한 플루이드는 수분 함량
0%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15) 재조립
플러싱 도구를 제거하고, 탈거했던
부품들을 다시 조립하여 완성한 다음
브레이크 레버를 몇 번 작동하면서
상태를 확인합니다.
리어 브레이크 작업 순서
리어 브레이크의 플러싱 작업도
프런트 브레이크의 플러싱 작업과
거의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다만 부품의 부착 위치가 다른데,
리어 브레이크의 마스터 실린더는
마스터 실린더 캡을 벗깁니다.
뒷브레이크 켈리퍼에 있는
드레인 밸브 캡을 엽니다.
플러싱 호스를 연결합니다.
드레인 밸브를 엽니다.
플러싱을 시작합니다.
나머지 작업 과정과 방법은
프런트 브레이크 플러싱과
같으니 참고하십시오.
(Tip)
플러싱 작업은 라인 속의 플루이드를
완전히 빼고 라인을 세척하는 과정으로,
새 바이크일수록 라인에서 이물질이
많이 나오므로 플러싱이 필요합니다.
플러싱은 말 그대로 세척이기 때문에
비싼 브레이크 플루이드 대신 알코올을
사용하고 잘 건조해도 무방합니다.
플러싱을 DOT 플루이드로 할 때에도
플러싱은 국산 DOT 플루이드로 하고
마지막에 플루이드 채울 때만
할리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할리 플루이드: 350ml 17,000원
국산 제품: 1,000ml 20,000원 내외)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이런 글을 접하는 자체가 공부로군요.바린이로서 많은 도움이됩니다.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
흠 ~ 핸들 오른쪽위에 있는 조그만 사각형에 멀 보충해본적이 없는데 ? 늑대님헌테 해달라고 해야겠습ㄴ다 ~ 감사합ㄴ다~~
반조 볼트는... 브레이크 라인을 교체시 탈거 입니다. ㅠㅠ
브레이크액 교체... 센타에 맡겨도 약 2만원정도만 받더군요... 흘리면 도장면도 벗겨질수도 있고해서 전 그냥 맡기는게 속편하더군요.. 어릴때 125 탈땐 집에서 친구라 교환하긴 했었지만요...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첫댓글 이런 글을 접하는 자체가 공부로군요.
바린이로서 많은 도움이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
흠 ~ 핸들 오른쪽위에 있는 조그만 사각형에 멀 보충해본적이 없는데 ? 늑대님헌테 해달라고 해야겠습ㄴ다 ~ 감사합ㄴ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반조 볼트는... 브레이크 라인을 교체시 탈거 입니다. ㅠㅠ
브레이크액 교체... 센타에 맡겨도 약 2만원정도만 받더군요... 흘리면 도장면도 벗겨질수도 있고해서 전 그냥 맡기는게 속편하더군요.. 어릴때 125 탈땐 집에서 친구라 교환하긴 했었지만요...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