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孝(효)hyo 강의 1,개관
1, 2007년 7월2일 오후4시30분 孝行(효행) 장려밎 지원에 관한 법률국회통과 2, 2007년 8월3일 施行令(시행령)이 公布(공포) 되었으며 2008년 8월4일부터 법률 제8610호로 지금 현재 施行(시행) 되고있다. 3, 우리나라에서 몆천년 전부터 내려오던 孝(효)文化(문화)를 법률까지로 制定(제정)하여 시행 한다는게 自愧之心(자괴지심)이 든다. 4, 효는 단순한 抽象(추상) 개념이 아니다 우리가 매일 음식을 섭취해야 生存(생존) 할수 있드시 아주중요하고 습관적으로 몸에 배어 있어야한다. 5, 人性(인성) 교육이 똑바로 된 사람은 立身揚名(입신양명) 하여 부모님을 기쁘게 하는 효도를 하지만 인성교육이 잘못된 사람은 출세는 하지만 瀆職(독직) 사건에 휘말려 부모님께 不孝(불효)를 하게된다. *孝(효)의 意義(의의)-- 자식이 부모님을 잘 섬기는 도리를뜻하는儒敎(유교) 의 도덕적 規範(규범)이다. 부모자녀 관계는 天倫(천륜) 이므로 孝(효)hyo는 무조건적인 당위적인 도리지만 선행조건도 무시 할수없다 부모의生育(생육) 에 대한 報恩(보은)을 말한다 일명 父慈子孝(부자자효)다.
2, 부모님은 누구신가
1, 生物學(생물학)적으로 보았을때 아버지를 씨 어머니를 밭 으로 보지않을 경우 자식은 부모님의 산 생명체와 유전자가 반씩 이어진다. 2, 부모님은 진자리 마른자리 갈아 뉘시며 사랑으로 정성을다하여 기르신다. 3,자식이 아파할 때 자신이 대신해 주었으면 하고 진심으로 바라는 분이다. 4, 자신은 먹지 못하면서도 자식을 먼저 먹이고 먹는것 바라만 보아도 배가 부를수 있는 이세상에서 唯一(유일)하신 분이시다. 5,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분이시다. 6, 원망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분이시다. 7, 자신은 못 배웠 쓰면서도 자식만은 잘 가르쳐서 가난과 고통을 되물림 하지 않으려고 뼈를 깍는 고통을 참으며 자식들 뒷바라지를 하는 분이시다. 8, 항상 염려해 주시고 무한한 사랑을 배푸신다
3, 전통적인 孝(효)와 현대적인 孝(효)
(전통적) 1, 옛날의 孝(효)의 표본인 3년 侍墓(시묘)살이 식량을 축내는 자식 생매장하기 割股斷指(할고단지) 등 주로 치사랑이다. 자식이 일방 적으로 부모님께 순종 복종하고 부모님의 잘못된 것이 있으면 은밀히 알려드리고 은밀히 알려 드린 것을 것을 따르지 않는다고 해도 공경 하고 거역 해서는 않된다
(현대적) 1, 요즈음은 내리사랑이라(자식을 왕자나 공주처럼 떠 받든다) 그래서 부작용이 발생하고 옛날의 우리의 孝(효) 방식이 현재는 맞지 않는 점이 많지만 그래도 그 정신많은 繼承(계승) 발전 시켜야할 것이다. 2, 요즈음은 교통 통신이 발달하고 물질이 풍부하여 효도를 하려고만 하면 옛날에 비해서 여건은 좋은데 不孝子(불효자)가 많은걸 보면 정신적인 측면보다 물질에 너무 치우친 감이든다.
4, 우리나라의 가족제도
1, 우리에게는 아직도 희망이 있다 높은 敎育(교육)열과 더불어 좋은 家族制度(가족제도)와 더불어 孝文化(효문화)가 있어서 세계인의 부러움을 사고 있기 때문이다. 2, 영국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한국에는 수출품이 많이 있지만 영국이 꼭 수입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부모님께 孝道(효도)하고 어른을 恭敬(공경)하는 한국인의 대가족 제도라고 말했다) 3, 일본의 이케하라 마모루는(한국사회에서 부러운 것이 둘인데 하나는 효 문화요 또 하나는 한글을 지적했다(한글 자모로 발음 가능한 것이 한글140개 일본어48개) 4, 한글과 한문은 相互(상호) 相剋(상극)의 관계가 아니고 相生(상생) 補完(보완) 관계이다. 한글이 소리글자라고 하나 어원의 70-80%가 한자다. 父母(부모)(한자) 아비,어미,(훈,세김,뜻) 뜻을 소리로 표현 한것이 한글이기 때문이다. 5, 孝(효)의 實踐(실천) 효에 대한 각 종교 들의 인식과 活動(활동)
1, 우리의 정신 세계를 先導(선도)하는 모든 종교들도 孝(효)의 價値(가치)를 알고 부모와 조상에 대한 孝行(효행)을 主唱(주창) 하고 있다. 2, 한국인의 倫理觀(윤리관)은 儒敎的(유교적)이고 人生觀(인생관)은 佛敎的(불교적)이며 行動哲學(행동철학)은 基督敎(기독교)적이고 宿命觀 (숙명관)은 巫俗(무속)적 이다. 3, 儒敎(유교)--의 중심 사상도 仁(인)에다 두고 倫理的(윤리적) 기본 사상은 孝(효)에 두고 있다. 4, 佛敎(불교)--불교의 孝(효)를 經典(경전)에서 살펴보면 忍辱經(인욕경)에 孝(효)를 善(선)의 극치 不孝(불효)를 惡(악)의 극치로 보고있다. 5, 基督敎(기독교)--십계명 중에서 제5계명에 네 부모를 恭敬(공경) 하라고 하고 있다. 그리고 성경에 네부모를 공경하라 이는네가 잘되고 장수하리라 6, 이슬람교--일부다처 제등 현재의 우리의 풍속과 문화에는 서로 걸맞지 않은 점도 많지만 이슬람의 가르침과 儀禮(의례)가 매우 동양적 이고 孝(효)를 강조 하고 있다.
6, 孝(효) 교육과 竝行(병행) 해야 할 교육들
1, 한글은 소리글자라고 하나 語原(어원)의70-80%가 漢文(한문)에서 나온 것이요 특히나 동양 三國(삼국)은 漢文(한문)과 儒敎文化(유교문화)권 으로써 한문의 深奧(심오)한 뜻을 알게 되면 自動的(자동적)으로 효를 알게 된다. 2, 뿌리 OR 譜學敎育(보학교육)을 받게 되면 조상에 대한 자긍심과 後孫(후손) 으로써 부끄럽지 않는 삶을 살려고 노력 한다면 자연히 孝(효)를 行(행) 하지 않을 수 없다. 3, 倫理道德(윤리도덕) 이나 禮節敎育(예절교육)을 받으면서 實行(실행) 하면 서로가 편하고 자연스레 習慣化(습관화) 된다. 4, 倫理道德(윤리도덕) 이나 禮節敎育(예절교육) 받지 않으면 孝(효)가 자칫 家族利己主義(가족이기주의) 로 흘러 우리 사회와 민족 국가에 대하여 해악을 招來(초래) 할수있다.
7, 姓氏(성씨)의 肯定(긍정) 작용
1, 성씨의 긍정작용--자기 자신의 正體性(정체성) 을 만드는 가장 1차적인 情報(정보) 인 동시에 역사적 계보를 형성하고 구별되는 공통적 의식 부여를 통해 자존감과 긍지를 대대로 이어 가게 하는 긍정적인 기능을 말 한다. 2, 우리나라 성씨 제도는 중국의 姓氏(성씨) 제도가 신라 후반기에 들어오고 고려초기에 큰 영향을 미첬다고 하여 성씨제도가 도입된 이래로 한국민족은 세계적으로 父系(부계) 혈통 성씨제도를 가장 잘 지켜오고 있는 국가이다. * 미얀마는 성 이없고 이름 만 있다(아웅산수지) 3, 우리나라는15-16세기 까지만 해도 노비를 비롯한 천민층이 대략 40%를 찾이 했으니 無姓(무성) 등이 많았으며 1894년 甲午更張(갑오경장)을 계기로 종래의 신분 질서가 타파되어 성의 일반화가 촉진되었으며 1909년 民籍法(민적법)이 시행되면서 누구나 姓(성) 本(본)을 가지겠금 法制化 (법제화) 되었다. 4, 우리나라 姓(성)은 대체로 70개정도(286) 본관-4179개
8, 우리들의 건강과 부모님 들의 건강 돌보기
1, 우리들은 공기의 중요함을 모르듯이 죽지 않을 만큼 아파보지 않은 사람들은 병마의 고통과 건강의 중요함을 切感(절감) 하지 못할 것 이다. 2, 각자의 건강을 챙겨야한다 가족 간 에도 한 두번 아프다면 관심을 가지지만 자주 아프다면 싫어하게 된다. 3, 어린이, 청년, 장년, 노년, 모두가 건강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신체의 각부위 外觀(외관)은 눈으로 보아서 알수 있지만 몸속에 있는 내장 기관인 五臟六腑(오장육부) 등은 잘 알수 없으므로 어느 정도의 의학 상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 하다. (노연 기의 特性(특성) ) *노인은 신체적으로 뇌기능, 소화기능, 호흡기능, 혈액순환기능,수면기능, 치아기능, 성욕기능,등 여러 측면에서 많이 퇴보 되어있다. *노인의 심리적노화, *노인의사회적노화 *경제적 곤란 9, 오늘날의 우리와 1890년 대의 우리
1, 우리나라는 5000년의 역사를 자랑하지만 그동안 크고 작은 外侵(외침) 930여회를 받아 나라를 잘 지켜 냈다고 하지만 그것은 우리의 서글픈 역사이다. 2, 1890년대는 중국은 청나라 말기이고 일본은 明治維新(명치유신) 으로 국력이 넘처 나서 우리나라를 침략하려고 虎視耽耽(호시탐탐) 노리고 러시아도 우리나라를 어찌 해보려고 하고 미국과 불란서도 함대를 보내어 수교를 요구하고 흥선대원군은 쇄국으로 대처하였다. 3, 2010년에도 1890년대의 역사가 되풀이 되고 있다 청이 중국으로 국호만 바뀐 상태에서 미국, 일본, 중국, 쏘련,세계 열강등이 남과북을 싸움붙여 놓고 자기들 이익만 찾으려 하지 진실로 우리 7500만 민족을 위해 주는 나라는 없다. 4, 오늘날 우리는 傑出(걸출)한 2명의 前職(전직) 대통령이 있었기 때문에 세계 10위의 교역국, 각종국제회의, 스포츠대회, 유엔사무총장, 세계은행총재,등 뛰어난 활약상을 보이고있다. 정치만 잘하고 통일만 되어 노력 한다면 우리나라는 長足(장족)의 발전을 기대할수 있을 것이다.
10, 젊어서 苦生(고생)은 사서도 한다.
1, 자식은 젊어서 고생을 많이 시키자 세상에서 가장 쉽게 자라는 식물이 콩나물이고 제일 어렵게 자라는 식물이 연꽂을 피우는 연 이다. 2, 고생을 모르고 人性敎育(인성교육) 이 제대로 안되어 자기 자신 만 알기 때문에 우리주변에서 보통 많이 배운 자식이 不孝(불효)하고 덜배운 자식이 孝道(효도)한다는 말이 膾炙(회자)된다. 3, 자식은 마음 속으로 예뻐하고 겉으로는 약간 엄하게 키워야한다. 4, 우리나라 역대 大統領(대통령) 중에서 부유하고 가문이 좋은 집안에서 태어난 대통령은 많지 않고 대게 농어촌출신 실업게 고교 출신들이다. 5, 젊은 시절의 고생은 절대로 부끄러운 일이 아니요 장래로 보아서는 祝福(축복) 받은 일이라고 할수 있다. 온실 속에서 곱게 자란 자식은 온실막이 제거되면 적응치 못하고 생존 경쟁에서 퇴출 될 수밖에 없다. 11, 戰爭(전쟁)과 孝道(효도)
1, 역사는 되풀이 된다. 역사에서 교훈을 얻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역사 교육을 철저히 시켜야 한다 2, 전쟁은 俗性(속성)상 나이 드신 부모님 세대가 아들 세대의 葬禮(장례)를 치르게 된다. 3, 전쟁은 모든 物質(물질) 文明(문명) 을 파괴하기 때문에 부모님 세대가 더 많은 피해를 보게 된다. 4, 전쟁은 SEX 를 동반한다--還鄕女(환향녀)(환향녀,화냥녀, 화냥년)는 丙子胡亂(병자호란) 때 포로 10만명을 심양으로 데려 갔는데 포로 교섭에 의하여 돌아온 女子(여자)를 칭하며 지금도 몸을 함부로 놀리는 여자의 대명사로 指稱(지칭) 되고 있다. 5, 우리 나라는 지금도 休戰(휴전) 상태지 전쟁이 끝난것이 아니다 有備無患(유비무환)의 자세를 가져야한다.
12, 사람은 그 사람의 價値(가치)만큼 評價(평가)와 대우를 받는다.
1, 어머니가 콩나물 장사를 해도 자식을 가르치지 않으면 콩나물 장사를 하지만 잘 가르처 놓으면 나라의 최고 지도자도 될수 있다. 2, 참대밭에 참대나고 왕대 밭에 왕대난다. 3, 효도도 가르쳐야 잘 할수 있다. 4, 사람은 神(신)과 動物(동물)의 중간이라 많이 배우고 수양을 많이 쌓으면 神(신)과 가까운 존재가 되고 그렇지 않고 동물적으로만 살면 동물에 가까워 진다. 5, 國家(국가)도 個人(개인)과 마찬가지로 그 국가의 가치만큼 평가와 대우를 받는다. 6, 진실한 마음과 성실한 자세로 人性敎育(인성교육)이 똑 바로 된 사람은 立身揚名(입신양명) 하여 부모님을 기쁘게 하는 효도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출세는 하지만 瀆職(독직) 사건에 휘말려 불효를 하게 된다.
13, 친구를 잘 사귀어야 한다.
1, 類類相從(유유상종)--사람은 처지나 형편이 비슷한 사람끼리 어울린다. 2, 어려울때 도와주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다. 3, 어떤 친구를 만나고 만드느냐에 따라 자신의 일생이 달라 진다.
益者(익자) 3 友(우) 1,거짓이 업고 진실한 친구. 2, 학식이 많은 친구 3, 아부 하지 않으며 비굴하지 않은 친구 損者(손자) 3 友(우) 1, 성실 하지 못하고 志操(지조)가 없는 친구 2, 거짓말하고 말과 행동이 다르고 아부 하는친구. 3, 아는것이 별로 없고 興盡悲來(흥진비래), 말초신경, 향락 산업등, 당장의 쾌락만 추구하는 친구. 4,돼지 잡아서 친구 사귀는 법을 아들에게 가르치는 훌륭한 아버지.
14, 국가와 부모 각자가 할 일
*국가일
1, 漢文敎育(한문교육) 은 國家政策(국가정책) 적으로 접근해서 法制化(법제화) 시킨다. 2, 개인이 못 푸는 문제는 國家社會(국가사회) 적으로 풀어야 하는데 爲政者(위정자)들은 국민 血稅(혈세) 가지고 장난치지 말고 교육문제 많은 어떤 형태로든 해결해야한다. 공부하기 싫은 사람은 재처두고 열심히 공부 하는 사람은 배려 했으면 한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출발 선상에서 많큼은 동일한 조건에서 출발해야 하지 않는가?
*부모가 할 일
1,자식이 성인이 될 때 까지는 자식의 건강이나 습관은 부모의 책임이다. 2, 부모님 들은 어떤 어려움이 있드래도 자식교육 만큼은 최우선 적으로 시켜야한다. 15, 국내 국제 禮節敎育(예절교육)
1, 倫理(윤리),.道德(도덕), 禮節(예절),교육을 받지 않으면 孝(효)가 자칫 가족 利己主義(이기주의) 로 흘러 우리 사회와 민족 국가에 害惡(해악)을 초래 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에 많은 종교가 있지만 그리고 같은 형제 간에도 종교가 다르지만 종교분쟁이 발생하지 않는것은 秋夕(추석), 舊正(구정) 명절때 1000만명 이상 인구 대이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교통지옥 그 고생을 하면서도 六親(육친)을 만나는 기쁨 그리고 조상 숭배가 그들을 하나로 만들기 때문이다. 3, 가정교육은 밥상 머리에서부터 시작되어야한다. 4,국제예절--예의 바른사람, 상식이 통하는사람, 교양이 있는사람,유머가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여 어떠한 국적을 가진 사람에게도 호감이 가는 말이 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목적이 있다. 호감을 주어야 한다고 해서 줏대없이 비굴하게 보일정도로 아부쟁이가 되어서도 안되며 예의를 지켜야 한다고 해서 너무 딱딱 하거나 거북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어려운 사람으로 낙인 되어서도 안된다. 자연 스럽게 어울리는 균형잡힌 태도가 중요하다.
16, 習慣(습관)의 중요성
1, 三歲(삼세), 之習(지습), 至于八十(지우팔십), 2, 父母(부모)가 부모 다워야 자식들이 사람다워 지는 것이다. 자식은 부모을 닮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3,아이를 낳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아이를 기르는 것이 더 어렵고 아이를 기르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것이 더 어렵다. 4, 아버지, 어머니, 학교을 개설하여 胎敎(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기의 人性敎育(인성교육)을 어떻게 시킬 것인가를 學習(학습)해야 한다. 5, 노인이 되면 어린이와 같아 지므로 어린이나 노인에 대한 복지 정책이 중요하다. 6, 조기 교육의 중요성과 어릴때 부터의 좋은 습관을 길러 주어야한다. 17,孝(효)와 福止(복지) 政策(정책)
意義(의의)--21세기에 가장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노인에 관한 문제다. 전통적으로 농경사회의 노부모 봉양은 가족내에서 이루어 지는것이 당연했지만 산업화 핵가족화 되면서 노부모 봉양기능은 점점 악화 되어 가고 있다. 부모 봉양은 가족만의 책임은 아니며 국가 사회 만의 책임도 아니며 공동의 책임이다. 고령화 사회에 따른 다양한 孝(효) 복지 실천을 위한 방안들을 마련해야 할것이다. 1, 孝(효) 복지의 기능. 2, 효복지의 현대적 방법. 3, 효 복지 정책의 개혁 방향. 4, 소득 보장정책. 5, 의료 보장 정책. 6, 주거 보장 정책. 7, 사회 복지 써비스. 8.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과제.
18, 孝(효)와 스피치 기법
1, 우리말도 배워야 잘 할수 있다 스피치는 말을 훌륭하게 하는 기술이기에 배우고 익혀야 잘 할수 있다. 특히 설득력 있는 파워 스피치는 학습의 産物(산물)이다. 학습의 결과인 이 話術(화술) 을 우리가 배우고 익히는 궁극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2, 미인대칭--좋은 인간 관계을 맺기 위한 방법. 3,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상대를 잘 설득 시키위한 방법. 4,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 5, 즐겁게 하기 위한 방법. (말하기의 기본 원칙) 1, 천천히 말한다. 2, 또박또박 말한다. 3, 자연 스럽게 말한다. 4, 크게 말한다. 孝(효) 7계명 1, 세상엔 공짜도 없고 세상이 그렇게 만만 한게 아니다. 2, 나도 아버지 어머니가 된다. 3,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 4,壽命(수명)이 점점 길어진다. 5,사람은 그 사람의 가치만큼 평가와 대우를 받는다. 6, 有備無患(유비무환) 의 자세가 중요하다. 7, 오늘 당장 실행하라.
결론
다시 돌아보면 효 문화는 易地思之(역지사지) 라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 아래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진실한 마음과 誠實(성실)한 자세라고 볼 수 있겠다. 좀더 높은 차원에서 내려다 보면은 정말 불쌍한 인간들이다. 生(생)과 死(사)가 둘이 아니고 하나이다. 아버지는 처자식 扶養(부양)하느라 사회의 험한 파도를 헤처 나가고 어머니들은 잘났든 못났든 자기친정에서는 나름대로 귀한 딸들인데 남편 잘못만나면 고생 할 수도 있고 자식은 자기가 선택한 부모가 아니지만 그 부모의 그늘을 벗어 날수가 없다 세상만사는 緣(연)에 의해서 움직 인다 모든 宗敎(종교) 指導者(지도자) 聖賢(성현)들의 말씀이 같은 脈絡(맥락)이다 우리서로 불쌍 한줄 알고 서로사랑하고 도와주어서 서로가 잘되는 것이 가정이 잘되고 사회가 잘되고 국가가 잘되고 세계가 잘되어 그래도 인간세상이 살만한 것이 구나 할 수 있도록 노력 하는 것이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몫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2012년 4월 24일 黎明(여명)에 김 희수
학자요 정치가인 제임스레이니(James T, Laney)는1993-97년까지 주한 미국 대사로 근무했다. 그는 주한대사의 임무를 마치고 귀국하여 에모리대학교 (Emory University--조지아나州 애틀랜타 市)의 敎授(교수)가 되었다. 그는 건강을 위해서 매일 걸어서 출퇴근을 했다. 그는 출근길에 길가벤치에 쓸쓸하게 앉자있는 노인에게 인사를 나누고 말 벗 이 되어 2년여 동안 교제를 나누었다. 세계적 기업인 코카콜라 회사의 회장을 지낸 로버트 우드러프(Robert W, Woodruff) 인줄은 몰랐다. 그가 세상을 떠나면서 레이니에게 25억 달러(약2조4천억 원)와 코카콜라의 주식 5%를 遺産(유산)으로 남겨주었다. 제임스레이니 敎授(교수)는 받은 돈 전부를 에모리 대학교 발전기금으로 내놓았다. 이로 인해 에모리대학교 는 名聲(명성)을 얻게 되었다. 에모리 대학교는 그를 총장으로 모셨다. 제임스 레이니는 엄청난 富(부)가 그에게 굴러들어 왔지만 그는 富에 도취하여 제정신을 잃지 않았다 순수하고 진실한 敬老思想(경노사상)의 實踐(실천)이요 보통 凡人(범인)들 같으면 흉내 낼 수 없는 행동 이었다 보통凡人들 같으면 대학총장의 명예보다는 재벌회사의 회장 자리를 바랬을 지도 모른다. 그런 그릇의 인물이었으면 이러한 행운은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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