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하이가 발매한 '연애소설'의 홍보용 화보를 살펴보겠습니다.
화보는 성도들 간의 협동의 필요성을 암시합니다.
왜 그런지 몇몇 단계의 과정을 통하여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로,
화보에는 문구가 적혀 있는데, 앞 글자들을 세로 읽기로 읽어서 3등분으로 분류하면, 'ww난 / 노rb / 어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로,
분류된 문구 중 먼저, 'ww난'은 우리말처럼 읽으면 '우난'으로 발음할 수 있는데, 우난은 '남자 백댄서'를 뜻하는 중국어 단어인 '舞男'을 우리말처럼 읽은 발음입니다.
따라서, 'ww난'은 몸을 쓰면서, 다른 사람들 돋보이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성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단계로,
다음으로, '노rb'라는 문구는 이 중에서 'rb'를 키보드에서 한영키를 변환하지 않은채 입력하면 '규'라고 입력이 됩니다.
그러므로, '노rb'는 '노규'를 뜻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노규는 아욱과에 속한 한두해살이풀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한번 더 응용하면 '노rb'는 아욱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아욱국은 귀한 음식이라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는 말이 있으므로, 그에 따라서, '노rb'는 상심받고 방황하는 이를 돌아오게 하는 사람 즉, 전도사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단계로,
남은 문구는 '어문'입니다.
'어문'은 말과 글을 뜻하는 단어이므로, 차분한 성격을 가지며, 사무적인 일을 하는 성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단계로,
화보의 바탕은 구겨진 은박지를 연상시킵니다.
은박지는 대체로 알루미늄으로 만드는데, 알루미늄의 원자번호인 13은 예수님과 예수님의 12제자의 인원수를 총합한 수이며, 이 상황에서 예수님은 가룟유다에게 배신당하셨으므로, 구겨진 은박지는 배신과 불협화음을 뜻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단계로,
화보의 우측상단에는 숫자 79가 파손된 바코드 스티커에 적혀 있습니다.
79는 금의 원자번호입니다.
바코드 스티커는 네모나며, 제품의 가격을 매길 때 사용되는 것입니다.
종합하면, 이러한 설정은 다양한 달란트를 가진 성도들이 서로 배신하거나 불협화음을 일으킨다면 네모난 금의 도성인 새예루살렘으로 가기 위한 자격을 판정 받아야 할 때, 불량품으로 처리가 될 수도 있다는 암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