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맨티스트와 함께하는 클래식 산책 - 발레 음악 감상(1회)
- Ballet "Nut Cracker"(호두까기 인형) 1:48:23
by Tchaikovsky (1840.5.7. Votkinsk - 1893. 11.6. St. Petersburg)
- 이준일 중앙대 명예교수 -
1891~9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오페라 하우스로부터 위촉을 받아 만든 발레곡으로, 2막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89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작곡: 차이코브스키 (Pyotr Ilyich Tchaikovsky)
원작: 독일의 작가 E. T. A. Hoffman의 동화
《호두까기와 쥐의 임금님》(1819)을 프랑스 작가 소(小) 뒤마가 번안
대본: 러시아 안무사 마리우스 프티파(Marius Petipa, 1819~1910)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Marius Petipa), 레프 이바노프(Lev Ivanov)
배경: 1819년 12월 24일 독일 (줄거리 참조)
초연: 1892년 12월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
차이코프스키의 이른바 '3대 발레' 가운데 마지막에 속하는 이 작품은 앞의 두 곡 <백조의 호수>와 <잠자는 숲 속의 공주>에 비하면 길이도 좀 짧고 분위기도 가벼운 편이지만 그만큼 더 친숙해지기 쉬운 감흥을 지니고 있다.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애상적인 분위기 없이 밝고 달콤한 선율이 전곡에 걸쳐 흐르면서도, 전투 장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극적인 효과 또한 충분히 살리고 있다. 또 당시 러시아에는 알려지지 않았던 악기인 첼레스타를 십분 활용해 음색 면에서도 독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어느 모로 보나 차이코프스키의 작품 전체뿐만 아니라 발레 음악의 역사 속에도 길이 남을 작품이라 할 만하다.
*줄거리 # 1
발레의 줄거리는 환상적인 것으로
크리스마스 이브의 꿈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소녀 클라라는 독일 어느 고도의 시의회 의장의 딸로
크리스마스 선물로 호두까기 인형을 받았는데,
장난꾸러기 오빠 프리츠가 이것을 부셔 버린다.
클라라는 부셔진 인형을 달래어 잠을 재운다.
그날 밤 새앙쥐의 대군이 쳐들어오자 호두까기 인형은 새앙쥐의 임금에게 도전해서 결투를 벌이는데,
위험에 빠진 것을 클라라가 던진 나무 구두 덕분에 살아난다.
그러자 인형은 씩씩한 왕자로 돌변하고
클라라도 아름다운 왕녀가 된다.
왕자는 도움을 받은 사례로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로 안내하고
그녀는 대환영을 받는데,
그것은 크리스마스 이브의 즐거운 꿈이었다.
------------------------
줄거리 # 2
동화 속으로 떠나는 낭만적인 여행
발레의 줄거리를 대강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클라라를 비롯한 아이들이 할아버지에게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고 기뻐한 뒤 잠들었을 때, 생쥐 왕이 부하들을 이끌고 습격해 온다. 호두까기 인형이 병사 인형들을 지휘해 맞서지만 전황은 불리하기만 하다. 이때 클라라가 슬리퍼를 던져 생쥐 왕을 쓰러뜨리자 생쥐들은 모두 도망가버린다. 호두까기 인형이 왕자로 변신해 생명을 구해준 보답으로 클라라를 과자나라에 초대한다. 각 과자를 상징하는 요정들이 차례로 춤을 춘 뒤 모두가 한데 어울려 흥겹게 춤추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발레 전곡을 기준으로 할 경우 서곡을 포함해 전체 열여섯 곡(세분하면 스물네 곡)이 약 90분에 걸쳐 연주되는데 모두 언급하려면 길어지므로 여기서는 모음곡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모음곡에 수록되지 않은 것 가운데서도 나름대로 아름답고 들을 만한 곡이 많으므로 기회가 되면 전곡을 감상하는 것이 좋다. 모음곡 버전은 ‘서곡―성격 춤곡―꽃의 왈츠’로 이어지는 3부 구성으로 정리된 것이 특징이다.
<호두까기 인형>은 동화 속 판타지 세계를 무대 위에 그대로 펼쳐놓는다. 다양한 볼거리와 아기자기한 춤이 매력적이다.
줄거리 # 3
1막.
1장. 크리스마스 파티가 벌어지고 있는 클라라의 집 /
클라라의 집에서 크리스마스 파티가 벌어지고 있다. 이 집안의 자녀인 클라라(또는 마리)는 대부인 드로셀 메이어에게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 받는데 그것을 탐낸 오빠 프리츠와 다투다가 호두까기 인형이 망가진다. 슬퍼하는 클라라(또는 마리)에게 드로셀 메이어는 호두까기인형을 고쳐주겠다고 달래주고 어른들은 아이들은 재우러 보낸다.
2장. 어두운 거실 / 한밤중에 클라라(또는 마리)는 자신의 호두까기인형이 걱정되어 아래층으로 내려온다. 그런데 생쥐들이 인형들을 갉아먹으러 나타나고 호두까기인형은 장난감들을 지휘해서 생쥐들과 전쟁을 벌인다. 호두까기인형과 쥐왕의 결투 때 클라라(또는 마리)가 슬리퍼를 던져 쥐왕을 죽임으로 인형들이 승리를 거두고 호두까기인형은 왕자로 변해 클라라(또는 마리)를 과자의 궁전으로 데려가겠다고 제의한다. 과자의 궁전으로 가는 길에 눈의 여왕을 만나고 눈송이들과 춤을 추면서 여행을 시작한다.
2막 과자의 궁전 / 요정들이 왕자와 클라라(또는 마리)를 환영한다. 2막은 일종의 디베르티스망으로 초코렛이 추는 “스페인 춤”, 커피가 추는 “인도 춤”, 차가 추는 “중국 춤”, 풀피리가 추는 “프랑스 춤” 등 각국의 민속춤을 보여준다. 유명한 “장미꽃의 왈츠”가 나온 후 마지막으로 “사탕요정과 왕자의 2인무”가 피날레로 나온다.(이 춤은 발레단에 따라서 사탕과자 요정과 그녀의 기사, 혹은 왕자와 클라라의 춤이 될 때도 있다)
에필로그 / 유모에 의해 잠이 깬 클라라(또는 마리)는 지난밤 즐거운 꿈을 생각하며 크리스마스 아침을 맞는다.
줄거리 # 4
제 1막 1장 : 화이트 크리스마스 이브
독일의 어느 작은 마을은 화이트 크리스마스 이브로 들떠 있다. 실버하우스씨의 저택에서 열리는 파티에 참석하기 위해 바쁘게 걷는 어린아이들과 부모들은 행복으로 가득한 미소를 지으며 파티장으로 들어온다.
제 1막 2장 : 실버하우스씨 저택의 파티장
실버하우스씨 저택에 열린 크리스마스 이브파티는 아름답고 화려한 크리스마스 장식과 개구쟁이 어린아이들을 기다리는 선물이 가득하다. 클라라의 대부이자 마법사인 드롯셀마이어는 신비한 마술로 파티를 더욱 즐겁게 이끌어간다.
드롯셀마이어는 딸인 클라라에게 호두까기인형을 선물한다. 그러나 장난꾸러기 프릿츠의 장난으로 호두까기인형은 심하게 망가져 드롯셀마이어는 호두까기인형을 고쳐주고 딸을 위로하는 사이 파티장의 시계는 자정을 가르키면서 파티장에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간다.
제 1막 3장 : 클라라의 침실
호두까기인형을 가슴에 껴안은 채 잠든 클라라의 꿈속에서 파티장의 작은 트리장식이 거실을 가득 채울 만큼 어마어마하게 커지고, 생쥐떼가 나타나 트리장식을 망가뜨리며 집안을 온통 난장판으로 만든다. 이때 트럼펫 소리와 함께 등장한 병정들은 생쥐떼를 물리치기 위해 대포를 동원해 전투를 벌인다. 클라라는 전투 중 위험에 처한 호두까기인형을 구해내고 생쥐떼를 물리친다. 호두까기인형이 고마움을 표하는 순간 호두까기인형은 멋진 왕자로 그리고 클라라는 아름다운 숙녀로 변신한다.
제 1막 4장 : 한겨울 숲 속
어느새 클라라의 침실은 한 겨울의 숲 속으로 변하여 눈송이가 흩날린다. 축복의 반짝임으로 빛나는 눈송이들의 작별인사와 함께 클라라와 왕자는 사슴이 이끄는 썰매를 타고 신비의 나라로 여행을 떠난다.
제 2막 1장 : 환상의 나라로의 여행
여행을 즐거워하는 것도 잠시, 폭군 생쥐왕이 어느새 따라와 부하 생쥐들과 함께 클라라와 왕자를 공격하지만 왕자는 생쥐왕을 가볍게 물리치고, 나비들과 함께 신비의 나라로의 여행을 다시 하게 된다.
제 2막 2장 : 신비한 궁전
드롯셀마이어가 마술지팡이를 흔들자 아름다운 궁전이 나타나고, 클라라의 방안에 있던 인형들이 모두 깨어나 팡파레를 울리면서 클라라와 왕자를 맞이한다. 인형들은 <스페인 춤>, <아라비아 춤>, <중국 춤>, <러시아 춤>, <양치기 목동과 늑대의 춤>으로 자신을 제각기 뽐내고, <로즈왈츠>, 클라라와 왕자의 그랑 <파드뒤>가 이어지면서 신비로운 여행은 막을 내린다.
제 2막 3장 : 클라라의 침실
지난 밤, 신비한 꿈의 여행에서 깨어난 클라라는 호두까기 인형을 품속에 껴안은 채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크리스마스 아침을 맞이한다.
<발레 호두까기 인형 관현악 모음곡으로 선택된 8곡>
차이코프스키는 발레 전곡 가운데 8곡을 골라 관현악 모음곡으로 정리했으며
바로 이 모음곡은 초연의 대성공 이후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1. 작은 서곡 Ouverture miniature 3m 30s http://youtu.be/Y5suPUepjnI
원래 발레 전곡 버전에서는 ‘서곡’이라고만 되어 있는데 모음곡 버전에서 ‘작은’이란 말이 추가되었다. B♭장조, 2/4박자. 소나타 형식에서 발전부를 뺀 형태의 구성으로, 현과 목관의 사랑스런 연주가 돋보이는 행진곡풍 곡이다.
2. 성격 춤곡 Danses caractérisitiques
a. 행진곡(Marche) 2m30s http://youtu.be/h1j5IxOPXdY : G장조 4/4박자로 발레에서는 1막의 두 번째 곡이다. 아이들이 크리스마스트리를 둘러싸고 행진하는 모습을 그렸다.
b. 별 사탕 요정의 춤(Danse de la Fée-Dragée/(Dance of the Sugar-Plum Fairy)* 2m
http://youtu.be/p-QRFrzCgqI : 2막의 다섯 번째 곡 ‘파 드 되’(2인무)의 세 번째 순서에 해당한다. 네 마디의 현악 피치카토를 타고 첼레스타가 신비로운 선율을 연주한다. 첼레스타는 1886년에 발명된 건반악기로 차이코프스키가 파리 여행 중에 발견했다. 이 악기의 독특하고 영묘한 음색에 매료된 작곡가는 지인에게 이 악기를 사놓으라고 부탁하면서 림스키-코르사코프나 글라주노프에게 알려지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하라고 신신당부하기까지 했다. 발레곡에서는 이 곡 외에도 여러 대목에서 첼레스타가 자주 등장한다.
c. 러시아의 춤, 트레팍(Danse russe Trépak) 1m23s http://youtu.be/RiwUsFIMSdc : 2막의 디베르티스망(여러 무용수가 번갈아 다른 춤을 추는 것으로 대개 줄거리와 상관없는 볼거리 위주로 진행된다) 중 네 번째 곡. 트레팍은 러시아의 전통 민속춤이다. G장조 2/4박자. 현 위주의 활기차고 빠른 곡이다.
d. 아라비아의 춤(Danse arabe)3m http://youtu.be/WXzmWGeD4l8 : 디베르티스망 중 두 번째 곡. 동양풍의 곡으로 그루지야 지방의 자장가 선율을 사용했다고 한다. 약음기를 단 첼로와 비올라가 북소리를 흉내 낸 뒤 잉글리시 호른과 클라리넷이 이에 응답한다. 이윽고 약음기를 단 바이올린이 주선율을 연주한다.
e. 중국인의 춤(Danse chinoise) 2m http://youtu.be/FrRIzMtax4Q : 전곡 발레에서도 ‘아라비아의 춤’ 바로 뒤에 등장한다. B♭장조 3/4박자. 바순과 더블베이스의 뒤뚱거리는 듯한 리듬을 타고 플루트가 낭랑하게 노래한다.
f. 풀 피리의 춤(Danse des mirlitons) 3m30s http://youtu.be/ulPYzhdpStQ : 발레 버전에서는 ‘트레팍’ 다음에 나온다. 아몬드 과자로 된 여자 목동이 풀피리를 불면서 추는 춤이다. 2/4박자. 중저음현의 피치카토 반주를 타고 세 대의 플루트가 선율을 연주한다. D장조에서 F단조로 전환되는 중간부에서는 금관이 새로운 주제를 연주한다.
3. 꽃의 왈츠 Valse des Fleurs 6m30s http://youtu.be/7FjXjEKpjCw
발레 버전에서는 디베르티스망에 이어 등장하며 마지막 곡은 따로 있지만 이 곡 역시 모음곡을 마무리하는 데는 아무런 손색이 없다. 사탕 요정의 시녀 스물네 명이 추는 군무 장면, 서주를 지닌 확장된 왈츠, 서주에 이어 하프의 카덴차 풍 경과구를 지나 호른이 기품 있고 우아한 주제를 연주한다. 이후에도 클라리넷, 플루트 등이 가세해 성대하고 화려하게 클라이맥스를 구축한 다음 그대로 마무리한다. 이곡은 ‘북방의 왈츠 왕’이라고도 불린다.
차이코브스키는 전25곡 중에서
8곡을 선택해 연주회용 모음곡으로 하였다.
크리스마스 밤의 사건을 제재로 하고있기 때문에 크리스마스용의 음악으로도 흔히연주된다.
제1곡은 「작은 서곡 Ouverture miniature」이며, 차례로
1-3「행진곡 Marche」(2분26초),
2-2「별사탕의 춤 Danse de la fée Dragée」,
[Act 2-No.4c] Pas de deux: Variation II
(Dance of the Sugar-Plum Fairy) 9분*
Pas de Deux:
a. Adagio (Sugar-Plum Fairy and her Cavalier)
Andante maestoso
b. Variation I (for the male dancer) Tarantella
Tempo di Tarantella
c. Variation II (for the female dancer) [Dance of the Sugar Plum Fairy]
Andante ma non troppo — Presto
d. Coda
Vivace assai
2-2「트레팍 Trépac」, Russian dance "Trepak"(1분22초)
[Act 2-No.3d] Character Dances: Trepak (Russian Dance)*
Trepak (Russian: Трепак) (Ukrainian: Трoпак, Трiпак) refers to one of the most distinguished and celebrated dances in Pyotr Ilyich Tchaikovsky's famous ballet, The Nutcracker.
One of several consecutive ethnic dances in the ballet, it is based on the traditional Ukrainian folk dance known in Ukrainian as the Tropak or Tripak.[1]
The "Trepak" often also goes under the name "Russian Dance" (the other ethnic dances of the ballet have dual names as well, e.g. "Tea" is also "Chinese Dance"). The "Trepak" is arguably the most popular dance of the ballet (although a case could be made for both the "Dance of the Sugar Plum Fairy" and the "Waltz of the Flowers", which are actually heard more often than the "Trepak").
The dance makes common use of ethnic Ukrainian folk melodies.
Tchaikovsky's "Trepak" is written in AABA form. It is played in a presto tempo.
It has a time signature of 2/4 and is in the key of G major.
2-2「아라비아의 춤 Danse arabe」,
2-2「중국인의 춤 Danse chinoise」,
2-2「갈잎피리의 춤 Danse des mirlitons」이고, 끝 곡은 화려한
2-3「꽃의 왈츠 Valse des fleurs」
발레 <호두까기 인형> 전곡
1. Overture*
2. [Act 1-No.1] The Christmas Tree
3. [Act 1-No.2] March*
4. [Act 1-No.3] Galop and Dance of the Parents
5. [Act 1-No.4] Dance Scene - The Presents of Drosselmeyer
6. [Act 1-No.5] Scene - Grandfather Dance
7. [Act 1-No.6] Clara and the Nutcracker
8. [Act 1-No.7] The Nutcracker Battles the Army of the Mouse King
He Wins and Is Transformed into Prince Charming
9. [Act 1-No.8] In the Christmas Tree
10. [Act 1-No.9] Scene and Waltz of the Snowflakes*
11. [Act 2-No.1] The Magic Castle on the Mountain of Sweets
12. [Act 2-No.2] Clara and Prince Charming
13. [Act 2-No.3a] Character Dances: Chocolate (Spanish Dance)
14. [Act 2-No.3b] Character Dances: Coffee (Arabian Dance)*
15. [Act 2-No.3c] Character Dances: Tea (Chinese Dance)*
16. [Act 2-No.3d] Character Dances: Trepak (Russian Dance)*
17. [Act 2-No.3e] Character Dances: Dance of the Reed Pipes*
18. [Act 2-No.3f] Character Dances: Polchinelle (The Clown)
19. [Act 2-No.4] Waltz of the Flowers*
20. [Act 2-No.4a] Pas de deux: Intrada
21. [Act 2-No.4b] Pas de deux: Variation I (Tarantella)
22. [Act 2-No.4c] Pas de deux: Variation II
(Dance of the Sugar-Plum Fairy)*
23. [Act 2-No.4d] Pas de deux: Coda
24. [Act 2-No.5] Final Waltz and Apotheosis
주요 등장인물
안무가에 따라 대본의 내용이나 등장 인물들의 설정이 다르다.
Act I
President, called Dr. Stahlbaum in some versions
His wife
Guests
Children, including:
Clara, the President's daughter, sometimes known as Marie
Fritz, his son
Parents dressed as incroyables
Councilor Drosselmeyer
his nephew (in some versions) who resembles the Nutcracker Prince and is played by the same dancer
Dolls (spring-activated, sometimes all three dancers instead):
Harlequin and Columbine, appearing out of a cabbage (1st gift)
Vivandière and a Soldier (2nd gift)
Nutcracker (3rd gift, at first a normal-sized toy, then full-sized and "speaking", then a Prince)
Owl (on clock, changing into Drosselmeyer)
Mice
Sentinel (speaking role)
Hare-Drummers
Soldiers (of the Nutcracker)
Mouse King
Snowflakes
Angels
Act II Angels
Sugar Plum Fairy
Clara
Nutcracker Prince
Eminent members of the court
Spanish Hot Chocolate performers
Arabian Coffee performers
Chinese Tea performers
Russian Candy Cane performers
Danish Marzipan Shepherdesses performers
Mother Gigogne
Polichinelles
Dewdrop
Flowers
Sugar Plum Fairy's Cavalier
-----------------------
작곡가: Pyotr Ilyich Tchaikovsky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러시아어: Пётр Ильи́ч Чайко́вский, 영어: Pyotr Ilyich Tchaikovsky, 듣기 (도움말·정보),
구력:1840년 5월 7일 ~ 1893년 11월 6일, 신력: 1840년 4월 25일 - 1893년 10월 25일)
낭만주의 시대의 러시아 작곡가이다.
생애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는 우랄지방의 외딴 시골 캄스코봇킨스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일랴 페트로비치는 우크라이나계의 정부 탄광 공학자였고, 어머니 알렉산드리아는 일부 프랑스계였다. 표트르에게는 작가인 동생 모데스트 일리치 차이콥스키가 있었다.
차이콥스키는 4세 때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으나, 어학쪽에 더욱 재능을 보여 6, 7세에 벌써 독어, 불어를 구사할 정도였다고 한다. 그 당시 상류계급의 풍조에 따라 법률학교에서 공부한 후 법무성 관리로 근무했으나, 음악에 대한 미련을 버릴 수가 없어 1860년 안톤 루빈시테인이 주재한 음악교실에 입학, 러시아 최초의 음악원으로 개편한 이 교실의 제1기생이 됐다.
그 뒤 모스크바 음악원이 설립되자 교관으로 일하다가 안토니나 밀류코바(혼후 이름: 안토니나 차이콥스카야)와 결혼했으나 사이가 좋지 못 했고, 철도 경영자 부호의 미망인 폰 메크 부인을 알게 돼 재정적 지원을 받으면서부터 교직을 떠나 창작활동에 전념했다. 그의 작품은 1854년 14세 때의 《왈츠》에서 시작하여 1893년에 완성된 교향곡 제6번 《비창》(작품번호 74)으로 끝났다. 교향곡 6곡, 미완성의 교향곡 1곡, 교향시 1곡, 오페라 11곡, 발레곡 3곡 이외에도 다수의 실내악곡 ·피아노곡 ·가곡 및 협주곡 등이 있다.
당시 러시아에서는 동성애자들에 대해 안좋은 시선으로 봤기 때문에 차이코프스키는 자신이 게이라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사랑하지 않는 여자와 억지로 결혼할 수밖에 없었다.
차이콥스키의 작품들은 음악회장에서 자주 연주된다. 《피아노 협주곡 1번》, 《바이올린 협주곡》, 교향곡 4·5·6번 등이 유명하다.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공주》, 《호두까기 인형》 등 발레곡들도 많이 공연되는 작품들이다. 이 외에도 오페라 《예브게니 오네긴》,《스페이드의 여왕》도 서양의 오페라 극장에서 유명한 작품들이다. 감정에 섬세하게 말하는 그의 음악적 성향은 독일 낭만주의 음악 성향과 매우 가깝다.
1893년 11월 6일 콜레라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사망했다. 향년 53세였다. 그의 마지막 작품이자 총결산이랄 수 있는 《비창》교향곡을 자신의 지휘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하고 1주일 후였다.
주요 작품
《사계》
《교향곡 6번 '비창'》
《피아노 협주곡 1번》
《바이올린 협주곡》
《교향곡 4번》
《교향곡 5번》
《현을 위한 세레나데 C 장조》
《로코코 주제에 의한 변주곡》
《1812년 서곡》
발레 - 《백조의 호수》
발레 - 《잠자는 숲 속의 공주》
발레 - 《호두까기 인형》
오페라 - 《예브게니 오네긴》
오페라 - 《스페이드의 여왕》
오페라 - 《마제파》
뮤지컬 - 《백조의 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