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국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중국 | 35,734 | 51,997 | 78,552 | 83,865 | 80,859 |
한국 | 11,375 | 19,330 | 27,994 | 30,186 | 20,376 |
체코 | 17,868 | 22,970 | 23,973 | 24,457 | 18,749 |
일본 | 13,109 | 16,284 | 14,441 | 11,205 | 14,532 |
러시아 | 29,467 | 30,241 | 32,684 | 31,167 | 7,647 |
터키 | 982 | 1,523 | 1,723 | 2,225 | 2,417 |
벨로루시 | 2,778 | 2,794 | 1,943 | 1,936 | 1,862 |
슬로바키아 | 1 | 0 | 726 | 531 | 1,248 |
리투아니아 | 9 | 621 | 773 | 1,572 | 826 |
네덜란드 | 680 | 2,397 | 930 | 1,185 | 479 |
총수입 | 117,135 | 162,172 | 199,832 | 217,074 | 173,978 |
자료원: TradeMap
고무제의 공기타이어(재생품 및 중고품), 고무제의 솔리드
또는 쿠션타이어·타이어트래드 및 타이어플랩(HS Code 4012)
수입 통계
(단위: 천 달러)
수출국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중국 | 1,034 | 266 | 478 | 327 | 313 |
네덜란드 | 341 | 414 | 293 | 289 | 257 |
한국 | 217 | 372 | 523 | 150 | 148 |
리투아니아 | 0 | 6 | 1 | 12 | 134 |
독일 | 207 | 255 | 200 | 60 | 61 |
폴란드 | 3 | 12 | 87 | 85 | 48 |
벨기에 | 0 | 2 | 20 | 4 | 34 |
러시아 | 39 | 48 | 28 | 5 | 26 |
총수입 | 2,670 | 1,635 | 1,845 | 1,214 | 1,571 |
자료원: TradeMap
(참고) 우즈베키스탄 타이어 수입 시 부과 세금
(단위: %)
HS Code | 수입 관세 | 기타 세금 |
4011 | 10 | 소비세: 10 부가가치세: 20 |
4012 | 30 | 소비세: 20 부가가치세: 20 |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관세청
○ 타이어에 대한 높은 관세로 인해 불법 유통된 타이어를 사용하기도 함.
- 관세, 부가가치세, 소비세, 운송비 및 기타 비용을 감안하면 원 타이어 가격의 50% 이상 가격 상승
□ 현지 수출 해외 경쟁 기엽 현황
회사명 | 특징 |
- 본사: 중국 - 매년 타이어 1300만 여 개 생산 및 100여 개국 진출 - http://www.jinyutyres.com/ | |
- 본사: 중국 - 매년 타이어 1300만 여 개 생산 및 150여 개국 진출 - http://www.wanlitire.com/ | |
| - 본사: 러시아 - 매년 타이어 1200만 개 생산 - http://www.td-kama.com/ |
자료원: 각 기업 사이트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조사
□ 전망 및 시사점
○ 중앙아시아 유일의 상용차 생산기업인 GM우즈베키스탄을 보유한 우즈베키스탄 내 상용차 생산량은 2015년을
제외하고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56.8% 증가하는 등 이에 따른 신차용 타이어 및 에프터 마켓 시장 규모도
장기간에 걸쳐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품질보다는 가격을 더욱 우선시하는 우즈베키스탄 소비자를 겨냥, 중국 경쟁 제품과 비교해 성능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
○ 승용차용, 화물용, 버스용, 농업용 타이어는 2014년 우즈베키스탄 국산화 프로그램 품목으로 지정됐으며,
2018년까지 현지에 중국 합작기업이 설립될 예정이므로, 미리 이를 대비한 우리 기업들의 시장 대응 전략이 요구됨.
/ 자료원: Uzdaily, CA-News, 우즈베키스탄 관세청, KITA, TradeMap, Lex.uz, Trend.az, Tire Business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