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미국간질환연구학회(AASLD) 제54차 학술대회에 보고된 연구에 따르면 HBV 복제를 억제하고 ALT치를 정상화시키는 데 있어서 라미부딘 단독요법보다 텔비부딘이 유의하게 더 우수했다.
텔비부딘 치료에서 1년째 임상 유효성 결과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발표한 홍콩대학의 칭-룽 라이 박사는 "만성 B형간염에 대한 지금의 치료법은 공인된 약제의 유효성이 낮기 때문에 아직까지 최적이라고 할 수 없다"면서 "텔비부딘은 라미부딘보다 100배 이상 강력하고 아주 안전하기 때문에 정말 유망한 약제"라고 소개했다.
이번 무작위 다기관 국제 시험에는 치료를 받은 적이 없고 HBeAg가 양성인 만성 B형간염 성인 환자 104명이 1년간 무작위로 나뉘어 ▲표준 라미부딘 단독요법(100 mg/day) ▲텔비부딘 400 mg/day ▲텔비부딘 600 mg/day ▲텔비부딘 400 mg/day와 라미부딘 병합요법 ▲텔비부딘 600 mg/day와 라미부딘 병합요법 중 하나를 받았다.
연구개시 당시 모든 환자의 ALT치는 정상 상한치의 1.3배 이상이었다.
연구 결과 52주째 평균 혈청 HBV DNA의 감소는 log10 copies/mL 단위로 표준 라미부딘 단독요법에서 4.66, 텔비부딘 400 mg/day에서 6.43, 텔비부딘 600 mg/day에서 6.09, 텔비부딘 400 mg/day와 라미부딘 병합요법에서 6.40, 텔비부딘 600 mg/day와 라미부딘 병합요법에서 6.05였다.
남아 있는 HBV 수치(residual HBV viral load)는 라미부딘 단독요법 그룹에서 가장 높았으며(평균 HBV DNA치 2.9 log10 copies/mL), 텔비부딘 단독요법 그룹에서는 HBV DNA를 검출할 수 없었다.
또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없었던 환자의 비율은 텔비부딘 투여 그룹에서 61%, 텔비부딘 및 라미부딘 병합 그룹에서 49%, 라미부딘 단독 그룹에서 32%였다. 텔비부딘을 병합 투여한 그룹들의 경우 평균 HBV DNA 감소는 아시아 환자에서 6.3 log10 copies/mL, 아시아 이외의 환자에서 6.0 log10 copies/mL였다.
ALT치는 텔비부딘 단독요법을 받은 환자의 86%에서, 라미부딘 단독요법을 받은 환자의 63%에서 정상화가 이루어졌다.
항HBV 요법에 관한 지금까지 연구와 마찬가지로 52주째 여전히 HBeAg 양성이었던 환자에 비해 HBeAg 음성으로 바뀐 환자에서 치료전 평균 ALT치가 더 높았고(212 vs. 168 IU/mL), 치료전 평균 HBV DNA치가 더 낮았다(8.7 vs. 9.4 log10 copies/mL).
항바이러스 유효성은 라미부딘보다 텔비부딘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 ALT치 정상화는 텔비부딘 단독요법에서 가장 컸다. 병합요법은 텔비부딘 단독보다 더 우수하지 못했다. 모든 치료에서 내약성이 우수했으며, 치료와 관련된 부작용이나 검사상 이상 소견도 없었다.
라이 박사는 "텔비부딘은 B형간염에서 공인된 다른 치료제나 실험약과 달리 천연 티미딘(thymidine)의 경상(mirror image)에 있는 非수식 L-뉴클레오사이드"라고 밝히고, 사람 세포 폴리머라제가 아닌 HBV의 폴리머라제에 의해서만 텔비부딘이 인식되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 세포의 복제를 억제하지도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텔비부딘은 다른 뉴클레오사이드 유사체에 비해 독특한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 약제는 다른 약제로 억제되지 않는 B형간염 폴리머라제의 특이적인 기능을 억제한다"고 결론을 맺었다.
이번 연구는 이데닉스社와 노바티스社가 후원했는데, 현재 텔비부딘에 대한 제3상 임상시험이 진행중이다.
첫댓글 간염 치료제 보단 e 항원 s 항원 모두 없애는 약이 빨리 나오길 기대 합니다 이카페게 없어지날 말입니다. 한 10년후쯤 나올까요?
좋은 소식이긴한데 건강보유자들도 투약해도 되나요? 전 첨들어보는데... 빨리 신약이 나오길 바라네요..모두들 힘내세요
제픽스와 비슷한 상태에서 먹는 약이고요...약의 효능이 좀 더 좋다고 하던데...임상실험이 완료되어야 알 수 있겠죠...
저두 상황봐서 임상실험엔 무료니깐 한번 지켜보자고 했습니다. 그약이 이거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