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십간의 신체 배당
천간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연해 자평 | 간 | 쓸개 | 소장 | 심장 | 위 | 비장 | 대장 | 폐 | 방광 | 신장 |
머리 | 목덜미 | 어깨 | 심장 | 옆구리 | 배 | 배꼽 | 넓적다리 | 정강이 | 발 |
삼명 통회 | 쓸개 | 간 | 소장 | 심장 | 위 | 비장 | 대장 | 폐 | 방광 | 신장 |
머리 | 목덜미 | 어깨 | 심장 | 옆구리 | 배 | 배꼽 | 넓적다리 | 정강이 | 발 |
2 십이지의 신체 배당
지지 | 연해자평 | 삼명통회 |
子 | 아랫배 | 방광 요로 귀 음부 |
丑 | 복부 | 비장 복부 다리 |
寅 | 팔 | 쓸개 모발 맥 혈관 양손 |
卯 | 눈 손 | 간 손가락 옆구리 |
辰 | 등 가슴 | 피부 어깨 가슴 팔 |
巳 | 얼굴 치아 | 얼굴 목구멍 치아 항문 어깨 |
午 | 심장 배 | 눈 정신 머리 |
未 | 비장 가슴 | 위 횡경막 척추 팔 어깨 |
申 | 기침병 | 대장 폐 경락 팔 |
酉 | 간 등 | 정혈 피 소장 옆구리 |
戌 | 폐 | 명치 복사뼈 발 넓적다리 |
亥 | 간 머리 | 머리 콩팥 다리 |
3 삼명통회에서 언급한 질환의 종류들
명학지남(命學指南)에 말하되 무릇 오행이 중화되고 유통되면 평생 병이 없을 것이라 말하였는데 곧 마땅히 억제할 것은 억제하고 마땅히 부축할 것을 돕는다면 건강할 것이고 사주에 기신이 있어도 제화(制化)가된다면 좋고 희신이 손상을 입지 않고 운이 순조롭다면 이런 경우라면 평생 병이 없을 것이라 말하였습니다. 반대로 오행이 편고하지 않는데 억부는 적당하지 않고 사주에 충극이 많은데 상하가 통하지 않아 착란되고 운이 거역한다면 이 모두가 질병을 앓을 팔자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오행은 간․심장․지라․폐․콩팥의 오장을 대표하므로 어떤 오행이 손상을 입으면 그 오행이 대표하는 오장에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예컨대 토(土)는 지라와 위를 대표하는데 기신 목(木)이 토(土)를 극하면 지라와 위에 병이 생기게 됩니다. 금(金)은 대장과 폐를 대표하는데 기신 화(火)가 금(金)을 손상 입힌다면 대장과 폐에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수(水)는 방광과 콩팥을 대표하는데 기신 토(土)가 수(水)를 손상한다면 방광과 콩팥에 병이 발생합니다. 목(木)은 간과 쓸개를 대표하는데 기신 금(金)이 목(木)을 극한다면 간과 쓸개에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화(火)는 소장과 심장을 대표하는데 기신 수(水)가 화(火)를 손상하면 심장과 소장에 병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반드시 위의 설명이 맞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부족할 때도 병이 생기지만 남아 돌아도 병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토(土)가 태왕하면 목(木)이 토(土)를 극해야 좋은데 극할 역량이 없다고 한다면 토(土)가 남아 돌아서 토(土)가 대표하는 위와 지라에 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만약 습한 토(土)가 남아 돈다면 겨울과 봄에 병이 생길 것이고 건조한 토(土)가 남아 돈다면 여름과 가을에 병이 생길 것입니다. 토(土)가 부족하여 병이 생기는 경우에는 습토가 부족할 때는 여름과 가을에 생기고 조토가 부족할 때는 겨울과 봄에 생깁니다. 병(病)이 지지에 깊히 숨어 있는데 충극 제화가 되지 못하여 살아 있으면 아주 심각한 질병이 있고 기신이 천간에 있고 지지에 통근하지 못하여서 쉽게 제화할 수 있다면 그 병은 쉽게 치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말하기를 사주에 기신이 중첩되어 있는데 충하거나 합하여 기신을거듭 데리고 온다면 질병으로 고생하고 희신을 충거하여 기신이 무리를 이루는데 운에서 다시 기신이 도래한다면 사주에 기신을 제화하는 것이 없는 한 대흉하여 질병으로 사망할 우려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칠살이 강하여 양인에 의지하는 사주에서 양인이 충을 당하면 흉사(凶事)하고 도화가 칠살이나 양인과 동주하면서 충이 되고 이것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간음하다가 죽을 수 있습니다. 역마가 충이 되는데 이 충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길을 가다가 이역만리(異域萬里)에서 객사(客死)할 수 있습니다. 또 대운이나 유년에서 기신을 충할 때 기신이 더욱 격노하여 날뛰고 희․용신이 모두 상해를 당하는 이유는 사주에 제화(制化)하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매우 흉하게 됩니다. 무릇 운에서 사주를 충극하면 가볍고 사주가 운을 충극하면 무거우며 운에서 기신이 와서 사주의 희신을 충하면 무겁고 운에서 희신이 와서 사주의 기신을 충하면 가볍게 됩니다. 그러나 사주의 기신이 격노하면 오히려 흉한 것은 왕신충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릇 오행은 사절(死絶)의 십이운성을 만나면 질병이 생기는데 수(水)가 사절(死絶)되면 콩팥에 병이 생기고 화(火)가 사절되면 정신불안․놀람증․건망증․내장결색 등의 병이 생기고 목(木)이 사절되면 중풍․안질․현기증․근육경련․손톱발톱의 부스러짐 등이 생기고 금(金)이 사절되면 천식․해소․모피건조증․관절염․설사․변비 등이 생기고 토(土)가 사절되면 황달․식욕감퇴․사지 무력․눕고 싶고 졸리는 것․잡념․귀울림․건망증․움직이기 싫음 등의 병이 생긴다고 합니다. 촉신경(燭神經) 이르되 시(時)가 일(日)을 극하면 감당하기 어려우니 결국은 질병으로 고생을 면치 못하는데 금목(金木)이 싸우면 뼈의 질병이 생기고 수(水)가 화(火)를 이기면 눈병 안질이고 금수가 사(死)하면 풍이 발생하고 토(土)가 많고 수(水)가 적으면 아랫배에 병이 들고 토(土)가 목(木)에 의해 극을 당하면 비위가 약하고 화(火)가 금(金)을 이기면 눈에 핏발이 서고 금(金)이 수(水)에 가라앉으면 수액(水厄)이고 수(水)가 적고 화(火)가 많으면 목이 마르고 화(火)가 많고 토(土)가 적으면 간질병고 수(水)가 가득하고 화(火)가 없으면 목숨을 연장하기 어렵고 금(金)이 절(絶)이면 사지(四肢)에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大腸)의 병은 병정(丙丁)이 경금(庚金)을 손상한 까닭이라 말합니다.
또한 금옥부(金玉賦)에서 이르되 목(木)이 금(金)에 의해 극를 당하면 허리와 옆구리에 병(病)을 앓고 화(火)가 수(水)에 의해 극을 당하면 안질이 생기고 삼합한 화(火)가 경신금(庚辛金)을 극하면 얼굴의 손상과 피고름이 나오는 질병을 앓게 되고 금화(金火)가 서로 자극하면 심장과 폐의 병이 생기고 목(木)이 토(土)를 자극하면 비,위가 상하고 지지가 수(水) 천간이 화(火)인데 수(水)운이 오면 복부와 심장에 자극을 받고천간에 수(水)인데 화(火)가 강한우니 오면 눈에 치명을 자극하고 화토(火土)가 조열한데 수기(水氣)가 부족하면 머리털에 손색을 입거나 눈이 어두게 됩니다. 심장병은 말을 못하고 간장병은 눈이 보이지 않고 지라병은 음식을 먹지 못하고 폐병은 냄새를 맡지 못하고 신장병은 들리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계선편(繼善篇)에 이르되 금(金)이 약한데 화(火)가 치열하면 혈질(血疾)을 앓고 토(土)가 허한데 목(木)이 왕하면 지라가 상하며 목(木)이 금(金)에게 자극을 받으면 근육및 관절통이 생기며 눈이 어두운 것은 화(火)가 수(水)의 자극을 받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