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중고로 구입한 일제 예초기를 사용할 일이 있어서 몇일 전 시동을 걸어보니까
시동을 아주 잘 걸리는데 매연이 좀 많이 나서, 매연관련 예전이 어떤분이 올리셨던
글에서 내부의 카본을 제거하면은 매연이 사라진다고 동영상까지 올렸던 것을 본적이 있어서,
저도 카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먹고 엔진을 완전히 분해(피스톤 링까지 분해)해서 실린더
내에 있던 카본을 긁어내고 다시 조립해서 시동을 걸어보았는데 시동줄을 잡하당기면 예전에는
좀 뻑뻑한 느낌이 들었는데 이번에는 좀 쉽게 잡아당겨지면서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아서
예전이 어떤분이 이야기해준대로 점화플러그를 빼고서 그곳에 콤프레샤로 한 번 불어내고
다시 시동을 걸었더니 시동은 걸렸는데 엔진의 힘이 많이 약해서 속도를 높여야만 시동이
계속 유지되고 속도를 낮추면 시동이 꺼졌습니다.
읍내의 수리점에 가지고가서 자초지종(카본제거를 위해서 완전히 분해 후 조립)을 이야기
드렸더니, 수리하시는 분이 몇번 시동줄을 잡아당겼더니 시동을 걸렸었는데 역시나 힘이
약했습니다. 수리하시는 분이 너무 오래되어서 그러니까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으니
새로 하나 사는 것이 낫겠다고 했습니다.
그동안 매연이 좀 많이 나온 것 빼고는 시동도 잘 걸리고 출력도 괜찮았던 녀석이었는데,
수리비가 많이 나온다고 해서 제가 집에 가지고 와서 3번 정도 다시 분해 조립을 하면서
수리해 볼려고 했는데 이제는 시동이 아예 안걸리고 시동줄을 잡아당기면 예전의 좀 뻑뻑했던
느낌도 없고 시동도 안걸리네요.
제가 분해조립을 반복하면서 무었을 잘못해서 그런건지요? 고수분의 도움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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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
첫댓글 피스톤링이 없는것 같이 보이는데요?
피스톤 링이 없으면 압축이 없기 마련입니다.
피스톤링은 2개 있습니다.
2사이클기관(연료와 엔진오일 혼합하는타입)이라 작동시 윤활유타는 연기는 당연히 나는데요? 다만 혼합비에 따라 차이가 많은데 분해해서 조립했다면 압축링을 바꾸지 않고 그냥 조립하면 링의 위치가 달라져 당연히 압이 없겠지요? 압이 없으면 시동도 안 걸리고 억지로 걸린다 하더라도 힘이 없을 것이기에 만약 그 기계를 고쳐 쓰려면 압축링 2개를 새걸로 바꾸고 조립시 링홈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가게해야 되는 건 아시죠? 밸브가 없으니 압이 샐곳은 링부분뿐입니다.
그리고 헤드(밸브)를 점검해보시고 피스턴링이 부러졌는지도 보세요
네, 피스톤링을 새것으로 구매해서 다시 조립 후 작업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이와철이 피스톤링이 부러지지는 않았습니다.
옥션에 검색해 보면 피스톤링 개당 7000원인가 팔아요~ 회사 모델 알려주면 될겁니다
압이 별로없다면 링에 한표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피스톤링이 없어보입니다^^^ 압축이 없고 로우프시동걸면 앞이없고 그냥 나오죠
피스톤링은 2개 있습니다. 링도 분해해서 다시 끼웠는데 피스톤링이 피스톤 보다 조금은 튀어나와야 하는데 그냥 피스톤이랑 별차이 없이 밋밋하더라구요. 위에 조언주신 분들의 의견에 따라서 피스톤링 새것으로 구매해서 다시 재조립 후, 후기글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링은 있어보이는데요? 관심인 님 말씀처럼 링조립을 잘못하신듯합니다만?
네, 감사합니다.
해드 가스켓이 금이가서 압축이 않될수도 있고요 실린더가 많이 상해도 압이 안걸리고 캬브레다 연결부가 밀착이 되지않으면 압이 안걸립니다 ,플러거도 꽉 조여져야되구요 ,,,
인터넷으로 피스톤링 2개 주문했습니다. 도착되면 여러분들이 주신 조언들을 참조해서 이번에는 제대로 한 번 해보고 다른 회원분들께도 참고가 될 수 있게 후기글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개링의 간격부가 서로 반대로..됐는지도
보세요.
그리고 전에는 카본때문에 압력이 덜 샜는데 카본을 제거하니 압이 셀수도 있겠죠.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네, 참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수분해후,시동이 이 잘안걸리면 해드와 몸통사이에들어가는 박킹의 파손도 의심되구요 링은 피스톤에 돌지못하게 돌출부가있어 돌려 끼울수없는 구조에요 ,뜯으신김에 피스톤,링,헤드가스켓까지 교환하면 시동 잘걸릴겁니다
네, 일단 피스톤 링 2개를 주문해놓아서, 도착하면 피스톤링 교체 후 시운전 해보고 그래도 안걸리면 나머지를 시도해 보아야겠습니다. 3번 정도 분해해서 조립을 반복하다보니까 이제는 분해 조립이 손에 익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피스톤까지 같이 교환해야 합니다
2싸이클 엔진은 연료혼합비율을 정확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5~6개월이상된 휘발유는 사용않는 것이 좋구요. 위의 예초기는 링만 교환하면 잘 될거 같네요. 작업 후 처음증상 그대로라면 실린더와 마후라부분이 카본에 의해 좁혀졌나보시고요..
보관중에 간혹 마후라에 벌이 집을지어 막히면 절대 시동 안 걸립니다.참조하세요....
네,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 고수님들 감사합니다. 방금 이틀전에 인터넷으로 주문했던 피스톤링 2개를 택배로 받아서 방금 조립 후 시동을 걸어보았는데, 거짓말 처럼 시동이 시원스럽게 잘 걸립니다. 그래도 매연은 여전하네요. 카본은 다 제거했는데도 그러니, 이번에는 연료혼합비율을 조정해서 사용해 보아야겠습니다. 저는 예전에 어떤 분이 예초기를 오래 쓸려면은 오일의 비율을 권장량보다 좀 더 많이 썪어서 쓰라고 해서 그렇게 하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