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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적으로 토정비결 논리를 비신(飛神) 적용(適用) 이해(理解) 해보자
천풍구괘 초효 건위천괘
姤. 女壯. 勿用取女.
구. 여장. 물용취녀.
우아하다 함을 만난다함은 여성이 씩씩한 것이니 그런 여성에게 장가들지 말 것이다 나중은 추하게되고 보기 흉칙 해진 여성이 될 것이다
彖曰. 姤 遇也. 柔遇剛也. 勿用取女 不可與長也. 天地相遇 品物咸章也. 剛遇中正 天下大行也. 姤之時義大矣哉.
단왈. 구 우야. 유우강야. 물용취녀 부가여장야. 천지상우 품물함장야. 강우중정 천하대행야. 구지시의대의재
단에 말하데 우아하다함은 그 만나는 것을 말하는거다 부드러움이 강함을 만난 것이다 여성게게 장가들지 말라 함은 그 여성의 콧대 높음을 성장시켜 줄것이 아니기 때문아다 성장시켜 주면 사내들을 알기를 쓰레기 곤 고추로 안다는 것이다 , 천지가 서로 만나 진열 되어지다 시피한 여러 전시(展示) 사물(事物)들이 다 번쩍임일세 강함이 중정 함을 만났다하는 것은 천하 크나큰 유행(流行)이 될 것이라 우아한 만남 때맞춤 자못 크다 할 것이다
象曰. 天下有風. . 后以施命誥四方.
상왈. 천하유풍. 구. 후이시명고사방
상에 말하데 천하에 미풍양속이 있음이 유행(流行)하는 우아함 구(姤)니 섭정(攝政)하는 대비(大妃)께서 사용하시어선 담화문(談話文)식 게시판으로 사방에 고하였나니라 . 소이 구(姤)라하는 것은 시대(時代)를 따라선 번영(繁榮)을 표방하는 유행(流行)을 말하는 것, 지금 시대는 바로 아이돌 시대요 스마트폰 시대이다 스마트폰이 대세다 이시대가 지남 다음 뭔 시대가 될른지 모르지만 유행이 고만 스마트폰 이라 너도나도 할것없이 세련된 스마트폰을 갖고선 두둘기는 것을 자유부인 처럼 현대 여성 인정 받듯 한다는 것이다, 유행을 따라 가지 못함 구닥다리 인생 낙오 아닌가 말이다
구(姤)는 이런 면을 본다면 상당히 진취적이고 앞서 가게 견인 하는 역할을 한다 성인도 시대를 따른다고 역(易)도 이렇게 변천과정을 겪는다 할 것이라 지금 여성상위(女性上位)가 대세(大勢)라 사회적으로 여성이 크게 남성보다 활약을 하는 시대다 그래선 구( 姤)란 관점을 옛의 관점으로 보면 안된다
멋있고 잘 생긴 여성일수록 잘 나가는 여성이 된다 할 것이다 ,하필 연예인만 아니라 사회 다방면으로 여성이 그렇게 큰 활약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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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풍구괘 콧대 사나운 여성으로 보인다는 것 누구든 임금 권한을 뒤에서 좌우하는 쾌괘상효 대비전(大妃殿)을 선망의 대상으로 생각 할적 도있으나 처박힘 억세고 거신 운명의 여장부가 되어진 모습이라는 것이다 처음엔 씽쌍 잘나가지만 숫한 여러 남정네 사내를 섭렵하려 들면 정력고갈 나중엔 깡마른 돼지가 되어선 성깔이만 남아선 팔딱 팔딱 뛴다 이렇게 되는 효기(爻氣)인 것
여성도 정력 있지 남자들만 정력 있는가 ..?
방(榜)게시판 담화문(談話文)으로서 모두 처다보는 것이 천풍구괘 괘상 생김이다
초효 첫 번 만나는 사내 금말뚝에 메이라 하는 것이고
初六. 繫于金柅 貞吉. 有攸往見凶. 羸豕孚蹢躅. 象曰. 繫于金柅 柔道牽也
초륙. 계우김니 정길. 유유왕견흉. 이시부촉척. 상왈. 계우김니 유도견야
동함 건위천 금말뚝 벼루에 먹대 잠룡물룡이라 일단 먹물처럼 스며든 것 다시 사용 못한다 하는 스파이 정보원 들배지기꾼 몰란절에 하는 쿠데타 주역(主役) 이런 행태가 되는 거고
初九 潛龍 勿用,
潛龍勿用 陽在下也
初九曰潛龍勿用 何謂也 子曰 龍德而隱者也 不易乎世不成乎名 遯世無悶 不見是而無悶 樂則行之 憂則違之 確乎其不可拔 潛龍也
초구 잠룡 물용,
잠룡물용 양재하야
초구왈 잠룡물용 하위야 자왈 용덕이은자야 부역호세부성호명 둔세무민 부견시이무민 악칙행지 우칙위지 확호기부가발 잠룡야
초구는 잠입(潛入)한 룡이니 사용하질 말 것이다 잠룡물용이라 하는 것은 양(陽)그러움이 아래 잠기듯 있는 것이요
초구에 말하길 잠룡물용이란 뭘 말하는 것인가 공자왈 용덕(龍德)이 숨어진 것이니 세상에서 바꿔치기 할수 없는 것이요, 이름도 지어 붙쳐 이뤄줄 수도 없는 것이라, 세상에 은둔(隱遁)하여서도 민망타 함 없고 , 보이지 않는다 해도 역시 민망하다 함 없는지라, 즐거운즉 행하려 들고 , 근심되면 어기어 드는지라 확실히 그 세려력을 뽑아내지 못하는 것을 갖다다선 가설라문에 물이 들은 오염(汚染)된 잠입(潛入)해 든 룡(龍)의 행위라 하는 것이다 , 묵비사염(墨悲絲染)이라고 한번 먹물든 것은 다시 희어지지 않잖는가 말이다 일단 버린 몸은 버린대로 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림과 글씨등이 다 먹물이 스며 들어가선 있는 것인데 여간해선 되 파내선 새롭게 사용하긴 어렵잖는가 말이다 물론 그런 표백행위 해선 값이 엄청나다하면 하겠지.. 염색 가공업이 히트 친다 하면 그런 분야는 또 그런대로 업(業)이 된다 할 것이다 그렇게 잠입(潛入)해 들어가선 자기 활약을 펼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은둔(隱遁)이니 불현(不現)이니 하는 의역(意域)이 다 그런 잠입한 걸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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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정비결(土亭秘訣) 111은 좋게 말하는데 본괘(本卦) 잠룡물용이 동을 함 지괘(之卦) 계우금니가 된다 그러니깐 천풍구괘 초효 계우금니 [더 두루 섭렵 하지 말고 땅이 되선 금 말뚝을 메이게 하라 그러면 소 =우(牛)가 말뚝 고삐에 붙들린 거와 같다는 것 난동 하고 나아가 봣자 글쎄 나중은 기운 역량 다 쪼옥 뺏기고 심신은 황폐 야위어선 성깔이만 남아선 팔짝 팔짝 뛰는 여성 된다 그 좋던 홍일점 여성이 그렇게 된다는 거지 ] 입장으로서 관점을 둬선 잠룡물용 건괘(乾卦)로 되어지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구괘(姤卦)는 건금궁(乾金宮) 괘로서 세주(世主) 초효 비신(飛神) 정오행(正五行) 인성(印性)축(丑)에 와선 있는 데 기본 정오행 논리로서 중요 위상을 다루게 되고 그 외 지장간(支藏干) 초기(初氣) 여기(餘氣) 하는 것은 부수 적으로 다루는 거다 축중(丑中) 기토(己土)가 자중(子中)계수(癸水)의 먹이를 진두극(進頭克)해선 문다는 취지인 거다 축(丑)이 자(子)를 합하기도 하지 그래선 합토(合土) 하기도 하지만 토극수(土克水) 먹이를 무는 것을 상징하는 거다 본괘(本卦) 입장으로선 자(子)라 하는 비신(飛神)이 상관(傷官) 복덕(福德)이라 그 상관 복덕이 상관패인(傷官佩印) 식으로 토극수(土克水) 회두극(回頭剋)을 맞는 모습이거든 ... 여성 입장으로서 상관 복덕은 자식(子息)인 거다 그래선 다 좋은 것 같아도 슬하에 액이 있을가 함이로다 하는 거다 여성과 지식관계를 그냥 대의(大儀)적으로 부모와 자식 관계로 보는 거지 ...
구괘(姤卦) 입장 초효 세주 입장으로선 마치 계시된 담화문과 같아선 비신(飛神)이 대응(對應) 외생(外生) 내(內)과 되선 뭇 양효(陽爻)들이 자기를 다 쳐다 보는 상황을 그려놓는 것 담화(談話)문(文)을 읽는 모습을 그리는 것 그러니깐 홍일점(紅一點) 값진 위상으로 되어진 상태를 가리키는 것 그래선 좋게 풀이가 되는 거다 그 풀이 사(四)구절(句節)을 짝을 만들어선 여덜자 풀이로서 다른 것 의미를 따오는 유추 해석하는 의미가 많은 거다 유추 해석하는 것은 비유사로 여러 의미를 숨겨갖고 있는 것이고 또 무언가 직설 적으로 말을 하게 된다면 그 맞지 않는 것으로 되는 수가 많거든...성별 년령 시기에도 차이가 많이 나는 것 아침에 괭이와 저녘에 도끼와 같은 거다 저녘에 나무 나무패선 부엌 아구리 불이나 붙쳐 찬 방이나 따듯하게 만들려 하는 것을 아침에 일하려 나가려 하는 괭이라 하면 맞질 않는다는 거지 청춘은 괭이라 함 맞을른지 모르지만 늙은이 한테는 괭이보다 도끼가 더 근접 하는 형상 논리이다 이런 뜻이기도 하다 할거다 아뭍튼 큰틀 면에서는 먹이를 문격이니 좋다는 거지 그래선 다달이 풀이도 거의가 좋게 말하게 되는 거다 물론 개중엔 역상이 아주 흉물을 그리면 나쁘다 하는 수도 더러 있는 거고...달을 상징하는 지지(地支)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월(月)의 그 지지(地支)가 괘에 육친(六親)관계 오행 논리 이런 것으로 논해선 어떠한 영향을 끼치느냐 여기 따라서 길과 흉을 역시 말하게 되고 그렇게 되는 것이라 할 것이다 건위천괘(乾爲天卦)는 육충(六沖)괘 이지만 천풍구괘(天風姤卦)는 초효(初爻)가 동을 하면 축해유(丑亥酉)가 와선 서면 자인진(子寅辰)과 비신(飛神)과 적합 관계를 이뤄선 좋다하는 면도 있다 할거다 그러면서 대응효기 안괘를 겉괘 비신(飛神)이 상생(相生) 시키는 모습을 그려 놓는 거다
구괘(姤卦) 초효 음효 입장으로선 앞에 많은 양효 요릿감을 둔 것이기도 한지라 그렇게 발전적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또한 그리기도 하는 지라 이래서도 좋게 말을 하는 것이라 할거다
구괘(姤卦)는 손목(巽木) 장목(長木)에 건금(乾金) 금석류(金石類) 붙쳐논 것 소이 긴 나무에 쇳덩이를 붙쳐논 모습 같은 형상을 그리는 것이다 그런 도구 연장은 쓰임새 따라 필요로 하는 사람 연장 따라 많은 거지.. 대응 효기 비신(飛神)오(午)라 오중(午中)정화(丁火)가 축중(丑中)기토(己土)를 화생토(火生土)로 살려놓는 모습이기도 한 것 이걸 제일 중요시 이래서 응생세(應生世)괘 이기도 한 것 응생세괘는 좋다 하잖는가 말이다 하지만 축오(丑午) 원진(元嗔)관계라 다 좋다고만 할수 없는 것 이는 마치 쇠덩이 연장 구멍 에다간 꽉 차게 맞춰 논 자루와 같은 역할 원진(元嗔)관계로 물고 있는 모습이기도 한 것이거든 서로가 꺼리면서 붙어 있는 것 자기 적합(適合)을 적살을 놓는 처지로 붙어 있는 모습 그래선 사랑살 이라 하기도 하는 것이다 축중(丑中) 계수(癸水)가 오중(午中) 정화(丁火)를 정계충(丁癸沖) 하여선 충파(沖破) 꺼리는 모습 오중(午中) 기토(己土)가 축중(丑中) 계수(癸水)를 토극수(土克水) 하기도 하고 축중(丑中) 신금(辛金)이 오중(午中)정화(丁火)에게 화극금(火克金) 당하기도 하고 이래 주고 받는 모습이 여러 가지 상황으로 전개 되는 것이다 서로가 꺼리면서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줄테니 너도 나에게 무엇을 좀 해주라 이러는 식이 되는 것 주고 받는 모습 거래라 하는 거다
또 너가 나에게 무엇을 잘해준다면 나도 너에게 그 댓가를 지불 할거다 이런 다는 것 그런 취지가 다 들어 있다 할거다
저-어- 앞 서론에서 강론한데로 다달이 역상 변화를 만들어 본다면 천풍구괘 인(寅)월달은 다시 건위천괘(乾爲天卦)가 된다는 것 그러니깐 본괘(本卦)와 같은 유사점(類似點)을 가지는 것으로서 달 인(寅)이라 하는 것이 어떠한 영향을 주느냐 이런 것을 말하게 되는 것이라 할거다
인(寅) 목성(木性)은 봄철 시작으로서 금궁괘(金宮卦) 한테는 재성(財性) 처성(妻性)이 되고 세주(世主) 축중(丑中)기토(己土)한테는 관성(官性)이 될거다 이런 말씀 대의적으로 원래본괘가 좋은 것을 상징하니 좋은 뜻의 의미를 붙쳐선 적당한 싯구를 만들어선 말하게 되는 것이라 할거다
이런 다달이 괘변의 방식을 취한다면 이월달은 외괘 사효를 갖고선 짝수 음월달을 표현한다 했음으로 풍천소축이 될거고 삼월달은 천산둔괘가 되고 사월달은 풍산점괘가 되고 오월달은 천수송괘[시비 송사월]가 되고 유월 달은 풍수환괘[운이 변환 되니 집에서 고수 하는 것 상책]가 되고 칠월달은 손위풍괘(巽爲風卦)[목궁(木宮)이며 세주(世主) 상효 태세(太歲) 묘(卯)에 가선 있음인지라 을록재묘(乙祿在卯) 을목(乙木)이 신월(申月)이면 절태(絶胎)지라 해선 태기(胎氣)나 자손에 경사 좋은 말만 아니다 넘겨 짚기가 우연 일치로 맞는 거지 ]가 되고 팔월달은 다시 낱알괘 어미와 닮은 열매 천풍구괘(天風姤卦)가 되는 거다 구월달은 화풍정괘(火風鼎卦)가 되는 거고 시월달은 산풍고괘(山風蠱卦)가 되고 십일월 달은 택풍대과괘(澤風大過卦 썩 좋치 못하다 )가 되고 십이월 달은 수풍정괘(水風井卦)가 되는 거다 이것은 이 강사가 선각(先覺)이 풀어논 비결 풀이를 보고선 뇌피셜 식으로 추측을 해선 그렇게 달이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 하여 보는 것이지 반드시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물론 다른 방식에 의해서도 다달이 운세 작용이 변화되는 것을 말할수도 있다 할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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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일천오(聞一千悟) 라고 다른 수리(數理)역상(易象)도 이런 방식으로 유추(類推) 이해함 된다 할거다 이런식 유추를 책에선 방차(倣此)하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