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안천.수원서도 KTX
송도역에서 경부고속철 접속
서정리역~지재역 구간 연결
SRT로 강원.경북까지 연결
수서~경기광주선 예타 통과
완공땐 중앙선 등과 이어져
경강선 '월곳~판교' 등 연결땐
인천~강릉 2시간대에 갈 수 있어
'꿈의 속도 혁명' 고속철도(KTX)는 2004년 4월 개통 당시 혁명이라 불렸다.
기존 철도(무궁화~새마을호)보다 2.5배 빠른 시속 300km 속도로 전국을 누볐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40분 대에 주파했다.
전국은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혀졌다.
이용객도 가파르게 증가했다.
2016년 연간 6400만 명이 KTX를 이용했다.
2004년(1900만 명)보다 세 배 넘었다.
이 속도 혁명은 2025년꼐 한걸음 더 나아갈 전망이다.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에서도 서울 강남을 오가는 고속철 교통편이 생겨서다.
KTX.SRT(수서발고속철)정차역은 51개 역에서 10여 개 역이 늘어난다.
정부는 전국 곳곳에 단절 구간을 이어 고속철이 지닐 철도망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그때 되면 전국은 두 시간 생활권으로 거듭난다.
이에 고속철 역 주변이 새로운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2024년이 되면 인천과 경기 수원에서도 KTX를 탈 수 있게 된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 송도역부터 경기 화성 봉담읍 내리 경부고속철도 본선까지 KTX가 운행할 수 있도록
철로를 연결한다.
수인선 송도역과 인천역, 안산선 초지역에 KTX가 정차한다.
개통 후 인천에서 부산까지 2시간40분, 광주까지 1시간 55분 만에 닿는다.
수원발 KJTX 직결 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과 SRT 지제역 사이 9.45km 구간을 잇는 사업이다.
수원발 KTX 노선이 완공되면 당초 68분 걸리던 수원~대전 간 이동 시간이 45분으로 줄어든다.
광주 송정역까지도 195분에서 83분으로 단축된다.
원주~강릉 구간은 2017년 12월 KTX 운행을 시작했다.
KTX강릉선이다.
강릉에서 출발해 서원주역에서 중앙선을 타고 양평~상봉~청량리~서울역을 지나는 노선이다.
서울에서 강릉까지 222.7km 거리를 1시간 58분 만에 도착한다.
KTX강릉선은 개통 한 달 동안 34만 명을 실어 날랐다.
국토 동서를 가르는 경강선은 여주~원주를 비롯해 월곶~판교(경기 시흥시 월곶역~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 구간이 단절돼 있다.
판교~여주, 원주~강릉 구간은 각각 2016년 4월과 2017년 12월에 개통했다.
월곶~판교선은 2021년 착공이 목표다.
개통 귀엔 인천에서 강릉까지 두 시간대에 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시흥.광명.안양시 등 수도권 서남권을 최대 수혜자역으로 꼽는다.
이들 지역은 수도권에서 비교적 철도 교통이 열악한 곳으로 꼽힌다.
SRT도 전국을 달린다. 첫 걸음은 수서~광주선(강남구 수서역~광주시 경기광주역)이다.
서울 수서역과 경기 광주역까지 19.2km 구간을 잇는다.
이 가운데 수서~모란~삼동 15.5km 구간을 신설하고 삼동~광주 3.7km 구간은 기존의 노선을 활용한다.
10일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강원 경북 등의 구석구석까지 SRT가 오가는 토대가 마련된다.
개통 뒤 우선 판교~여주선 (2016년 개통)과 닿는다.
이어 지금은 단절 구간인 여주~원주선(2023년) 개통과 만난다.
2023년까지 여주~원주역과 강원 서원주역 사이 21.9km를 잇는다는 계호기이다.
이후 여주~원주선 종착역인 원주(서원주역)에서는 경강선(인천~강릉), 중앙선(청량리~부산)과 연결된다.
SRT 개통 뒤 일대 아파트값은 상승세를 보였다.
SRT동탄역 주변 청계동 '시범우남퍼스티빌' 전용 84m2는 지난 5월 7억6000만원에 손바뀜했다.
SRT 개통시기인 2016년 12월(5억5000만원)대비 2억원 넘게 뛰었다.
지난해 4월 금성백조가 동탄2신도시 C블록에 분양한 '동탄역 예비지 3차'는 1순위 청약에서 106.8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철도 건설은 긴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구체적인 계획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며
'기존 교통망이 열악한 지역일수록 역 개통 호재는 더 크다'고 말했다. 양길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