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시대의 변화를 가장 압축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개념을 '세계화, 지방화'로 정의하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많은 정치가들의 연설뿐 아니라 유수한 학자들의 저서와 사회운동가들의 현실고민에 항상 따라 다니는 단어이자 우리 삶 깊숙한 곳에 서서히 스며들어 대세로 굳어져버린 시대적 흐름이다.
이 두 가지의 흐름은 서로가 서로를 강화하면서 아주 은밀한 사적 결정부터 정치 경제적 정책 결정까지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에 알게 모르게 개입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내려지는 결정은 시대에 뒤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때문에 흥사단의 이념과 활동이 이 시대적 흐름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는 작업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80년대를 경유해 90년대 중반을 넘어오면서 우리 사회의 제도적 민주주의는 많이 성숙해진 반면 생활 속의 민주주의는 아직 답보상태에 있고 시민의식 또한 아직 초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제도는 발전하고 있지만 문화로 정착되지 못했다는 말이다. 사회의 총체적 영역에서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 시민사회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작업이 시대적 과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이 과제가 해결되기 위해선 각계각층의 책임 있는 시민들이 필요하다.
정보통신의 비약적 발전으로 세계화(globalization)는 여러 가지 비판에도 불구하고 인류사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이 세계화는 국민국가 권력의 축소와 자본의 영향력 증대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국가복지의 축소로 국민들의 삶의 안정성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고실업의 공포 또한 특별한 대책이 없는 한 오랜 시간 지속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의 삶의 질을 안정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길은 시민사회 스스로 위기대처능력을 키우는 방법밖에 없다. 연세대의 조한혜정 교수는 이 위기대처능력을 한 사회가 가진 문화적 힘이라고 정의하고 청소년 교육이 이 문화적 힘을 기르는데 주력하지 않으면 다가오는 세계적 위험사회에서 우리 민족이 도태될 수 밖에 없음을 경고하고 있다. 실제로 조한혜정 교수는 '하자센터(서울특별시립 청소년 직업체험센터)'라는 공간을 통해 21세기적 청소년 교육과 활동의 모형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민족 사회의 전도번영을 위해 헌신할 일꾼을 양성하는 우리 흥사단이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 흥사단은 환경을 개선 창조하는 힘을 사람에게서 찾는다. 의지와 능력을 가진 개인들의 신성한 단결체가 시대를 개척하는 힘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것이 전체주의적 집단과 다른 점은 그 출발에 자각한 개인의 자발성이 있다는 점이다. 80년대가 다수의 대중의 힘을 바탕으로 사회를 개혁한 시대였다면 이제는 소수의 창조적 개인들의 네트웍이 힘을 발휘하는 시대이며 이러한 추세는 교통 통신이 발전하면 할수록 강화될 것이다. 민족적 사명감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진 엘리트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는 흥사단 운동이 더욱 중요해진 시대가 된 것이다. 20001년 2월 대전에서 열린 아카데미 지도교사 워크샵에서 100만명의 건전한 시민과 10만명의 사회를 개혁할 주체적 인물(시민운동가 및 테크노그라트), 흥사단 운동의 후속세대로서의 만명의 예비단우와 3천명의 통상단우를 양성하자는 이윤배 부이사장의 주장은 매우 시의적절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건강한 시민사회의 중추적 인물과 세력을 양성하는 것이 흥사단 운동의 민족사적 과제라면 젊은 단우들을 튼튼히 준비하는 것은 단 운동의 역동성과 지속성을 위한 시급한 과제라 할 것이다.
2. 2002년 대입 제도의 변화와 단체 활동의 환경 변화
1) 2002학년도 입시의 효과적 대비책
① 기본적으로 학교 공부는 중요하다. 특히 대학수학능력 시험은 9등급제가 도입되지만 여전히 모든 전형 요소 중에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열심히 해야 한다. 다만,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전 영역보다는 모집 단위별로 일부 영역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학생부의 교과성적도 현재보다는 비중이 커진다. 따라서 학교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를 잘 보아야 한다. 어느 한 영역이나 한 과목에 뛰어나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특히 본인이 잘 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② 특기나 적성이 있을 경우 학교 공부와 상관이 없는 경우라도 잘 하면 대학 진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방과 후 과외활동이나 각종 봉사활동에도 열심히 참가해야 하고, 수학이나 과학 경시대회에서 입상하면 대학 진학에 직접 도움이 된다. 또한 학생회장이나 반장을 한 경력도 대학 진학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③ 2002학년도 입시에서 결정적으로 달라지는 것은 대부분의 대학들이 심층면접을 도입한다는 것이다. 현재도 면접구술고사가 있지만 단순 면접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앞으로는 개인 당 30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심층면접을 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를 점수로 반영한다는 것이다. 한편 논술고사(지필고사)는 서울대를 제외한 상위권 대학에서 대부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독서와 글쓰기 연습이 중요해졌다.
2) 단체활동이 입시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
① 단체 활동시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우 봉사 점수에 반영
② 단체 활동 시 면접 구술 등에 도움
③ 추천서, 자기 소개서에 단체 활동시의 경험과 인생관 쓰는 데 도움
④ 단체 수련활동(예, 영·호남 교류 참여, 국토대장정 참여 등) 참여의 경우 학생부에 기술
⑤ 단체 활동의 장인 경우 추천시 리더력 부분에서 유리할 수 있다.
3) 단체 활동의 활성화 방안
현행 입시제도하에서 단체 활동이 직접 점수로 반영되는 대학은 거의 없다. 따라서 현 입시제도하에서 학생들에게 매력있는 활동으로 이어지기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자기 소개서나 추천서, 심층 면접이나 비 교과 영역의 봉사활동 등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어 보인다. 따라서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어떤 방법으로든 학생들의 자치 활동 및 단체 활동이 강조될 수 있는 분위기는 형성될 것이다.
3. 아카데미 운동의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
1) 학교별 단위회를 대폭 확장하면서도 아카데미 운동의 정체성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며 지부와 연합회에 대한 소속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력을 강화해야 한다.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환경이 개선되고 몇몇 단우 교사들의 의지가 고양되면서 학교별 아카데미 조직화를 위한 좋은 기회가 오고 있다. 이에 적극적으로 학교별 단위 아카데미를 정식 동아리로 등록해 창립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그러나 조직의 확대만을 추진할 경우 활동의 질이 저하되고 단위회별 원심력이 커질 확률이 다분하다. 이에 아카데미 출신 단우들을 중심으로 지도력을 형성해 프로그램과 회원 개별에 대한 지도를 강화해야 한다.
2) 시대적 흐름과 흥사단 이념을 반영한 아카데미 수련프로그램을 단위회와 연합회를 구분해 체계화해야 한다. 연합회 프로그램은 규모와 질을 갖춘 행사로 전환해 단위회별 수련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단위회별 수련활동의 성과를 비교 평가해 우수 단위회를 포상 격려하며 활동이 미약한 단위회는 특별 지도해야 한다.
3) 단위회가 없는 학교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회원을 모집하고 연합소회 활동을 강화해 단위회 창립을 유도해야 한다.
연합소회를 통해 학교 아카데미를 창립할 경우 교사가 추진한 경우보다 일반적으로 연합회와 단에 대한 소속감과 아카데미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아카데미 운동에 적극적인 단우 교사가 부족한 우리 현실을 감안한다면 최선의 방안이라 할 수 있다.
4) 입단한 아카데미 회원들이 단 운동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흥사단 운동은 아카데미를 졸업한 단우들의 참여가 극히 저조한 가운데 다시 노쇠화가 진행되고 있어 아주 우려되는 상황이다. 고등학생 아카데미를 통해 배출된 단우들이 단 운동의 사명감을 가지고 여러 영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3. 사업내용 및 추진방법
1) 연합회 프로그램
(1) 방향
○ 덕·체·지 삼육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단위회와 회원 각자의 수련방향을 제시하고 이끌어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단위회와 회원 각자의 수련 정도를 서로 비교·포상함으로써 수련활동을 격려·지지하 고 아카데미의 전체 수련과정을 평가 보완한다.
(2) 수련 프로그램
① 각종 수련대회
가. YKA 논술·토론대회
○ 목표
· 논리적이고 비판·대안적인 사고력과 설득적 언술 능력을 키운다.
· 다양성을 존중하며 토론과 협의를 통해 최선의 결론을 도출하는 민주적 방식을 내면화한 다.
· 사회생활에 필요한 각종 지식을 습득한다.
○ 시기 : 년 4회 4월, 6월, 8월, 12월에 실시하고 모범 단위회와 회원을 포상한다.
11월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주간에는 아카데미 회원 이외의 대중적 청소년이 참여 하는 토론대회를 개최한다.
○ 방법
· 주제 : 시민사회의 중요한 의제, 청소년 사회의 중요한 의제, 흥사단 이념과 관련된 의제, 역사 인식과 관련된 의제를 각 1개씩 채택한다.
· 모든 회원은 의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 논문을 제출한다.
· 각 단위회별로 예비 토론회를 진행한다.
· 아카데미위원회에서는 논문을 심사해 우수 논문을 채택하고, 논문이 채택된 회원들은 기 조발표를 준비한다.
· 기조발표는 각종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4명이 15분씩 진행한다.
(파워포인트를 통한 프리젠테이션)
· 기조발표 내용을 토대로 80분 동안 전체 토론을 진행한다.
· 토론의 내용, 자세, 방식에 대한 심사평과 우수 회원들의 명단을 발표한다.
· 예비 토론회를 모범적으로 진행하고 토론대회에 성실히 참여한 단위회와 우수회원에게
YKA학술대상을 수여한다. 대상을 받은 단위회에는 상패와 상품을, 우수회원에게는 상장 과 금으로 만든 기러기 뺏지를 부상으로 수여하고 수여식은 연말 정기총회때 진행한다.
(본부와 협의해 흥사단 장학금을 수여한다.)
나. YKA 자원봉사대회
○ 목표
·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식과 굳건한 사회적 책임감을 키운다.
· 단위회별 봉사 프로그램의 특성화를 유도한다.
·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체계화와 다양화에 기여한다.
○ 시기 : 9월
○ 연계대회
YKA 자원봉사대회의 수상학교 및 수상자는 각종 자원봉사대회에 적극 추천하여 선발되도록 지원한다.
· 청소년 자원봉사 대축제 - 10월,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주최
· 전국 중고생 자원봉사대회 - 5월(2002년 기약), 푸르덴셜 생명보험사와 한국중등교장협의회가 주최
○ 방법
· 4월 초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하고 단위회별로 특성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 계획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4월부터 8월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 9월 일정한 양식에 맞게 보고서와 사진 자료 및 기타 필요한 자료를 제출한다.
· 아카데미위원회에서는 심사를 진행하고 모범 단위회와 우수회원을 선발한다.
· 선발된 단위회와 회원은 9월 월례회에서 발표하고 YKA 자원봉사대상을 수여한다.
대상을 받은 단위회에는 상패와 상품을, 우수회원에게는 상장과 금으로 만든 기러기 뺏 지를 부상으로 수여한다. (본부와 협의해 흥사단 장학금을 수여한다.)
· 9월 월례회는 '자원봉사'를 주제로 한 동맹수련 프로그램으로 특성화한다.
다. 물에 산에 YKA 달리기 대회
○ 목표
· 단위회별 체육 수련활동의 활성화를 유도한다.
· 회원 각자의 건강을 증진함은 물론 회원간의 단결심을 고취한다.
· 지역의 물과 산등 생태적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 시기 : 10월 초
○ 방법
· 코스 : 광주천변 자전거도로 끝 지점 → 증심사 → 무등산 중머리재
· 코스의 중간 지점에 몸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체조 등의 과제를 제시해 몸에 익히게 한다.
· 단체전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해 회원간의 독려와 동맹수련을 유도한다.
· 단체전은 단위회별로 회원 참가도와 평균 시간을 합산해 우수팀을 선발한다.
· 선발된 단위회와 회원은 10월 월례회에서 YKA 체육대상을 수여한다.
대상을 받은 단위회에는 상패와 상품을, 우수회원에게는 상장과 금으로 만든 기러기 뺏 지를 부상으로 수여한다. (본부와 협의해 흥사단 장학금을 수여한다.)
라. 기러기예술제
○ 목표
· 회원들의 타고난 끼와 문예적 표현능력을 개발한다.
· 흥사단 아카데미 활동을 지역 청소년 사회에 알리고 참여를 유도한다.
○ 시기 : 2002년 1월
○ 방법
· 매년 진행해 온 방식을 평가한 후 결정한다.
② 방학을 활용한 집중 동맹수련
가. 하기수련회
나. 동계 간부수련회 - 연합회와 단위회 간부를 대상으로 겨울방학에 진행.
▶ 수련회 프로그램은 추후 추진위원회를 조직하여 결정.
③ 삶의 구체적 변화를 추구하는 동맹수련
동맹수련은 흥사단의 독특한 훈련방법론이다. 이는 단순한 수련이나 혼자 하는 수양이 아니라 높은 이상과 목적을 가지고 공동 의식의 형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개인의 결심과 의지는 흔히 어려운 난관에 부딪히면 좌절하거나 약화되기 쉽다. 그러나 함께 하는 동지가 있으면 그 결심과 의지를 굳건히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개인의 수련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 망정 목표가 한정되고, 그 힘 또한 어디까지나 개인의 능력을 넘어서지 못한다. 그러나 동맹 수련은 실천에 힘이 있고 목적이 원대하다. 자기를 연마하고 수련하는 행동에 동지의 격려와 본보기에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기에, 그리고 그 동지적 유대가 공고한 단결과 집약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동맹 수련을 통한 실력의 양성은 강력한 힘이 있다. (흥사단 아카데미 교본에서 발췌)
·회원들의 자발적 결의에 의거해 동맹수련의 목표와 내용을 계획하고 수련대를 구성한다.
·동맹수련의 목표와 시기를 구체적으로 명시해 평가 가능케 한다.
·동맹수련 계획서를 아카데미 위원회에 제출한다.
·아카데미위원회에서는 회원 개개인의 동맹수련 과정과 성과를 평가 심사하여 회원 심사와 지도의 주요한 내용으로 삼는다.
·성과적으로 동맹수련을 진행한 수련대는 월례회에서 포상하고 발표토록 한다.
(3) 집회와 행사
① 월례회
·거수례(개회)
·애국가 - 4절까지 부르기. 지휘자 및 피아노 연주자 정하기
·약법 낭독 - 함께 외워서 낭독
·도산의 말씀 낭독 - 시기에 맞는 말씀을 선정하여 낭독과 배경설명
·입단식
·선배 단우 초청 강론 - 후배 아카데미인에게 바라는 이야기
·모범 동맹수련대 포상 및 활동보고
·3분 말하기 - 단위회별로 한 명씩 진행.
·회무사항 및 광고
·희락회 - 생일 및 경사자 축하, 단위회별 장기자랑 등
·윤회악수
·기러기 행진곡
·단우회 노래
·거수례(폐회)
② 정기총회
· 전반기 후반기 2회 개최
· 활동 평가 및 계획 수립
· 연합회 회장단 선출
· 회칙 개정
· 각종 포상
(4) 조직지도 사업
① 회원 심사 및 회무 지도의 정례화
· 아카데미 조직 운영 규정에 의한 심사 활동 강화 - 각종 상벌 제도의 활성화
· 매 분기 1회씩 회무 지도 및 회원 심사
· 동맹수련 내용에 대한 심사·지도 강화
② 입회절차 지도
· 오리엔테이션 - 흥사단 소개 및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
· 준회원 입회절차 - 준회원 교육 시행
면담자 선정 및 1차 면담 시행
입회청원서 제출
「도산 안창호」독후감과 필독서 중 1권 선택해 독후감 제출
면담결과보고서 제출
준회원 승인
· 정회원 입회절차 - 입단 원서 및 회원카드 제출, 입단금 납부
문답교육 및 문답
입단식
흥광아 회원번호 부여
정회원(예비단우) 승인
③ 개별상담 진행
MBTI 자료와 동맹수련 내용 및 개인자료를 토대로 개별상담 진행
(5) 회원 교육 사업
① 리더쉽 교육
·회의진행 워크샵
·연설 훈련
·인간관계 훈련
·레크레이션 교육
·리더쉽과 조직 운영론
② 5·18 역사 교육
③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에 대한 교육
(6) 소식지 발간 사업
① 연합회 및 단위 아카데미의 활동 소식을 담아 간단하게 월 1회 제작
② 연합회 편집부에서 취재와 편집 전담.
2) 조직 확대 사업
(1) 단위회 현황
·송원고, 송원여고, 기계공고, 조대여고
(2) 단위회 창립 추진 학교(2001년 가능학교)
·숭일고 - 이춘자 단우 지도, 현재 2학년(4기) 회원 10명 입단 추진중,
학교 동아리 겸 CA 활동 진행중
·대성여고 - 교내 정식 동아리, 서경렬 선생님 지도, 국성표 단우가 교감으로 재직,
2학년 회원 4명이 연합소회에서 활동중
·동아여고 - 교내 정식 동아리, 2학년 회원 3명이 연합소회 활동중
(3) 2002년 단위회 창립 추진 학교
·송원여상 - 2학년 회원 5명이 연합소회 활동중
·광주일고 - 2학년 회원 1명이 연합소회 활동중, 지도력이 있고 아주 적극적.
지도교사 영입 필요
·동성고 - 박 헌 단우가 1학년 회원 모집 및 동아리 창립 추진중
·석산고 - 문명호 단우가 1학년 회원 모집 및 동아리 창립 추진중
(4) 아카데미위원회에서 적극 추진할 학교
·광주고, 광주여고, 전남여고 - 단소에서 가깝고 활동 환경이 좋은 학교,
·중앙여고 - 자원봉사센터의 협력학교로 단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학교,
김용덕 부위원장의 후배를 통해 동아리 창립 추진.
·살레시오 여고 - 자원봉사 센터의 협력학교로 단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학교.
(5) 연합소회 강화
3) 아카데미 분회(가칭) 조직화
(1) 주요대상
94기러기를 중심으로 이후 졸업생들을 조직한다.
(2) 필요성
·고등학생 아카데미를 졸업한 단우들의 지부활동이 극히 미비하다. 그 원인은 단과 아카데미 를 분리해 사고하는 경향에서 찾을 수 있지만 보다 중요하게는 아카데미 출신 젊은 단우들 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데 있다.
·평생 동안의 자기 수련은 단우의 고유한 의무이고 특히 젊은 단우들은 자기 의지가 빈약한 관계로 동맹수련을 강화해야 한다. 분회는 그런 동맹수련의 단위조직으로 아카데미 활동의 연계선상에 있어야 한다.
·고등학생 아카데미의 여러 조직과 프로그램에 대한 실질적 지도력을 형성해야 한다.
(3) 주요활동
·인물 되기 동맹 수련
·인물 기르기·후배 양성 사업
·지부 월례회를 비롯한 각종 행사 참여
4) 아카데미 지도교사회 조직
·본부와 협의해 아카데미 지도교사 연수를 직무연수로 추진
·지도교사와 월 1회 정기적으로 실무협의.(개별학교별 방문)
·본부 이사장 명의로 지도교사 위촉장 발급
·열정 있는 교사들을 적극적으로 위촉
·모범 지도교사 포상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