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진행성 핵상 신경마비)
2003년 박은주 임상자료
나이: 50대초반 여성
상태: 초췌한 모습에 편측팔이 안으로 웅크린상태이며 쓸어질듯 불안정한 걸음걸이.
상담: 후천로 들어가 아이셋을 키우며 가족에게 헌신하던중 아들이 군에가서 자살로인한 가족들의 원망과 갈등이 큰상처를 주면서 순간 정신을 잃고 쓰려저 혼수상태에서 깨어보니 파킨슨증상이었다.
- 마음의 회복을 중점으로 상담하며, 상응부위를 위주로 3개월이상 첩압.
결과: 초췌한 모습이 밝아지고 깨끗해 졌으며 한결 마음이 평온하고 가족의 입장도 이해하게 되면서 신체적 변화는 완벽하게 회복되진 않았지만 더 진행되지 않고 부자연 스러움이 많이 호전된상태.
취혈: 이첨/ 신문, 이대신경, 침소신경, 상응부위, 간, 신, 뇌. 연중, 침, 구뇌, 피질하, 내분비, 구, 심,
증상: 아주 서서히 시작되어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3대증상(진전(떨림), 강직(근육굳음), 서동(느린동작)이 나타나기 전에 계속되는 피곤함, 무력감, 팔다리의 불쾌한 느낌, 기분이 이상하고 쉽게 화내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고, 걸음걸이나 자세가 변하고 얼굴일 무표정해지는 것을 먼저 느길수도 있고, 우울증, 소변장애,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뒷목이나 허리의 통증 등이 초기에 나타날 수 있고, 글씨를 쓸 때 글자의 크기가 점차 작아지거나 말할 때 목소리가 작아지기도 하고 걸을때 팔을 덜 흔들고 다리가 끌리는 느낌등의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질환.
또는 전신마비라고도 불리는 파킨슨 씨 병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이외에도 많은 증상이 나타날수있으며, 초기에는 증상없이 매우 막연한 불편한 느낌만이 나타날 수 있고 파킨슨병이이 진행하면 치료약에 의해서도 여러증상들이 나타날수있기 때문에 이병증의 하나로 간주할수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뇌에서 도파민과 아세틸콜린, 두 물질이 불균형을 이루었을때 증상이 나타난다.
근육경직, 침을 흘림, 식욕 상실, 구부정하고 다리을 질질 끄는 걸음걸이, 권련을 피는것처럼 엄지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을 서로 비비는 행위을 포함하는 진선,
말을 더듬고 얼굴표정이 굳는 것등 이 질환은 쉬고 있을 때 손을 떠는 것부터 시작하다. 몸이 점점 굳어지고 손발이 굳어진다.
분류: 1.특발성 파킨슨병- 진전, 강직, 서동의 세가지 증상중 두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임. 퇴행성 노년기에 발생
2.이차성 파킨슨증- 독성물질 중독, 뇌의 외상, 뇌종양,약물, 뇌염, 뇌출혈로 인해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가 파괴될수 있고, 사고나 권투 시합 등과 같이 뇌의 반복적인 외상이 원인이 될 수 있음 (신경안정제, 위장약은 피한다)망간, 수은, 이황화탄소, 일산화탄소(연탄가스)등에 의한 중독에 의해서도 나타남.
3. 다른 신경퇴행성질환에 동반된 파킨슨증
- 다발성뇌신경계위축- 소뇌기능장애, 자율신경기능장애
- 진행성핵상신경마비- 안구운동장애, 전두엽기능장애
- 미만성루이소체병등- 노인성 치매증상
원인: 신경세포에서 다른 신경세포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도파민을 뇌가 생성할수 없을 때 이병이 온다.
1) 도파민은 정상인의 뇌에서 검게 보이는 흑색질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에서 주로 만들어진다. 파킨슨병 환자의 뇌에서는 흑색질이 탈색되어 있고 이곳의 신경세포들이 변성되어 있는 것을 볼수있다.
파킨슨병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위에 기술한 운동장애가 점점 진행하여 걸음을 걷기가 어렵게 되고 정신증상 및 자율신경계 증상도 나타나 일상생활을 전혀 수행할 수 없게 되고, 사망에도 이를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기원: 1817년 영국의 의사인 제임스 파킨슨이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기술하였고 병의 이름도 그의 이름을 따서 부르게 되었음
치료방법: 과거에는 전혀 치료법이 없었지만 1970년대 이후 엘도파라는 약물이 개발, 뇌안에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하는 치료를 시작, 요즘에는 병의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받게되면 거의 정상적으로 살수도 있다.
오진의 경우: 인구 1000명당 1명 정도의 비율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파킨슨병은 주로 노년충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이병을 걸릴 위험이 점점 커진다.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것은 치매, 뇌졸중, 관절염 등으로 오해의 소지가 크다.
식이요법
1. 식사는 견과류, 곡물, 생우유와 함께 생식이 좋다. 단식도 좋다
2. 바나나, 쇠고기, 생선, 간, 오트밀, 땅콩, 감자, 곡물을 적당히 먹는다
3. 비타민B6 (피리독신) 결핍이기도 하다. (뇌세포의 정상화)-맥주효모, 곡식의 씨눈, 콩, 과일류, 후두, 양배추, 당근, 피망
4. 비타민-c, 비타민-e 가 파킨슨병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도움.
* 절제된 생활, 균형 있는 식사,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가지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만병을 막을 수 있는 근본임.
첫댓글 와우, 벌써 자료를 올리셨어요^^ 저도 집에 도착하자마자 컴퓨터를 켜고 카페에 들어 왔습니다. 이 정도면 그 교수님의 그 제자라 할만하지요ㅋㅋ 잘 숙지해서 즉각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