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소베이 캠프장의 새벽의 모습입니다.
5시에 일어나 밖엘 나오니 반기란 고문님과 서테옥 부회장님이 자리에 누어 이야기 하면서 새벽 하늘을 쳐다보고 계시더군요.
저도 함께 누워 하늘을 쳐다보았습니다. 새벽별들이 하늘에 촘촘하더군요.
하지만 곧 시간이 지나고 날이 밝아옴에 따라 새벽별들은 밝음 속으로 하나 둘 스러져 갔습니다.
지금도 동쪽 하늘에 유난히 반짝이던 샛별(금성)이 기억에 남습니다.

아침을 먹고 정리를 한 뒤 출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출발 시간은 아침 7시반이네요.
오늘은 60km를 가야 하지만 어제 90km보다 더 힘든 길이 될겁니다.
제가 자전거로 대마도에서 다닌 길 중에는 이 길 60km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넘어야 하는 고개들이 사람들 지치게 만듭니다.

만제키바시
1900년 일본해군이 함대의 통로로써 인공적으로 굴삭한 해협에 다리를 세웠으며 이는 현재 둘로 나뉘어진 대마도를 이어주는 교통의 요지가 되었다. 만조시의 조류는 여러 겹의 소용돌이를 만들어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경관은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초대 만제키바시(1900년 완성) - 옛 일본해군에 의해 건설된 철교로 길이 100m, 폭 5.5m, 높이 약 36m이다.
2대 만제키바시(1956년 완성) - 낙도진흥법에 따라 완성된 아치형 철교. 길이 약 81m, 폭 5.5m, 높이 약 30m로 이 다리의 완성으로 버스가 섬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었다.
3대 만제키바시(1996년 완성) - 전체 길이 210m, 폭 10m. 섬 전체의 도로망도 정비되어 남북을 연결하는 심리적 거리도 가까워졌다.
오후나코시(大船越) 철교를 지나 2.5km정도를 가다 보면 아치형인 다리를 만나게 됩니다. 이 다리를 萬關橋(만제키바시)라고 하며 길이 210m의 철교인 이 아래로 만제끼 운하(万關戶)가 흐르고 있습니다. 원래 하나의 섬이었던 대마도는 이 운하의 개통으로 인해 섬은 상대마, 하대마로 나뉘게 된다. 일본은 러일전쟁의 와중에서 이 운하를 일본 해군의 전략적 거점으로 십분 활용하여 당시 해군 전력상 세계최고로 꼽히던 러시아의 발틱함대를 쓰시마로 유도시켜 이 발틱함대를 상대로 대승을 거두게 된다.
이 해전이 일어났던 시대의 이야기를 간단히 말하면........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은 부국강병 정책으로 해군력 증가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대륙으로 연결되는 한반도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일본 본토와 부산까지에 이르는 항로의 단축이 필수적이었다. 그 일환으로 일본 해군의 주도하에 섬의 가장 좁은 부분을 뚫어 허리를 관통하는 인공해협 만제끼운하 건설을 하게 됩니다. 그것이 1900년에 이르러 만제끼운하를 개통하여 쓰시마 해협과 아소만을 지나 대한해협에 이르는 직항로가 된 것이다.
1904년 2월 6일 당시 일본은 러시아에 10일이 개전하자는 선전포고를 하고, 2일 앞선 8일에 기습적으로 러시아를 공격한 것이 러일전쟁이었다. 그 당시 일본은 영일동맹을 맺고 러시아의 남하를 막고 있었다. 러시아 함대는 북해에서 지중해 스위스 운하를 통과하여 인도양을 돌아 대한해협으로 이동 중이었으나 일본이 이것을 알고 영국의 협조를 얻어 러시아 함대가 스위스 운하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자 러시아 함대는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야 했다. 만제끼 운하는 폭 25m, 수심 3m, 길이 80m로써 전투함의 이동이 가능한 운하로 일본 해군의 전략상 유리한 교두보였던 것이다. 이 기간 중에 일본은 러시아 함대의 옆구리를 치기 위하여 대마도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러시아 함대가 대한해협을 통과 할때 옆구리를 공격하여 러시아 무적함대를 격침시켰다. 현재 가설되어 있는 이 다리는 세번째 다리이며, 수심4.5~5m, 폭40~65m, 에 길이210m 로 건설되어 있다. 가족동행의 산책코스로 환영받는 곳이기도 하며, 간조시 형성되는 조류의 소용돌이를 다리위에서 바라보는 경관은 관광객들의 절찬을 받고 있다.




코모다하마 신사
1274년 10월 6일 침략한 여.몽 연합군에 맞서 싸운 대마도주는 친병80여기를 이끌고 출정하였으나 싸움이 시작하자마자 모두 전사하였고 그들의 영혼을 위로하고자 세운 신사이다.




이시야네(돌지붕)-시이네 지방
섬의 89%가 산림지역으로 식량의 자급자족이 불가능했던 쓰시마는 식량의 보존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었다. 또 예로부터 화재가 많이 발생하였으며, 대한해협에 면해 있는 서해안 지역은 겨울이 되면 수십미터의 강한 계절풍이 불어 왔다. 이러한 자연환경 속에서 초가지붕과 너와지붕으로는 강풍과 화재로부터 소중한 식량을 지켜낼 수 없었다. 게다가 당시에는 농민이 기와로 지붕을 이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
이로 인해 쓰시마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평평한 돌(혈석)로 지붕을 이게 되었고, 고상식(高床式: 기둥을 세워 바닥을 지면에서 높이 올려 설치하는 가구 구조)으로 지어 바람과 화재, 그리고 습기에도 강한 형태의 창고를 짓게 된 것이다. 창고 내부는 쌀, 보리 등의 잡곡, 의류 및 각종 생활 도구 등을 구별하여 수납할 수 있도록 구획하였다. 또 창고를 화재로부터 지키기 위해 본채로부터 떨어진 곳에 마련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건축 형태는 일본에서도 쓰시마 시이네(椎根)지방에서만 볼 수 있다.





아유모도시 가는 길












자전거를 타고 가는 대마도 할머니의 뒷모습


아유모도시 자연공원
세강은 쓰시마에서 제일 높은 산인 야타테야마(矢立山)와 다테라야마(龍良山)에 둘러싸인 우치야마 분지에서 발원하고 있다. 이 세강 유역을 포함한 다테라야마 원시림의 산기슭 약 26ha가 아유모도시 자연공원으로 정비되어 있다.산속 깊은 곳까지 수량이 풍부하여 은어(아유,鮎)가 많이 거슬러 올라 오는 것으로 유명하나, 세강의 거친 물살로 인해 상류인 우치야마 지역까지는 올라오지 못한다.
공원 입구의 주차장에는 이시야네(石屋根, 돌지붕) 휴게소가 마련되어 있으며 세강 위에 걸쳐 있는 구름다리에서 강을 내려다 보면 계곡 전체가 천연의 화강암으로 둘러싸인 웅대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표고 144m의 높이에 마련되어 있는 만남의 광장을 중심으로 세강의 사면에 스포츠 슬라이더, 잔디썰매장, 퍼팅골프장, 캠프장, 삼림욕장 등이 산책로로 연결되어 있다.





아유모도시 캠프장 전경

우치야마 전망대-이즈하라 시내 쇼핑을 갔다오다가 전망대에 들렀습니다.,

전망대에서 본 전경


이즈하라 티아라 쇼핑센터 내 벨류 할인 매장 수박 가격입니다.

첫댓글 헐 수박이 비싸다고 하더니~~대마도를 앉아서 구경잘했습니다~~상세한 설명과 함께..창원시행사에서 많이 뵈었던 분이었군요~ 대구분들 좋으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