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 시대의 인간은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생명을 보존하였다. 따라서, 자신을 위협하는 물체 혹은 사냥감에게 어떤 도구를 던져서 맞히는 일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행위였을 것이며, 이러한 행위가 유희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와 결합하여 오락의 형태로 존재했을 것이다.
볼링에 대한 최초의 역사적인 흔적은 영국의 고고학자인 플린더스 패트리(Flin-ders Petire) 교수가 기원전 522년경의 고대 이집트 고분에서 출토한 유물에서 찾을 수 있다.
이 고분에서 나무로 만든 볼과 핀이 발견되어 그 당시에도 오늘날처럼 마루로 된 레인에서는 아니지만 볼링경기가 행해졌음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이 현대 볼링 경기의 원형이다.
한편, 이와 유사한 형태인 이탈리아식 보치(boccie) 경기가 기원전 50년경부터 유행하였는데, 이것은 커다란 볼을 굴리는 경기로서, 오늘날 잔디 위에서 실시하는 '론 볼(lawn ball)'경기의 효시이다.
중세에 들어와서 볼링은 종교적인 의식으로 행해졌다. 13 ~ 14세기에 독일에서 성행한 '케글링(Kegling)'은 신자들의 신앙심을 시험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 종교적 의식은 '케겔(Kegel)'이라는 막대기를 악마로 간주하고 일정한 거리에서 둥근 물체를 굴려서 그 막대기를 쓰러뜨리는 것으로, 이 케겔을 쓰러뜨리면 신앙심이 두텁다는 평을 받았다고 한다.
그 후, 이 의식이 즐거움을 위한 놀이로 탈바꿈하게 되면서 '보울즈'라고 불리는 게임이 등장하여 널리 성행하게 되었다. '보울즈'는 평평한 잔디 위에서 막대를 고정시켜 놓고 조금 떨어진 곳에서 나무로 된 둥근 볼을 굴려서 제일 가까이 접근시킨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이 놀이가 점점 발달하여 실내에서도 할 수 있도록 목재 레인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오던 볼링은 열렬한 케글러이자 종교 개혁자인 마틴 후터(Martin Luther)에 의하여 역사상 처음으로 규칙이 정해지게 되었고, 이 때부터 볼링의 기본적인 틀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핀의 숫자가 아홉인 나인 핀 볼링으로 통일되었으며, 핀도 다이아몬드형으로 배열되는 등 경기 규칙의 기본이 확립되어 근대 볼링의 토대가 되었다.
근대 볼링의 1820 년경 청교도 세력에 의하여 아메리카 대륙으로 전파되어 뉴욕의 맨해튼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 퍼져 나갔다. 최초의 볼링장이 뉴욕에 세워지고, 이 볼링장을 중심으로 사교계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볼링장에서 음주와 도박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여 1841년 뉴욕 주를 시작으로 미국 전지역에 나인 핀 볼링이 금지되었다.
그 후, 나인 친 경기를 대체할 수 있는 경기를 고안하던 중 10개 핀을 가지고 경기하는 텐 핀 경기가 개발되었고, 이것이 현재의 텐 핀 경기의 시초이다.
1842년 설립된 미국전국볼링협회(NBA)는 핀의 배열을 다이아몬드형에서 정삼각형으로 바꾸었고, 무질서했던 경기장의 규격, 볼의 크기, 경기 규칙 등을 체계화시켰다. 그 후, 1895년 미국볼링협회(American Bowling Congress; ABC)가 창립되어 경기 규칙 등을 재정비하여 정기적인 토너먼트 경기를 시작하였다.
볼링은 제 2차 세계 대전을 계기로 세계 여러 나라로 보급되었는데, 주로 군대에서 제대한 사람을 통하여 여가 활동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으며, 볼링장을 중심으로 친교 활동이 이루어졌다. 1952년 국제볼링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des Quillours; FIQ)이 결성되어 각종 규정을 제정하고, 국제 시합과 지역 시합을 주관하고 있다.
2. 우리 나라 볼링의 역사
우리 나라에서 볼링은 한국 전쟁 참전 UN군들이 여가 활동으로 부대에서 처음 실시하였고, 1963년경 미군들의 유락시설로 세워진 워커힐 호텔에 외국인을 위한 볼링장을 설치하면서 국내에 소개되었으며, 볼링의 사랑하는 몇몇 동호인들의 뜻을 모아 1969년 우리 나라 최초로 코리아 볼링 센터4층에 20레인을 개장하면서 한국 사람들이 볼링을 즐기게 된 획기적인 계기가 되었다.
저 1차 세계 유류 파동이 일어나기 시작하더니 국내에서도 그 여파로, 전력 소비가 많은 볼링장을 유기장법에 의해 유락시설로 인정, 영업 부가가치세와 특별 소비세로 엄창난 세금에 경영수지가 맞질 않아 여러 볼링장이 도산하기에 이르렀다. 침체에 빠져있던 한국 볼링계는 당시 한국일보사 사장이었던 장기영씨가 국내 볼링 발전에 기여하는 뜻에서 1974년 중순경에 한간 볼링장을 자동 핀 셋트로 재개장하면서 다시 볼링붐을 일으키는 큰 원동력이 되었다.
초창기의 볼링은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하여 소수의 동호인만 즐겼으나, 경제 발전과 많은 볼링 센터가 개장되면서 점차 대중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다.
1969년 발족, 1974년 4월 문교부 승인을 받은 대한볼링협회는 1978년 7월 아시아볼링연맹에 가입하고, 1979년 국제볼링연맹에 62번째로 가입하여 국제적인 지위 향상은 물론, 국민 스포츠로서 볼링의 발전에 힘쓰고 있다. 또한 볼링은 1980년 2월 대한 체육회 준 가맹 단체로, 이듬해인 1981년 9월에 정 가맹 단체로 승인받아 1983년 전국체육대회에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었고, 1984년 제 65회 전국체육대회부터 정식 경기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1986년 제 10회 아시아경기대회 때는 정식 경기 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1988년 제 24회 서울올림픽경기대회에서 전시 종목, 1992년 바로셀로나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됨으로써 국내에서 볼링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는 계기가 되었고, 오늘날에는 생활 체육으로 정착되기에 이르렀다.
3. 볼의 유래
BC 5000 년경 이집트에서 만들었던 볼은 돌로 만든 것이었다. 그리고 16세기에 마틴 루터는 나무로 만든 볼을 가지고 게임을 했다.
볼링이 미국에 처음 상륙한 17세기 당시 볼링 볼은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졌다고 하며, 그 크기는 매우 다양하였으며, 한 손으로 잡기 쉽게 하기 위해 작은 크기의 볼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1895년 미국 볼링협회가 창설되면서 볼링에 대한 각종 규정이 만들어져 핀의 간격도 12in로 넓어지고, 볼의 둘레도 27in로 커지게 되었다고 한다.
볼이 커지고 무거워짐에 따라 그 때까지 손바닥으로 볼을 조절하던 투구 방법은 새로운 형태로 변화되었다. 특히, 레인의 표면을 처리하는 도료의 변화에 따라서 볼이 변화되기도 하였다.
II. 경기 방법
1. 경기 방법
FIQ 세계선수권대회, 지역선수권대회, 올림픽경기대회, 월드게임 등을 비롯한 국제 대회의 경기 종목과 진행 방법은 동일하다.
모든 경기는 남녀로 나누어 개최하며, 가능한 한 동일종목의 경기는 동시에 시행한다.
1) 선수규모
각 팀의 선수 규모는 남녀별로 각각 6명을 초과할 수 없다.
2) 경기 방식
각 경기는 2개의 레인에서 실시한다. 각 선수(팀)는 배정된 레인 또는 투구순서에 따라 한 프레임을 마친 후, 다른 레인에서 한 프레임을 투구한다. 동일 방식으로 각 레인에서 프레임의 경기를 완료하여 1게임 의 경기를 완료 한다. 양쪽 레인에서 동시에 두 선수가 투구할 때 오른쪽 선수가 우선권을 가진다.
3) 경기 종목
각 경기는 남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개인전 : 6게임
·2인조 단체전 : 6게임
·3인조 단체전 : 6게임
·5인조 단체전 : 6게임
·개인 종합 : 개인전, 2인조, 3인조, 5인조에 참가한 개인의 24게임
·마스터즈 예선전 : 개인 종합 12위 이내의 선수를 대상으로 한 라운드 로빈 경기 15게임
·마스터즈 : 마스터즈 예선전 종합 득점 5위 이내의 선수를 대상으로 한다.
4) 경기 진행 방식
모든 경기는 각각 다른 한 쌍을 레인에서 완료한다. 또한 각 팀의 선수는 최소한 동일 팀이 아닌 다른 팀에 편성하도록 레인을 배정하여야 하며, 각 조의 모든 선수는 동일 레인에 배정되어야 한다.
(1) 개인전
총 참가 팀의 전 선수가 참가하여야 한다. 가능한 한 동일 팀 2명의 선수가 동일 레인에서 경기하도 록 레인을 배정하며, 6게임을 중단 없이 12레인을 이동하여 사용한다.
(2) 2인조 단체전
6게임을 중단 없이 12레인을 이동한다. 각 팀당 3조가 참가할 수 있다.
(3) 3인조 단체전
6게임을 3게임씩 양분하여 3게임씩 중단 없이 2일 동안 12레인을 이동하여 전·후반 경기를 완료하 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각 팀당 2조가 참가할 수 있다. 특정 팀의 선수가 6인 이하일 경우, 해당 팀 은 경기 시작 이전이나 또는 선수 교체 규정에 준하여 1명의 선수만을 교체할 수 있다.
(4) 5인조 단체전
6게임을 3게임씩 나누어 3게임씩 중단 없이 2일 동안 12레인을 이동해 사용하고, 전·후반 경기를 끝 낸다. 각 팀은 경기에 참가한 선수 중 1명을 후반경기 시작 이전이나 또는 선수 교체 규정에 준하여 1명의 선수만을 교체할 수 있다.
(5) 번외 선수
각 팀의 5인조 단체전에 참가하지 않은 선수는 번외 팀에 합류되며, 팀 단체 득점에 관계 없이 각 선 수는 개인 종합 득점을 위하여 전 경기를 마쳐야 한다.
(6) 마스터즈 예선전
① 완료된 24게임 개인 종합 득점의 결과로 상위 12위 이내에 포함되는 12명의 선수를 대상으로 라운드 로빈 방식의 단일 승부 경기이며, 전·후반 78게임씩 양분하여 연속 2일 동안 경기 진행 계획에 따라 15게임을 마친다. 경기 배정은 직접 추첨한 결과에 따른다. 득점 순위는 매 경기마다 승자의 득점에 보너스 점수를 얻는다. 전경기 결과로 상위 4위까지의 선수가 확정된 순위를 유지하며, 마스터즈 경기 에 참가할 수 있다.
② 경기 시작전에 참가 자격 선수 중 불참 선수의 공백은 예비 선수로 충원하여 예정된 예선전을 끝내야 한다. 만일, 2명 이상의 예비 선수가 동점일 경우는 추첨을 충원 선수를 결정한다.
③ 예선전 참가 자격 획득 선수가 전반 8게임 경기에 계획된 시간 내에 본인이 출전 등록을 필하지 않을 경우에는 불참 선수로 인정되며, 위 ②항의 규정에 따라 예비 선수로 교체 충원된다.
④ 예선전 참가 선수가 경기를 포기할 경우나 후반 7게임 경기에 계획된 시간내에 출전 등록을 하지 않 을 경우는 즉시, 예비 선수로 교체하여야 한다. 예비 선수와 경합하는 전 선수는 게임당 각 5점의 보너 스가 주어진다.
(7) 마스터즈
마스터즈 예선전의 확정 결과로 선발된 상위 4명의 선수는 최종 순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경기를 계속한 다.
□ 예선전 결과 4위 선수와 3위 선수가 보너스 점수 없이 양 선수 모두 1게임 득점 결과로 패자가 4위로 확정된다.
□ 위 ①항의 승자와 2위 선수가 ①항에서 사용하지 않은 한 상을 레인에서 보너스 점수 없이 양 선수 2 게임 총득점 결과로 패자가 3위로 결정된다.
□ ②항의 승자와 1위 선수가 ①, ②항에서 사용하지 않은 한 쌍의 레인에서 보너스 점수 없이 양 선수 모두 2게임 총득점의 결과로 패자가 2위로, 승자가 1위로 확정된다.
위의 세 경기는 선수당 각각 2프레임씩 연속 투구 완료 방식을 채택한다. 그러나 추첨 결과로 왼쪽 레인에 배정된 선수는 선제 투구를 하여야 하며, 왼쪽 레인에서 제 1프레임만 투구를 하고, 오른쪽 레인에 배정된 선수는 2프레임을 연속하여 매 프레임당 레인을 변경하여 투구를 해야 한다.
이후 경기 진행은 각 선수당 2프레임씩 매 프레임당 레인을 변경하여 경기를 끝마친다.
5) 기록 공인
협회 및 지부가 주관하는 경기에는 다음의 기록을 남녀별로 구분하여 공인하고 보관한다.
·1게임 : 개인전, 2인조, 3인조, 5인조 단체전의 각각 최고 득점
·3게임 : 개인전, 2인조, 3인조, 5인조 단체전의 각각 최고 득점
·6게임 : 개인전, 2인조, 3인조, 5인조 단체전의 각각 최고 득점
·24게임 : 개인 최고 득점(개인 종랍)
·마스터즈 예선전 : 15게임 합계 최고 득점자로 실득점과 승리 횟수 및 보너스 점수
·마스터즈전 : 1,2위 결정 2게임 합계 점수
2. 점수 계산 방법
볼링 점수는 1프레임 안에서 최고 30점까지 따낼 수 있는 누진 스코어를 사용하는데, 계산법은 어렵지 않다. 볼링 한 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지며, 한 프레임은 2번까지 투구할 수 있다. 즉,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릴 기회가 2번 있는데, 1번에 모두 쓰러뜨린다면 2번까지 투구할 필요는 없다.
볼링의 스코어는 다음의 3가지 경우를 익혀 두면 간단하게 채점할 수 있다.
1) 스페어를 처리하지 못한 경우
파울이나 거터 등으로 2번의 투구를 한 다음에도 스페어로 기록되지 못한 경우, 이 때에는 스코어 시 트에 2번 투구로 넘어뜨린 핀의 수만큼만 더해 주면 된다. 10프레임까지 내내 스페어를 한번도 기록 하지 못했으면 쓰러뜨린 핀의 수만 합산하게 되며 물론 100점을 넘지 못한다.
2) 스페어를 처리한 경우
초구에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리지 못하고, 두 번때 투구에서 그 나머지 핀을 모두 쓰러뜨린 경우 이다. 이 때는 보너스 점수가 더해지는데, 다음의 투구에서 쓰러뜨린 핀 수를 보너스로 더한다.
단 1회의 투구분만 더해 주는 것으로 10핀을 모두 쓰러뜨렸으면 10점을, 다음 투구에서 거터나 파울 을 범하면 보너스 점수가 주어지지 않는다.
3) 스트라이크를 친 경우
한 번의 투구로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스트라이크의 경우에는 더 많은 보너스를 더해 주게 된다. 즉, 다음에 투구하는 2회분, 초구에서 쓰러뜨린 핀 수와 그 다음 투구에서 쓰러뜨린 핀 수를 모 두 합산하여 보너스 점수를 준다.
만일, 다음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쳤을 경우에도 그 투구의 10점과 또 다음 투구에서 쓰러뜨린 핀 의 수를 모두 더해 준다. 그러므로 다음의 첫 투구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고, 그 다음 투구에서도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10점+10점, 즉 20점의 보너스를 합산하여 그 프레임의 점수는 30점이 된다.
특히, 마지막 10프레임은 다음 투구가 없으므로 자체적으로 보너스를 주는데 스페어를 기록한 경우는 한 번의 보너스 투구를, 스트라이크를 기록했을 경우는 2번의 보너스 투구를 하여 쓰러뜨린 핀의 수 를 합산해 주는 것이다. 이 때 스페어 처리를 하지 못하면 보너스 투구가 없다.
따라서, 첫 프레임부터 마지막 프레임의 보너스 2회분까지 모두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12번의 스트 라이크를 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매 프레임의 점수가 30점씩 더해져 총 300점을 득점하게 되며, 이 것을 퍼펙트 게임이라 한다.
-터키(turkey)란 무엇인가?-
아메리카 대륙의 토착민이었던 인디언 중에서 한 번의 활로 세 마리 칠면조를 쓰러뜨리는 명사수가 있 었는데, 그 후 스트라이크를 연속 세 개 치면 터키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볼링 경기에서 스페어 미스 없이 프레임을 계속하다가 터키를 한 번 치게 되면 그 게임은 210 점대의 스코어를 기록하게 된다. 터키를 치기 위해서는 레인의 특성을 완전히 파악하여 스트라이크 앵글을 정확 히 조정하고, 전 프레임에서 친 스트라이크가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졌는지를 잘 분석하여, 다음 투구에 대한 대비책을 세운다.
▶ 터키의 계산법
· 다음의 제 1투는 10점, 제 2투는 10점 이므로 10+10+10=30
· 제 2프레임은 10+10+다음에 쓰러진 핀 수
· 제 3프레임은 제 3프레임으 ㅣ10저에 스트라이크이므로, 제 4프레임의 2구 투구까지 가산된다.
3. 일반 경기 규칙
1) 득점으로 인정되는 경우
데드 볼(dead ball)이 선언되지 않는 한 모든 볼은 계산된다. 핀은 데드 볼이 치워진 다음에 다시 정렬 한다.
① 다른 핀에 의하여 넘어지거나, 옆벽의 반동이나 뒤편의 쿠션(cushion)에 의하여 튕겨진 핀이 넘어뜨린 핀도 득점이 된다.
② 핀의 배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다. 정상적인 배열 상태가 아닌 경우, 경기자는 즉시 재배열을 요구하고, 일단 투구 후에는 배열 상태가 정상적인 것으로 인정하여 쓰러진 핀은 모두 계산한다.
③ 정당하게 넘어진 핀이 레인 위에 있거나, 거터 안에 있는 경우와 옆벽이나 뒤편에 기대어져있는 경우 도 득점으로 인정하며, 다음 볼이 던져지기 전까지 이 핀들을 제거해야 한다.
2)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
① 핀에 닿기 전 레인을 벗어난 볼에 의해 쓰러진 핀은 계산하지 않는다.
② 뒤편의 쿠션에 의하여 튕겨진 볼에 맞고 쓰러진 핀도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③ 핀 세터의 신체와 접촉하여 쓰러지거나 튕겨진 핀은 계산하지 않는다.
④ 자동 핀 세터 작동 중 떨어뜨린 핀이나, 핀 세터의 신체와 접촉하여 넘어진 핀은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즉시 원위치에 다시 정렬해야 한다.
⑤ 레인 밖으로 나갔던 핀이 다시 레인 안으로 튕겨 들어와 섰을 때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⑥ 투구 과정에서 반칙이 선언되면 그 볼로 쓰러진 핀은 계산하지 않는다.
3) 경기의 진행 및 중단
경기는 두 레인을 동시에 사용하며 치루어지고, 1개 프레임마다 레인을 바꾸도록 한다. 다만, 제 10프레 임에서는 스트라이크나 스페어가 되었을 경우에는 그대로 실시한다.
레인의 결함으로 정상적인 경기 진행이 지연될 때, 다른 2개의 레인에서 남은 경기를 계속시켜야 한다. 또한, 당일 경기 진행이 불가능할 때에는 중단 시점부터 경기를 재개한다.
4) 데드 볼
데드볼이 선언되면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핀은 다시 정렬하고 경기자는 다시 볼을 던진다
① 볼을 전진 후 핀의 수가 모자라는 것을 알았을 때
② 볼이 핀에 도달하기 전 또는 볼의 움직임이 완전히 멈추기 전에 핀 세터가 핀을 제거하거나 방해했 을 때
③ 경기자가 다른 레인에 투구하거나 경기 순서가 틀렸을 때
④ 경기자가 경기 도중 다른 선수나 관중 또는 움직이는 물체에 의하여 신체적으로 방해를 받았을 때, 경기자는 경기 결과의 인정과 핀의 재배열 중 하나를 요구하여야 한다.
⑤ 투구 도중이나, 볼이 핀에 도달하기 전에 핀이 움직이거나 쓰러졌을 때
⑥ 볼에 다른 물체가 닿았을 때
5) 동점 처리
동점일 경우는 공동 우승으로 처리하거나, 승자를 결정하기 위하여 별도의 1게임을 실시하는 방법, 그리고 제 9, 10 프레임만 다시 실시하는 방법 중 주최측에서 선택한 방법에 따른다.
6) 기타
(1) 핀 교체
경기 도중 핀이 부러지거나 심하게 손상된 경우, 즉시 무게나 성질이 비슷한 다른 핀으로 교체하여야 한다. 부러진 핀은 득점을 변경시키지 않으며, 쓰러진 핀의 수만 계산하고 핀을 교체한다.
(2) 레인의 착각
양 팀 선수 중 한 사람의 선수 또는 팀의 선두자가 다른 레인에 볼을 던진 후 다음 선수가 볼을 던지기 전에 발견이 되면 데드 볼이 선언되며, 해당 선수는 바른 레인에서 재투구 하여야 한다.
그러나 양 팀에서 두 사람 이상의 선수가 잘못된 레인에서 투구를 끝냈을 때에는 레인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경기를 완료하고, 다음 경기는 배정된 레인에서 정규 경기를 시작한다.
(3) 볼의 개인 소유 원칙
경기에 사용되는 볼과 개인 소유 표시가 있는 볼은 개인의 소유품이므로 규정하며, 경기 도중 소유자의 승낙이 없는 한 같은 볼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한다.
(스트라이크) (스페어) (미스) (스플릿) (거터) (파울)
점수 기록 방법
III. 경기 운영법(규정,규칙)
게임 - 정의
1게임은 10프레인으로 구성된다. 경기자가 스트라이크했을 때를 제외하고 9번째 프레임까지는 1프레임당 2회 투구하며, 10프레임에서 첫 투구시 스트라이크로 스페어를 했을 때 3번의 투구를 하게 된다.
볼이 경기자의 손에서 벗어나 파울 라인을 지나 경기 구역 내로 갔을 때는 정식 투구 볼이다. 사구로 선언되지 않으면 모든 투구는 정식 투구로 간주한다. 전적으로 손으로 투구해야만 하고 볼에 어떤 장치를 부착해서는 안 되며, 투구 중 볼이 분리되어서도 안 된다.
채점 방법
스트라이크가 되었을 때를 제외하고는 첫 투구로 넘어진 핀 수를 왼쪽 상당 칸에 기록하며, 두 번째 투구로 넘어진 핀 수는 오른쪽 상단 칸에 기록한다. 만약 두 번째 투구로 핀이 모두 넘어지지 않으면 '-' 로 표시한다. 두 번째 투구가 끝나면 즉각 점수가 기록되어야 한다.
스트라이크
첫 투구로 10개의 핀을 완전히 쓰러뜨렸을 때 스트라이크로 기록되며, 채점표상단 우측 칸에 'X'표로 기록한다. 스트라이크를 했을 때의 점수 10점과 다음 2회의 투구로 넘어진 핀 수를 합산한다.
더블
연속 2개의 스트라이크를 했을 때 더블로 기록되며, 다음 투구가 끝날 때까지 첫 스트라이크 채점란은 비워둔다.
트리블
연속 3번의 스트라이크를 했을 때 30점을 획득하게 된다. 그래서 300점을 얻기 위해서 선수는 연속적으로 12개의 스트라이크를 해야만 한다.
스페어
어떤 프레임에서 2번째 투구로 남아 있던 핀을 모두 쓰러뜨렸을 때 스페어로 기록되고 채점표 상단 우측 칸에 '/'로 표시한다.
스페어 처리 전 처음 투구에 의해 쓰러졌던 핀의 숫자는 그 프레임 상단 좌측칸에 기록하고 채점란은 2 번째 투구가 끝날 때까지 비워 두어야한다.
스페어를 했을 때는 그 다음프레임의 첫 투구에 의해 쓰러진 핀의 숫자를 가산한다. 10번째 프레임에서 스페어를 했을 때는 그 프레임에서 3번째 투구를 한다.
미스
어떤 프레임에서 첫 번째 투구에 의해 스플릿이 아닌 상태에서 남은 핀을 2번째 투구를 한 후에도 완전 쓰러뜨리지 못했을 때 미스라고 한다.
스플릿
첫 투구에 의해 헤드 핀(1번)은 쓰러지고
1. 최소한 2핀 이상 남아 있는 친 사이의 1핀이 쓰러졌을 경우
2. 최소한 2핀 이상 남아 있는 친 바로 앞 핀이 쓰러졌을 경우
경기 방식
한 게임은 인접한 2레인(한 상을 레인)을 매 프레임 바꿔 가며 투구해야 하며, 10번째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나 스페어를 했을 때는 그 레인에서 추가 투구를 해야 한다.
투구 순서
1명, 2명 또는 몇 명의 경기자가 한 쌍을 레인에서 투구할 수 있다.
팀전, 3인조 전, 2인조 전, 그리고 개인전에 참가하는 선수는 한 레인에서 한 프레임에 연속적이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 투구하고 , 다음 프레임의 경기는 교대한 레인에서 한다.
경기 중단
대회 주최측은 장비 및 시설의 고장으로 인해 배정된 레인에서 시작이 어려울 때는 정상적 진행을 위해 다른 레인에서 실시 또는 연장을 인정할 수 있다. 당일 완료할 수 없는 중단된 경기나 대회는 정상 회복이 중단된 시점부터 재개해야만 한다.
유효 득점
경기자의 투구에 의한 점수는 사구로 인정된 것을 제외하고는 채점을 한다. 사구로 인해 움직여진 핀은 제위치에 다시 세워야 한다. 위와 같은 경우 모든 핀은 사구로 명명되며, 다음 투구 전에 제거되어야 한다.
합법적 투구 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유효 득점이 된다.
1. 볼이나 다름 핀에 의해 넘어진 핀
2. 후부 쿠션이나 양 벽으로부터 바운드된 볼에 의해 넘어진 핀
3. 핀 덱의 사구를 스위처가 처리하기 이전 스위처에 튕겨서 넘어진 핀
4. 킥 백이나 측면에 부딪혀 쓰러진 핀
이러한 모든 핀은 사구로 명명되며, 다음 투구 전에 치워져야 한다.
무효 득점
다음 제시되는 일들이 발생했을 때는 투구는 간주하되 넘어진 핀의 채점은 되지 않는다.
1. 볼이 핀에 도달하기 전에 핀이 넘어진 겨우
2. 볼이 뒤 쿠션을 맞고 튀어나온 경우
3. 핀 배열하는 사람의 몸이나 팔 또는 다리 등에 부딪혀 튀어나온 경우
4. 핀 배열기에 의해 서 있던 핀이 넘어진 경우
4. 사구를 옮길 때 넘어진 핀
6. 핀보이에 의해 넘어진 핀
7. 파울을 범한 경우
8. 레인이나 거터에 사구가 있을 때 투구한 경우와 볼이 레인 표면을 떠나기 전 사구에 접촉한 경우 불법적 PINFALL이 발생하고, 선수가 추가 투구할 때는 불법으로 넘어진 핀을 본래의 위치로 옮긴 후 투구한다.
핀 재배열
풀 세팅에서 혹은 스페어를 처리하기 위해 투구했을 경우, 1개 혹은 많은 핀이 부적절하게 세팅되었음을 즉시 발견했더라도 실수가 아니면 유효 투구로 간주된다. 선수는 핀 배열의 정확성을 살필 의무가 있다. 핀 배열이 잘못되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요구는 받아들여져야 한다. 핀 세팅기나 핀 배열이 잘못된 상태에서 투구한 후에는 핀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핀 바운드
핀이 바운드되어 레인 위에 선 경우 남아 있는 핀으로 간주한다.
핀 채점 불인정
한법적 투구의 결과로서 레인 표면 밖으로 완전히 넘어지거나, 움직이지 않은 핀은 채점되지 않는다.
핀 교체
경기 중 핀이 파손되었을 겨우, 즉시 무게 상태가 규정에 알맞고 사용 가능한 세트로 교체해야 한다. 대회 주최측은 이 모든 경우에 감정을 하고 핀을 교체해야만 한다.
사구
다음과 같은 일들이 발생했을 때는 사구로 인정되며 투구로 간주하지 않는다.
1. 경기자가 투구 후에 1개 또는 그 이상의 핀이 배열에서 확실히 빠져 있는 사실에 대해 즉시 주의를 환기시켰을 때
2. 볼이 핀에 도달하기 전 또는 회전을 하고 있는 동안 핀보이에 의하여 친이 움직였든가 또는 다른 핀 에 의해 방해받았을 경우
3. 경기자가 다른 레인에서 투구를 하거나 순서가 바뀌었을 경우
4. 경기자가 투구 중 또는 투구를 완전히 끝내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경기자 또는 관람자, 어떤 움직이는 물체 등에 의해 신체적으로 방해를 받고 투구한 결과에 대해서는 넘어진 핀을 응낙하든지 또는 재배 열을 요구해야만 한다.
5. 경기자가 투구한 볼이 핀에 도달하기 전에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핀이 움직이거나 넘어진 경우
6. 경기자의 볼에 어떤 장애 물질이 닿았을 경우 사구로 인정될 때 정식 투구로 인정하지 않으며 이 때 는 핀을 재배열하고 재투구할 수 있다.
착오 레인 투구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사구가 선언되면 선수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발생했을 때 투구 레인을 정정하여 재투구를 요구할 수 있다.
1. 한 경기자가 잘못된 레인에서 투구했을 경우
2. 한 쌍을 레인에서 각 팀의 한 경기자가 잘못된 레인에서 투구했을 경우
a. 같은 팀 중 한 경기자 이상의 다른 레인에서 투구했을 때는 그대로 그 게임을 끝내고, 다음 게임부터 는 정확하게 배정된 레인에서 시작하도록 해야 한다.
b. 개인전에서 경기자는 매번 2프레임씩 돌아가며 투구해야 한다. 경기자가 틀린 레인에서 2프레임을 투 구했으면 그 프레임은 사구로 인정되고 상대 경기자가 투구하기 전에 수정된 레인에서 재투구해야 한다. 만약 그 실수를 상대방이 투구한 후에도 발견하지 못했으면 그대로 채점하며 다음 프레임부터는 수정된 레인에서 투구해야 한다.
파울의 정의
경기자가 투구 중이나 투구 후에 파울선을 침범하거나 넘을 경우 또는 파울선 너머의 장비나 건물 등에 닿았을 경우 파울로 인정하며, 투구한 후 같은 경기자 또는 다른 경기자가 다음 투구를 위해 어프로치할 때까지 줄곧 서 있으면 그 볼은 정상 투구로 간주되고 파울로 선언된다.
고의적 파울
경기자가 이점을 위해 고의적인 파울을 범했을 때는 그 프레임에서 0점을 받으며 동 프레임에서 더 이상 투구할 수 없다.
파울 투구의 채점
경기자가 파울을 범했을 때, 볼은 투구한 것으로 되고 넘어진 핀은 채점되지 않는다, 첫 투구에서 파울을 하면 넘어진 모든 핀을 다시 배열하여야 하며 2번째 투구에 의해 넘어진 핀만 채점을 한다.
파울 투구는 투구로 인정되나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파울 투구로 넘어진 핀은 파울을 범한 선수에게 추가 투구의 기회가 주어지면, 넘어진 핀을 재배열하고 투구한다.
파울 적발
대회 주최측은 WTBA에서 승인한 자동 파울 탐지기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그것이 없으면 필요한 심판을 두어 파울선을 관찰해야만 하는데 방해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하도록 한다. 자동 파울 탐지기가 일시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대회 주최측은 심판을 배정하거나 공식 기록 요원에게 파울을 선언할 수 있는 권한을 인정할 수 있다.
명백한 파울
자동 파울 탐지기나 심판이 판정하지 못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파울로 인정한다.
1. 상대편 팀이 발견한 경우
2. 공식 채점자가 발견한 경우
3. 대회 공식 임원이 발견했을 경우
파울 어필
파울이 선언되지 않으면 어필이 허용되지 않는다.
1. 자동 파울 탐지기가 적절하게 작동되지 않음이 명백하며,
2. 경기자가 파울을 범하지 않았다는 증거가 우세한 경우
잠정 투구
파울이나 정당한 PINFALL,사구에 대한 항의가 유발되어 주최측에서 즉시 해결할 수 없을 대는 경기자로 하여금 장정 투구를 하도록 해야 한다.
1. 어느 프레임에서나 첫 투구나 10번째 프레임에서 첫 투구시 스트라이크가 나고 두 번째 투구시에 논쟁 이 발생되면,
a. 만약 논쟁으로 선수가 파울을 범했는지 알 수 없으면 선수는 동 프레임을 마치고 핀을 풀세트한 후 한 번의 잠정 투구를 한다.
b. 만약 논쟁이 의심스런 불법PINFALL로 발생하면 선수는 동 프레임을 마치고 남아 있는핀을 재세팅한 후 잠정 투구한다.
c. 만약 논쟁이 사구로 선언되면 선수는 동 프레임을 마치고 완전한 잠정 투구를 실시한다.
2. 만약 논쟁이 스페어와 관련하여 발생하거나, 10번째 프레임의 세 번째 투구시 발생할 경우 사구로 선언되지 않으면 잠정 투구가 필요 없으나 그렇지 않으면 남은핀에 대하여 잠정 투구한다.
개인 전용 볼
경기에 사용하는 볼은 자신의 것임을 나타내는 표시를 할 수 있으며, 같은 레인에서 다른 선수는 소유자 승낙 없이 사용을 금한다.
볼 표면 처리
경기시에 투구하는 볼 표면에 이물질을 사용하거나 표면을 변형시키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띠라서 모든 볼은 사용할 수 없다.
<부칙>승인 대회 동안에 인정된 볼 청소 기구나 광택 기계의 사용은 허용된다.
선수가 이를 위반했을 경우, 위반한 게임에서 자격을 상실함은 물론 진행되는 모든 경기에서 자격을 상실한다.
어프로치
누구든지 어프로치를 손상 또는 변형시키거나, 경기자의 사용상 이점을 위하여 만든 것을 배제하기 위해 이물질을 설치하거나, 또한 같은 취지로 어프로치에 어떠한 표시 또는 물질을 가할 수 없다.
부드러운 고무창과 굽이 없는 신발을 사용하여야 하며, 어떠한 형태로든지 어프로치의 정상적인 상태를 손상시키는 행위는 금한다. 경기자석에는 파우더를 놓아 둘 수 없다.
채점 에러에 대한 항의
경기 중, 채점의 잘못은 발견 즉시 신뢰할 수 있는 대회 주최측에 의해 즉각 정정되어야 한다. 의문스러운 에러는 대회 감독 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한다.
채점 잘못에 대한 항의의 유효 기간은 해당일, 해당조, 경기, 게임 종료 훙 1시간 이내로 해야 하고 시상 전, 또는 다음 경기 시작 전(예선전의 경우)에 해결해야 한다. 이 규정에 해당하는 각 항의는 그 자체의 특이성을 가지며 전술 사항이나 비슷한 위반으로 덮어 해석하면 안 된다.
자격-파울-경기 규정에 대한 항의
자격 또는 일반 경기 규칙에 대한 항의는 위반 행위가 발생한 게임 24시간 내에 반드시 서면으로 대회 주최측에 제출해야만 한다.
파울이나 PINFALL의 합법성에 관련된 항의를 접수할 때, 관련 연맹 대표자는 항의에 관련된 증거를 제출해야 한다. 만일 서면으로 된 항의서가 24시간 이내에 제출되지 않으면 그 게임은 그대로 유효하다. 이 규정에 해당하는 각 항의는 그 자체의 특성을 가지며 진술 사항이나 비슷한 위반으로 덮어 해석하면 안된다.
공식 점수
대회는 모든 게임을 기록하기 위해 공식 기록 집계자나 승인된 자동 점수 기록기구를 쓴다. 만약 기록 집계자가 없어 선수에게 영향을 주는 경우 대회 감독관의 감독하에 자신의 점수를 기록할 수 있다.
핀수를 계속 집계할 수 없는 Match Game Tournament상, 대회 운영상 경기하는 선수에게 점수를 관리하도록 승인할 수 있다.
경기 지연
준비를 갖추고 투구를 위하여 접근 중인 선수는 아래와 같은 권리의 의무를 갖는다.
① 선수의 인접 좌측 레인에서 누구이든 어프로치에 접근하든가 또는 투구준비를 할 경우 즉시 중단토록 항의할 수 있다.
② 선수의 인접 우측에서 누구이든 어프로치에 접근하든가 또는 투구 준비를 할 경우 양보해야 한다.
③ 인접한 좌우 양측 레인으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을 대 해당 투구 순서의 선수는 즉시 투구 준비를 해 야 하며 고의적으로 어프로치나 투구를 지연시키지 못한다.
④ 위의 ①②③ 항을 이행하지 않은 선수는 경기 지연 선수로 판정한다. 본조의 ①②③항을 이행하지 않 은 선수는 1차로 경기 책임자로부터 백색 경고 카드를 받으며 재차 불이행시에는 2차 황색 경고 카드 를 받는다. 이후 3차 불이행시에는 적색 경고 카드를 받으며 해당 종목 경기가 완료될 때까지 적색 경 고 카드를 받은 해당 프레임의 득점을 0점으로 기재되며 후속 경고는 동일 효력을 발생한다.
주 : 보조의 해당 경기 종목은 개인전, 2인조, 3인조, 5인조 경기의 6게임 전 경기와 마스터즈 예선전 전일 8게임과 익일 7게임 경기를 각각 구분하고 마스터즈 경기의 각 개별 경기를 의미한다. 경고 처분의 횟수는 해당 종목 경기에 한하여 유효하다<한국볼링협회제공>
Ⅳ. 볼링의 예절 (에티켓)
운동을 하면서 배우는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다른 사람과의 조화라고 할 수 있다. 볼링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스포츠나 경기에서 매너와 에티켓이 존중되는 것은 단순히 다른 경기장[ 대한 배려뿐만 아니라 집중력이나 마음의 컨트롤도 때때로 올바른 매너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① 자신보다 먼저 투구 동작에 들어간 사람에게 투구를 양보한다.
볼을 투구할 때에는 먼저 좌우의 레인을 확인해야 한다. 투구시에는 항상 우측 레인에 우선권이 주 어지므로, 우측 레인에게 투구를 양보한다.
② 자기가 선택한 볼로 투구를 한다.
자신이 선호하는 특성을 볼에 가미한 경우, 자신의 볼이 아니면 그 특성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없다.
③ 다른 경기자가 좋은 점수를 기록하면 박수를 보내 준다.
타인의 좋은 플레이나 스코어에는 찬사와 박수를 보내 주도록 한다. 특히 다른 사람의 투구에 대한 단점을 비판하지 않도록 한다.
④ 투구는 핀이 완전히 세트된 뒤에 한다.
핀이 세트되지 않은 상태에서 볼을 던지면 기계가 파손될 위험이 있다.
⑤ 투구하려는 사람의 주의를 흐트리지 않는다.
준비 자세에 들어간 사람의 정신 집중을 방해하지 않는다.
⑥ 볼을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지 않는다.
레인은 목재로 만들어져 있어 약하기 때문에, 무거운 볼이 떨어지면 레인이 손상되어 볼의 진행에 방해 가 된다.
⑦ 볼을 쥔 채 혹은 던진 후 너무 오래 어프로치에 서 있지 않는다.
어프로치 위에서 자기의 차례를 기다리지 말고, 투구가 끝난 후에는 다음 투구자를 위하여 지체 없이 어프로치에서 내려와야 한다.
⑧ 스텝이 파울 라인을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파울 라인을 밟고 투구한 후에 돌아오게 되면 어프로치 위에 레인 오일이 묻어 슬라이딩 때 균형을 잃 을 수 있다.
⑨ 볼링화 바닥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어프로치는 물기에 민감하므로 바닥에 음료수나 물을 흘리게 되면, 슬라이딩 때에 균형을 잡기 어렵거 나 넘어져 상해를 입게 되므로 조심하여야 한다.
⑩ 좋은 스코어를 내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게임이 끝나고 득점이 저조하더라도 중도에 포기하지 않으며, 짜증을 내거나 득점이 나쁜 원인을 다른 곳으로 탓하지 않는다.
*참고 문헌*
현대 스포츠 시리즈 5 볼링 - 서울학교 사범대학 체육 연구소- (주)교학사
해법 볼링의 기초지식 -도서출판 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