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선은 필요악입니다.
없애버릴수만 있다면 없애버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앰프와 스피커를 연결하려면 사용될수밖에 없으므로 가능하면 길이가 짭고 그리고 전선의 내부저항 적은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어 사용하는것이 가장바람직할것이나. 카오디오 분야의 스피커선를 보면 종류도 많고 스피커선을 만드는 재료도 주석도금/순동/은선등 여러가지 재료가 사용되고있읍니다.
각각의 재료들은 전선의 내부저항 말고도 금속고유의 음성에너지 전달계수등이 약간씩은 다르지만 긍극적으로는 전선의 내부저항이 적은 재료순으로 주석/동/은/금/백금 등의 순으로 가격이 비싸집니다.
가격대비 성능비로 따지면 스피커선 재료로 가장적정한것이 아마도 순동 일것입니다.
동을 재료로하는 선들중에서도 어떻게 가공을 하느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는모양입니다.
입자의 구조나 배열 그리고 불순물의농도 등에의해서도 차이가 난다고들 하는데 이는 단순한 물리적인 부분들만을 강조해야하는 제조자들의 입장이고 건축음향이나 홈오디오가 아닌 자동차의 카오디오에서 이런 물리적인 차이를 귀로들어서 구분하기는 쉽지않은일입니다.
또한 자동차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좋은 구조는 방습/빙진/ 내열구조에 외부에서 잡음이 유도되지 않도록 두개의 도체가 실드처리되어있는 구조일것입니다.
이렇게보면 차라리 바란스신호 전송용으로 생산되어지는 내부도체의 가닦수가 많고 +/- 두줄을 외부 편조선이 감싸고있는 마이크 신호전송 케이블이 아마도 소출력 50W 정도의 스피커선 재료로는 가장 안성마춤이 아니가 생각됩니다.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스피커선은 필요악입니다.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수있는 스피커선은 피복이 튼튼하고 가격이 저렴하면서 내부도체의 두께가 두꺼운것 그리고 외부잡음이 유도되기 어려운 실드용 편조선이 들어있는것이 자동차용으로는 가장좋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