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인근 약국이 키오스크 이용과 관련한 비용으로 많게는 연간 3000만원 가까운 금액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지부(지부장 한동주)는 대형병원 인근 약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키오스크 수수료 조사 결과 키오스크를 통한 전자처방전 약국 전송 비용이 약국을 좀먹는 불합리한 구조라고 지적했다.
최근 서울지부는 상급종합병원 인근 약국 34곳을 대상으로 키오스크 수수료를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건당 200원에서부터 300원까지 지역이나 약국에 따라 수수료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만약 1일 이용건수가 100건이라면 하루에 3만원, 월 평균 20일 기준 60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A약국의 경우 월 전송비용으로 230만원을 부담하는 등 1년으로 계산했을 때 2760만원이라는 적지않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지부는 이와 관련해 "최근 동탄성심병원의 QR코드 전자처방전 도입 공방에서도 나타나듯 업체 수익이 약국 수수료로 충당되는 납득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며 "키오스크의 사례처럼 약국 간 가격차이가 크다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일명 '노쇼 환자'로 인한 불필요한 금전적 손실과 더불어 특정약국 유인 담합 행위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동주 지부장은 "약국간 경쟁 속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키오스크를 도입하고 있지만 실제 발생하는 비용 등을 고려하면 약국에 이익을 준다고 할 수 없을 것"이라며 "키오스크 업체의 수익 구조가 약국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상 불균형 상태는 지속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QR코드 도입 문제만큼은 키오스크 사례와는 다르게 약국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공공의 목적을 둔 전환의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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