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스토랑 류수영 허니연유떡볶이 레시피 - 요리 순서
1. 밀떡 1인분(320g)을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준 후 떡에 배어있는 냄새를 빼주고, 키친타월을 이용해 완전히 물기를 제거한다.
2. 소시지(13개)는 칼집을 내고, 냉동새우(15개)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은 뒤 떡처럼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마지막으로 대파를 떡과 비슷한 크기로 썰어 준비하면 편스토랑 류수영 허니연유떡볶이 재료 준비 완료다.
3. 궁중팬에 카놀라유를 일곱바퀴 정도 두른 후 썰어둔 대파를 넣어 파 기름을 먼저 내주고, 기름에 어느 정도 파향이 배었다면 대파를 건져낸다. (대파를 넣은 상태로 요리를 할 경우 파가 너무 물러지기 때문. 건져낸 파는 나중에 다시 넣을 예정이다.)
4. 파기름에 밀떡을 넣고 약불로 서서히 파 기름 향을 입혀주면서 노릇하게 굽고, 겉면이 노릇해졌으면 건져낸다. (떡이 눌어붙지 않도록 잘 저어주는 게 포인트다.)
5. 파기름에 소시지를 2분간 볶아 건져내고, 찬물에 헹군 냉동새우 15개를 파 기름에 넣고 5분간 볶은 뒤 건져내면 허니연유떡볶이의 재료 손질 완성이다.
6. 그릇에 고추장 한 숟갈, 케첩 두 숟갈, 물엿 세 숟갈, 간마늘 2개를 넣고 섞으면 새콤달콤한 떡꼬치 소스가 완성된다. (마늘은 각자의 취향껏 추가해서 넣으면 된다.)
7. 남은 파기름을 2 숟갈 정도 팬에 두른 후 방금 만든 소스를 전부 넣고, 청양 고춧가루 한 숟갈을 넣고 타지 않도록 약불로 짧게 끓이면서 섞어준 후 불을 바로 끈다.
8. 소스에 미리 튀겨둔 떡과 햄, 새우, 대파를 전부 넣고 약불을 켠 다음 골고루 볶고, 그릇에 떡볶이를 예쁘게 담은 뒤 깨를 뿌리면 기름떡볶이가 완성된다.
9. 게맛살 15개 정도를 결대로 찢어 준비한다
10. 팬에 카놀라유 7바퀴를 둘러준 후 기름에 어느정도 열이 오르면 손질한 게맛살과 설탕 한 숟갈을 넣고 중 약불로 볶아가며 튀겨준다.
11. 게맛살이 눌러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면서 튀기면 노릇노릇한 색깔이 나타나고, 그때 바로 건져낸다.
12. 그릇에 우유 50ml를 넣고, 연유 18바퀴(9 숟갈)를 둘러 넣어준 후, 마요네즈 18바퀴(18 숟갈), 꿀 한 숟갈을 넣고 섞어주면 연유 마요 소스 완성이다. (마요네즈와 연유의 비율은 2:1로 생각하면 된다.)
13. 만들어둔 떡볶이 위에 게맛살 튀김을 가득 올려준다.
편스토랑 류수영 허니연유떡볶이
14. 마지막으로 허니 연유소스를 뿌리고, 총총 썬 대파를 올려주면 편스토랑 류수영 허니연유떡볶이 완성이다.
(KBS 2TV 편스토랑은 매주 금요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