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구슬 鬘-전승개설 (The Golden Rosary)
가거는 첫 번째 상사 딜로바 구전교법을 전수받았다.
대대손손 끊김 없이 전승되는 법교를 거행하였고
17대 대보법왕 가마바에게 온전히 전해졌습니다.
살아있는 전승의 사슬을 통해
상사들은 붓다의 법교를 온전히 보존하고 이어나갔다.
이것은 증오상사와 전연건신 제자 사이의 훌륭한 연결 고리다.
모든 티베트 불교의 전승.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신성시한다.
까마바는 승전보를 잇고,
스승과 제자 간에 "말로 전하고 마음으로 마음을 전하다"라는 방식으로
한 송이 황금 염주처럼
승리의 비밀을 전수하였다.
전승에 대한 스승들의 지극한 경의를 표하기 위하여.
그래서 황금구슬 鬘.
다음은 가거의 전승 및 전승 창시자를 간단히 소개한다.
수세기 동안 그들은 귀한 법교를 지금까지 구전하고 있다.
가거전승
가거의 전승은 석가모니불에서 비롯되었다.
대가사 말바 역사를 통해 이를 꾸준히 전승해 왔다.
인도에서 티베트로 들여왔다.
대역사 마르바 (Marpa 1012~1097)
마르바는 초기에 사가파 드로그미 예쉬(Lama Drogmi Yeshe 993~1050)를 따라 산스크리트어를 공부했다.
그리고 인도에 세 번, 네팔에 네 번 가서 구법을 했다.
그는 108명의 스승을 따라 공부했으며
그의 주요 두 스승은 나로파(Naropa)였다.
메기바(Maitripa)와.
틸로파와 나로파 (Tilopa 989~1069, Naropa 1016~1100)
나로바는 마르바에게
네 가지 카르거 비공전승법(네 가지 요가)을 수여했다.
루미노시티(luminosity)
드림요가, 이너히트요가,
중음 및 이식요가(illusory body) (위의 네 가지 전승법,
나로바 연의를 거쳐 나로 육법이 됨).
그럼 나로바는 딜로바에서 직접 법으로 받아.
딜로바는 두 가지 전승에서 이 네 가지 성과 전승법을 이어받았다.금강 총지로부터 직접 법을 받는 것을 근거리 패스라고 한다.인도 상사들로부터 받은 법을 비전이라고 하며 간접 접법이라고 한다.석가모니 불법이 직접 전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딜로바와 나로바는 모두 고대 인도의 나란도 불교 대학이다.
가장 뛰어난 학자(Panditas)이자 위대한 성취자.
밀레주바 (Milarepa 1040~1123)
마르바는 전통을 티베트로 가져왔고,
그에게 전수된 제자도 상속녀 밀러지바였다.
밀러지바는 티베트에서 가장 유명하고 성공적인 밀속 요가사이다.
그는 일생 동안 최고의 깨달음을 얻었다.
밀러지바는 폐관실습의 교법을 전수받았다.
말바의 뛰어난 제자들 중 상당수는 Ngok Choku Dorje, Tsurton Wanggyi Dorje 등이었다.
메이통 첸포(Meyton Chenpo)와 함께 학원 경교의 교수법을 이어받았습니다.
이것은 가거 전승을 실수증법과 경교교법 전승으로 나누는 시작이다.
감포바 (Gampopa 1079~1153)
감포바 마스터는 다보라제(Dhakpo Lhaje)라고도 불린다.
요충바(Rechungpa 1084~1161)
밀러지바의 두 제자이다.
세 편의 유명한 경전에서 붓다는 감포바의 환생을 예언한 적이 있다.감포바는 밀레주바의 큰 손도장을 융합하여 전승하였다.그리고 카담파는 차례차례 전승되어 왔다.
이 전승을 다포카쥬라고 부른다
곰보바에는 세 명의 제자가 있다.
뒤숨 카옌파(Düsum Khyenpa)
파크모 트루파 (Phakmo Trupa)
사통수공(Saltong Shogom)입니다.
두송건바(1110~1193)
캄파우세
바로 제1대 가마파, 그는 가마거 전승을 세웠다.
4불공전승법
금강총지장사불공전승법,
하나로 합쳐진 것은 딜로바에게 직접 전달되었다.
딜로바도 인도 거장들로부터 네 가지 법을 배웠다.
이 4대 전승법을 전수하는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3대 카르마바와 제1대 장공캉 추런보체의 견해는 약간 다르다.
3대 카르마바장 烱도제
이 네 가지가 스승의 위임을 함께 계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1)용수보살(Nagarjuna), 성천(Aryadeva),
찬드라키르티(Chandrakirti)와 마탕기(Matangi)는 남방 전승이다.
(2)돔비파(Dombipa), 비나파(Vinapa),
라와파(Lawapa)와 킹 인드라바티(King Indrabháti)
서양 전승에 속한다.
(3)루이파(Luyipa), 덴지파(Dengipa), 다리카파(Darikapa), 수카다리(Sukhadhari)는 북방 전승에 속한다.
(4)수카마하시디디(Sukhamahasiddhi), 탕로파(Thanglopa), 싱로파(Shinglopa), 카나리파(Karnaripa)가 동양 전승에 속합니다.
그리고 장공강초(Jamgon Kongtrul)는 동남서북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스승님들의 고향이 있는 곳이나 그들이 법을 전파하는 곳을 말한다.
장공강 초인포체의 견해에 따르면,
이 4대 비공통전승은 (1) 졸화요가(San. candali;Tibgtum mo, 카야바다(Carypada) 전수.
(2)아바타 (San. Mayadeha;Tib. sgyulus)
산과 광명요가(San. 프라바스바라; Tib. odgsal
용수보살 전수
(3)산 요가 Svapna;Tib. rmilam), 라바바 전수
(4)중음(San. antarabhava; Tib. bar do)
산(San). samkranti; Tib. 포바
수카시디(Sukhasiddhi)가 전수했다.
딜로바도 킹 인드라바티(King Indrabháti)로부터
지혜로운 비행(prajna consort)을 배우고,
마탕기(Matangi)에게 이식법을 배우다.
또한 제2대 바보줄라(Pawo Tsuklak)리포체.
그는 제8대 카르마파의 심장부이다.
3대 카르마파의 견해에 대체로 동의한다.
그가 지은 종교의 역사를 참고하세요.
'학자의 향연' p740~744(베이징1985)
17th KARMAPA 대보법왕 가마바
黃金珠鬘─傳承概說 (The Golden Rosary)
噶舉傳承第一位上師帝洛巴以口傳教法,
一代一代連續無間斷地將噶舉傳承的法教
完整地傳至第十七世大寶法王噶瑪巴。
透過這活的傳承鏈,
上師們將佛陀法教完整地保存及延續,
這是證悟上師與全然虔信弟子之間的殊勝連結。
所有藏傳佛教的傳承,
都將上師與弟子的關係視為非常神聖。
噶瑪噶舉傳承殊勝之處,
是上師弟子間以「口耳相傳,以心印心」的方式
如一串黃金念珠一般,
將殊勝秘密的禪修法教傳遞下去。
為表示對傳承上師們極大的敬意,
故稱為「黃金珠鬘」。
以下簡單介紹噶舉傳承及傳承創建者,
數世紀以來,
他們口耳相傳把尊貴的法教傳遞迄今。
噶舉傳承
噶舉傳承源自釋迦牟尼佛,
經由大瑜伽士馬爾巴譯師將此無間斷的傳承,
由印度帶入西藏。
大譯師馬爾巴 (Marpa 1012~1097)
馬爾巴早期跟隨了薩迦派卓明耶喜喇嘛(Lama Drogmi Yeshe 993~1050)學習梵文,
然後三次去印度,四次去尼泊爾求法。
他曾跟隨一百零八位上師學習,
而他主要的兩位上師是那洛巴(Naropa)
和梅 紀巴(Maitripa)。
帝洛巴和那洛巴 (Tilopa 989~1069,Naropa 1016~1100)
那洛巴授予馬爾巴四種噶舉不共傳承法(四瑜伽):
幻化及光明瑜伽(luminosity)、
夢瑜伽(dream)、拙火瑜伽(innerheat)、
中陰及遷識瑜伽(illusory body)(以上四種傳承法,
經過那洛巴衍義成為那洛六法)。
那洛巴從帝洛巴直接接法。
帝洛巴則從兩個傳承承接此四大成就傳承法:
從金剛總持直接接法,是謂近傳;
從印度上師們接法是謂遠傳,是間接接法,
因為不是直接由釋迦牟尼佛傳法。
帝洛巴和那洛巴都是古印度那瀾陀佛學院
最殊勝的的學者(Panditas)及大成就者。
密勒日巴 (Milarepa 1040~1123)
馬爾巴將傳承帶入西藏,
傳授給他的弟子也是傳承的繼承人密勒日巴。
密勒日巴是西藏最著名及最有成就的密續瑜伽士,
他在一生之中便獲得最高的證悟。
密勒日巴承接了閉關實修的教法,
而馬爾巴很多優秀的弟子如哦秋多傑(Ngok Choku Dorje),楚敦旺給多傑(Tsurton Wanggyi Dorje)
和梅通千波(Meyton Chenpo)承接了學院經教的教法。
這是噶舉傳承分為實修證法及經教教法傳承的開始。
岡波巴 (Gampopa 1079~1153)
岡波巴大師亦名達波拉傑(Dhakpo Lhaje),
與惹瓊巴(Rechungpa 1084~1161)
是密勒日巴的兩大弟子。
在三部著名的經典裡,佛陀曾預言岡波巴的轉世。
岡波巴融合了密勒日巴大手印傳承
及噶當巴(Kadampa)道次第傳承,
此傳承被稱為達波噶舉(Dhakpo Kagyu)
岡波巴有三個弟子:
杜松虔巴(Düsum Khyenpa),
柏莫竹巴(Phakmo Trupa)
和沙通修恭(Saltong Shogom)。
杜松虔巴(1110~1193),
亦名 康巴烏瑟(Khampa Usey)
就是第一世噶瑪巴,他建立了噶瑪噶舉傳承。
四不共傳承法
金剛總持將四不共傳承法,
合而為一的直接傳給了帝洛巴。
帝洛巴也從印度大師們學習了此四種法。
對傳授此四傳承法的詳情,
第三世噶瑪巴和第一世蔣貢康楚仁波切看法稍有不同。
第三世噶瑪巴讓烱多傑(Rangjung Dorje)
認為此四不共傳承上師為
(1)龍樹菩薩(Nagarjuna)、聖天(Aryadeva)、
月稱(Chandrakirti)和馬湯吉 (Matangi)是屬南方傳承;
(2)東必巴(Dombipa)、毘那巴(Vinapa)、
拉瓦巴(Lawapa)和國王因陀羅菩提(King Indrabhâti)
是屬西方傳承;
(3)魯易巴(Luyipa)、丹吉巴(Dengipa)、達瑞卡巴(Darikapa)和蘇卡達利 (Sukhadhari)屬北方傳承;
(4)蘇卡 大悉地(Sukhamahasiddhi)、湯洛巴(Thanglopa)、星洛巴(Shinglopa)和卡那瑞巴(Karnaripa)屬東方傳承。
而蔣貢康楚(Jamgon Kongtrul)解釋所謂東南西北方,
是指那些上師們家鄉所在,或是他們弘法的地方。
依據蔣貢康楚仁波切的看法,
此四不共傳承是(1)拙火瑜伽(San. candali;Tib gtum mo),卡亞巴達(Carypada)傳授;
(2)幻化身(San. mayadeha;Tib. sgyu lus)
和光明瑜伽(San. Prabhasvara;Tib. od gsal),
龍樹菩薩傳授;
(3)夢瑜伽(San. Svapna;Tib. rmi lam),拉瓦巴傳授;
(4)中陰(San. antarabhava; Tib. bar do)
和遷識瑜伽(San. samkranti; Tib. pho ba),
蘇卡悉地(Sukhasiddhi)傳授。
帝洛巴也從國王因陀羅菩提(King Indrabhâti)
學習智慧空行(prajna consort),
和馬湯吉(Matangi)學習遷識法。
另外第二世巴沃祖拉(Pawo Tsuklak)仁波切,
他是第八世噶瑪巴的心子,
大致同意第三世噶瑪巴的看法。
請參閱他所著宗教歷史:
「學者的盛宴」p740~744(北京1985)
17th KARMAPA 大寶法王噶瑪巴中文網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