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서스펜션이 먼가 하고 서핑하다가 발견한 사진인데 혹, 저처럼 모르시는 분들 그냥 구조라도 대충
보시라고 올립니다. 그냥...보세요.
***각 서스펜션의 장단점 - 단가 차이, 주행성능, 승차감 등 _퍼옴***
맥퍼슨 스트럿 : 영국의 ES. 맥퍼슨에 의해 고안된 서스펜션이며 구조가 간단하여
제조단가가 싸며 비교적 무게가 가벼운 소형차량의 앞쪽 현가장치
에 주로 적용되며 전륜구동차량에 주로 쓰이나 간혹 후륜구동차량
의 후륜에 적용되기도 하며 승차감이 부드러운(물렁물렁) 편이다.
학문적으로는 더블 위쉬본식의 변형입니다.(추후에 고안되어짐)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의 모식도(그림은 후륜구동 차량의 좌측 앞바퀴를 기준)
빨간 부분 = steering knuckle or hub carrier
파란 부분 = lower control arm or track control arm
연한 파랑 부분 = steering gear tie rod, 아래 보라 부분 = Radius rod
위 보라 부분 = coil spring, 노란 부분 = tubular housing containing shock absorber or damper
더블 위시본 : 새의 가슴뼈(wishbone)처럼 생긴 콘트롤암이 아래와 위에서
이중으로 서스펜션을 지지하고 있는 형태의 현가장치이며 2개의
암이 동시에 바퀴를 지지하므로 설계가 자유롭고 형태나 배치
방식에 따라 얼라이먼트 변화나 차량의 자세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강성과 내구성, 조종 안정성이 모두 높아 안정성을 중시하는
고급 승용차나 경주용 차량의 전륜에 많이 쓰인다.
그러나 다른 형식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여 가격이 비싸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는 것이 단점이다.(아래그림의 노란색 부분)
스트러트형(strut type) 혹은 토션빔형 : 전후 방향으로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트레일링 암이 있고 횡 방향에 대하여는 레터럴 로드(lateral rod)가
대응한다. 액슬 빔(axle beam)이 비틀림에 견디므로 토션빔형
이라고도 한다. 액슬 빔 내부의 토션 바는 선회 시 트레일링 암의
비틀림을 보정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차체의 기울어짐을 억제하고
캠버의 변화가 적어 승차감이 좋다. 주로 전륜 구동형에 많이
사용된다.
듀얼 링크 : 맥퍼슨 스트럿 현가방식의 일종으로 2개의 링크로 이루어진 아래암과
앞으로 뻗어 있는 로드로 구성되는 형식이다. 타이어로부터의 상하
압력을 스트러트로, 좌우 압력을 암으로, 전후의 압력은 로드로
각각 받아내는 구조로 전륜 구동형의 뒤쪽 현가 장치에 많이
사용되며 멀티링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조가 간단하여
가격이 저렴하지만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은 떨어진다.
멀티링크 : 한쪽에 3개에서 10개의 링크를 사용하여 차축의 위치를 결정하는 현가
방식이다. 링크 배치에 의해 현가장치가 상하로 움직였을 때의 휠
얼라인먼트 변화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 주고 균형이 잡힌 조향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현존하는 현가장치중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현가장치이다.
5링크 멀티링크 식 리어 서스펜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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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요즘 전자제어 서스펜션(위의 서스펜션 구조와는 별개입니다. 즉, 위의 서스펜션구조의 물리적 셋팅을 전자적으로 변경시키는 것이라 보면 될거 같아요) 대세로 가고 있는데요. 보통 여러모드를 선택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나,
노면의 상태를 인지하여 자동으로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주도록 하는데요. 브랜드 특성별 다음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네요.
ECS(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AVS(Adaptive Variable Suspension)
ACTIVE-ECS
Active Preview ECS
PASM (Porsche Active Suspension Management)
좀더 자세한 내용은 위 카피해서 검색해보시면 나옵니다.
*** 실제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차량의 사용현황 ***
* 전륜* *후륜*
어코드 더블 위시본 5링크 더블 위시본
파이브헌드레드 맥퍼슨 스트럿 멀티링크
파사트 맥퍼슨 스트럿 4링크
TG그랜져 더블 위시본 멀티링크
E-Class 4링크(?)
is250 더블 위시본 멀티 링크
370z 더블 위시본 멀티 링크
sm7 맥퍼슨 스트럿 멀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