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생활기록부 작성 방법
-조미정 입학사정관
2022 대입제도 개편
수상
▣ 학기 당 1개: 학생의 모습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상
진로
▣ 진로희망의 내용을 창체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기재
▣ 자신의 진로의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자연스럽게 녹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
자율동아리
▣ 기재 가능 동아리 개수를 제한(학년 당 1개)
동아리 활동
▣ 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 단체(단체명, 활동내용)
진로활동
▣ 대입자료로 미제공
교과학습발달상황
▣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 미기재
교과
▣ 세특, 독서
▣ 수업방식, 수업과정의 변화
대학
▣ 너무 세부적인 분류보다는 계열로 학생들을 분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최상위대학: 학문적 탐구열이 있는 학생 취미가 공부인 학생
▣ 상위대학: 아이디어, 리더십, 특별함이 있는 학생, 다양성
▣ 중상위대학: 적절한 학업역량+성실한 태도
언어
▣ 도구입니다.
▣ 언어는 최근 인공지능으로 해석되고,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학Ⅱ과목
▣ 깊이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공대
▣ 예술에 대한 감각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음미체’에 대한 내용도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지식정보처리능력
▣ 지식정보처리능력: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독서와 연결
▣ 이와 관련해서 통계가 중요해졌습니다.
▣ 통계를 활용해서 그래프 및 자료를 만들 수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 분석 능력을 길러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바라보는 고교생의 기대 역량
▣ 학습 경험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 능력
▣ 교과 학업수행에 필요한 도전의식과 근성
▣ 글쓰기 능력(학문적인 글쓰기, 논리적인 글쓰기)
▣ 개념의 이해를 우선으로 하는 지적 능력
▣ 독서 소양
▣ 도전적인 교과목 선택 이수 의지
서울대학교에서 학생의 역량을 바라보는 관점
▣ 학업 역량: 많은 지식을 깊이 있게 갖추었는가?
▣ 학업 태도: 스스로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도전의 태도가 있는가?
▣ 개인 소양: 개인의 품성 외에도 리더십, 공동체의식, 책임감, 사회적 기여 역량 등을 갖추려 노력하였는가?
독서
▣ 지식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변수 속에서 데이터를 정리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수업과 연계된 독서
▣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독서
▣ 전공관련+다양한 경험
▣ 수업과 연계된 독서 활동: 수업 중 활용할 수 있는 독서 목록을 마련함
비문학 수능특강 수업
▣ 하나의 주제 선택 + 관련 독서 +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보고서의 내용
1) 주제에 대한 분석 및 설명
2) 관련 독서에 대한 내용
3) 주제와 관련하여 자신의 진로 이야기
행발
▣ 추천서의 역할도 합니다.
수업
▣ 수업이 변해야 합니다. 학생이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 학생마다 다른 특색을 가진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창의적체험활동
▣ 자율활동: 체험활동의 경우에 사전 준비 등의 과정이 학생 위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흥미로운 학생부
▣ 학년이 올라갈수록 확장되는 학생들
▣ 읽을수록 기대가 되는 글입니다.
▣ 성장하는 모습이 보이는 학생부
▣ 학생부와 자기소개서가 매치가 되는 학생
자기소개서
▣ 이야기를 모두 하게 합니다.
▣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이야기를 들으면 중간, 중간 중요한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 중요한 점, 의미 있는 점을 추적해서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과정을 상세하게 적어서 내어보라고 합니다.
왜?
▣ 왜 이것을 선택했는지?
학년 간 소통이 잘 되는 학교
▣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