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코에서 대표 차종을 소개하면서 가장 먼저 소개드린 차종은 트랙터(모델명 ; S-way) 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리는 이베코의 대표 차종(2)는 대형카고(모델명 ; X-way) 입니다.
2021.10월에 판매를 시작한 대형카고는 시작한 후 2년여가 지난 이 시점에 트랙터에 이어서
이베코 대표차종의 2번째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판매를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이베코의 대표차종으로 자리잡은 것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 이에 대한 설명을 드립니다.
첫째. 검증된 동력장치(Power Train)입니다.
이베코의 대표차종 (1)인 트랙터의 가장 큰 강점 중의 하나는 동력장치의 경쟁력입니다.
SCR만으로 규제를 만족하는 엔진, 세계적인 명성의 ZF 트랜스미선, P/Shaft, 액슬 등으로 구성된
동력장치(Power Train)는 Power, 연비 등에서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형카고는 트랙터에서 사용되는 동력장치(Power Train)와 같은 것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동안 검증된 동력장치이므로 고객들에게 충분한 만족을 드리고 있습니다.
둘째. 신형 캡 적용입니다.
대형카고의 캡은 최신 모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태리 감성의 세련되고 편안함을 주는 다자인과 다앙한 편의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기타 다양한 장점으로 사용한 고객들이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어래 글에서는 이베코 대형 모델인 10x4, 8x4, 6x4 차종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 10x4 차량
본 차량은 카고 중에서는 가장 큰 크기의 차량입니다.
통상 예전에는 카고 기준으로 25톤 카고로 많이 사용이 되었고, 이후는 25.5톤으로 늘어나더니
최근에는 최대 26톤까지 늘어났는데 이베코 대형카고(X-way)도 26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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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량물을 운송하는 카고 시장에서 가장 많은 것은 4x2 중형트럭에 쓰리축(가변축)을 장착해서
6x2로 만들어 운행하는 5톤 카고트럭입니다.
오랜동안 과적의 원흉으로 지목이 되면서 다양한 소문에 시달렸지만 지금도 건재하게 많이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중형트럭의 위로는 6x4 차량이 있지만 특장차 용으로 단축 차량에 가변축을 장착해서 1x3(원쓰리)
차량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외에 일반 카고나 탑차 용도로 사용하는 수요는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8x4 차량에 가변축을 장착해서 10x4 차량을 만들거나 메이커에서 바로 10x4 차량을 구입
해서 사용하는 수요가 많은 상황입니다.
최대 크기의 대형카고이므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됩니다.
탑차, 탱크로리, 암롤트럭 등 대량 수송이 필요한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근데 10x4가 일반 카고로 유난히 많이 눈에 띄는 부분이 있는데 건설 자재 운송입니다.
다른 차종에 비해서 많이 사용이 되는데 건설 자재가 기본적으로 무겁고, 불규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베코 10x4 대형카고(X-way)는 강점이 많은 차량인데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가성비가 좋습니다.
이베코의 모든 차종에 해당되는 사항인데 10x4 대형카고도 마찬가지로 해당이 됩니다.
제가 경쟁사 가격을 입수해서 동일 차종끼리 비교해서 표를 만들어서확인해보니 확실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둘째. 힘이 좋습니다.
570마력과 2,500Nm의 최대토크는 다른 회사 제품에 비해서 결코 뒤지지않는 수치입니다.
셋째. 차량이 가볍습니다.
10x4 대형카고는 대부분 최대적재량을 적재하고 다니므로 자체 차량의 무게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특히 건설 자재를 운송하는 차량의 경우에는 크고 무거운 물건을 운송할 수 있느나 없느냐의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속 기준인 총중량 40톤을 넘기면 그에 대한 벌칙이 상당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베코 차량은 엔진이 EGR + SCR 혼용 방식이 아닌 SCR 단독 방식이므로 엔진의 무게가
가벼우므로 당연히 차량 무게가 가볍습니다.
따라서 일반 카고의 최대적재량 26톤이 가능하고, 중량물 운송에 유리합니다.
이베코 대형카고(X-way) 10x4가 탁월한 경쟁력으로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 26톤 카고 >
< 캡 샤시 >
< 탱크로리 >
● 8x4 차량
앞선 글에서 소개드린 이베코 대형카고(X-way) 10x4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8x4 차량에
대해서 글을 올립니다.
8x4의 대표적인 차종은 덤프트럭인데 이베코에서는 8x4 덤프트럭 판매가 중단된 상황이므로
여기서는 대형카고 차종에 대해서 소개드립니다.
사실 8x4 차종은 시장에서 활성화된 차종은 아니므로 8x4 자체로 판매되는 차량은 거의 없습니다.
이보다는 8x4 차량에 가변축(쓰리축)을 장착해서 10x4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수입사는 10x4 차량은 없고, 8x4 차량에 가변축을 장착해서 10x4 차량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베코의 8x4은 10x4 차량과 가변축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같습니다.
따라서 이베코의 8x4 차량은 10x4 차량의 대체 차종으로 활용이 가능한데 여러 사정 상 10x4
차량의 재고가 없을 경우에 8x4 차량으로 국산 가변축을 장착해서 10x4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x4 보다 8x4 차량이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이베코 10x4 차량은 가변축 후축(태그액슬)을 기본으로 장착을 하는데 8x4 차량은 전축(푸셔액슬)을
장착해서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환경차(암롤, 진개덤프 등)에 이런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이베코 8x4 차량에 전축(푸셔액슬)을
장착하고 진개덤프로 사용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베코 8x4 차종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 6x4 차량
이전에 올려드린 10x4, 8x4 차량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6x4 차량에 대해서 글을 올립니다.
6x4 차량은 기존에 5톤급 4x2 중형트럭에 가변축을 장착해서 6x2로 사용하던 고객들이 물량에
따라서 차량의 급을 올리는 경우에 많이 선택하는 차량인데 최근에 꾸준히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차종입니다.
그대로 6x4 차량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변축을 장착해서 원쓰리(1x3) 차량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베코 6x4 차량의 엔진은 10x4, 8x4와 같은 엔진입니다.
다만 차종의 성격에 맞도록 출력을 낮추어서 사용을 하므로 570마력을 적용하는 10x4, 8x4
차종과 다르게 510마력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여유 마력이 있어 힘이 좋습니다.
적재함의 길이는 일반카고로 사용하면 9,800mm, 윙바디 등 탑차로 사용하면 10,200mm
까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축간거리를 줄이고, 가변축을 장착해서 원쓰리 차량으로 만들어 암롤트럭으로 사용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베코 6x4 차량은 타사 차량괴 비교 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차량입니다.
이베코트럭 최효동소장(010-3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