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닷컴` 보청기 시장 혁신.. 온라인으로 소비자와 빠르고 편리한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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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제공 : 히어닷컴 >
글로벌 청력케어 그룹 '히어닷컴'이 과거 오프라인으로만 이루어졌던 보청기 상담 및 구매 프로세스를 국내 최초 온라인으로 옮기며 보청기 유통 구조 패러다임을 바꿨다. 이는 소비자의 편리함을 높이는 것은 물론, 보청기 착용 시기를 놓치지 않으면서 진보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히어닷컴'의 차별적인 행보다. 보청기는 조기 착용이 중요한 의료기기다. 그런데 과거 보청기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보청기를 구매하기 위해 센터 위치를 찾는 것부터 여러 곳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등 사전 탐색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또한 수많은 보청기 브랜드와 종류 및 가격, 보청기 지원금 등 전문 지식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로 구매 전부터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청력 저하에 대한 소극적인 대처로 이어지며 난청 경험 후 보청기 착용까지 평균 약 7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히어닷컴'은 소비자들의 사전 탐색 비용을 줄이면서 상담과 구매에 체계적이고 일관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5년부터 '히어닷컴'만의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했다.
이는 청력 저하의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거나 보청기에 대해 생소하여 접근이 다소 어려웠던 고객 등을 대상으로 손쉽게 상담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창구를 개발하고 다양한 메시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간 것이다.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히어닷컴'에 보청기 상담 신청을 하면 '히어닷컴'은 고객의 생활 패턴과 기호를 종합적으로 분석 후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 260개 히어닷컴 우수 청력 센터 중 가장 방문하기 편한 곳으로 연결한다. 이후 시험착용 중 청력 재활팀이 1:1 맞춤 케어를 진행하여 올바른 보청기 착용과 청력 적응을 돕는 등 비대면 밀착 케어를 실시한다.
'히어닷컴' 관계자는 "그동안 보청기는 접근이 쉽지 않아 구매하기까지 상담이나 청력 상태 측정 등 과정에 소비자의 수고로움이 컸다"라며 "보청기 사용 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히어닷컴'은 언제 어디서든 간편한 클릭으로 쉽고 빠르게 보청기 상담과 청력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마케팅을 실시했고 2021년 기준 누적 이용자 60만 명을 달성했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앞으로도 혁신적 온라인 행보로 보청기 시장을 선도하는 '히어닷컴'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최은화 매경비즈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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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대한민국 헬스케어 브랜드대상] 히어닷컴, 2년 연속 보청기 부문 1위
보청기 한 달 무료체험 도입으로 업계의 이목을 끈 히어닷컴이 27일 공표된 ‘2020 대한민국 헬스케어 브랜드대상’에서 2년 연속 보청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히어닷컴은 보청기를 구매 전에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는 독일의 선진 보청기 체험 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해 체계화했다. 전문적인 청각 진단 서비스를 바탕으로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난청, 이명 극복에 최적화된 맞춤형 보청기를 한 달간 무료로 체험할 수 있게 지원한다.
특히 한 달의 무료체험 기간이 끝난 후 제품에 불만을 느끼거나 적응하지 못할 시 아무런 비용 없이 기기 반납이 이루어지는 무료체험 시스템을 갖추어 소비자들의 두터운 신뢰를 얻고 있다.
히어닷컴이 제공하는 독일 시그니아 보청기는 140년이 넘는 연구의 산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보청기 중 하나다. 또한 히어닷컴은 시그니아 본사와 직거래 공급 계약을 맺어 소비자는 보청기를 무료체험 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다. 이외에도 엄격한 평가를 거쳐 선정되는 전국 200여 개 파트너 보청기 전문 센터에서 보청기 적응 관리 및 꾸준한 A/S를 제공한다.
히어닷컴 관계자는 “보청기는 착용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착용 시기를 놓치면 그 어떤 제품을 써도 더 이상 소용없게 된다”며 “이번 수상에 힘입어 모든 난청인이 노년까지 청력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