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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인과 베트남 화인의 Communication
목 차
1. 여는 말
2. 베트남인들의 문화와 화인들의 문화
3. 갈등요인
4. 두 민족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5. 닫는 말
2002년 6월 8일 사이공 포럼 베트남인과 베트남 화인의 Communication
Ⅰ. 여는 말 한국에서 베트남 화인들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교수인 전경수와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인 조흥국 만이 베트남 화인들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들의 연구는 주로 역사학적이고 인류학적인 연구에 그치고 있다. 베트남 내에서는 민속학적인 연구와 경제적인 분야에서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베트남에 대한 ㅅㄱ적 관심이 집중하고 있는데, 그 관심의 대부분은 베트남의 주류사회인 비엣족에 대한 관심이다. 그러나 베트남 ㅅㄱ에서 화인들은 대단히 중요한 대상들이 아닐 수 없다. 베트남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그들이 ㅅㄱ적 관심에서 소외된다는 것은 베트남 ㅅㄱ에서 큰 전략적 손실이 아니 수 없다. 그래서 그 ㅅㄱ적 관심을 화인들에게 돌리기 위해서 이 글을 쓰게 된 것이다. 베트남에서 화인들에 대한 ㅅㄱ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베트남뿐만 아니라 동남아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주제 범위는 화인들이 베트남에 정착하게된 초창기부터가 아니라 대규모 이주가 시작된 17세기이후부터 공산화가 이루어진 1975년 전후까지가 된다. 그러나 그 기간 중 중요한 몇 가지 사건을 중심으로 정착 과정에 나타난 베트남 인들과 화인들 간의 갈등에 초점을 맞추고 그 갈등의 해결 과정을 Communication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베트남인들과 베트남 화인들의 커뮤니케이션은 먼저 베트남인의 문화와 베트남 화인의 문화를 비교해서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베트남인들과 베트남화인들 간의 갈등의 요인들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두 민족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베트남인들의 문화를 알아보고, 베트남 화인들의 문화를 살펴보고, 두 문화를 비교해서 두 문화간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것이 두 민족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베트남인들과 베트남 화인간의 갈등의 요인에서는 먼저 베트남인들이 화인들을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살펴보고, 갈등의 경제적 요인과 정치적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베트남인들과 화인들간의 커뮤니케이션에는 이주 초창기에는 동화의 방법을 대규모 이주가 시작 되면서는 화인들이 자기들의 정체성을 강하게 유지했고, 갈등이 발생하면서 화인들은 그 갈등을 피하여 베트남을 탈출하거나 아니면 베트남 사회에 재통합했다.
본 연구를 진행할 때 사용하는 방법은 주로 문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서 이다. 한국에 베트남 화인들에 대한 연구가 미미하기 때문에 자료가 부족하고, 베트남어로 된 자료는 현재 본인이 갖고 있는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연구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그리고 연구의 전개 방법은 화인들이 베트남에 정착하면서 어떤 태도를 취했는지를 알아보고, 베트남인들과 화인들의 갈등의 원인을 알아보고 그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전개를 통해 화인들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Communication 방법을 찾아 화인들에 대한 효과적인 ㅅㄱ 전략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베트남에는 53개의 소수민족이 존재한다. 이들 중 베트남 화인들은 다른 소수민족들과는 달리 원주민으로서의 소수민족이 아니라, 이민 또는 취업이라는 행위에 의해서 국경을 넘은 남 중국 사람들이 베트남에서 하나의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고 있다. 즉 베트남 내의 화인들은 월경소수민족(越境少數民族) 이라고 이름할 수 있다. 그래서 화인들이 베트남에 정착하는 과정에 베트남인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지내왔다.
Ⅱ. 베트남인들의 문화와 화인들의 문화 A. 베트남인들의 문화 베트남 사람들의 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문화의 여러 가지 면을 알아볼 수 있다. 여기서는 베트남 사람들의 문화적 가치관인 세계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1. 우주의 본질 베트남 사람들은 우주의 본질은 음양으로 본다. 그 음양의 근원은 태극이라고 말한다.
2. 우주 공간 우주의 구조가 삼재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오행에 의해서 운행된다고 생각한다. 삼재는 하늘, 땅, 사람을 말하고, 오행은 수, 화, 목, 금, 토이다. 3. 시간 시간도 음양의 원리를 따르고 있다. 월(月)은 음력을 따르고, 계절은 양력을 따른다. 각 시간은 10가지의 간(갑, 을, 병....)과 12가지동물을 따른 지(진, 사, 오..... )를 합하여 시간을 나타내고 있다. 4. 인간 인간관에도 역시 음양과 오행사상을 따르고 있다. 인간의 몸의 5개 기관(간,심 비, 폐, 신)을 가지고 인간의 병을 진단하기도 하며, 5개 감각 기관(귀, 혀, 눈, 코, 입)등을 나누기도 한다. 오행이 얼굴과 손바닥에 나타난 것을 가지고 인간의 운명을 말하기도 한다. B. 화인들의 문화 1. 초자연은 다양한 신, 귀신, 영들로 구성되어 있다. 초자연적인 존재로서 샹티는 비록 중국 일반 대중들과는 관계가 멀고, 거의 그들의 경배 대상이 되지 못했지만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비인격적인 뜻을 담고 있는 티엔, 혹은 만물에 스며 있은 원리, 이 두 가지가 가장 큰 중요성을 띤다. 2. 자연은 음양의 원리를 따라 작용하는 도의 산물이다. 자연은 도가 이러한 원리의 조화를 통해 계속 작용함으로써 조화로운 삶의 상황과 그것을 위한 재배치를 제공하는 영역이다. 특히 중국에서는 '좋은 땅'이라는 것이 가치를 지닌다. 3. 인간은 본래 선하며, 도의 교류와 교육을 통해서 그것은 계속 유지될 수 있다. 모든 인간은 사회에서 적합한 자리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 스스로 행동해야 하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관계를 맺는다. 인간의 영은 육체보다 오래 산다. 효도는 무덤을 넘어 조상신을 섬기는 데까지 이어진다. 4. 시간 중국인은 앞을 내다보지 않고 중국의 황금시기를 되돌아본다. 죽은 자의 영혼들이 조상들과 연합한다. 그래서 과거 역사는 극히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인은 현재와 미래에 관한 한 대단히 실용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인은 현재와 미래에 관한 한 대단히 실용적이다. 사람은 성취와 발전을 위하여 현재의 기회를 이용해야 한다. 그들은 미래를 계획할 수 있고, 계획해야 한다. C. 두 문화간의 차이점 베트남 문화의 주공급원은 중국이다. 베트남 문화가 중국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베트남인들의 문화와 베트남 화인들의 문화에는 큰 차이가 없다. 베트남에 영향을 미친 중국의 문화는 베트남 사회질서의 기본요소들인 가족체계, 마을구성, 정부체제들 속에 유교적 세계질서인 명분이 들어 있다. 중국으로부터는 유교뿐만 아니라 도교도 왔는데, 이것은 철학적 체계보다는 민속적 형태로 수용이 되었다. 또한 문자와 문학, 예술 분야에까지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 이런 다방면에 걸친 영향으로 문화적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문화적으로는 갈등의 요인이 될 수가 없다.
Ⅲ. 갈등요인 두 민족간의 갈등의 요인은 먼저 베트남인들이 화인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경제적인 요인과 정치적인 요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A. 베트남인들의 화인들에 대한 태도 베트남인들의 화인에 대한 태도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견해가 일반적이다. 1) 화인들과 베트남에서 출생한 화(華 HOA)를 모두 외국인으로 생각하는 선입견, 2) 중국인들은 법적이거나 시민권적인 차원에서라기보다는 가족과 씨족에 대해서 더 큰 충성심을 발휘하면서 거주하는 지역과는 관계없는 문화적 정체성을 고수하는 사람이라는 인식, 3) 화교(overseas Chinese)는 베트남 사회 속에 있지만 베트남 사회의 집단은 아니 것이며, 중국 인성(人性)이라는 점은 결코 꿰뚫고 들어갈 수 없는 것으로서 그러한 점이 베트남에서 출생한 화에게도 잘 만연되고 있다는 인식이다. 정중한 대화에서 화인들에 대한 호칭은 '세심하고 솜씨 있고 격식을 중시하는 사람'(nguoi ti mi, ky cang, cau ne qua)라 불린다. 비공식적인 대화에서는 '더럽고 구두쇠고 뚱뚱한'(ban thieu, ha tieu, beo, map) 사람으로 불린다. 경멸적인 언사로는 '아인 바 따우, 탕 바 따우, 탕 따우'(anh ba tau, thang ba tau, thang tau : 의미는 those Chinese)를 사용한다. 베트남 공산화 후 1977년 베트남 공산당 기관지는 중국인들에 대해서 '응어이 화'(華人)라고 썼으며, 1978년 동 기관지는 하노이에 거주하는 '동 바오 응어이 화'(同胞華人)와 남부에 거주하는 '응어이 비엣 곡 화'(중국 근원의 베트남인)를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B. 경제적 요인 갈등의 경제적인 요인으로는 19세기 후반 화인들의 대규모 이주가 이루어져서 화인들의 활동이 근대화되고 다양화되었다. 화인들은 방언 집단 별로 방(幇)을 형성하고 방을 중심으로 경제적 활동을 강화해 나갔다. 1906년경 당시 전체 인구의 1%에 불과하던 화인들이 베트남 상업의 2/3를 장악했다. 화인들의 가장 중요한 활동 분야는 쌀장사였다. 화인들은 쌀장사와 베트남 농민들을 대상으로 한 고리대금업을 장악하고 있었다. 쌀장사의 전체구조는 다음과 같다 : 농촌의 쌀가게/정미소-고리대금 제공-쌀 매입-도정-국내유통-해외무역. 이러한 국내 상업을 장악하고 고리대금을 통해 농민들을 착취하면서 농민들의 미움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나중에 베트남 정부의 반 화인정책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C. 정치적 요인 갈등의 정치적 요인은 베트남 정부의 반 화인정책과 공산화 이후의 공산주의 사상을 들 수 있다. 1. 정부정책 반 화인정책은 남 베트남의 디엠 정권의 대표적인 정책 중의 하나이다. 1956년 8월 29일 법렬 제52호를 통해 모든 베트남 국민들은 6개월 이내에 베트남 이름을 취할 것을 강요했고, 1956년 9월6일 법령 제53호를 통해 외국인들이 그 동안 장악해온 11개 분야에서의 직업활동을 금지했다. 또한 사이공-쩌런의 중국인 고등학교들에서 베트남어를 사용하고 베트남인 교장을 두도록 요구했다. 1960년에는 방(幇)을 중심으로 한 화인들의 조직적 활동을 금지했으며, 화인들의 애국주의적 단체들을 불법화했다. 또한 고리대금으로부터 베트남 농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농업신용청과 신용협동조합을 설립했다.
2. 공산주의 사상 공산주의 사상이 갈등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북베트남과 75년 통일 이후이다. 북베트남에서 1960년까지는 화인 동화정책이었다. 그 이유는 같은 공산국가인 중국과의 정치적인 이해 관계 때문이었다. 70년대 전반까지 하노이 정부는 모든 사적인 기업들을 집단화하고 중국인 중심의 시장 구조를 해체했다. 통일이후 하노이 정부가 가장 먼저 한 것은 매판부르주아 계급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매판부르주아 계급에는 당연히 화인 상인들과 사업가들이 포함되었다. 하노이 정부는 1975년 9월11일 'X1'이라는 코드명이 붙은 14개항의 경제정책을 발표했다. 그래서 화인 자본가들이 체포당하고 재산이 몰수되었다. 많은 화인들의 상점과 회사가 수색 당하고 그 소유주들이 체포되었다. 화인협회의 건물들과 화인 병원들을 점거, 압수했으며, 화인 신문들을 폐간했다. 1975년 9월21일 1차 화폐개혁을 실시했다. 이때 베트남 화폐를 금이나 외화로 바꾸어 놓지 않은 많은 화인들이 피해를 보았다. 1978년 3월 23일 'X2'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사이공-쩌런 지역의 화인 사업가들의 쌀유통 독점을 파괴하기 위한 목적 때문에 시작되었다. 이러한 갈등을 살펴보면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침해하는 사회주의의 특징임을 알 수 있다. 사회주의 본성 속에는 커뮤니케이션의 경로와 내용을 둘 다 통제하는 성질이 있다. 커뮤니케이션이 지배 엘리트에 의해서 통제되고 목적에 제대로 적용되는 한 이것은 가능하고 실천적이다. 사회주의 정부인 베트남 정부가 커뮤니케이션의 경로와 내용을 통제하면서 갈등을 일으켰다고 말할 수 있다.
Ⅳ. 두 민족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두 민족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살펴보면 화인들의 이주 초창기에는 동화의 방법을, 대규모 이주와 경제적 발전의 때에는 정체성을 유지하고, 화인들의 경제적 발전에 베트남 정부의 반 화인정책과 공산화가 갈등으로 나타나면서 화인들의 반응은 그 것을 피하여 베트남을 탈출하기도 하고, 베트남 사회에 재통합되기도 했다.
A. 동화 화인들이 베트남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중국이 베트남을 지배하고 있던 약 1000년(BC111-AD938) 기간 동안이다. 그 이후 화인들의 본격적인 베트남 유입은 송의 멸망과 함께 난민적 성격의 유입이 있었다. 그래서 베트남 정부는 '갑작스런 변화의 파급 효과를 줄이기 위해서 난민들에 대한 통제조치를 취했고, 시간이 흐르면서 다시 그들을 베트남에 동화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사용했다.' 베트남은 중심적 국가의식을 바탕으로 15세기 베트남 정부는 중국인들을 베트남에 동화시키려는 기본 정책을 견지했다. 이러한 동화 정책은 찐(Trinh) 가문 지배하의 베트남에서는 1777년경까지 지속되었다. B. 정체성 유지 17세기말부터 남부 베트남에 형성된 화인사회는 중국적 정체성을 유지하는 경향을 보인다. 중국인들은 화인 집단촌을 형성하고, 그러한 화인사회에서 화인들간의 혈연(血緣), 지연(地緣), 업연(業緣)을 바탕으로 한 조직적인 활동이 전개되었다. 집단적인 화인촌이 형성되고 중국적 정체성이 유지될 수 있었던 것에는 기존적으로 당시 대규모 이주가 이루어졌다는 요인 외에도 화인들의 무역 및 상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활동을 통해 그들의 경제적 위상이 베트남인들에 비해 제고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17세기 전후 두 번에 걸친 이주의 물결에 의해서 남부 베트남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화인사외가 형성되었다. 첫 번째 물결은 1679년 명-청 왕조 교체시, 약 3,000명의 중국인들이 베트남에 망명하여 남부의 동나이(Dong-nai) 지방에 정착한 것으로, 이들은 베트남 화인들 중 '土生華人'(토착사회에서 태어난 화인) 개념으로 통했던 민흐엉(Minh Huong, 明鄕) 즉 명나라 출신 화인들의 모체가 되었다. 베트남에서 17-19세기 화인들이 활동한 주요 항구들은 포히엔(Pho hien), 호이 안, 쩔런(Cho lon) 등이었다. 그 중 쩔런은 사이공 북동부의 비엔화(Bien hoa)에 정착하여 살고 있던 화인 집단이 1778년 떠이선(Tay son) 반란을 피하기 위해 조정의 명령으로 쩔런 지역으로 이주함으로서 세워진 정착촌으로, 그 후 베트남 남부에서 화인들의 상업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정체성 유지의 또 다른 요인으로 베트남 화인사회는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들 화인사회와 마찬가지로 방언집단별로 결성되어 있었던 '방(幇)'을 중심으로 그 내부적 조직활동이 전개된 것이다. 방은 회원들이 뽑은 방장(幇長)으로 대표되었다. 방의 기능은 크게 사회적인 것과 경제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적 기능에는 회원간의 일반적 분쟁 중재, 이민업무의 처리, 새로운 이민을 위한 보증인 역할, 세금 징수, 가족들의 족보 정리, 병원, 공동묘지, 학교 등 사회복지사업 등이 있다. 경제적 기능은 방 소속 회원들간의 경제적 분쟁 중재, 사업의 중요한 구역들을 분배, 사업가들에 대한 도움 제공 등을 포함한다. 1903년 사이공-쩔런의 화인상인들은 프랑스 자본가들에 대항하기 위해 '베트남-중국 총상회'를 결성했다. 1904년부터 효력을 발휘한 이 협회는 뒤에 쩔런의 '화인상공회의소'로 발전했다. 화인상공회의소는 그 뒤 베트남 화인사회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기관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C. 갈등에 대한 화인들의 반응 갈등에 대한 화인들의 반응은 갈등을 견디지 못하고 베트남을 탈출하거나 베트남 사회에 재통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탈출 베트남이 공산화되면서 매판부르주아 계급을 제거하면서 화인들에 대한 많은 탄압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많은 화인들이 외국으로 탈출을 했다. 이 탈출은 1978년 이후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1978년부터 1989년 사이에 100만명 이상이 '보트피플'로서 베트남을 탈출했다. 그 중 60-70%가 화인이라고 보고 있다. 1978-1979년 사이 23만명이 주로 육로를 통해 중국으로 갔다. 화인들이 중국으로 간 이유는 첫째 중국 정부가 베트남 화인들의 귀국을 권유했다. 둘째 서방국가들이 베트남에 대한 원조를 중단함으로서 베트남의 경제상황이 악화되었다. 셋째 중국과 베트남의 전쟁이다. 2. 재통합 1980년대 후반 이후 화인들은 베트남 사회로 재통합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1986년의 도이머이(doi moi)를 들 수 있다. 둘째는 중국-베트남 관계의 호전으로 1989년 2월 양국간 국경이 비공식적이나마 재개되었고, 1991년 10월에는 양국간 공식적 외교관계가 정상화되었다. 1986년의 도이머이는 화인들의 베트남 사회 재통합에 있어서 분수령이 된다. 시장개방을 추진하는 가운데 화인들의 역할을 중시한 베트남 정부는 1987년 2월 20일 호지민시 인민위원회의 법령을 통해 화인들에게 베트남인들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인정하고 화인들의 비율이 높은 초등 및 중등학교들에서 중국어로 가르치는 것을 허용했다. 1991년 베트남 공산당 7차 전당대회에서는 화인들에게 시민적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고 화인들의 종교와 문화를 존중하겠다는 것을 밝혔다. 현재 베트남 화인들과 중국 및 해외로 도피한 화인들간의 활발한 왕래와 거래가 행해지고 있으며, 공동투자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1990년대 해외 베트남인은 총 200만 정도인데, 그 중 약 40% 즉 70-80만명이 화인이라고 보고 있다. 베트남인과 베트남 화인의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보면 사회적 유대감의 근거로서 친족에 대한 강조,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을 가진 강력한 집단 지향성, 집단 내에서는 수평적 의사전달, 집단끼리는 수직적 의사전달 형태를 나타내는 농촌사회 또는 부족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헤셀그레이브는 이런 사회를 향한 ㅅㄱ 커뮤니케이션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1.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반드시 개인의 우정을 바탕으로 해야한다. 2. 초기에는 그들 가족 집단 내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해야한다. 3. 새로운 사고가 내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4. 신앙 또는 행동의 변화를 위한 도전은 사회적으로 그와 같은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혹은 집단에게 맞춰져야 한다.
Ⅴ. 닫는 말 지금까지 살펴본 대로 베트남인들과 화인들은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베트남이 중국으로부터 문화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화인들의 정착과정에 나타난 갈등은 문화적 요인은 없고 경제적, 정치적 요인이 크다. 화인들은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서 베트남 사회에 재통합되어 있다. 재통합되어 정체성을 유지하는 베트남 화인들은 세계의 다른 화인들과 사업관계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화인들의 경제적 활동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중국 문화적 정체성이 강화되고 있는데 이것은 베트남에서 증가하고 있는 중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화인들의 커뮤니케이션 진행과정을 살펴보면서 몇 가지 ㅅㄱ적 차원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찾아 보고자한다. 헤셀그레이브가 제시한 원칙과 절차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모든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회개하고 믿으며 구원을 얻을 기회를 갖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2. 정부의 관리는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것이며 정부 지도자들은 그들이 하나님을 인정하든 안하든 상관없이 하나님의 사역자다. 3. 하나님의 법과 인간이 세운 정부의 법이 충돌할 때 신자들은 인간보다는 하나님께 순종해야 한다. 4. 특정 사회에 그리스도를 전하는 주된 책임은 그 사회의 구성원 혹은 시민인 현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있다. 5. ㅅㄱ 대상이 되는 전체주의 사회 외부에 기지를 두고 활동하는 ㅅㄱ부는 그 사회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증거를 격려하고 견고히 하며 그들의 사역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는 활동을 피해야 할 책임이 있다. 기도 가운데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은 살아 있는 ㅅㄱ사역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기독교인들은 방관하거나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위치에 처해서는 안 된다. 6. 인간은 세우고 하나님은 거두시며, 인간의 정부는 섰다가 멸망하기 때문에 전체주의적 사회가 복음을 향해 열려질 그 날을 위해 기도하고 계획하며 과거로부터 배우면서 예상되는 추수기에 참여하도록 준비하는 것이 개방 사회에 사는 ㅅㄱ 지도자들의 책무이다. 7. 전체주의 사회에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방법과 수단을 연구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한다. ㅅㄱ 커뮤니케이션과 전략에 대한 연구는 언론의 자유를 전제해 왔다. 다른 한편으로, 세계는 오직 부분적으로만 자유로울 뿐이다. ㅅㄱ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지하 교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와 세상에서 아직까지 여전히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지역에 타문화적으로 그리스도를 전하는 책임 있는 방식을 다루어야 할 시기가 왔다
참고문헌 전경수. '월경소수민족으로서의 베트남 화인 사회'「동남아의 화인 사회」,111-183 조흥국 편. 서울:도서출판 전통과 현대,2000. 조흥국. '베트남의 화인에 대한 역사적 고찰', 서강대 공공정책 대학원. 베겔, 오스카.「인도차이나 :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조흥국역. 서울:문덕사,1994. 히버트, 폴. '사회구조와 교회성장'「미션 퍼스펙티브」,377-379. 랄프 윈터, 스티븐호돈 편, 정옥배역. 서울 : 예수전도단, 2000. Tran Ngoc Them. 「Co So Van Hoa Vietnam」TP.HCM : DHKHXH&NV,1997. Le Van Chuong. 「Co So Van Hoa Vietnam」TP.HCM : DHKHTN,1996. 헤셀그레이브, 데이비드.「ㅅㄱ 커뮤니케이션론」강승삼역. 서울:생명의 말씀사,1999. 크랩, 찰스.「복음과 커뮤니케이션 : 어떻게 메시지를 전할 것인가?」김동화역. 서울:IVP, 1991. 링엔펠터, 셔우드 & 메이어스, 마빈.「문화적 갈등과 사역」왕태종역. 서울:죠이ㅅㄱ회, 1993. 엥겔, 제임스.「당신의 메시지는 전달되고 있는가 : 복음전파와 커뮤니케이션 원리」정진환역. 서울:죠이ㅅㄱ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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