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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사람도 알고 있어야 할 조문 예절
방문 시기
조문의 경우 적절한 시기에 방문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 초상의 연락을 듣고 즉시 달려가서 도와주어야 하는 가까운 친구나 친척이 아니라면 성복 끝내기를 기다려 유족들이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된 후 문상하는 것이 예의다.
옷차림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이 남녀 모두 검정색 양복이 원칙이다. 남성의 경우 와이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하고 넥타이, 양말, 구두는 검정색으로 한다. 여성의 경우도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스타킹이 좋다.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키는 것이 좋다.
하지만 꼭 검정이 아니라도 복장은 기본적으로 화려한 색상의 의복이나 장식은 피하며, 가능한 한 어두운 색 계통의 가지런한 옷차림이면 무난하다. 또한 되도록 색채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문 순서
문상 순서는 고인에게 재배하고, 상주에게 절한 후 위로의 말을 건네고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문 순서에서 주의할 점은 영정 앞에 꿇어앉거나 서서 향을 피워 분향을 할 때는 절대로 입으로 끄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남자는 두 번 재배를 하고 여자는 4번 절을 올리고 일어서서 반절을 한다. 절을 할 때는 공수라 하여 남자는 오른손을, 여자는 왼손을 위로하여 손을 모아 절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 세배할 때와는 손의 위치가 반대이니 주의한다.
많은 사람들이 문상을 가서 어떤 위로의 말을 해야 하는지를 몰라 망설이게 된다. 하지만 그 어떤 말도 상 을 당한 사람에게는 위로가 될 수 없다. 오히려 아무 말도 안하고 가만히 손을 잡아 주는 것이나 슬픈 표정으로 마주 보고 목례만 하는 것이 더욱 더 깊은 조의를 표하는 것이 될 때도 있다. 또 상주는 예부터 죄인이라고 해서 말을 하면 안된다는 풍습도 있었다. 그러나 굳이 말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돌아가신 분이 상제와 어떤 관계냐에 따라 다양하게 다른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얼마나 슬프십니까?”,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라는 표현을 쓰는 게 일반적이다. "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그밖에 ‘삼가 고인(故人)의 명복(冥福)을 빕니다’라고 쓰기도 한다. 이때 상주에게 직접 돈을 건네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고 여긴다.
조문 가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조문 가서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것은 더욱 더 하지 말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시끄럽게 떠든다거나 유족에게 계속 말을 시키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이는 진행에 불편을 주고 유족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준다.
유족 외에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오래간만에 만났다고 큰소리로 이름을 부른다거나 웃고 떠드는 일은 안 된다.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고인의 사망 원인, 경위 등을 유족에게 상세하게 묻지 않는다.
유의할 점은 집안 풍습이나 신봉하는 종교가 본인과 다르더라도 조상을 갔을 경우에는 해당 상가의 가풍에 따라주는 것이 예의다. 기독교를 믿는 집의 경우 절을 하지 않고 생화만 영정 앞에 놓는 경우도 있는데, 자신과 종교가 다르다고 해서 자신의 종교 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선 상가의 가풍을 따른 후 종교를 갖는 사람은 실례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같은 종교를 가진 사람들끼리 종교의식에 따라 기도 또는 묵념에 따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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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조문예절
먼저 종교별 죽음의 사전적 의미이다.
-천주교:선종(善終)=임종 때 성사를 받아 큰 죄가 없는 상태에서 죽는 일.
-기독교:소천(召天)=하늘의 부름을 받았다는 뜻으로 죽음을 이르는 말.
-불 교:입적(入寂)=적막감에 들어 갔다는 뜻으로 스님의 돌아가심을 뜻함.
조문(弔問)의 본래의 뜻은 조상(弔喪)과 문상(問喪)을 뜻하는 용어로 죽은이에게 예의를 표한 후 상주에게 위문(慰問)의 인사를 한다는 의미이다.
-조상(弔喪):망자의 죽음을 슬퍼하며 재배로써 예의를 표하는 것.
-문상(問喪):죽음을 묻는다는 뜻으로 상주에게 위문의 인사를 하는 것.
통상 손 아래 사람이나 친구의 자식 등 나이 어린 사람이 망자일 경우에는 재배를 안하고 상주만 위로 하는데 이럴 경우 문상이라 하며 평상시 우리가 하는 것은 조문이다.
조문시 손과 발의 위치를 살펴보면
흔히 공수법이라 하는 손의 위치는 남녀가 다르며 여자는 남자의 반대로 하면 된다.
평상시 남자는 왼손이 위로 가고,조문시에는 오른손이 위로간다.
남녀가 공수하는 법이 다른 것은 남존여비 때문이 아니라 陽과 陰의 이치를 자세로 나타냈기 때문이다.
-태양을 생명의 원천으로 봤을 때 동쪽은 해가 뜨니까 陽(+,남자)이고 서쪽은 해가 지니까 陰(-,여자)으로 봐 남좌여우라는 말이 생긴 것이다.
발의 모양은 공수한 손의 반대이다.조문시 오른손이 위로 가니 발은 왼발을 오른발 위에 포개 놓으면 된다.여자는 반대로 왼손이 위로 가고 역시 오른발을 왼발 위에 포개 놓으면 된다.
조문절차는고인의 종교와 조문객의 신념에 따라 조금씩 다를수도 있다.
-천주교,불교,유교:헌화→분향→절(두번 반)→상주와 한번 반→위로의 말을 하고,
-기독교:헌화→기도→유족과 인사→위로의 말을 한다.
헌화 및 분향시 유의할 점으로는
헌화는 꽃을 드린다는 의미에서 꽃봉오리가 조문객을 향하고,줄기가 망자를 향하도록 하여 영정앞에 올려 놓는다.
향은 분향시 향에 불을 붙인 후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끈다.
절대로 입으로 불어서 끄는게 아니다.입속의 미생물이 불에 타 죽는 것은 또다른 살인이기 때문이다.
상가집의 상주를 구별하는 방법으로는
상주의 완장줄이 두줄이면 직계가족,한줄이면 사위나 손자,줄이 없으면 망자의 조카들이나 일을 도와주러 온 친척으로 보면 된다.
또한 망자가 남자이면 왼팔에 완장을,망자가 여자이면 오른쪽에 완장을 찬다.
이는 남좌여우라는 음양 원칙에 따른 것이다.
여자 상주는 하얀 리본을 머리에 꽂되 역시 망자가 남자면 왼쪽에,망자가 여자이면 오른쪽에 꽂는다.
요즘은 부음 소식을 듣자마자 달려가 조문 하기도 하지만 원래는 염을 하고 성복 제사를 지낸 후에 하는게 예의이다.
-염은 통상 24시간이 지난뒤 재차 죽음을 확인한후 망자를 목욕시키고 옷을 갈아 입히는 것을 말한다.
-성복(成服)이란 염을 마친뒤 상주가 정식으로 조상(弔喪)하고 조문을 받을 준비와 함께 상복으로 바꿔 입는 것을 말한다.완장도 이때부터 차며 정식으로 조문객을 맞이한다..
조위금(弔慰金)을 전달할 때에는 봉투에 부의(賻儀)라고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고,근조(謹弔),조의(弔儀),전의(奠儀)라고도 쓴다.
갑작스런 일로 소식을 듣지 못하였거나 조문을 못하였을 경우에는 후에라도 상에 켜는 향이나 촛값 정도의 약소한 성의를 뜻하는 말로 향촉대(香燭代)라고 써 건네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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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문의 예절과 현대의 상장례]
1. 조문(弔問)의 의미
(1) 돌아가신 분과 평소에 교분이 있거나 상제들과 친분이 있는 사람들이 상가를 찾아 죽음을 애도하고 상제들을 위로하는 예절
(2) 경건하고 엄숙한 마음가짐과 태도로 조문하여 슬픔을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
2. 조문의 방법과 절차
(1) 부음을 접하면 상을 당한 집에 도착하여 조의를 표함
(2) 상제들이 곡을 하고 있는 영정 앞에 나가 곡을 하고 두 번 절함
(3) 상제들을 마주보고 절을 한 번 함
(4) 위로의 말을 건네고 상제들과 서로 절을 하고 나옴
(* 주의 : 절을 할 때의 공수 모양은 평상시의 남좌여우와는 반대가 되어야 함. 곧 남자는 오른손이 바깥으로, 여자는 왼손이 바깥으로 나오게 마주 잡아야 함)
3. 전통적 상장례 정신의 현대적 계승
(1) 상장례는 죽은 사람을 떠나보내는 슬픔과 정성을 다하여 인간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인연의 끝맺음을 가볍게 여기지 않도록 함
(2) 죽음을 사회 전체의 슬픔으로 여기고 함께 참여하여 서로 역할을 분담하여 상장례를 치르는 공동체 정신의 발현
•신분에 따라 죽음도 다르다?
소인-死(사), 선비-亡(망), 군자-終(종), 임금-薨(훙), 황제-崩(붕),
기타 : 천주교-善終(선종), / 불교-入滅(입멸), 해탈, / 기독교,천주교-召天(소천)
미워하는사람이나 원수지간:뒈지다(뒤지다),밥 숟갈 놓았다
•신분에 따라 묘지도 다르다?
릉(陵):왕,왕후의 무덤-영릉,서오릉
원(園):왕세자,세자빈,왕의 사친 무덤
총(塚):왕무덤으로 추정하지만 확실치않는 경우,장군총,천마총 등
묘(墓) :일반인들의 무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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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에서 지켜야될 예절..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했다는 연락이 오면, 가급적 빨리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례준비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례 절차, 예산 관계 등을 상의합니다.
할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 있게 수행해 줘야 합니다.
내용도 잘 모르면서 이일 저일 에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또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 재배 합니다.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즉시 달려가서 도와주어야 하는 경우가 아닌 사람은 상가에서 성복이 끝나기를 기다립니다.
상을 당한 직후에는 문상객을 맞을 준비가 안 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럼 없는 사이라면 염습이나 입관을 마친 뒤에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별로 괘념치 않고 돌아 가신 직후 문상 하여도 무방합니다 .
▶ 옷차림
화려한 색이나 요란한 무늬의 옷은 피하고 검정색, 감색 등 짙은 빛깔 계열 또는 흰색의 옷을 입도록 하고 넥타이는 가급적 검정색으로 한다.
한복이나 양복 정장을 하지 못할 상황이면 수수하고 깨끗한 느낌의 평상복을 입어도 되나, 스웨터나 집안에서 입는 옷차림은 삼가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화장을 짙게 하지 말고 악세서리도 하지 않는 것이 예의 바른 차림새이다.
상가에 도착하면 오버나 코트 등은 대문 밖에서 벗어 들고 들어가도록 한다.
1. 남자의 옷차림
양복 - 검정색 (감색, 회색 가능)
와이샤츠 - 흰색
넥타이, 양말, 구두 - 검정색
2. 여자의 옷차림
상의, 스커트 - 검정색
구두, 양말, 스타킹 - 검정색
화장 - 연하게 하고 특히 핑크나 레드 색상의 짙은 입술화장은 금물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액세서리 - 눈에 띄지 않도록 해야한다
▶ 문상 절차
빈소에 도착하여 외투를 벗고 옷깃을 여미며 빈소앞에서
상주에게 목례하며 상주도 문상객에게 목례한다.
휴대전화는 끄고 담배갑이나 볼펜 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고인의 영정사진을 잠시응시하여 고인을 달리고,
향은 오른손으로 홀수로 잡아 촛불에 불을 붙이고 흔들어서 끄며 한 개씩 향로에 꽂는다.
술잔을 올릴 때는 술을 받고 향로에 시계 반대방향으로 3회 회전시킨 후 제단에 올린다.
기독교나 천주교 신자인 경우 헌화를 하게 되는데, 국화봉오리가 문상객 쪽으로 오도록 헌화한다.
영정을 향해 두번 절을 하며 절을 완료한 후 반절을 한다.(남,여 공통)
기독교나 천주교는 일부 절을 하지 않고 묵념, 기도를 한다.
한 두 걸음 물러나 상주와 맞절하고 위로인사 하기기독교나 천주교도 살아있는 상주에게는 맞절을하여 위로한다.
망인이 연만(年晩)하여 돌아가셨을 때 일반에서는 호상(好喪)이라 하여 웃고 떠드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웃고떠드는 일은 삼가시는것이 예의입니다. 호상(好喪)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 헌화하는 방법
1) 담당하는 사람으로부터 꽃을 받아든다.
2) 꽃을 들고 제단 앞으로 나가 고개를 약간 숙인다.
3) 뿌리쪽이 제단으로 향하도록 바꿔 든다.
4) 꽃을 헌화대에 바친다.
5) 묵념을 할 때 손은 왼손 엄지가 위로 오도록 포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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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상시 삼가야 해야할 일 / 주의해야할 예절
1. 유족을 붙잡고 계속해서 말을 시키는것은 실례가 됩니다.
2. 장례 진행에 불편을 주고 유족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3.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문상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4. 고인의 사망 원인,경위 등을 유족에게 상세하게 묻는것은 실례가 됩니다.
5. 상주에게 술등을 권하지 않습니다.
6. 문상시 손 아래 사람의 부음일경우, 절을 하지않는것이 맞습니다.
간단한 묵념이나, 상주와의 인사로 예를 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직접 나이 어린 고인에게 절을 하셨 다면 예의 가 아닙니다.
다만, 상주에게 맞 절을 하기전에 애도의 표현을 한후 그냥 나오는게 올바른 예절입니다.
우리의 유교사상의 장유유서의 근본의 예입니다.
여기서 상주에게 맞절을 하는건 같은 동료 회원의 처지를 배려하려는 의미이지 상주에게 다른 뜻이 있는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