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잠을 자는 동물
조류와 포유류 등의 정온 동물은 늘 일정 체온을 유지해야만 살 수 있는 동물입니다. 정온 동물들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음식물을 섭취하며, 섭취된 음식물을 통해 몸에 필요한 열을 얻어 체온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겨울철과 같이 먹을 것이 적은 계절에 식량을 구하기 힘든 동물들은 다른 방법을 통해 몸의 체온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겨울잠을 자는 것이었습니다.
즉, 적게 먹었으니 조금만 움직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자는 것입니다. 겨울잠을 자는 정온 동물들은 먹이가 풍부한 가을철에 최대한 많은 양의 먹이를 섭취해 몸에 지방을 비롯한 영양분을 많이 비축해 두게 됩니다. 그리고 겨울이 되면 따뜻한 동굴 등에 들어가 잠을 자면서 되도록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비축한 에너지를 최소량씩만 소모하며 겨울을 지낼 수 있게 됩니다.
1. 곰
보통 곰은 겨울잠을 잔다고 알고 있지만, 모든 종류의 곰이 다 겨울잠을 자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종류의 곰이라도 동물원에 있는 곰은 겨울잠을 자지 않는데, 이는 동물원에 사는 곰은 매일 조련사 아저씨가 주는 먹이를 충분히 먹을 수 있으므로 겨울잠을 자서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북극곰도 겨울잠을 자지 않는데, 이는 북극곰의 몸이 추운 지역에서도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한 털로 덮여 있으며, 풍부한 먹이가 있어 겨울을 지내는 데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겨울잠을 자는 곰은 나무 속이나 동굴, 바위구덩이 속에서 자는데 얕은 잠을 자기 때문에 주위에서 소리가 나면 곧 깨어 경계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암컷은 가면상태에서 새끼를 낳아 봄까지 기른다고 합니다.
2. 다람쥐
다람쥐는 겨울잠을 자기 전 도토리나 밤 등의 양식을 땅 속에 묻어 두고, 추울 땐 잠을 자다가 기온이 따뜻해지면 깨어나 양식을 먹고, 다시 추워지면 잠드는 생활을 통해 겨울을 지냅니다.
다람쥐는 활동할 때 심장이 1 분에 150 회 정도 뛰는데, 겨울잠을 자는 동안에는 심장 박동수가 1 분에 5 회 정도로 확연히 감소해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게 됩니다.
다람쥐,날다람쥐, 너구리, 오소리,고슴도치, 박쥐,동면쥐, 햄스터,등은 둥지메서 겨울잠을 자는데 가끔 깨서 먹이를 먹기때문에 뱀 개구리와는 조금 다른 겨울잠을 자는 것이지요.
3. 뱀, 개구리, 물고기
정온 동물과 달리 주변 온도 조건에 따라 체온이 바뀌는 동물을 변온 동물이라고 합니다.
뱀, 개구리, 물고기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음식을 섭취해 몸에서 열을 내는 방식으로는 체온을 유지하기 힘들며, 따라서 날씨가 추워지면 따뜻한 땅 속이나 동굴로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영하의 날씨에 땅 속에 들어가지 않는 뱀이 있다면 곧 체온이 영하가 돼 얼어 죽게 될 것입니다. 다람쥐, 곰 등의 잠은 얕은 잠인 데 비해, 변온 동물은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이 될 때까지 정말 죽은 듯이 겨울잠을 잡니다. 개구리, 거북은 물속에서, 뱀 ,도마뱀등은 땅속에서 겨우내 잠을 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