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꿩의 다리 우리 고유의 야생화중 꿩이 들어간 이름이 제법 많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나열하면 1.은꿩의다리 2.금꿩의 다리 3.좀꿩의다리 4.산꿩의다리 5.좀꿩의비름 6.꿩의비름 7.둥근잎꿩의비름 7.긴꼭지좀꿩의다리 8.꿩고비 9.꿩고사리 10.꿩 꼬리 11.연잎꿩의다리 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꿩이 들어가는 이 모든 식물의 공통점을 크게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첫째, 진짜 꿩의 붉은 빛이 도는 다리 를 닮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거나 둘째, 꿩의 발자국 모양을 닮은 잎을 가지고 있거나 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좀꿩의 다리라는 이름을 가진 야생화입니다. 잘 살펴보시면 앞서 나열한 특징이 있습니다.
꼬망울을 지탱하고있는 가느다랗고 붉은 빛이 나는 대가 꿩의 다리와 닮았습니다.
꿩의다리종류의 꽃의 특징은 수술같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하얗거나 금 빛이 도는 몽실몽실한 꽃이 만개한 모습은 참 아름답습니다.
이녀석의 잎사귀인데요 이 잎사귀 모양도 꿩의 발자국 모양과 닮았습니다.(제눈엔 오리발자국 같아보입니다만,,)
아랫부분입니다. 이 붉은 빛도는 대가 영락없는 꿩의 다리와 닮아서 우리선조들이 그런 이름을 붙였나봅니다. |
출처: 철원사랑야생화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칼빈코스트너
첫댓글 꽃이름이 좀꿩의 다리라 하니 ...ㅋㅋ 웃음이 나네요 그리고 꿩 이름이 들어가는 야생화가 엄청 많네요... 모두 처음 듣는 이름들이예요 ~ 첫번째 사진에 보니 꽃모양이 벌집모양 같으네요
그렇군요.또 배워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