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방법
저는 심리학부 졸업자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분들보다 준비기간이 짧았습니다.
2개월동안 학부때 배운것을 정리하고, 상담은 학부때 안들어서 처음 보는 내용도 많았습니다.
서강대는 매년 나오는 문제가 되풀이 되는 경우가 많은 2000년도부터 20-30개의 문제를 완벽하게 풀이하실 수 있으면
될것같습니다. 저는 혹시나 싶어서 준비를 더 많이 했습니다.
서강대 문제 풀이 하실때 중요한 점은 많은 책을 참고로 하셔서 최대한 모범답안을 만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푼 답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합격한거 보니 맞았나 봅니다.
지원동기 작성
시험끝나고 다른 장소로 옮겨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데 앞번호이면 대기시간이 짧으니 유념하세요.
10줄 내외로 짧게 미리 준비해가서서 시험 끝나고 지원서에 그대로 작성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면 접
면접은 1:1로 했고 가대는 딱 한개 물어보던데 서강대는 비교적 많이 물어보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가 준비했던 지원동기라던가..성격특성 이런건 안물어보시더라구요..
제가 편입학을 해서 학사랑 일반 편입학이 뭐가 틀린거냐고 물어보시고..
아주대 00교수님께 배웠냐고 물어보시고..
전에 무슨일 했는지.
편입학 하고 학교생활은 어땠는지..
학점에 대한 질문
졸업후 계획이 뭔지..->저는 경력쌓고 몇년후에 박사과정까지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질문만 보면 대답을 많이 했을것 같지만 제가 대답을 잘 못하는건지 그닥 많이 말하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는 중간쯤에
"경력이 없어서 좀 그런데..경쟁률이 지금 8:1정도 되는데 ...
공부에 대한 동기는 있는것 같으니까... 근데 경력이 없어서.."
경력이라 함은 상담인지 교사경력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실 면접때 이런말을 들으니까 기분이 별로 안좋더라구요.
경력이 없다는 말을 두번이나 하셨습니다. ㅜ-ㅜ
나중에 좀더 의욕적으로 대답하지 못한게 후회게 되더라구요.
면접보고나서 떨어졌다고 확신했습니다.
학교선택
제가 서강대 쓴 이유는 커리큘럼 때문인데 상담쪽 과목이 많은점과 상담전공 교수님이 많은 점때문에 쓰게 되었습니다.
고대 교육대학원의 경우 일반대학원 교수님들이 강의를 하시기 때문에 상담만 전공하신 교수님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박사과정까지 하게 될때 서강대 교육대학원 졸업이 그다지 불리하지 않다는 말을 들었구요.
교사에게 유리하다는건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시험을 잘보면 되겠지 싶어서 그냥 썼습니다.
결과는 합격했습니다. 경력점수가 50점이라고 하던데..경력점수는 없지만 전 시험을 매우 잘본편입니다.
100점 만점에 적어도 95점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에서 나온 3문제를 거의 준비한대로 썼구요.
1문제는 처음 보는거라 약간 걱정스럽긴 했지만 시험 보기전에 스터디하면서 청소년 관련 문제를 푼적이 있어서
그때 보았던 책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의 경력점수 발언에 떨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시험 점수가 큰 영향을 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