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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 구마모토 전차 A계통 |
경로 | 구마모토에키마에역 (13:16) → 카라시마쵸역 (13:27) |
운임 |
150엔 (구마모토시 1일 승차권 이용으로 운임 면제) |
열차 | 구마모토 전차 B계통 |
경로 |
카라시마쵸역 (13:35) →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역 (13:50) |
운임 |
150엔 (구마모토시 1일 승차권 이용으로 운임 면제) |
열차 | 구마모토 전차 B계통,A계통 |
경로 |
B계통: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역 (14:16) → 카라시마쵸역 (14:31)
A계통: 카라시마쵸역 (14:34) → 구마모토에키마에역 (14:45) |
운임 |
150엔 (JR큐슈레일패스 전큐슈판 5일권 이용으로 운임 면제) |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그동안 폰 위주의 접속과 시험 등으로 인해 철력 문제 풀기와 글 눈팅만 해서 여행기는 뒷전으로 밀려났네요....
그래도 이제 겨울방학 시작했으니 있는 시간을 내서 최선을 다해서 쓰겠습니다.
물론 1월 초 내일로를 이용한 국내 여행, 1월 말 일본 여행을 할 예정이라 나중에 또 휴재하겠지만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읽기 전에 !!! : 표에 적힌, 구글맵 이동경로 기준 출발, 도착 시간과 실제로 출발, 도착한 시간은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알립니다.
7일차 JR 시승은 이제 끝났습니다.
이제 구마모토의 또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합니다.
[사진 1-1353] 구마모토시의 와쿠와쿠 1일 패스입니다. 구마모토역에서 구입.
와쿠와쿠 1일 패스는 구마모토시 시내의 전차와 버스를 하루동안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와쿠와쿠 1일 패스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
-산코버스 (産交バス, 큐슈산코버스의 약칭)
-구마모토 시영버스
-구마모토 시덴 (노면전차) (제가 타는 것입니다.)
-구마모토 전기철도(熊本電気鉄道) 의 전차와 버스
-구마모토 도시버스 (熊本都市バス)
-구마모토 버스 (熊本バス)
나가사키 관광 때의 실패를 교훈삼아 이번에는 "각오"하고 시내 교통 일일 패스를 끊었습니다.
이 패스를 이용해 구마모토시 (노면)전차 [구마모토시덴] 전구간 "완주" 에 도전했습니다.
A계통 전차가 구마모토에키마에역에 도착하자, 전차를 탔고 이제부터 그 얘기가 시작됩니다.
[사진 1-1354] 구마모토시 교통국에서 발행한 전차 관련 책자 한글판도 "함께" 얻었습니다. (라고 쓰고 별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읽습니다.)
(여행 2일째 후쿠오카시에 있을 때 후쿠오카 지하철 책자는 왜 중국어판을 뽑았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된다)
[사진 1-1355] 코후쿠마치역 출발 직후 커브를 돌고
[사진 1-1356] 앞에 보이는 커브를 또 돕니다. 위에 가는 전선들 여러개가 보여서 복잡한것처럼 보입니다.
[사진 1-1357,1358] 카라시마쵸역에서 내립니다. 그런데 구글맵에 적힌 이동경로의 도착시간보다 약 2분 정도 일찍 도착했네요...
위 2개의 사진은 카리시마쵸역까지 저를 모셔다 준 8500형 8501 입니다.
구마모토시 교통국 8500형 전차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하겠습니다.
8500형은 1200형 전차 (1202, 1206, 1208, 1209) 의 주요기기를 사용해서 제작했으며, 1985년과 1986년에 각각 2량씩 제작했습니다.
8500형은 현재 8501, 8502, 8503, 8504 이렇게 4량이 있습니다.
[사진 1-1359] 8 카라시마쵸 역명판
[사진 1-1360] 9200형 9205입니다. A계통 구마모토에키마에, 타사키바시행으로 운행했습니다.
9200형은 총 5량 (9201, 9202, 9203, 9204, 9205) 이 있습니다.
9201, 9202는 1992년 제작. 9203, 9204는 1993년 제작. 그리고 9205는 1994년 제작했습니다.
[사진 1-1361] 또 A계통 노선 전차;;
사진은 8200형 8201입니다.
8200형은 2량 (8201, 8202) 이 있으며, 일본 영업용 차량 최초로 VVVF 인버터를 채용했습니다.
1982년 제작했으며, 1983년 로렐상을 받았습니다.
이 날 구마모토는 엄청 더웠는데 B계통 전차는 안오고;;
햇빛은 쨍쨍, 태양은 이글이글~ 땀은 주르륵 범벅
도대체 B계통 전차는 언제 오는겁니까!!!
그런데...
[사진 1-1362]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행은 반대편에???!!!
아 이런....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행으로 갈아타려면 반대편 승강장으로 가지않고 그대로 있다가 타면 되는데...
반대편으로 가버렸네요 ㄲㄲ
서둘러 반대편 승강장으로 갔습니다.
[사진 1-1363] 반대편에 전차가 또 왔네요... 그런데 저 신차는 못타봤다는.... 이 차량은 0800형 0801인데 나중에 이 전차에 대해 설명합니다.
[사진 1-1364] 아!! 이제서야 카미구마토토에키마에행 B계통 전차가 왔네요;; 하아;;
카라시마쵸역에 내려서 약 15분 이상 기다렸습니다.... 불쾌지수 up에 땀범벅;;
큐슈의 여름 더위는 서울보다 상상을 초월합니다!!!
[사진 1-1365] B9 니시카라시마쵸역 역명판을 찍었는데 가려졌네요 ㄲㄲ
[사진 1-1366] 구마모토시 노면 전차의 돈 투입구. 맨 앞에 있는 것은 지폐를 동전으로 바꾸는 것과 동전을 환전하는 투입구입니다.
맨 위에는 운임 투입구.
하지만! 1일 승차권을 사용했기 때문에 저는 그냥 패스만 보여주면 OK~~
[사진 1-1367] B6 우루산마치역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역명판의 우리말 표기는 울산마치??? ㅋㅋ
알고보니 "蔚山町"의 蔚山은 우리나라 울산의 한자표기였습니다 ^^;; 그래서 울산마치라고 한글표기를 한건가? ㅋㅋ
참고로 구마모토시는 울산광역시와 우호협력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사진 1-1368] 양 끝 1차선은 차로, 가운데는 전차선로인 시내 도로의 모습. 우리나라는 옛날 얘기가 되어버렸죠;;
그런데 저 쪽에 있는 자동차가 가운데 전차선로에????
그런데 이후 누적된 피로 때문에 그런지, 역에서 무더위 먹으면서 오랫동안 있어서 그런지 졸음이 엄청 쏟아졌습니다;;
결국 자리에 앉아서 꾸벅꾸벅;;
[사진 1-1369] 그렇게 졸음에 빠지다가...
B계통의 시종점 B1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 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역명판을 찍은 것이 오후 1시 55분 경이였으니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 에 도착한 시각은 오후 1시 55분 쯤으로 추측됩니다.
그런데 그 위의 사진은 오후 1시 51분에 촬영됬으니... 구글맵에 적힌 이동경로의 도착시간보다 약 4~5분 늦게 도착했네요..
구글맵에서 이동경로 설정할 때, 출발지역에서 마지막으로 찍은 사진의 시간과 도착 직후 찍은 사진의 시간을 고려해 가장 가까운시간대로 설정했습니다. 그런데도 구글맵 경로상과 실제하고 많이 다르네요...
JR 소속 노선은 안그러는데 (신칸센 포함) 여기는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서 JR 카미쿠마모토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1-1370]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 부근에는 노면 전차들이 주박중입니다.
[사진 1-1371,1372] 밑에 1,2일 승차권 발매한다는 홍보 문구 다는 것은 센스?? 참고로 구마모토에서는 2일 승차권도 판매한답니다~
아참! 그리고 제가 탔던 전차에 대한 소개를 잊었네요...
이 노면 전차 차량은 1090형 1097입니다.
1090형은 총 7량 (1091~1097) 이 있습니다. 1091~1095는 1957년 제작, 1096,1097는 1955년 제작했습니다.
1096,1097은 원래 188형으로 제작됬고, 1091~1095는 원래 190형으로 제작됬는데
1968년 원맨(일인승무)으로 개조되면서 188형과 190형이 1090형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로인해 190형 차량이였던 191~195는 1091~1095로 차량번호가 변경 되었고 188형 차량이였던 188,189는 1096,1097로 차량번호가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몇 분을 기다렸고...
[사진 1-1373] 이 전차를 타고 다시 숙소로~~
이 전차는 9700형 9705입니다.
9700형은 1997년 처음 제작됬으며, 1997년 8월에 9701AB 영업 개시.
1999년 4월에 9702AB, 9703AB 투입, 그리고 2001년 3월 9704AB, 9705AB가 투입되었습니다.
9700형은 일본 최초로 도입된 초저상 노면전차이며, 연접차 (2개의 차체가 하나로 결합해서 운행하는 차량) 입니다.
운전실을 포함한 차내에 기본적인 냉방장치가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이 차량은 1998년 로렐 상을 받았습니다.
[사진 1-1374] 제가 탄 9705AB는 2001년 3월 제작했습니다.
이 때가 오후 2시 9분이였습니다.
[사진 1-1375] B2 현립체육관앞역입니다만.. 역명판 촬영은 실패...
이 때 오후 2시 14분이였습니다.
그런데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 에서 9700형 전차를 찍은 시각이 오후 2시 7분인데...
구글맵에서 경로 설정 때 가장 가까운 출발 시간을 보니까 2시 16분 출발로 되어 있네요 ㄷㄷㄷ;;
구마모토 노면전차는 왜이렇게 잘~ 안맞는건지... 그 당시 날짜 설정까지 했는데도 말입니다..
[사진 1-1376] B3 혼묘지이리구치역 (이리구치:입구) 역명판인데.... B3 역번호가 잘렸다!!!
[사진 1-1377] B4 스기도모역 역명판. 이건 잘 나왔다.
[사진 1-1378] B5 다니야마마치역입니다. 그런데 역명판 밑부분이 가려졌네요...
[사진 1-1379] 이건 패스~~
[사진 1-1380] 여기서 좌회전!!
신호등 신호에 따라~~
여기 노면전차는 도로의 차량처럼 신호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사진 1-1381] 구마모토 현도 237호선과 함께합니다.
[사진 1-1382] B9 니시카라시마쵸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 1-1383] 8 카라시마쵸역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서 내려서 A계통 전차로 갈아탑니다.
응? 카라시마쵸역의 번호가 8이라고????
여기서 구마모토시 노면 전차 역번호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A계통 전구간인 타사키바시~켄군마치의 역번호는 타사키마치가 1이고 켄군마치 방향으로 가면서 역번호가 1씩 증가합니다.
A계통 역번호는 1부터 26까지 있습니다. (켄군마치 역번호는 26)
B계통 구간 중 A계통과 겹치는 카라시마쵸~켄군마치 구간은 A계통의 카라시마쵸~켄군마치 구간의 역번호와 같습니다.
(카라시마쵸 역번호는 8, 켄군마치 역번호는 26)
단 A계통과 겹치지 않는 구간인 카미쿠마모토에키마에~니시카라시마쵸 구간은 B1부터 시작해서 니시카라시마쵸 구간으로 가면서 역번호가 1씩 증가합니다. (니시카라시마쵸 역번호는 B9)
[사진 1-1384] 큐슈신칸센 개통을 기념해서 오사카, 후쿠오카, 구마모토, 그리고 가고시마의 시내 교통 패스를 홍보하는 광고가 붙어있습니다.
큐슈신칸센 개통으로 산요/큐슈 직통 신칸센 열차가 생기면서 오사카에서 후쿠오카뿐만 아니라 구마모토, 가고시마까지 가기가 쉬워진건 확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왼쪽에 있는 귀여운(?) 케릭터는 구마모토를 상징하는 곰 케릭터입니다.
[사진 1-1385] 3 구마모토에키마에 역에 도착했습니다. 눈치챘겠지만 여기서 JR 구마모토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촬영한 시간이 오후 2시 44분... 그런데 구글맵은 오후 2시 45분 도착이라고 했으니 적어도 1분 일찍 도착했네요;;
[사진 1-1386] 앗! 이것은 0800형 0802AB!!!
이제 0800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0800형은 9700형 다음으로 나온, 구마모토시 노면전차의 초저상 전차입니다.
니가타 트랜시스 (新潟トランシス) 회사에서 제작.
2009년 4월 1일 다이어 개정으로 0801AB가 운전을 개시했고 0801AB, 0802AB 이렇게 2편성이 현재 운행중입니다.
1량당 정원은 82명으로 9700형의 1량당 정원보다 6명 더 늘었습니다.
이 전차의 특이한 점은 백미러가 없고 그대신 카메라가 있으며, 카메라를 통해 영상을 운전석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전차는 보기만 했을 뿐 타지는 못했습니다;;
이후 호텔에서 체크인을 하고 방으로 갑니다.
[사진 1-1387,1388] 숙소에서 찍은 사진. 하나는 구마모토역 모습이고 다른 하나는 구마모토시의 모습입니다.
이 사진을 찍고 나서 뻗었습니다....
그런데.....
*다음편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구마모토시의 노면전차 차량에 대한 설명은 위키피디아 일어판을 인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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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저보다 약 1주 정도 앞서서 큐슈의 여름더위 태양열구이(...)를 체험하셨군요;;
이번에 쿠마모토 노면전차는 쿠마모토역-쿠마모토성 구간 왕복에만 사용해서 많이 타보지 못했는데 나중에 또 가게 되면 나머지구간에 도전해봐야 겠습니다(스이젠지를 계획에 넣으면 A계통 대부분이 들어가더군요).
p.s. 아직 내일로가 이용가능하시다니 부럽습니다(전 지난달로 내일로 사용 불가가 되서-_-)
그나마 자유여행패스가 새로 나온것이 다행인가봅니다.. (그런데 패스 하나 쓸 때 내일로보다 기한이 짧고 더 비싼게 흠이지만요;;)
가고시마도 마찬가지로 무더위 심했죠.. 그런데 더 놀라운건 이런 무더위에도 동복용 교복을 착용한 학생들이 있었다는 겁니다.. (더위에 내성이 생긴건지..)
이상하게도 노면전차의 경우에는 매우 오래된 차량도 아직 현역으로 굴러다니는 일이 많더군요...(일반 철도였으면 벌써 폐차장에 갈 나이인데...) 그리고 저는 2월 말에 내일로 합니다^^
그래도 잘 찾아보면 90년대 후반, 2000년대에 개발한 전차들도 있답니다.
노면전차의 특성상 승객들이 타고 내리는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신호등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정시 운전이 어렵습니다. 도로의 교통체증에 직접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버스보다는 낫기는 합니다.
또한 구글맵의 시각표는 현재의 열차시각표가 기준이 됩니다. 날짜를 여행한 날로 설정했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시각표 변경이 되었다면 바뀐 시각표에 의해서만 시각이 나온답니다.
신호 문제 등으로 실제 시각이 구글맵에 적힌 시각과 다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시각표는 여행한 날과 상관없이 현 시각표를 따른다는 것은 몰랐군요...
구마모토 노면전차 여행기가 드문 차에 소중한 탐사를 하신듯 합니다.
지난 여름 시즌에 큐슈가 유난히 폭우에 시달렸는데도, 이렇게 날씨가 맑은 줄은 몰랐습니다.
물론 폭염이 탐사에 많은 방해를 주는 것 같지만, 그래도 비가 내리는 것 보다는 낳은듯 합니다.
(저는 탐사할 때마다 우기 시즌이 안니데도, 일정의 2/3는 비가 오는 징크스가 있습니다)
구마모토의 전차들도 매우 다양한 타입이 존재하는데, 모두 담으신 듯 합니다.
1090형이 가장 오래된 전차이군요. 0800형과 9700형 같은 신형 전차들이 공존하기는 하지만,
너무 다양한 체계들이 있어서 창정비에 혼란을 주는 것은 아닌지도 생각해 봅니다.
더위에 수고 많으셨네요
구마모토 전차를 모두 다 담은건 아닙니다. 1060형, 1200형 처럼 아직 찍지 못한 차량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