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포트 작성 방법 >
* 리포트 배열 순서
① 목차 (Contents)
② 서론 (Introduction): 문제를 제기하고, 글의 목표 및 필요성, 핵심주장 소개
③ 본론 (Main body) : 본론이라는 말은 넣지 말 것, 핵심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세부 주장들
을 1, 2, 3등 일정한 흐름에 따라 배치)
④ 결론 (Conclusion) : 논의의 간략한 요약, 및 주장, 비판, 전망 등
* 서론, 본론, 결론으로 이어지는 이 삼단 구성의 각 부분 사이에는 서로간의 논리상의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⑤ 참고문헌 (Bibliography)
※ 논문(리포트)의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부에서 제기한 문제들이 서론에서 언급된 이론 및 방법으로 서론에서 언급된 범위만큼 연구되어지며, 서론에서 밝힌 목적에 대한 결론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즉, 서론부에서부터 본론부를 거쳐 결론부에 이르는 논리가 명확해야 한다.
* 각 부분의 내용
⑴ 목 차
과제물에 있어서 평가자가 제목을 본 다음 보는 것이 글의 목차입니다.
제목으로 무슨 내용에 관한 것인지 파악한 다음 목차로 글의 전개와 구성을 파악합니다.
목차만 봐도 글의 앞뒤 순서가 맞는지 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목차가 평가의 20%정도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짧은 내용이라도 반드시 목차를 만들어 넣는 것이 출제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입니다.
그리고 글을 쓰는 순서도 본문보다는 글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목차를 먼저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입니다. 목차는 자신의 사유의 흐름을 말하는 것이므로, 리포트를 타이핑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중간고사의 답안을 작성할 때도 목차를 미리 정리해 두고 그에 따라 하나씩 서술해 나간다면 보다 좋은 시험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⑵ 서론부
서론은 간단한 몇 개의 문장으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을, 왜, 어떻게 하기 위한 글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서론이 전체 평가의 20% 정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서론은 소설처럼 장황하게 사실이나 상황을 늘어놓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부모교육에 관한 리포트의 한 예를 들어보면 첫머리가 이렇게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터넷의 발달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는 더욱 좁아지고...)
(산업화 사회가 되면서 부모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와 같은 것은 세상사람 모두 다 아는 사실이며 아무 가치도 없는 내용입니다.
평가자가 서론에서 보고 싶어 하는 글은 이렇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본 글에서는 부모교육에 관련하여 00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00한 방법으로 00을 접근하여 00한 성과를 얻고자 한다)
이런 문장이 없을 경우 평가자는 바로 몇 장 넘겨서 결론을 찾아볼 것입니다.
설마 결론에는 이 학생이 도대체 무엇을 한 것인지 정리되어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면서 말입니다.
서론은 글 전체를 몇 개의 문장이나 문단으로 압축한 곳입니다.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말고 육하원칙에 따라 최대한 간결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육하원칙 중에서도 왜(목적), 무엇(대상), 어떻게(방법) 세 개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⑶ 본론부
논문의 몸통에 해당하는 중심, 핵심 부분입니다.
서론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한정된 범위 내에서 본격적으로 정리, 분석, 설명, 평가하는 논리적 고찰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① 주제, 범위, 구성의 방법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전개.
② 수집된 자료의 효과적인 구사
③ 통계적 자료, 도표, 수표 등은 문장으로써 개요나 요점을 설명
④ 연구 과정의 구체적인 전개 과정이나 자세한 방법론의 논의를 제시하고 결과의 자료나 해석의 논의
⑤ 작성시 연구 결과를 인용할 때 소정의 방법에 따른 정확한 출처를 밝힌다.
⑥ 전개시 먼저 개괄적인 것에서 세부적, 구체적으로 파고들며, 핵심적 줄거리나 본질적 부분에서 벗어
나지 않도록 한다.
⑷ 결론부
서론 다음에 평가자들은 본론을 눈으로 대충 훑고 넘어서 결론으로 갑니다.
서론에서 제시한 대로 어떤 성과를 얻었나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서론에는 이러한 내용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결론에 그 내용이 없거나 다른 내용이 있으면 앞뒤가 안 맞고 제대로 된 것이 없다는 것이 됩니다. 반드시 서론과 일치되는 결론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결론 부분도 평가의 20%정도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결론은 본론에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의미 있는 결과가 무엇인가를 밝혀야 합니다. 무엇에 관한 조사를 한다면 본론에 조사한 내용들이 나열되어 있을 텐데 그 중에서 중요한 것을 골라서 결론에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10개를 조사했다면 그 중 2~3개가 중요하거나 의미가 있다는 식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결론은 본 글에서 하지 못한 부분 즉, 미진한 부분을 밝혀야 합니다. 마치 모든 것을 다했다는 식으로 결론을 짓게 되면 곤란합니다. 어느 부분은 조사되었지만 어디는 어떤 이유로 조사가 되지 않았다든지 여러 가지 문제 중 해결하지 못한 것이 어느 것이라든지 명시해야 합니다.
자신이 하지 못한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밝히는 것은 리포트가 커버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⑸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전체 평가의 10% 정도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은 리포트 전체의 근거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참고문헌이 없으면 전부 다 자기 생각을 썼다고 볼 수도 있는데 웬만해선 모든 내용을 다 자기생각으로 작성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기가 작성하지 않고 가져온 글은 반드시 참고문헌을 달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이 없으면 마치 자기가 다했다고 우기는 꼴이 되고 법적으로는 저작권 위반 행위가 됩니다.
물론 대학 리포트에서 참고문헌을 밝히지 않았다고 저작권 위반으로 구속되는 일이야 없겠지만 가능하면 밝히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의 수는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5개 이상이면 좋습니다.
한 두 개의 참고문헌만 있다면 그 리포트는 그 참고문헌에 아주 많이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 됩니다.
다시 말하면 베낀 수준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참고문헌이 다섯이면 다섯 자료를 베낀 것이고 하나면 하나의 자료를 베낀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당연히 다섯 자료를 베낀 자료가 우수합니다.
하나만 베낀 것은 도용입니다만 다섯 자료를 취합해서 하나로 만들어내는 것은 창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많은 문헌을 보시고 그것을 참고문헌에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문헌 기록하는 방법
참고문헌을 기록하는 형식은 간단합니다.
도서의 경우는 저자, 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해당페이지를 쓰시면 되고 웹사이트의 경우는 저자, 제목, 사이트 UR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 URL이란? :uniform resource locator 약자로 인터넷상에 있는 각종 정보들의 위치를 표시하는 표준.
※ 참고문헌(꼭 넣을 것: 가나다순, 국내논문, 외국논문)
① 국내문헌
김영인․노경주․정철영(2006). 청소년진로 및 학업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소희외 5인(2003). 영유아복지론. 서울: 현학사.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② 논문 &학술지
이임순(2008).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유능성. 한국방 송통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임순(2010).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이 대 인관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희태․이임순(2009).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 16(1). 1-22.
이임순․유재봉(2012).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자기효능 감이 대인관계 특성에 미치는 영향. 평생학습사회. 8(1). 1-21.
③ 외국문헌 &논문
Hezle Fredericksen(1984). The child and His Welfare. San Francisco: Freeman C. A. Decker &J. R.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④ 인터넷자료
중아보육정보센터. http//www.educare.or.kr
[ 과제물작성 예시, 참고 하세요 ]
제목 : 사회적 이슈에 관하여 논의하시오
- 목 차 -
Ⅰ. 서론or 들어가기------------------------------1
- 과제물의 논의 배경 및 문제제기
- 연구방법 및 목적
- 연구대상, 연구과정 서술
Ⅱ. 사회적 이슈의 개념(이해, 이론적 배경)-----1
1. 사회적 이슈의 개념----------------------1
2. 이해관계자 요구--------------------------2
3. 사회적 이슈의 중요성--------------------3
4. 사회적 이슈의 개선방안------------------4
Ⅲ. 결론or 맺음말 --------------------------------5
- 논의내용을 요약하여 원인과 결과의 관점에서 결론을 낸다
, - 논의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 및 한계점
- 과제물에 논의 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향후제언
• 참고문헌
2013과제물〔서식 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