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페 또니또♡사랑 http://cafe.daum.net/qmftiahfjqm 서평 게시판
도서명 |
(참돌어린이)
사막이 왜 넓어지면 안 되나요? |
권장 연령 |
어린이 |
모집 일자 |
2012년 11월 20일(화) ~ 11월 26일(월) |
모집 인원 |
10명 |
신청 자격 |
서평을 성실하게 써주실 행복맘 이상 회원님 |
신청방법 |
1. 본 게시물 본인블로그 스크랩 주소 (전체공개필수)
2. 아이나이와 보고싶은 이유 |
♣ 후기글 작성시 유의사항
사진첨부하셔서 블러그글로 올리지 마시고 일반게시물로 작성해주세요(태그,또니또사랑, 또니또카페 글귀 꼭 부탁드립니다) |
♣ 미서평시
미서평자 발표란에 공지하고 미서평시 활동정지됩니다
타카페와 중복신청하지마세요
중복당첨적발시 서평단원으로 활동하실수없습니다 |
도서 발송 |
당첨자 발표후 일주일 내 업체에서 발송 지역별로 수령일이 2~3일정도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도서 미수령시 북마스터에게 쪽지로 연 주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
서평 등록 |
10일 안에 4곳 포토리뷰
개인 블로그 / 카페 / 온라인 서점 2곳 |
김은희지음 | 손진주 그림 | 144쪽 | 12,000원 | 2012년 11월 20일 출간
사막화 현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어요!
오아시스와 푸른 초원은
대체 어디로 사라지는 걸까요?
푸른 숲이 사라지고 메마른 땅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사막화 현상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사람들이 나무를 무자비하게 베어 내고, 풀이 자라는 초지를 불태워 농사를 짓고, 화석 연료를 사용해 지구 온난화를 일으킨 탓에 지구에 사막이 점점 넓어지고 있답니다. 사막이 넓어지면 땅이 병들어 동식물이 살 수 없게 되고, 사람이 살 수 있는 곳도 줄어들게 되지요. 우리가 관심을 갖지 않으면 지구 전체가 온통 사막이 될지도 몰라요!
《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 되나요?》는 이상한 자전거를 타고 사막에 떨어진 마루의 모험을 담은 환경 동화입니다. 마루가 만나는 사막의 다양한 동식물과 유목민, 난민을 통해 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 되는지, 어떻게 하면 아파하는 지구를 치료할 수 있는지 배워 보세요!
‘지구의 암’ 사막화 현상, 이제 우리의 문제예요!
유엔사막화방지회의 자료에 따르면 사하라 사막 주변 지역은 해마다 600만 헥타르의 땅이 사막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1968년부터 5년간에 걸친 극심한 가뭄으로 아프리카의 사헬 지역이 점차 사막화되면서 국제연합사막대책협의회(UNCOD)를 중심으로 그 대책이 논의되고 있어요.
과연 이러한 사막화가 아프리카만의 문제일까요? 전 세계 사막화 피해 대상 국가는 100여 개국이 넘는답니다. 우리나라와 아주 가까운 중국과 몽골에서는 매년 제주도 면적의 2.6배에 해당하는 지역이 사막화되어 가고 있어요. ‘지구의 암’이라고 불리는 이 사막화 현상이 심해지면 동물은 멸종 위기에 이르고, 물 부족 현상이 생겨 작물 재배가 불가능해집니다. 당연히 사람이 살 수 없는 황폐한 땅이 되고 말겠지요. 이런 지구를 살리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요?
《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 되나요?》를 통해 사막화가 심각해지면 우리에게 어떤 일이 생기는지, 메말라 가는 지구를 구할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우리의 작은 관심과 실천이 지구를 되살릴 수 있답니다!
콜록콜록, 황사! 사막화 현상 때문이라고요?
매년 봄에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 급격한 산업화와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중국의 사막은 점점 넓어지고 있고,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황사 피해 또한 점점 커지고 있어요. 작은 모래 알갱이나 황토 먼지에는 마그네슘·규소·알루미늄·철·칼륨·칼슘과 같은 몸에 나쁜 산화물이 잔뜩 포함되어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 눈 질환, 알레르기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게 하는 것이죠.
그뿐만이 아니에요. 누런 먼지가 햇빛을 차단하기에 항공기 운항을 방해하고, 정밀 기기에 먼지가 들어가 오작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강물이나 토양을 중화시키고, 식물의 생장 장애를 일으키는 등 황사로 인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지요. 이처럼 사막화 현상이 심각해질수록 무시무시한 황사 피해도 증가하게 될 거예요. 사막이 넓어지면 정말 큰일이겠죠?
《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 되나요?》에 등장하는 유목민과 난민의 사연을 들으면서 사막화 현상의 심각성을 쉽게 이해하고 깨달을 거예요. 마루와 함께 사막화를 막고 황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해요!
사소한 습관 하나가 지구를 황폐하게 만들어요!
마루는 뭐든지 새것이 좋았어요. 옷도, 장난감도, 책도 언제나 새것만 쓰고 싶어 했지요. 친구들은 다 최신형 게임기를 가지고 있는데, 마루의 게임기는 유행이 지나 버린 것이라 창피한 마음도 들었어요. 수도꼭지도 신경 써서 잠그지 않았고, 먹다가 만 음식도 함부로 버리곤 했어요. 여러분은 어떤가요?
이렇게 낭비하는 습관이 지구의 사막화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 되나요?》를 읽으며 자신에게도 지구를 병들게 하는 나쁜 습관이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사막을 떠돌아다니는 유목민은 빵 한 덩어리와 물 한 병으로 하루를 살아야 하고, 가난한 난민들은 오염된 물을 마시다가 병에 걸리기도 한답니다. 우리가 함부로 낭비하는 물과 음식이 지구 온난화를 부추기고 사막화를 심각하게 만들수록, 사막에 사는 사람들은 더욱 힘들어질 거예요. 마루와 함께 사막을 여행하며 절약하는 정신을 배워 보세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에 감사할 줄 아는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답니다.
[지은이]
지은이 김은희
꿈과 소망을 담은 이야기를 만드는 작가입니다. 어릴 때부터 자연 속에서 자라 자연 보호와 환경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바른 심성으로 글을 써야 바른 이야기가 창작된다는 생각으로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잊히지 않는 꿈을 키울 수 있는 동화 창작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그린이 손진주
누구든 미소가 방긋하게 지어지는 따스하고 행복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노력하는 그림쟁이입니다. 그린 책으로는 《왜 아마존이 파괴되면 안 되나요?》, 《왜 남극이 녹으면 안 되나요?》, 《왜 동물들이 멸종되면 안 되나요?》, 《반쪽이》, 《플랜더스의 개》, 《개미야 도와줘!》, 《원리과학》을 비롯해 여러 교재가 있습니다.
[차례]
들어가는 글
‣ 수상한 고물 자전거
‣ 모래 왕국 사하라
_점점 넓어지고 있는 사하라 사막
‣ 메마른 오아시스
‣ 물을 찾아서
_사라지는 오아시스
‣ 무시무시한 모래 폭풍
‣ 사막에서 살아남기!
떠돌이 유목민
‣ 호수를 지켜라!
_갈 곳 잃은 환경 난민
‣ 사막을 살리는 나무
‣ 녹지를 만든다고?
_사막화를 막으려는 노력
‣ 낙타의 종소리
_기아에 허덕이는 아이들
‣ 다시 생명을 불어넣어요!
[본문 속에서]
사막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크고 넓은 곳이랍니다. 지구의 3분의 1을 차지할 만큼 무척 큰 땅이지요. 또 수많은 생물과 사람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땅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막의 초지들이 차츰 황무지로 변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요? 바로 심각한 ‘사막화 현상’ 때문이에요.
―〈들어가는 글〉중에서
‘이게 뭐야? 이게 특별한 선물이야? 그냥 고물 자전거잖아.’
마루는 자전거를 찬찬히 살펴보았어요. 손잡이는 낡아 녹이 슬어 있고, 안장은 빛이 바랜데다가, 흰색 페인트에는 누렇게 때가 타 있었어요. 이건 고물 자전거가 틀림없었어요. 마루는 아빠한테 속았다는 생각에 부글부글 화가 치밀었어요.
―〈수상한 고물 자전거〉중에서
바오밥 나무는 뿌리를 지탱하는 데 기력을 모두 써 버렸는지 무척 지친 모습이었어요.
“이제 이 땅도 머지않아 병이 들겠지? 이곳에 예전처럼 나무들이 많았다면 이렇게 병든 땅에 뿌리를 내리지 않아도 됐을 텐데…….”
바오밥 나무가 고개를 푹 숙였어요. 바오밥 나무의 잎에서 눈물인지 빗물인지 모를 물방울 하나가 똑 떨어졌지요.
―〈사막을 살리는 나무〉중에서
“우와, 고맙습니다! 아빠, 소리가 아주 예뻐요!”
쿠조는 종을 받아 들며 활짝 웃었어요. “깔깔깔” 웃으며 신 나게 종을 흔들었지요. 마루는 몹시 놀랐어요. 그렇게 낡고 보잘것없는 물건을 선물해 줬는데도 쿠조는 불평하거나 짜증을 내지 않았거든요. 오히려 아주 값진 선물을 받은 것처럼 좋아했지요.
―〈낙타의 종소리〉중에서
[상세 이미지]
첫댓글 http://blog.daum.net/090921/1289
7세 9세
요즘의 급격한 기온변화와 연관해 좋은 공부가 될 수 있을것 같네요. 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와도 연관되고...
자연과 환경의 보호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알려줄 수 있는 책이라 기대됩니다.
http://blog.daum.net/khr0937/18329927
10세. 12세
사막에 답이있다라는 책이 있는데 제가 그책을 읽고서 참 좋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아이들을 위해서 보고 주고 싶었는데
잘 만났나 싶네요. 요즘중국에서 황사가 안날아온다고 하지만 언제또 날라올줄 모르는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사막화를 없애기 위해서 김장훈이 나무도 심는 운동도 했다고 하던데 이책에서 어떤 내용들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http://blog.daum.net/liye632/1181
9세
전 세계의 사막화 피해 대상국가가 100여개국이 넘는다고요? 정말 문제군요.
지구의 암이라고 하는 사막화 현상은 동물들의 멸종과 물부족을 초래하고 급기야
인간에게도 큰 피해를 주게 되는데 우리 아이들에게 제대로 알려주고 환경교육도
필요한것 같아요. 그런의미에서 이책이 무척 궁금해집니다.
http://blog.daum.net/so-maria/16142269
11세
왜 안되나요? 시리즈네요. 개발로 인해 사막화 되어 가고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봄이면 황사에 몸살을 앓잖아요. 얼마전 김장훈씨가 중국 사막에 가서 나무를 심을 거라는 계획을 들었습니다. 사막이 된 곳에 나무를 심어 다시 녹지를 조성하려는 운동을 시작하신다고 하시더라구요. 왜 그런 일이 필요한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내용이 담긴 것 같아 꼭 함께 읽고 싶네요.
http://blog.daum.net/joya1004/175
8세.
참돌어린이의 왜 안되나요 시리즈 정말 좋아하는 책중에 하나랍니다. 아이도 저도 즐겨보고 다른 책 찾아보기도 하구요. 새롭게 나온 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되나요 정말 궁금한 내용이랍니다. 환경문제를 다루고 있는 책들은 우리가 꼭 접해봐야할 소중한 지식책들이죠. 딸과 함께 읽어보고 같이 환경에 대해서 생각해 볼 좋은 책 신청합니다.
http://cafe.daum.net/daegang72/SFbI/56
9세
읽어볼 필요성이 있지요? 왜 사막화가 되면 안되는지...
아이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겠지요? 그래서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pinkjhh/2432100
11세 8세
봄이면 황사로 고생이 많은데 이것도 다 사막화때문이지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사막화로 지구가 많이 힘들고 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이 심각성을 책을 읽으며 느끼길 바래봅니다.
쪽지나 메일 확인하세요~
http://blog.daum.net/bepa01/15627836
10세
환경에 대한 이야기네요..지구를 사랑하는 어린이의 마음을 감동시켜 줄 좋은 내용이 있을 것 같아요.
읽고 싶습니다.
http://blog.daum.net/ranlee74/2501
10세
요즘 지구가 점차 사막화 되고 있다는 얘기를 들은적이있는데 아이들에게 왜 사막화되는지,사막화되면 어떤 증상이 일어나는지..또 막을 수 있는방법은 없는지등 사막화에 대해 자세히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이와 함께 읽고싶어서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fika79/170
10세
왜 ---하면 안되나요시리즈 라고 해야하나요? 아이들보기에 딱 좋은 이슈를 재미있게 잘 풀어서 설명해놓은것 같아요. 점점 환경이 오염되면서 이상기후가 생겨나네요. 지구가 점차 사막화되버리고 그걸로 인해 아이들 스스로 어떤것을 실천해야할지 살펴볼수 있는 기회가 될것 같아요. 지구 환경이라는게 우리의 아이들이 어른이 되서 또 그 자손들에게 물려줘야하는데 그 다음세대를 위해서 환경보호할수 있는 것들과 앞으로 우리가 해야할일에 대해 배워볼수 있을것 같아서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yjwjws/6286350
11세, 13세.
점점 더워지는 날씨가 심해지고 있는데, 사막이 넓어지면 당연히 안되겠지요.
아이들에게 사막이 넓어지면 안되는 이유를 알려주고 싶어집니다.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