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 도구 =
벽지,도배풀,도배솔,빗자루,젖은걸레,마른걸레,헤라,커터(칼),자,줄자,롤러
-도배풀: 벽지에 따라 풀의 농도를 다르게 조절해야 합니다. (도배풀 포장지를 보면 적정 농도가 나와있습니다.) 종이벽지=> 30~40% 합지벽지=> 50~70% 실크벽지=> 60~80%
도배시 실크 혹은 발포벽지일 경우 반드시 기존 벽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제거하지 않고 그위에 벽지를 바르게 되면 벽지가 붙지않고, 붙더라도 곧 떨어지게 됩니다.
기존 벽지가 상태가 좋은 종이벽지라면 그 위에 도배를 하셔도 괜찮지만 가능하다면 기존 벽지를 제거하시고 시공해 주세요.
종이벽지는 시공도중 찢어지기 쉬우므로 넉넉하게 준비를 해줍니다.
=벽지 제거하기=
1.칼이나 헤라로 벽지를 대각선으로 흠집을 냅니다. 작업을 할 때 안쪽 벽지(초배지)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구요. 초배지도 다시 바르실 예정이면 초배지 까지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2.헌 벽지가 잘 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스프레이로 물을 뿌리거나 젖은 걸레 혹은 스폰지로 문질러 줍니다.
3.벽지가 축축해 지면 헤라 혹은 커터로 벽면을 따라 밀어주면 벽지가 쉽게 제거됩니다.
4.벽지가 모두 제거되면 다시 한번 표면을 고르게 하기 위해 헤라로 벽면을 밀어주면서 표면을 정리합니다. 걸레로 표면을 닦아준다.
*초배지란?
초벌로 바른 종이 벽지로써 시멘트위에 도배지와 시멘트간의 접착을 좋게 하기 위해 한번 더 발라주는 종이를 말합니다. 벽지 제거시 초배지가 손상이 가지않게 두고 제거하시면 됩니다.
=벽지 재단하기=
1. 천장부터 바닥면까지 높이를 재고 여기에 10~15cm의 여분을 주고 잘라 줍니다.
2.패턴이 있는 벽지를 사용한다면 옆면에 붙는 벽지와 무늬를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먼저 자른 벽지와 무늬를 맞추어 보고 자릅니다. 무늬를 맞주지 않으면 이상해 보이기 때문에 꽃무늬,체크,기타 무늬를 가진 벽지들은 꼭 무늬를 맞추어 주셔야 합니다. 구입하실 때 무늬 맞출것을 고려하여 좀 넉넉하게 구입을 하셔야 겠죠..
3.무늬를 맞춘 후 벽지 뒤쪽에 번호를 매겨 순서대로 벽지를 붙이는 작업을 할 수 있게 합니다.
=풀칠하기=
1.벽지 뒷면에 풀칠을 골고루 합니다. 풀칠 하는 방향은 전문가에 따라서 의견이 틀리므로 알아서 골고루 풀칠 하시면 됩니다. 특히 모서리와 끝부분을 더 정성스럽게 풀칠해 주세요.
2.풀칠한 벽지가 풀을 먹어야 하므로 약 8~10분 후에 도배를 시작 합니다.
3.여러장을 미리 풀칠을 하여 놓을 때는 풀이 마르지 않도록 풀을 바른 부분끼리 접어 둔다.
4.접는 방법은 약 30Cm 간격으로 부채 접듯이 접어 주거나 반으로 접어 줍니다.
=도배하기=
도배는
1. 천정면에 벽지 폭에서 1cm를 감한 만큼의 수직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긋는다.
2. 벽지 윗면을 약 5cm가 천장과 겹치도록 붙인다.
3. 한쪽 면이 수직이 되게 붙인 후 솔질은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밀면서 공기를 제거하고 평평하게 펴준다.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시구요. 솔대신 스폰지로 밀어 주셔도 됩니다.
4. 바닥 쪽이 붙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도배지 옆면의 이음 부분은 0.5~1센티 가량 덮으면서 두번째 도배지를 붙입니다.
6. 벽면의 모서리(구석) 부분은 두개의 도배지를 사용해 붙입니다.
7. 천장 및 바닥의 남는 부분을 칼로 잘라준다.
8. 도배풀이 마르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위쪽이나 바닥에 붙은 도배풀을 깨끗하게 닦아준다.
9. 벽을 도배하기 전에 천장부터 도배하도록 한다. 방의 폭이 좁은 곳부터 가로질러 천장도배를 한다. 벽지의 폭을 재서 약 1cm 뺀 길이 만큼 천장의 모서리로부터 측정하여 두 개의 지점을 표시합니다. 천장의 길이 보다 4cm 더 길게 재단해서 붙이고 난 후에 정리를 한다. 천장 작업은 두 명이서 같이 협조하도록 하며 보조 작업자는 빗자루로 반대쪽을 지지해 주도록 한다. 안내선을 기준으로 천천히 벽지를 차례로 펼치면서 붙여 나간다.
=주의점=
1. 도배 끝난 후 기포가 생겼을 때는 기포부분에 칼로 선을 긋고 접착제를 바른 후 깨끗하게 문지른다.
2. 풀칠이 한쪽에 너무 많이 되어 있을 경우는 따뜻한 물이나 스폰지 혹은 깨끗한 수건으로 제거한다.
3. 풀칠이 되어 많이 돼 있는 상태에서 그대로 놔두면 나중에 벽지표면이 손상될 수도 있다.
4. 창이나 문으로 이어지는 부분에는 여유있게 벽지를 붙인 다음 마무리 단계에서 테두리를 따라 문 안쪽으로 3cm 정도 들어간 벽지를 자른다.
5. 모서리는 대각선 방향으로 가윗집을 넣고 벽지가 들뜨지 않게 눌러준다.
6. 이음부분은 벽지를 0.5~1cm겹쳐 붙인 다음 사이가 뜨지 않게 롤러로 문질러야 깔끔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