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千字文) 62 _ 府羅將相 路挾槐卿
부라장상 노협괴경
府羅將相 路挾槐卿
<府 마을(관청) 부 / 羅 벌일 라 / 將 장수 장 / 相 서로(정승) 상
路 길 로 / 挾 낄 협 / 槐 회화나무(삼공) 괴 / 卿 벼슬 경>
관청(府)에는 장수(將)와 정승(相)들 부서가 늘어서 있고(羅)
길(路) 양쪽에는(挾) 삼공을 상징하는 회화나무(槐)와 구경(卿)의 나무가 있다.
▶ 한자공부
府 : 집 엄广과 줄 부付가 결합. 사람에게 내어 줄 물건을 모아 두는 건물 '관청'.
羅 : 그물 망罒과 벼리 유維. 새를 잡기 위해 벼리를 꿴 그물의 모습에서 '벌이다'.
將 : 나무조각 장爿(평상), 고기 육肉, 마디 촌寸. 평상에 앉아 공물을 받는다는 데서 '장수'.
相 : 나무 목木과 눈 목目. 나무를 ‘'마주 바라본다'는 데서 '서로'를 뜻, '돕다', '정승' 으로도 쓰인다.
路 : 발 족足과 각각 각各. 각각 걸어다닌다는 '길'.
挾 : 손 수扌와 낄 협夾(사람이 양 옆구리에 물건을 끼고 있는 모습). 손으로 양 옆구리에 물건을 끼고 있는 '끼다'.
槐 : 나무 목木과 귀신 귀鬼(귀→괴). 나무, 뿌리, 꽃, 열매 등이 약재로 쓰이는 신성한 나무라는 데서 '회화나무'를 뜻한다.
卿 : 제사용 식기 앞에서 양쪽으로 마주 서 있는 모습에서 '벼슬'.
▶ 해설
궁궐 좌우에는 관청이 늘어서 있는데, 거기에 장수와 정승이 자리했다.
궁궐의 길을 끼고 왼쪽에는 세 그루의 회화나무(槐木)를 심었는데 거기에 삼공三公이 자리하고, 오른쪽에는 아홉 그루의 멧대추나무(棘木)를 심었는데 거기에 구경九卿이 자리했다.
삼공을 상징하는 회화나무가 쓰인 것과 같이 구경을 상징하는 멧대추나무 (가시극 棘)이 쓰여야 하나, 천자문에서는 경卿 자를 포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