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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0 오후예배 살구나무교회(*목사님 부재로 대신 함)
► 찬송520장으로 오후 예배를 열겠습니다.
► 520장 듣는 사람마다 복음전하여를 하시고 권승용집사님이 대표기도를 드리시겠습니다.
► 이 시간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은 갈라디아서 3장10~18절입니다. 구약 527쪽입니다.
► 특송
► 오늘 나눌 말씀은 율법과 복음인데 준비하다보니 너무 큰 주제라서
시간내에 다 마칠수 없을 것 같으면 다음에 이어서 하도록 하고 시간을 보아가며 조정토록 하겠습니다.
할렐루야 사랑합니다 우리 살구가족 여러분
기도부터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1. 기도
좋으신 하나님아버지
보잘 것 없는 저희들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율법의 무거운 정죄 속에서 구원해 주시고
복음의 말씀을 나누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늘은 특별히 목사님이 출장중이신 관계로 감히 이 자리에 설 수 없는 부족한 제가
율법과 복음이라는 주제로 성도님들과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세속에 물든 입으로 감히 하나님 말씀을 논할 수 없사오나
저는 십자가 뒤에 숨겨주시고 성령님께서 제 입술을 주장해 주시며 시종을 인도하여 주셔서
은혜로운 시간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1. 질문
들어가기 앞서서 문제 4개를 풀어보고 들어 가겠습니다
성경전체가 율법과 복음이니 우리가 교회 오면 젤 많이 듣고 접하는 것이 율법과 복음일 겁니다.
다 잘 아시리라고 생각하지만 스스로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는지 스스로 진단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2. 갈라디아서 작성의 배경
갈라디아는 현재 튀르키에 지역으로, 이때는 유대교가 성행하던 때였고
복음이라는 새로운 말씀의 종교집단을 이단시하여 박해하던 주후 50년경 입니다.
기독교를 박해하던 바울이 다메섹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나 회심을 하고
1차 선교여행을 하면서 예수님이 주신 복음으로 남부 여러 지역에 복음을 전파하면서 교회를 세웠는데
이때 유대교인들이 교회에 들어와서 율법에 있는 경건주의 행위도 있어야한다 면서
그들이 유대교로 회귀하려 한다는 소식이 바울에게 들려 왔습니다
즉 복음도 하고 거기에 율법도 지키면 더 좋지 않겠느냐 면서 또 모세의 율법이 예수의 복음보다 빨리 왔으니
복음도 율법의 기반아래 세워진 거 아니냐 고 주장하면서 그러니 율법이 더 중요하다고 선동하고 있었고
그 언약의 증표인 할례도 해야 한다면서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복음의 본질을 왜곡시키고
율법주의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을 바로잡기 위한 편지입니다.
2-1. 의문점 (그러면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율법과 복음 둘 다 하나님이 주신 것인데 바울은 왜 율법주의로 돌아가는 것을 바로 잡으려 하였을까요?
성경본문을 보면서 그 답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말씀(성경) 찾아 읽기
먼저 하나님 말씀인 성경책의 구조는 보시면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예수님 오시기 전인 구약이 있고 오신 후를 기록한 신약이 있습니다.
이 둘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신약에서 복음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구약에서 말씀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해가며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약과 신약은 하나로 둘 다 하나님의 말씀이고 떨어질 수 없으며 중요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다 잘 아실 걸로 믿습니다만 성경책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성경을 찾아 읽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PPT: 갈3:10~13 설명)
4. 본문 3:10
3:10 행위에 속한 자: 저주아래 있는 자 /율법을 실행하지 안하면 저주 받는다 /
3:11 율법의 행위로는 누구도 의롭게 될 수 없다 즉, 구원받을 수 없다.(약2:10~11)
율법은 하나만 어겨도 어긴 자가 된다
(율법 전부를 절대로 지킬 수 없기 때문-->죄인-->죄의 삯은 사망
예) 살인, 간음하지 말라 그 말씀의 깊은 뜻은
마음으로 형제를 미워하는 것도 살인, 마음에 음욕을 품는 것도 간음인데
겉 행위는 그렇게 보일지 몰라도 마음의 심중을 꿰뚫어보시는 하나님 앞에서는 그것이 바로 죄가 된다
- 그러면 율법은 불필요 한 것인가? 그렇지 않다. 율법이 있으므로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게 된다(롬3:20).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롬3:20)
- 의인은 믿음으로 구원받는다
4. 본문 3:12
3:12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율법을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레18:5)
- 율법주의자들은 율법을 잘 지키면서 살면 하나님께 구원을 받을 줄로 알고 있었는데
- 율법아래 있는 자(율법주의자,유대교인)는 율법에 의해 그들이 행한 대로 심판받게 되고
- 누구도 613개의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함
- 그 결과 모든 행위는 구원이 아니라 정죄의 대상이 되어 누구든 의롭다고 인정받을 수 없고 저주 아래에 있게 됨
3:13 율법의 행위로서는 누구도 구원받을 수 없으므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율법행위로 구원받지못하니까 하나님 자신이자 아들인 예수그리스도께서 대신 저주받으시고
십자가에서 죽어주심으로 죄값을 치르고 우리는 속량받게 되었음
4.본문 3:14
3:14 이것(그리스도께서 속량하심)으로 아브라함의 언약의 약속 (즉, 모든 족속이 믿음으로 의롭다고 칭해지는 복) 이 우리에게 미쳤고 우리가 믿음으로 성령을 받게 된 것입니다.
믿음이 주는 이 놀라운 은혜와 복을 어떻게 율법주의자들이 말하는 율법의 행위로 다시 돌아 갈 수 있겠는가?
3:15 사람의 언약(유언)도 폐하거나 더하지 못하는데 하나님이 한번 약속한 언약(믿음으로 성령을 받는 것)을 폐하실 리가 잇겠습니까? 변경이 있을 수 없다
4.본문 3:16
3:16 이 약속들 즉 3:5~9 (성령을 주시고, 믿는 자에게 의로 칭하시고, 믿는 자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믿음으로 복을 받을 것이란 약속: 만민들에게 복을 가져다 줄 씨)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약속을 말씀하실 때에, 마치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것처럼 '후손들 SEED(S)에게' 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단 한 사람을 가리키는 뜻으로 '후손(SEED)에게'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한 사람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3:17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미 맺으신 언약(BC1870)을, 사백 삼십 년 뒤(BC1440)에 생긴 율법이 이를 무효로 하여 그 약속을 폐하지 못합니다.
4.본문 3:18
3:18 그 유업(믿음으로 천국을 상속받는: 구원받는)이 율법에서 난 것(즉 행위로)이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약속을 통하여 아브라함에게 거저 주셨습니다.
3:19 그러면 율법의 왜 주셨고 그 용도는 무엇인가? 약속을 받으신 그 후손(그리스도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 범죄들 때문에 덧붙여 주신 것입니다.
5. 정리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바울이 1차 선교여행에서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복음을 전하며 여러 교회를 세웠는데
바울이 없는 사이에 구 유대교 율법주의자들이 복음화된 교회 안에 들어오게 되었고 그들은
어떻게 복음으로만 하나님께 인정을 받겠는가?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계명 그리고 구약에 적힌 율법대로
행해야지 구원을 받지 또는 둘 다를 같이 해야지 생각해 봐 예수는 율법보다 늦게 태어났고
그 예수도 율법에서 나온 거 잖아 그러니까 율법대로 해야 되는겨~ 라며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는다고 믿던 성도들을 충동시킬 때
바울이 율법과 복음을 깔끔하게 정리해 준 것입니다.
즉 율법아래 있는 자들은 그들이 얼마나 율법을 제대로 지키는 가로 심판받는데
율법은 완벽하게 지켜야 되고
그 중 하나만 어겨도 죄인으로 심판 받기 때문에 그 누구도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함을 받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하나님이 심판하는 기준은 단지 행위 뿐 아니라 내면도 보시기 때문에
음욕을 품은 자라도 이미 간음한 자이고 형제를 미워하는 것도 살인에 해당하니
그 누구도 정죄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는 율법으로 죄인이 된 우리들을 구원해 주시려고
본인이시자 아들인 예수그리스도를 우리의 대신해 십자가에 못박으시므로
이를 믿는 자들에겐 천국을 상속받는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다는 것을 구약의 말씀들을 인용해서 입증하셨고
율법의 행위로는 절대로 구원에 이를 수 없고
예수님의 대속으로 값없이 은혜로 주신 믿음으로 구원에 이른다는 것을 정리해 주셨습니다
또 복음이 율법보다 늦게 왔으니 복음이 율법에서 나온 것 아니냐는 것에 대해서도
예수님은 처음부터 있었고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실 때
약속한 만민에게 복을 줄 씨가 바로 예수그리스도 이심을 확증하셨으며
율법은 가나안땅에서 살 때부터 예수님이 오실 때 까지 세상의 범죄들 때문에 주신 것이며
이것은 죄를 알게 하기위한 하나님의 방법인 것입니다.
이제 예수님은 오셨다가 다시 천국에 계시고 재림의 날을 기다리는 시대인데
율법은 다 폐기해고 저주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율법은 아직도 유효하고 율법이 죄를 알게 하고
그 율법을 다 지키지 않아도 예수님의 구속의 사역으로
우리는 단지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얼마나 다행이고 감사합니까?
그래서 우리는 그런 감사함을 알아야 하고 믿음을 굳건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율법과 복음입니다
한 단계 높여서~
시작할 때 질문처럼 구약은 다 율법이고 신약은 다 복음인가?
율법과 복음은 둘 다 하나님의 계시인데
구약시절에 지키지도 못할 계명과 율법은 왜 주셨을까?
예수님이 오셔서 복음을 선포했으니 예전의 율법은 나쁘고 복음은 좋은 건가?
그렇다면 율법은 뭐고 복음은 뭔가?
이런 것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6.하나님은 왜 계명과 율법을 주셨을까?
먼저
하나님은 왜 계명과 율법을 주셨을까요?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 형상대로 지으셨고
우리가 하나님 곁에서 평강을 누리면서 살게 하려 하셨는데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명을 어기어 죄를 지었기 때문에 하나님과 멀어져 저주 속에 살게 되었지요
그래도 그 후손들 중에 택하신 이스라엘족속을 자기 백성삼아 복 주시고
창조계획대로 본래 형상을 회복하여 축복을 누리고 살게 하기 위해
모세에게 십계명 그리고 출애굽기~신명기 속에 갖가지 지켜야할 율법을 주신거지요
6.하나님은 왜 계명과 율법을 주셨을까?
그런데 하나님과 가까이 가려면 죄가 없이 완벽해야 하는데
완벽할 수 없으니까 동물의피로서 우리 죄를 대신한 거였고
이 율법으로부터 우리의 죄를 알게 하고
절대로 율법을 지킬 수 없음을 깨닫게 하시려고 주신 것입니다.
즉 법이 있어야 어떤 행위가 준법적 행동인지 위법인지 알 수 있듯이
그 기준을 제시한 것이지요
만약 법이 없을 때 아무데나 집을 지어도 죄가 아니었는데
건축법이나 도시계획법이 있으니 그 법들을 위반하여 집을 지으면 범법자가 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 율법을 절대로 지킬 수 없는 것은 613개 율법을 행위로도 지킬 수 없지만
하나님은 은밀한 중에 내면을 보시기 때문에 우리가 마음속으로 누구를 미워하면 그것은 살인한 것이고
이쁜 여인이나 남자를 보고 이상한 생각을 하면 그것은 이미 간음한 것으로 정죄되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죄인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율법은 예수님이 오신 은혜시대인데 율법은 전부 폐기하고 저주해야 할까요?
7. 현시대에 율법의 필요성
율법은 죄를 알게 하고
그 율법 때문에 죄인 된 우리들을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모든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기에 못박혀 죽으심으로
우리가 율법에서 풀려나 자유의 몸이 된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마태복음5;17에 내가 율법을 폐하러온 줄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게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함이라 라고
말씀하셨지요
그러니까 율법은 폐기할 것이 아니지만 그 속박에서 벗어난 것은 확실한 것이지요
그런데
우리는 유대인처럼 할 수도 없는 율법을 지키려고 고생 안하고
그를 이행치 않고도 단지 믿는 것만으로 구원받으니 이 얼마나 기쁘고 감사한 일입니까?
그래서 우리는 그런 우리를 사랑해서 우리대신 죽어 주신 그 희생에 감사함을 잊지말아야하고
믿음을 굳건히 해야 한다고 교회에서는 늘 그 말씀이시지요
<참고> 8.율법의 3가지 기능
참고로 종교개혁자인 존 칼빈은 그가 지은 기독교강요에서 율법의 3가지 기능을 말했는데
첫 번째 죄인을 정죄하는 기능: 이는 율법에 어긋난 행위는 율법대로 정죄하는 것이고요
두 번째 죄와 악행을 억제하는 기능은 율법에 어긋난 행위를 스스로 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
마지막 세 번째는 하나님 뜻을 가르치고 권고하는 기능으로 지금도 유대인들은 후손들에게 율법을 가르치고 토라를 가르쳐 오고 있습니다.
9. 계명과 율법은 몇 개?
계명과 율법은 총 613개로 긍정적으로 하라는 것이 248개 인데 이건 사람의 뼈갯수와 같다고 해요
이는 화평케하는 법이고 생명을 살리는 법들이죠
또 부정적인것으로 ‘하지마라’는 365개로 1년365일 동안과 같고 사망의 법이라고 일컬어집니다.
우리는 성경 창세기~신명기에서도 많은 율법조항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정리한 것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우리기 지금 전부 지킬 수 있는 것인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율법 613개
11. 율법과 복음의 근본적 차이는? 구원의 본질
일반적으로 율법은 모세가 받은 계명과 구약에 쓰여진 여러 규율들을 말하고
복음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사랑하라란 말과 신약에 씌여진 말씀으로 알고 있는데
이건 좁은 의미에서의 율법과 복음이지만
넓은 의미에서 근본적 차이는 구원의본질로서 문장특징으로 나타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표내용 설명
율법은 아렇게 하라 그러면 살리라
즉 우리에게 명령하거나 어떤 요구이고
그 결과는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입니다.
즉 우리가 할 내용으로 하나님이 하라고 명령하고 우리는 그 명령대로 해야하는 거지요
그러니까 나는 명령대로 해야하고 그렇게된니까 내노력으로 나의 의가나타나는것이지요
그런데 복음은
나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위해 다해놨다 그러니까 너희들은 살거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약속해 주시고 격려해주는 형태지요
내가 다 해 놓을테니 너희들은 나를 믿어라 즉 우리는 뭘 믿을건가 그 내용을 믿으면되는것이지요
그러니까 행하신이는 하나님이고 나는 그결과를 얻게되는것이므로
하나님이 일하시니까 하나님의 의가 되는 것이지요
다시 말하면 율법은 내가 어떤 행위를 해야 하는 것이고
복음은 하나님이 하시는데 나는 단지 하님의 말씀 언약만 믿으면 된다는 것이지요
12. 복음은?
그러니까 복음은 우리에게 어떤 요구를 하거나 명령을 하는 게 아니고
예수그리스도께서 다 이루셨거나 이루실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행동하는 게 아니고 단지 믿어야할 사실를 믿기만 하면 되는 것이니까
하나님이 일하시고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하시니까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는 것이지요
13 나의 의와 하나님의 의
나의 의는 내가 나의 성취를 위해서 노력하는거 또는 하나님께 인정받으려고 선행하거나
섬기거나 나누며 돈, 명예 권력을 쌓아가는 것 이이라 할 수 있고
하나님의 의는 우리는 하나님을 믿기만 하면 하나님의 은혜로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얻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14. 의지와 믿음
다음은 교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유형을 A장로와 B집사로 가정해서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설명 A장로 설명B 집사
여러분들은 A와 B중 누가 믿음이 깊다고 하겠습니까?
우리는 외형적으로 나타는 A장로를 보면서 믿음이 좋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의지만으로는 외형적 신앙이 좋게 보이나 그 의지는 자신의 의를 쌓게 되는 것이 됩니다.
흔히 우리는 본인의 의지로 주일성수하고 새벽교회가고 봉사하고 열심을 내는데
그러면 스스로도 어떤 뿌듯함도 있고 믿음생활 잘한다는 착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의지로 구원받는데 아님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의지가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의지도 생활에서 꼭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다만 그 의지만으로 신앙이 좋다 나쁘다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5 신앙은 의지가 아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신앙은 의지가아닙니다
에베소서 2:8에 하나님은 죄인을 하나님의은혜로 우리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하는것이라 하였습니다.
의지로 구원받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의지가 약하고 강하고는 구원과 관계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들은 믿음과 의지를 혼동해서 의지가 강한 사람을 믿음이 세다고 하는데
이건 율법과 복음을 혼동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15. 신앙은 의지가 아니다
하나님은 하나님과 구원사역을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려고 다 해 놓으셨는데
즉 우리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언약을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데
내가 내 율법에 순종함과 내의지로 열심을 내서 채우려고만 하면
그것이 나를 위한 나의 의를 쌓게 되는 것이 되어서
A장로처럼 열심을 내어도 내면에 복음의 기쁨과 은혜를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나의 의로움으로 즉 내 노력으로 하나님 앞에 서 보겠다는 것은
하나님이 이루신 (구원사역의 서 하나님의의)를 경멸하는 것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율법과 복음을 혼동하면 자기 의만 쌓아가는 종교생활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아런 깊은 문제는 다음기회에 또는 목사님을 통해서 듣도록 하고 이 정도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6.성경(구약과신약)안에 있는 율법과 복음
처음 질문에 있던 것을 상기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약은 전부율법, 신약은 전부 복음이라고 생각했던 분들은 눈여겨보아 주세요
복음은 그리스도가 뭐뭐했기 때문에, 그러므로 우리는 어찌어찌 되었다 또는 될것이다 이고
율법은 뭐뭐 하라 하지마라입니다
이것처럼 구약에도 복음이 있고 신약에도 율법이 있는데
율법이라고 다 페기하거나 무시할 것이 아니고
율법으로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고
죄인인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함과 기쁨으로 나와야할 것으로 믿습니다.
17. 율법에서 복음으로 (마틴루터)
15세기의 종교개혁자인 마틴 루터는
율법을 제대로 들었고, 그 율법을 통해 자신이 죄수 중의 괴수임을 깨달아
복음 안에서 참 자유를 깨달은 사람으로, 종교개혁이라는 큰 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참 자유함이란 율법의 속박에서 벗어나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된 기쁨 또는 자유함 입니다.
18. 맺는 말
하나님은 자격 없는 죄인을 그의 한량없는 은혜로 오직 믿음만으로 말미암아 구원해 주셨으며
이 은혜는 복음의 말씀을 통해 거듭나고 그 복음을 깨달을 때 충만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말씀을 통해 복음과 율법을 선명하게 구분하고 복음을 깨달을 때
모든 속박에서 자유하는 은혜를 누릴수 있게 되고 그 위에 신앙이 세워져가기 시작합니다
19. 기도
하나님아버지
짧은 시간 큰 주제의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아직은 율법과 복음을 완전히 깨닫지 못하였더라도
기도하고 묵상하는 중에 깨우쳐 주시고
참 자유함을 얻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종일 수고한 발길들 기쁜 발걸음으로 귀가하게 인도하여주시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느끼며 사는 저희들이 다되게 하여 주실 줄을 믿사오며
온전히 사랑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 찬송 305장 나 같은 죄인 살리신을 하겠습니다
► 주기도문으로 오늘 오후예배를 마치겠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아버지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며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준 것 같이 우리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게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