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01장
서 론>***********************************************
본서는 성벽 재건 사실을 증언하는 전반부(1-7장)와 백성들의 부흥 운동을 언급하는 후반부(8-13장)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그중에서 본서 전반부의 서막에 해당되는 본장은 느헤미야가 귀환하게 된 배경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즉 본장은 1.2차 귀환에 이어 느헤미야를 중심으로 한 제3차 귀환과 그에 대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내용을 살펴보면 1-4절은예루살렘에 대한 슬픈 소식을 전해 들은 느헤미야의 심정을 그리고 있고 5-11절은 그 문제를 위해 여호와 하나님께 간구하는 금식 기도의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론>***********************************************
느헤미야는 페르시야 왕실의 고위층에 있었다는 사실 때문에 그는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성벽 재건 사업을 힘있게 추진할 수도 있었습니다.그러나 그는 왕실의 막중한 책임 또한 지고 있었던 관계로 그 책임을 등한시하고 예루살렘으로 가기가 곤란하였습니다.그 이유는 잘못하면 왕실에 대한 반역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그는 이일을 위해 하나님께 금식하며 간절하게 기도했습니다.그의 기도는?
첫째:그의 기도는 철저하게 언약 사상에 근거했다는 것입니다.비록 백성들이 범죄로 인해 멸망받아 마땅하지만 그래도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긍휼히 여기셔서 다시 회복하시겠다는 언약에 근거하여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하여 달라고 기도한 것입니다.그의 기도는 인본주의적.이기주의적 성격의 것이 아니었습니다.
둘째:그의 기도 속에는 자신에 대한 포기와 전적인 헌신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의 기도는 보다 힘을 발휘할 수 있었는데 이 기도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역사를 위해 느헤미야를 들어 사용하셨습니다.그는 먼저 자신을 헌신한 후 필요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렸던 것입니다.
세째:그의 기도는 철저하게 신명기적이라는 사실입니다.그는 죄를 고백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기도하는 자신과 이스라엘 전체백성을 동일하게 여겨 간구하고 있습니다.이러한 기도는 선택된 백성 이스라엘의 회개와 회복에 관계된 것입니다.에스라의 기도(스9:5-15)와 다니엘의 기도(단9:3-19)가 그랬습니다.
결 론>***********************************************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할 만한 기도는 성경 말씀에 근거한 즉,하나님의 뜻과 합치되는 기도이며 성도는 하나님께무엇을 구하기에 앞서 자신의 마음을 드려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시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할렐루야*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