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1-9 열두 제자를 파송하신 예수님
성경본문 : 누가복음 9:1-9(1,2) 찬송 355장-부름 받아 나선 이 몸
1 예수께서 열 두 제자를 불러 모으사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시고
2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 내어 보내시며
3 이르시되 여행을 위하여 아무 것도 가지지 말라 지팡이나 주머니나 양식이나 돈이나 두 벌 옷을 가지지 말며
4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거기서 유하다가 거기서 떠나라
5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지 아니하거든 그 성에서 떠날 때에 너희 발에서 먼지를 떨어버려 저희에게 증거를 삼으라 하시니
6 제자들이 나가 각 촌에 두루 행하여 처처에 복음을 전하며 병을 고치더라
7 분봉왕 헤롯이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당황하여 하니 이는 혹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도 하며
8 혹은 엘리야가 나타났다고도 하며 혹은 옛 선지자 하나가 다시 살아났다고도 함이라
9 헤롯이 가로되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이 사람이 누군고 하며 저를 보고자 하더라
읽으며 묵상하며 : 열두 제자를 파송하신 예수님(9:1-9)
복음전도는 사람의 변화인 중생과 사회변화를 가져옵니다. 단순히 영혼구원만을 위한 복음전도라면 반쪽복음전도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열두제자를 파송하시며 전도역사를 이루셨습니다.
온전한 복음전도자이신 예수님의 복음전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1. 복음전도는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열두제자를 부르시고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시고 하나님 나라를 전하고 병을 치료하도록 제자들을 파송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들에게 전도여행의 원칙들을 가르치셨습니다. 전도여행의 목적은 하나님 나라 전파인 복음전도와 인생들의 절박한 필요인 병을 치유하는 것이며 전도여행의 자세로는 전도자의 단순한 삶, 반대자들에 대한 단호함, 영혼구원의 절박함을 가지라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복음전도자는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모든 필요를 공급받겠다는 믿음을 가지고 전도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음전도자들의 필요를 복음을 영접하는 자들을 통하여 채워주십니다(딤전5:18;요한3서:5-7).
복음전도자로 살기 위해서는 예수께서 주시는 능력과 권세를 입어야 합니다.
주님은 사역자들에게 말씀과 성령을 주사 능력과 권세가 있게 하십니다.
우리가 복음전도자로 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성경공부를 통하여 풍성한 말씀의 은혜로 무장하고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전도자로 살 수 있다는 확신과 믿음을 가지고 사역지로 나아가야 합니다. 복음전도자는 인간적인 여러 생각으로 염려하지 말아야 합니다.
2. 복음전도는 불의한 사회에 큰 영향력을 끼칩니다.
예수님의 파송을 받은 제자들의 복음전도역사는 권력자 헤롯에게도 알려졌습니다. 헤롯은 제자들로 인하여 일어난 모든 일들을 듣고 심히 당황해 하였습니다. 죄 없었던 의인, 하나님의 사람 세례요한을 처형해 버린 죄가 생각났기 때문이며 민심마저도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세례요한이나 엘리야, 옛 선지자 중 하나가 다시 살아났다고 하였습니다. 헤롯은 생각하길 세례요한을 분명히 처형하였는데 이러한 소문의 주인공이 누구인가 하며 한번 만나 보려고까지 하였습니다.
제자들의 복음전도는 이렇게 불의한 사회에 큰 영향력으로 나타났음을 볼 수 있습니다. 복음에는 사람을 구원하는 능력 뿐 아니라 불의한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회정화능력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죄와 허물을 숨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죄는 은닉할 수 없으며 반드시 드러나게 되며 그에 따른 벌이 있습니다(민32:23;요1서1:8,9). 죄지은 자는 평안하지 못하고 불안해 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이든, 공동체든, 조직이나 국가라 할지라도 죄가 있다면 숨길 것이 아니라 반드시 회개함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살며 생각하며 : 올바른 복음전도
도대체 어떻게 사람이 거룩하게 되는 것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않고 그리스도께로 올 수 있는지 나는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도대체 복음서에 나온 그리스도에 대한 묘사를 읽으면서 어떻게 그분의 거룩함과 그분이 행하러 오신 일을 보지 못할 수가 있는지 정말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다시 말해, 진정한 위험은 전파하는 내용 속에 성화의 메시지를 포함시키지 않는 그릇된 복음 전도가 갖고 있는 위험입니다. 이 두 가지를 이렇게까지 나누는 일부 복음주의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래요, 주일날 아침 설교때는 성도들을 교화하고, 주일날 저녁 설교때는 복음을 전파하여 사람들을 전도해야 해요. 물론 저녁 예배는 신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불신자들을 위한 것이죠."
하지만 이것은 진정한 복음 전도가 아닙니다.
그것은 신약에 나와 있는 복음 전도가 아닙니다. 그것은 그릇된 복음 전도이며, 거기에는 복음 전도자에 대한 현대의 그릇된 견해 - 선생이라기 보다는 많은 것을 알지는 못해도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데 능한 사람이라는 - 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신약에서 묘사하고 있는 복음전도자의 모습일까요?
그것이 오랜 역사를 통해 내려오는 교회 안에서의 복음전도자의 모습일까요?
그것이 죠지 휫필드(George Whitefield)나 (John Wesley)와 같은 사람들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모습입니까?
이 모든 것들은 전적으로 우스꽝스런 생각일 뿐입니다!
내 생각에 우리는 바로 거기에서 제일 처음부터 잘못되었다고 여겨집니다. 잘못된 것은 우리가 갖고 있는 바 복음 전도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입니다. 우리는 복음 전도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사람들에게 죄사함을 받았다는 의식, 행복과 기쁨과 평강에 대한 의식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우리 주님께서는 복음전도에는 단 한 가지만의 궁극적 목적이 있는데, 그것은 인간을 하나님과 화목시키는 것이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십니다.
그것이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행하신 모든 것의 전체적 목적입니다. 그분은 사람들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도록 하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는가에 대해 어떤 조언을 해 주시기 위해 오신 것이 아닙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고후5:19).
그러므로 복음 전도의 메시지는 당연히 거룩함의 메시지를 포함해야 합니다. (요한복음 17장 강해 3권 / 42쪽)
출처: 생명나무 쉼터
질문하며 적용하며
1 예수께서 열 두 제자를 파송하시면서 제시하신 전도여행의 원칙들은 무엇입니까(1-6)?
2 파송 받은 제자들의 전도역사의 소식을 들은 헤롯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7-9)?
3. 복음전도자로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확신하며 간구하며
하나님 아버지,
물질주의가 만연한 시대 가운데 전도자로서의 순수성을 잃지 않고 살 수 있는 믿음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날로 복잡해져 가는 세상은 복음전도자에게 단순함을 버리게 하지만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사는 자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