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30일 주안교회 주일오전예배
설교: 주성대 목사
제목: 예수님은 세상을 구원하시려고 오셨는가? 심판하시려고 오셨는가?
아니면 심판 받으려고 오셨는가?
[본문 말씀] 요한복음 3장 16절 ~ 17절, 요한복음 9장 39절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절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9장
39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되게 하려 함이라 하시니
■ 예수님이 심판을 받지 않으시면 세상을 구원하실 수 가 없습니다.
(1)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은 믿는 자의 죄만 위한 것이 아니라 온 세상의 모든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시기 위함입니다.(요일2:1-2) ⇒ 요1:29, 사53:4-6
요한일서 2장
1절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2절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요한복음 1장
29절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이사야 53장
4절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절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절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2) 예수님은 죄가 없는 분이지만 정죄를 받았고 그 정죄 됨을 인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는데
이는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님을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줬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의 육신에 죄를 정하셨기 때문입니다.(마27:1-3, 롬8:3-4)
마태복음 27장
1절 새벽에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함께 의논하고
2절 결박하여 끌고 가서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라
3절 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그의 정죄됨을 보고 스스로 뉘우쳐 그 은 삼십을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도로 갖다 주며
로마서 8장
3절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절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심판을 받은 자들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예수님은 죄가 없는데도 정죄(심판)를 받으셨는데 예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은 믿지 않으므로
이미 심판을 받았습니다.(요3:18)
요한복음 3장
18절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2) 아버지께서는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보내신 아버지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5:22-24, 26-27)
요한복음 5장
22절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23절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치 아니하느니라
24절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6절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절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3) 예수님의 죽음이 바로 내 죽음이라고 믿는 자들만 새 생명을 얻고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습니다.(롬6:3-4, 갈2:20)
로마서 6장
3절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4절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갈라디아서 2장
20절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 예수님과 함께 죽지 않는 자들은 둘째 사망에 들어가는 백보좌 심판을
받습니다.
(1) 믿는 자들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기 때문에 심판을 받지 않지만 믿지 않는 자들은
믿지 않으므로 이미 심판(정죄)을 받았고 생명을 얻지 못 했으므로 둘째 사망에 들어가는
심판을 받습니다.(계20:11-15)
요한계시록 20장
11절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12절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절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절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2) 보좌 앞에서 피하여 간데 없는 땅과 하늘은 교회는 다녔지만 생명을 얻지 못한 자들을
말합니다.(렘2:11-13)
예레미야 2장
11절 어느 나라가 그 신을 신 아닌 것과 바꾼 일이 있느냐 그러나 나의 백성은 그 영광을 무익한 것과 바꾸었도다
12절 너 하늘아 이 일을 인하여 놀랄지어다 심히 떨지어다 두려워할지어다 여호와의 말이니라
13절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물을
저축지 못할 터진 웅덩이니라
(3) 구원받은 자들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선악 간에 몸을 따라 행한 것을 받습니다.
(고후5:10)
고린도후서 5장
10절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