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란 무엇인가요?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에베소서1:22-23)
1. 교회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요?
2. 교회의 주인은 누구인가요?
3. 모든 교회가 반드시 가져야 하는 특징이 있을까요?
- 기독교는 “교회란 무엇인가”를 밝히기 위해 전통적으로 4가지의 표식(marks)을 통해 설명해 왔습니다. 이 4가지의 표식은 교회를 간략하게 이렇게 고백합니다. “우리는 ”하나의’‘거룩한’‘보편적’이고
‘사도적인’교회를 믿습니다” 여기서 ‘하나의’는 교회가 반드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교회의 단일성을 말하고, ‘거룩한’은 교회가 세속적인 단체와 다르다는 뜻에서 교회가 가지는 성스러움을 말하고, ‘보편적’이라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고 그의 이름으로 모이는 모든 교회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사도적’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도적인 증언을 말합니다.
- 교회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먼저 교회를 규정하는 근본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교회의 특징, 교회의 존재목적, 교회의 나아갈 방향등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교회는 언제나 그리스도에 의존합니다. 교회가 서고 넘어지는 유일한 근거는 그리스도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따르고 그의 고난에 동참하고 그리스도의 부활에 근거한 희망을 선포하는 공동체입니다.
둘째,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를 지향합니다. 공생애 동안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했으며 이 선포에 응답한 공동체가 교회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해야 합니다. 교회는 바로 이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는 공동체입니다.
셋째, 교회는 성령의 이끌림을 받습니다. 교회는 성령의 역사로 세워진 성령의 공동체입니다.
넷째,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두 가지를 의미합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백성”이고, 또 하나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공동체”입니다.
- 이처럼 교회는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토대가 주어지고, 하나님의 나라를 향해 종말론적으로 방향지워지며, 성령에
의해 자신의 사명을 실현해 나가면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가지는 것입니다.
* 구원받을 수 있는 교회가 따로 있나요?
– 구원의 주체는 오직 예수그리스도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고백이 있는 모든 교회가 구원받는 그리스도의 공동체입니다.
* 예수님만 믿으면 되지 교회에 다닐 필요가 있나요?
– 교회는 예수님에 의해 시작된 믿음의 공동체로 예수님과 교회를 분리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다면 결코 교회를 떠나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