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氣는 呼吸之根이다】호흡
[正理] 曰:
人이 受生之初에는 胞胎之內에 있어 母를 따라 呼吸하고 生下하여 臍帶를 끊으면 一點의 眞靈之氣가 臍下에 聚하느니라. 무릇 人에게 오직 氣가 가장 먼저이므로 呼吸이 가장 우선이다. 眼 耳 鼻 舌 意( = 六慾)는 모두 이 氣로 인한다. 이 氣가 아니면 聲 色 香 味 觸 法을 모두 知覺할 수 없다.
氣의 呼는 天根에 接하고, 氣의 吸은 地根에 接하느니라. 氣는 人身에서 하루에 810丈을 周行하느니라.
[易] 曰:
一闔 一闢를 變이라 하느니라. 往來가 무궁한 것을 通이라 하느니라.
程伊川 曰:
涵養之道에서 出入之息은 闔闢之機일 뿐이니라.
又曰:
闔闢 往來는 鼻息에서 볼 수 있느니라.
張橫渠 曰:
人의 호흡은 대개 剛柔의 相摩과 乾坤의 闔闢하는 象이니라.
朱紫陽의 [調息箴]에 曰:
氤氳 開闔은 그 妙가 無窮하니 누가 맡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하는 것이니라.
[參同契] 曰:
2가지의 用은 爻位가 없으니 六虛로 두루 流行하느니라. 六虛는 卦의 六畵이니 비유하면 一呼 一吸이 往來 上下하는 것이니라. 오래되면 神이 凝하고 息이 定하므로써 變化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呼는 氣가 出하는 것으로 陽의 闢이고, 吸은 氣가 入하는 것으로 陰의 闔이니라.
대개 人身의 陰陽과 天地의 陰陽은 相似하느니라. 만약 上下로 呼吸하는 것을 御하여 周流不息케 할 수 있다면 闔闢往來의 妙가 모두 내 몸안에 있는 것이니라.
元和子 曰:
'人身은 대체로 天地와 같다'고 하니 이것이니라.
莊周 曰: 眞人의 息은 踵까지 息이 가고, 衆人의 息은 喉까지만 息이 가니라.
'대개 氣가 下焦에 있으면 息이 길고, 氣가 上焦에 있으면 그 息이 促하다'는 의미도 역시 이와 비슷하다.